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1. 11. 10.) 시험일자 : 2011년 11월 10일

1. (가) 유적이 만들어진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 ① 무리 사회를 이루어 이동 생활을 하였다.
  • ② 동굴에 살거나 강가에 막집을 짓고 살았다.
  • ③ 청동기를 지배층의 무덤에 껴묻거리로 넣었다.
  • ④ 주먹도끼와 찍개 등 뗀석기를 사용하여 사냥하였다.
  • ⑤ 잔석기를 나무나 뼈에 꽂아 쓰는 이음 도구가 등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상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자료에 나타난 영토 확장과 관련된 지도로 옳은 것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 (나) 왕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3점]
  • ① 불교를 공인하고 율령을 반포하였다.
  • ② 활발한 정복 활동으로 전성기를 누렸다.
  • ③ 부자 상속에 의한 왕위 계승 원칙을 세웠다.
  • ④ 낙동강 유역의 가야에 대해 지배권을 행사하였다.
  • ⑤ 왕족을 지방관으로 보내어 지방 통제를 강화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수취 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나) 교육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는 초등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 기관이었다.
  • ② (가)에서는 유학부와 기술학부로 편성하여 교육하였다.
  • ③ (나)의 입학 자격은 생원, 진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 ④ (나)에 중앙 정부에서 교수 또는 훈도를 파견하였다.
  • ⑤ (가)는 사립, (나)는 국립 교육 기관이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밑줄 친‘그’가 활동한 시기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이슬람 상인이 울산에 와서 무역하였다.
  • ② 산둥 반도의 덩저우에 발해관이 있었다.
  • ③ 양쯔 강 하류에 신라방과 신라촌이 있었다.
  • ④ 발해에서 신라로 가는 교통로인 신라도가 있었다.
  • ⑤ 경주에 다점과 주점 등 관영 상점이 설치되어 있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밑줄 친 (ㄱ)~(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ㄱ)은 직업 군인으로 편성되었다.
  • ② (ㄴ)은 속오군 체제에 따라 운영되었다.
  • ③ (ㄷ)은 농민 의무병인 정군으로 구성되었다.
  • ④ (ㄹ)은 개화 정책에 반발하여 임오군란을 일으켰다.
  • ⑤ (ㄱ)~(ㄹ)은 국경의 방어를 담당한 지방군이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밑줄 친‘왕’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집현전을 없애고 경연을 열지 않았다.
  • ② 주자소를 설치하고 계미자를 주조하였다.
  • ③ 홍문관을 두어 관리들과 정책을 논의하였다.
  • ④ 정도전의 건의에 따라 요동 정벌을 준비하였다.
  • ⑤ 수시력과 회회력을 참고하여 칠정산을 만들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 (나) 의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밑줄 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성혼의 사상을 계승하고 노장 사상을 수용한 붕당에서 활동 하였다.
  • ② 효종에게 등용되어 이완 등과 함께 군비를 확충하면서 북벌을 준비하였다.
  • ③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데 주목하여 농업 기술서인 색경을 저술하였다.
  • ④ 인간과 사물의 본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호락 논쟁에 참여하였다.
  • ⑤ 사회 모순 해결의 사상적 기반을 6경과 제자백가 등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작품을 남긴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 ① 한문 소설을 통해 양반 사회의 허구성을 지적하였다.
  • ② 우리의 정서와 개성을 추구하는 동국진체를 완성하였다.
  • ③ 금석문을 연구하고 금석과안록을 지어 북한산비의 성격을 밝혔다.
  • ④ 진경 산수화의 전통에 따라 우리 고유의 자연과 풍속을 담으려 하였다.
  • ⑤ 고대사 연구의 시야를 만주 지방까지 확대시켜 한반도 중심의 사관을 극복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였고 벼농사를 지었다.
  • ② 목지국의 지배자인 진왕의 세력이 가장 컸다.
  • ③ 읍군과 삼로라는 군장이 자기 부족을 다스렸다.
  • ④ 5월과 10월에 계절제를 열어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 ⑤ 주민들이 초가지붕의 반움집이나 귀틀집에서 살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 기록 유산이 간행된 시기의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화통도감을 설치하고 화약과 화포를 제작하였다.
  • ② 풍수지리설에 따라 한양을 남경으로 승격시켰다.
  • ③ 청자 제작에 활용된 독창적인 상감법이 개발되었다.
  • ④ 광주 춘궁리 철불을 비롯한 대형 철불이 조성되었다.
  • ⑤ 교장도감을 설치하여 4,700여 권의 전적을 간행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신분제 폐지를 추구하였습니다.
  • ② 외세의 개입으로 실패하였습니다.
  • ③ 조세 제도의 개혁을 요구하였습니다.
  • ④ 민중의 지지를 기반으로 전개되었습니다.
  • ⑤ 요구 사항의 일부가 갑오개혁에 반영되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와 같은 행정 구역에 소속된 주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군현민보다 더 많은 세금 부담을 지고 있었다.
  • ② 매년 신공을 바치며 독립된 경제 생활을 영위하였다.
  • ③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었다.
  • ④ 주현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중앙 정부의 통제를 받았다.
  • ⑤ 먹과 종이 등 수공업 제품을 생산하여 공물로 납부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자료에 나타난 토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정책이 제기된 시기의 국내외 정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북방 민족의 침입에 대비하여 국경 일대에 천리장성을 쌓았다.
  • ② 부처의 힘을 빌려 이민족의 침입을 물리치려고 대장경을 간행하였다.
  • ③ 서경 유수가 집권 세력에 반발하여 난을 일으키자 농민들이 가세하였다.
  • ④ 과거를 통해 진출한 지방 출신들이 국왕의 측근 세력이 되어 문벌 귀족과 대립하였다.
  • ⑤ 경상도 해안에 출몰하던 왜구가 전라도 지역까지 침범하였고 개경 부근에도 나타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자료에 나타난 개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