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0. 3. 12.) 시험일자 : 2010년 3월 12일

1. 자료의 집터에 살았던 사람들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 ① 민며느리제 풍습이 있었다.
  • ② 5월과 10월에 계절제를 지냈다.
  • ③ 흉년이 들면 왕에게 책임을 물었다.
  • ④ 철을 생산하여 낙랑과 왜에 수출하였다.
  • ⑤ 다른 부족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변상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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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료 (가)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 ② 유불 일치설을 내세웠다.
  • ③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④ 성리학 수용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 ⑤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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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밑줄 친 ‘이 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세를 정액화하였다.
  • ② 공납을 전세화하였다.
  • ③ 군역을 고르게 부과하였다.
  • ④ 지대를 일정 비율로 내게 하였다.
  • ⑤ 신분 변동에 따른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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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장면을 이해하기 위해 조사할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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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료의 상황이 전개된 배경으로 옳은 것은?
  • ① 공민왕의 개혁이 실패하였다.
  • ② 권문세족이 농장을 확대하였다.
  • ③ 모든 군현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 ④ 무신정변 이후 사회가 혼란해졌다.
  • ⑤ 원의 간섭으로 자주성이 훼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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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사건 직후에 나타난 공통된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군사 정부가 수립되었다.
  • ② 남북 정상 회담이 개최되었다.
  • ③ 여야 정권 교체가 이루어졌다.
  • ④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추진되었다.
  • ⑤ 학생과 시민이 민주화 운동을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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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료에서 제기한 주장으로 옳은 것은?
  • ① 진관을 복구하자.
  • ② 5군영을 정비하자.
  • ③ 장용영을 신설하자.
  • ④ 훈련도감을 설치하자.
  • ⑤ 제승방략 체제를 실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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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료에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각 시기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순서대로 영조, 흥선대원군)
  • ① 결작 징수, 비변사 폐지
  • ② 호패제 강화, 사창제 실시
  • ③ 납속책 실시, 원납전 징수
  • ④ 균역법 실시, 호포제 실시
  • ⑤ 오가작통법 실시, 삼군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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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료의 '왕'이 재위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수도를 상경으로 옮겼다.
  • ② 동모산에서 나라를 세웠다.
  • ③ 중국인들이 해동성국이라 불렀다.
  • ④ 유학생이 당의 빈공과에 다수 합격하였다.
  • ⑤ 돌궐, 일본과 연결하여 당과 신라를 견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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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밑줄 친 ‘이 관직’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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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학생들의 발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한치윤이 해동역사를 지었습니다.
  • ② 유희가 언문지를 집필하였습니다.
  • ③ 서거정이 동국통감을 간행하였습니다.
  • ④ 안정복이 동사강목을 저술하였습니다.
  • ⑤ 김정호가 대동여지도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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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건의가 수용된 사례를 알아보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노비제가 폐지된 계기를 조사한다.
  • ② 형평 운동이 전개된 배경을 살펴본다.
  • ③ 양반들이 동약을 실시한 이유를 알아본다.
  • ④ 규장각 검서관에 등용된 학자를 찾아본다.
  • ⑤ 윤휴가 사문난적으로 몰리게 된 배경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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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작품의 무대가 된 곳을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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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유물들이 출토된 고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벽돌을 쌓아 만들었다.
  • ② 돌을 계단식으로 쌓았다.
  • ③ 돌방의 벽과 천장에 벽화를 그렸다.
  • ④ 12지 신상을 새긴 돌을 봉토 주위에 둘렀다.
  • ⑤ 돌무지 위에 흙을 쌓아 커다란 봉분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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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료의 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녹읍을 폐지하였다.
  • ② 불교를 공인하였다.
  • ③ 상대등제를 마련하였다.
  • ④ 독서삼품과를 시행하였다.
  • ⑤ 농민들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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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료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양천제가 확립되었다.
  • ② 군역 대상자가 늘었다.
  • ③ 향약이 널리 시행되었다.
  • ④ 노비의 수가 크게 늘었다.
  • ⑤ 사족의 향촌 지배력이 약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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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료 (가), (나)에서 추론할 수 있는 사실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가) - 대가야가 신라에 멸망하였다.
  • ② (가) - 고구려가 수도를 평양성으로 옮겼다.
  • ③ (가) - 신라가 고구려의 영향력 아래 있었다.
  • ④ (나) - 신라가 한강 하류 지역을 차지하였다.
  • ⑤ (나) - 신라에서는 박, 석, 김의 3성이 교대로 왕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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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자료에서 추론할 수 있는 사회 모습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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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료는 어느 인물의 가상 회고이다. 이 인물이 보았을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참선 수행을 하는 선종 승려
  • ② 지방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호족
  • ③ 성골 출신으로 왕위를 계승한 국왕
  • ④ 토지를 잃고 도적이 되어 떠도는 농민
  • ⑤ 골품제의 제약에 불평을 터뜨리는 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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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전시회에서 특별 공개될 그림으로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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