수능(국사)(2012. 4. 10.) 시험일자 : 2012년 4월 10일

1. 다음은 어느 시대의가상 일기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조가비로 치레걸이를 만들어야 한다.
  • ② 물고기 잡이를 위해 그물을 엮어야 한다.
  • ③ 식량을 저장하기 위해 토기를 구워야 한다.
  • ④ 거푸집을 이용하여 새로운 도구를 제작해야 한다.
  • ⑤ 형이 다른 씨족 여자와 혼인하는 것을 준비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시기에 들어갈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신라는 고구려의 도움으로 왜를 격퇴하였다.
  • ② 신라는 고구려에 김춘추를 보내 동맹을 시도하였다.
  • ③ 고구려의 왕이 백제의 공격을 받아 평양성에서 전사하였다.
  • ④ 백제를 지원하기 위해 왜는 백강에 대규모 수군을 파견하였다.
  • ⑤ 백제는 신라와 연합하여 한강 유역을 일시적으로 수복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과 같은 상황이 전개된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은 어떤 탑에 대한 문화재 해설사의 안내 내용이다. 이에 해당 하는 자료로 옳은 것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업무를 담당한 신분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신분은 양인이나 천역에 종사하였다.
  • ② 동계와 동약을 통해 결속을 강화하였다.
  • ③ 집단 상소를 통해 신분 상승 운동을 벌였다.
  • ④ 중서라고도 불리며 관직 진출에 제한을 받았다.
  • ⑤ 재산으로 취급되어 매매, 상속, 증여의 대상이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된 수취 제도의 영향으로 옳은 것은?
  • ① 공인이라는 어용 상인이 등장하였다.
  • ② 저화, 조선통보 등의 화폐가 널리 유통되었다.
  • ③ 국가가 운영하는 관영 상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 ④ 어장세, 선박세 등으로 국가 재정을 보충하게 되었다.
  • ⑤ 소에서 수공업 제품을 생산하여 공물로 바치게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자료를 토대로 학생이 나눈 대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나무와 가축도 국가의 수취 대상이었을 거야.
  • ② 호(戶)를 9등급으로 나누어 조사한 것으로 보여.
  • ③ 노비가 생산 활동의 주역으로 대부분의 토지를 경작했을 거야.
  • ④ 인구를 자세히 파악한 것은 노동력이 중시되었기 때문인 것 같아.
  • ⑤ 고려시대호적과양안의작성은이자료의작성목적과비슷했을거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은 어떤 인물에 대한 발표 수업 장면이다. (가) ~ (마) 시기에 이 인물의 활동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유학과 함께 율학, 서학, 산학의 교육을 받았다.
  • ② (나) - 왕 앞에서 전시를 보고 순위를 부여받았다.
  • ③ (다) - 경연에 참가하여 정책을 토론하였다.
  • ④ (라) - 상피제의 적용을 받아 근무지를 옮기게 되었다.
  • ⑤ (마) - 향촌의 덕망 있는 자를 모시는 향음주례에 참가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밑줄 친 ‘그’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유불일치설을 주장하며 심성의 도야를 강조하였다.
  • ②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강조한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 ③ 아미타 신앙을 직접 전도하며 불교 대중화의 길을 열었다.
  • ④ 화엄 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하고 부석사를 창건하였다.
  • ⑤ 독경과 선 수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그림의 밑줄 친 ‘대책’에 따라 실시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전지와 시지의 지급액을 낮추었다.
  • ②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하였다.
  • ③ 관청에서 조를 거두어 관리에게 지급하였다.
  • ④ 관품과 인품을 반영하여 토지를 지급하였다.
  • ⑤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하도록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에서 소개하는 농서가 도입된 시기의 농업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은 어떤 지역에 건립된 독립 운동 기념비의 내용이다. 이 지역을 지도에서 찾은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을 주장한 정치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인조반정으로 몰락하였다.
  • ② 경신환국으로 집권하였다.
  • ③ 현량과 실시를 주장하였다.
  • ④ 노론과 소론으로 나뉘었다.
  • ⑤ 이황의 학통을 계승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안내장에서 밑줄 친 ‘이 시기’의 문화적 동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추사체라는 새로운 필법이 창안되었다.
  • ② 춘향가, 심청가 등의 판소리가 공연되었다.
  • ③ 사회를 풍자하는 양반전 등의 한문 소설이 쓰여졌다.
  • ④ 음악의 원리와 역사 등을 정리한 악학궤범이 편찬되었다.
  • ⑤ 우리나라의 자연을 사실적으로 그린 진경 산수화가 유행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은 어떤 민주화 운동을 소재로 한 소설의 일부이다. 이 운동의 결과로 옳은것은? [3점]
  • ① 유신 체제가 무너졌다.
  • ② 5ㆍ10 총선거가 실시되었다.
  • ③ 내각 책임제 개헌이 이루어졌다.
  • ④ 4ㆍ13 호헌 조치가 철회되었다.
  • ⑤ 5년 단임의 대통령이 선출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 (나) 사회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 -귀족 세력이 커지는 것을 막고자 하였다.
  • ② (가) -국가 재정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실시되었다.
  • ③ (나) -조선 시대의 환곡 제도로 계승되었다.
  • ④ (나) -곡식 매매를 통해 물가를 안정시키고자 하였다.
  • ⑤ (가), (나) -평민이 노비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도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역사서가 편찬된 시기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첨의부와 4사로 관제가 격하되었다.
  • ② 위화도 회군으로 정치 세력이 교체되었다.
  • ③ 금에 대한 사대를 둘러싼 논쟁이 벌어졌다.
  • ④ 평양을 서경으로 삼아 북진 정책을 추진하였다.
  • ⑤ 거란과의 외교 담판으로 강동 6주를 확보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전쟁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훈련도감의 설치 목적을 조사한다.
  • ② 조선의 쓰시마 섬 토벌 과정을 살펴본다.
  • ③ 지방군이 속오군으로 편제된 계기를 알아본다.
  • ④ 일본의 도자기 문화가 발달한 이유를 조사한다.
  • ⑤ 명이 쇠퇴하고 후금이 성장한 배경을 알아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에 들어갈 수 있는 학생의 답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정감록이 유행하고 미륵 신앙이 확산되었다.
  • ② 홍건적과 왜구의 침략으로 사회가 불안하였다.
  • ③ 무신정변 이후 백성에 대한 수탈이 심화되었다.
  • ④ 진골 귀족들 사이에 왕위 쟁탈전이 치열해졌다.
  • ⑤ 삼정의 문란으로 토지를 이탈하는 농민이 많아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의상인과관련된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