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08. 11. 13.) 시험일자 : 2008년 11월 13일

1. (가), (나)는 자료에 나타난 역사 계승 의식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는『삼국유사』에 잘 반영되어 있다.
  • ② (가)는 강동 6주를 확보하는 근거가 되었다.
  • ③ (나)는 남경 건설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 ④ (나)를 바탕으로『제왕운기』가 편찬되었다.
  • ⑤ (나)를 표방한 대표적 인물은 정지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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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글의 (가)에 들어갈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중앙과 지방의 연락 업무를 맡았다.
  • ② 수령을 보좌하고 향리를 감찰하였다.
  • ③ 선현에 대한 제사와 교육을 담당하였다.
  • ④ 중종 때 조광조에 의해 최초로 보급되었다.
  • ⑤ 신앙을 기반으로 한 공동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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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 (나)는 의정부와 관련하여 실시된 정책들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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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에 들어갈 문화재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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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어느 시기 공전의 수취에 관한 표이다. 이에 대한 분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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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어느 지역의 연표이다. 이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통일 신라 때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하였다.
  • ② 고려 후기에 원나라의 탐라총관부가 설치되었다.
  • ③ 개항 이후 영국이 몇 년 동안 불법으로 점령하였다.
  • ④ 아관 파천 이후 러시아가 삼림 벌채권을 차지하였다.
  • ⑤ 운요호 사건을 계기로 최초의 근대적 조약이 체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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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수행 평가 과제에 따라 작성한 보고서에 들어갈 지역과 탐구 주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지역 : A, B : 홍경래 반군 점령지의 농민 동향
  • ② 지역 : A, D : 조선 후기 대외 무역의 발달
  • ③ 지역 : B, C : 우리나라 역대 도성의 특징
  • ④ 지역 : B, D : 임진왜란의 격전지와 전쟁 양상
  • ⑤ 지역 : C, D : 조선 후기 사상(私商)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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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 (나)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는 통치 체제 정비와 수취 제도 개혁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 ② (가)의 사상은 (나)의 사상에 비해 근본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 ③ (나)는 양명학과 노장 사상을 수용하는 등 성리학 이해에 탄력성을 보였다.
  • ④ (나)의 사상은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전해져 일본 성리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 ⑤ (가), (나)의 학문은 예송 논쟁을 계기로 조선 사상계에서 확고한 우위를 차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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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은 어느 학생의 국사 노트 일부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신분 제도의 개혁
  • ② 전시과의 폐단 개혁
  • ③ 국가의 수입 기반 확대
  • ④ 신진 세력의 경제 기반 확보
  • ⑤ 불법으로 노비가 된 자의 양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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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글의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는 고려 후기에 원나라로부터 들여온 역법이다.
  • ② (나)는 서울을 기준으로 천체 운동을 계산한 역법서이다.
  • ③ (나)는 (가)와 선명력을 토대로 하여 만든 역법서이다.
  • ④ (다)는 김육 등의 노력에 의해 도입될 수 있었다.
  • ⑤ (다)는 서양 선교사인 아담 샬이 중심이 되어 만든 역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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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표를 보고 적절하게 추론한 학생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갑, 을
  • ② 병, 정
  • ③ 갑, 을, 병
  • ④ 갑, 을, 정
  • ⑤ 을, 병,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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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글의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에 이어 군영이 추가로 설치되어 중앙군은 5군영 체제를 갖추었다.
  • ② 제주도에 표류해 온 벨테브레는 (가)에 소속되어 서양식 대포의 제조법을 가르쳐 주었다.
  • ③ (나)는 일정 기간 교대로 국경의 요충지에 배속되어 근무하였다.
  • ④ (나)는 양반들이 빠져 나가면서 점점 상민이나 노비들로 구성된 군대로 바뀌었다.
  • ⑤ (가)와 (나)는 모두 임진왜란을 계기로 설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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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3세기 무렵 만주와 한반도 북부 지역에 있었던 나라들의 장례 풍습에 관한 기록이다. A~C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② B의 지배층 사이에는 형사취수제와 서옥제의 혼인 풍습이 있었다.
  • ③ C는 중국과 우호 관계를 맺으며 발전하다가 선비족의 침략을 받고 쇠퇴하였다.
  • ④ B는 A에 복속되어 소금, 어물 등을 공납으로 바쳐야 했다.
  • ⑤ 백제는 시조가 C로부터 내려왔으나, 성왕 때에 A 계승을 표방하며 국호를 바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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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에 들어갈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군포 부담의 일부를 토지에 부과하여 지주에게 넘겼다.
  • ② 다른 사람을 사서 군역을 대신하게 하는 일이 많아졌다.
  • ③ 장기간 복무하고 급료를 받는 군인들로 중앙군을 편성하게 되었다.
  • ④ 장정 한 명에게 이중 삼중으로 군포를 부담시키는 경우가 많아졌다.
  • ⑤ 국가에 곡식을 바치고 합법적으로 군역을 면제받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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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밑줄 친‘그’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두 차례 사화를 일으켜 많은 영남 사림을 탄압하였다.
  • ② 외척 간의 권력 다툼을 막지 못해 왕권 약화를 초래하였다.
  • ③ 양전을 비롯하여 전쟁의 뒷수습을 위한 정책을 실시하였다.
  • ④ 편당적인 인사 관리로 환국이 일어나는 빌미를 제공하였다.
  • ⑤ 공론의 주재자로 인식되던 산림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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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생님의 질문에 대해 옳게 대답한 학생을 고른 것은? [3점]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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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 (나)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는 대군장의 뜻을 지니며, 왕권의 성장이 그 이름에 반영되어 있다.
  • ② (가)가 왕호였던 시기의 말에 이르러, 독자적 세력을 유지해 오던 6부가 행정 구역으로 재편되었다.
  • ③ (나)가 왕호였던 시기에 신라 왕위는 박, 석, 김의 3성이 교대로 차지하였다.
  • ④ (나)가 왕호였던 시기에 신라는 고구려의 간섭에서 벗어나려고 백제와 동맹을 맺었다.
  • ⑤ (나)가 왕호였던 시기에 신라는 낙동강 유역의 가야 세력을 정복하고 영토를 확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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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도의 A~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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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라)의 자료와 관련된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라) [3점]
  • ① ㄱ, ㄴ, ㄷ, ㄹ
  • ② ㄱ, ㄹ, ㄷ, ㄴ
  • ③ ㄴ, ㄱ, ㄹ, ㄷ
  • ④ ㄷ, ㄱ, ㄴ, ㄹ
  • ⑤ ㄷ, ㄹ, ㄱ,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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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주장이 제기된 시기의 사상적 동향으로 옳은 것은?
  • ① 풍수지리설이 유행하여 북진 정책 추진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 ② 선종이 독자적인 세력을 구축하려는 지방 호족의 이념적 지주가 되었다.
  • ③ 도교 사원이 설립되고 불로장생과 현세 구복을 추구하는 도교가 성행하였다.
  • ④ 유교적 명분론이 민중에게 설득력을 잃어가면서 비기·도참 등이 유행하였다.
  • ⑤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며 본연의 자세 회복을 주창하는 결사 운동이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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