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0. 6. 10.) 시험일자 : 2010년 6월 10일

1. 다음 수업 장면에서 학생의 대답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우리의 방언과 해외 언어를 정리한 고금석림을 편찬하였다.
  • ② 음악의 원리와 역사, 악기 등을 정리한 악학궤범을 편찬하였다.
  • ③ 이·호·예·병·형·공의 6전으로 구성된 경국대전을 완성 하였다.
  • ④ 길·가·빈·군·흉의 국가 의례를 정리한 국조오례의를 편찬 하였다.
  • ⑤ 전국 군현의 연혁과 지세, 인물, 산물 등을 정리한 동국여지승람을 편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은 역사 동아리 역할극 대본의 일부이다. 이러한 모습이 보편화된 시기의 사회 현상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원시 사회의 청소년 집단에서 기원하였다.
  • ② 삼국 통일에 이바지한 많은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 ③ 국왕과 귀족 간의 권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하였다.
  • ④ 청소년들에게 행동의 규범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였다.
  • ⑤ 사냥과 전쟁에 관하여 교육을 받고 심신을 연마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척화비를 세우고 통상 거부 정책을 유지하였다.
  • ② 화성을 세워 정치적·군사적 기능을 부여하였다.
  • ③ 수령이 군현 단위의 향약을 직접 주관하게 하였다.
  • ④ 이조 전랑에게 인정되었던 3사 관리의 선발 관행을 없앴다.
  • ⑤ 신공을 받을 수 없는 중앙 관청의 노비 수만 명을 해방시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난 시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역사 수업 노트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제도를 갖추었다.
  • ② 남쪽으로 영토를 확장하여 신라와 국경을 접하였다.
  • ③ 전성기를 맞이하여 중국인들이 해동성국이라 불렀다.
  • ④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으로 옮겨 지배 체제를 정비하였다.
  • ⑤ 동북방의 여러 세력을 복속하고 북만주 일대를 장악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글을 쓴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부석사를 건립하고 화엄종을 개창하였다.
  • ② 송광사를 중심으로 불교 결사 운동을 일으켰다.
  • ③ 국청사를 창건하고 교학을 중심으로 선을 포용하였다.
  • ④ 백련사에서 참회 수행을 중시하는 법화 신앙을 강조하였다.
  • ⑤ 분황사에서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종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작품이 등장했던 무렵의 그림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재정 보완을 위해 결작을 부과하였다.
  • ② 방납으로 인한 농민의 유망이 시행 배경이었다.
  • ③ 정부에서 필요한 물자를 조달하는 공인이 등장하였다.
  • ④ 농민들이 생산한 토산물 거래가 활발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 ⑤ 토지가 많은 부호의 부담은 늘고 가난한 농민의 부담은 줄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대화에서 밑줄 친‘여러 조목’에 해당하는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마)에 있는 고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에는 돌로 널방을 짜고 그 위를 흙으로 덮은 굴식 돌방 무덤이 있다.
  • ② (나)에서 둘레돌에 12지신상을 새긴 무덤이 발견되었다.
  • ③ (가)와 (다)의 계단식 돌무지무덤을 통해 건국 세력 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 ④ (라)에서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이 발견되었다.
  • ⑤ (라)와 (마)에서 사신도가 그려진 무덤을 찾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노장 사상과 양명학을 포용하려 하였다.
  • ② 경연을 강화하고 위훈을 삭제할 것을 주장하였다.
  • ③ 주례의 통치 이념을 바탕으로 한 법전을 편찬하였다.
  • ④ 고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서술하였다.
  • ⑤ 화약 무기의 제작과 사용법을 정리한 병서를 편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논의와 관련하여 시행된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토착민을 토관으로 임명하였다.
  • ② 경원개시와 회령개시를 설치하였다.
  • ③ 기병을 중심으로 한 특수 부대를 편성하였다.
  • ④ 진법 훈련을 강화하여 요동 정벌을 추진하였다.
  • ⑤ 제포와 염포를 개방하여 제한된 무역을 허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만세보를 발간하여 국권 회복 운동을 지원하였다.
  • ② 정제두가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학파로 발전시켰다.
  • ③ 프랑스와 수교 이후 자유롭게 포교 활동을 전개하였다.
  • ④ 시천주 사상을 강조하고 양반과 상민을 차별하지 않았다.
  • ⑤ 중광단과 북로 군정서를 결성하여 항일 무장 투쟁을 벌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정책이 시행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철제 농기구가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 ② 이암이 중국 농서인 농상집요를 소개하였다.
  • ③ 밭농사는 조, 보리, 콩의 2년 3작이 널리 행해졌다.
  • ④ 포구를 거점으로 선상, 객주, 여각 등이 상행위를 하였다.
  • ⑤ 삼한통보, 해동통보 등 동전을 만들어 유통시키려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조선사 편수회에서 조선사를 편찬하는 데 앞장섰다.
  • ② 우리 문화재를 보존하고 국외 유출을 막는 데 힘썼다.
  • ③ 낭가 사상을 강조하여 민족 독립 정신을 고취하려 하였다.
  • ④ 우리의 민족 정신을 혼으로 파악하여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⑤ 사회 경제사를 중심으로 식민 사관의 정체성 이론을 반박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고려 전기에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 ② 고려 후기에 삼별초의 대몽 항쟁이 전개되었다.
  • ③ 조선 전기에 대일 교역의 창구가 설치되었다.
  • ④ 19세기 말에 영국에 의해 몇 년간 점령당하였다.
  • ⑤ 러·일 전쟁 중에 일본 영토로 강제 편입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나)와 관련된 학생들의 발표 가운데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래프에 나타난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