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08. 6. 4.) 시험일자 : 2008년 6월 4일

1. 다음 수업 장면에서 학생의 대답으로 옳은 것은?
  • ① 갑-돌널무덤을 만들다가 독무덤을 만들었어요.
  • ② 을-비파형 동검을 만들다가 세형 동검을 만들었어요.
  • ③ 병-뗀석기를 사용하다가 간석기를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 ④ 정-평등한 사회에서 살다가 족장의 지배를 받게 되었어요.
  • ⑤ 무-돌로 만든 농기구를 사용하다가 철로 만든 농기구를 사용했어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조선 시대 왕과 신하의 가상 대화에서 밑줄 친‘이것’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정감록은 이 교리를 담고 있는 서적이다.
  • ② 처음에는 서양 학문의 하나로 소개되었다.
  • ③ 미륵 신앙에 의지하여 행복을 찾으려고 하였다.
  • ④ 주문과 부적 등 민간 신앙의 요소가 결합되었다.
  • ⑤ 경상도에서 시작하여 충청, 전라 일대로 교세가 확장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지도와 같은 형세를 이루던 시기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백제는 중국의 요서 지방과 산둥 지방에 진출하였다.
  • ② 가야는 대가야를 중심으로 후기 가야 연맹을 이루었다.
  • ③ 신라에서는 이사금이라는 왕의 칭호를 사용하고 있었다.
  • ④ 백제는 16관등제의 기틀을 마련하고 관복제를 도입하였다.
  • ⑤ 고구려는 국내성으로 도읍을 옮기고 정복 활동을 전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은‘조선 후기의 역사책 조사하기’라는 수행평가를 마친 학생들의 대화 내용이다. 갑, 을, 병이 조사한 역사책을 <보기>에서 골라 옳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갑, 을 병)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ㄴ
  • ③ ㄴ, ㄱ, ㄷ
  • ④ ㄴ, ㄷ, ㄱ
  • ⑤ ㄷ, ㄱ, 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과 같이 주장한 인물의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동명왕의 업적을 칭송한 영웅 서사시를 지었다.
  • ② 독사신론을 써서 민족주의 사학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③ 사회 경제사학의 관점에서 정체성 이론을 반박하였다.
  • ④ 제왕운기를 써서 우리 역사를 중국사와 대등하게 파악하였다.
  • ⑤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지어 일제의 불법적인 침략을 규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나) 규정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자료에 나오는 행정 구역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글의 밑줄 친‘내적 비판’에 해당하는 조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팔만대장경판에 잘못 새겨진 글자가 있는지 여부를 조사 한다.
  • ② 직지심체요절의 종이가 고려 때 쓰이던 것인지 여부를 조사 한다.
  • ③ 신라 민정문서의 형식을 살펴 통일 신라 때 만들어진 것인지 여부를 조사한다.
  • ④ 홍길동전의 글씨체를 살펴 뒤의 시기에 추가된 부분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다.
  • ⑤ 선조실록의 내용을 검토하여 사관의 정치적 견해가 개입되었는지 여부를 조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신라사 연표의 (가) 시기 농민 생활상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유물의 제작에 영향을 미친 불교 사상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에서는 귀족과 평민이 함께 활동하였다.
  • ② (가)는 원시 사회의 청소년 집단에서 기원하였다.
  • ③ (가)에서는 전통적 사회 규범과 전쟁에 관한 교육을 하였다.
  • ④ (나)는 유학 교육을 위하여 신문왕 때 설치하였다.
  • ⑤ (나)에는 7품 이상 문무 관리의 자제가 입학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은 어떤 정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을 설명한 것이다. 이 정책을 시행한 뒤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결작마저 소작농에게 전가시키다니 너무하는군.
  • ② 그나마 1년에 1필만 내면 되니 한숨을 돌리겠어.
  • ③ 지주라고 1결에 쌀 2두를 더 내라니 부담이 심한걸.
  • ④ 선무군관이 허울만 좋지, 져야 할 부담은 결국 같잖아.
  • ⑤ 양반이나 상놈이나 똑같이 부담하라니, 이런 법은 없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누었던 시기에 (나)의 입장에서 추진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백제와 고구려의 유민을 9서당에 편성하였다.
  • ② 발해가 망한 뒤 망명해 온 유민을 우대하였다.
  • ③ 골품 제도를 대신할 새로운 신분 제도를 모색하였다.
  • ④ 고구려의 옛 땅을 회복하려 북진 정책을 추진하였다.
  • ⑤ 모든 군현에 수령을 파견하여 전국을 직접 지배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 (나)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는 서희가 확보한 강동 6주 중 하나였다.
  • ② 쌍성총관부가 관할한 지역은 (가) 이북이었다.
  • ③ (나)는 고조선의 세력 범위에 포함되었던 지역이다.
  • ④ (나)에 고구려가 쌓은 천리장성이 있었다.
  • ⑤ 조선 초에 정도전이 (나)의 정벌을 추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자료에 나타난 상인과 관련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연표의 (가) 시기에 시행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승과를 부활시키고 불교 회복 정책을 폈다.
  • ② 사병을 혁파하여 공신들의 세력을 약화시켰다.
  • ③ 4군과 6진을 설치하여 북방 영토를 확장하였다.
  • ④ 언관의 활동을 억제하기 위하여 집현전을 없앴다.
  • ⑤ 조광조를 비롯한 사림을 등용하여 유교 정치를 일으키려 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위 회고록에 기록될 수 있는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라) 붕당의 학문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1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는 현실적 외교 노선을 추구하는 등 성리학적 의리 명분론에 구애받지 않았다.
  • ② (나)는 이이와 성혼의 문인이 가담한 것을 계기로 학파적 성격을 갖추게 되었다.
  • ③ (다) 계열 학자들 사이에서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은지 다른지를 둘러싼 논쟁이 벌어졌다.
  • ④ (라) 계열의 학자들을 중심으로 양명학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 ⑤ (가)와 (나)의 예학의 차이는 두 차례의 예송으로 표출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역사 신문의 (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역사 모의법정의 배경이 된 시기의 사회 모습에 대해 학생들이 나눈 대화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부계 위주의 족보를 편찬했어.
  • ② 을-형이 죽은 뒤에 동생이 형수와 결혼했어.
  • ③ 병-사위가 처가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어.
  • ④ 정-같은 성씨끼리 모여 사는 동성 마을이 많아졌어.
  • ⑤ 무-아들이 없는 집안에서 양자를 들이는 것이 일반화되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