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08. 4. 15.) 시험일자 : 2008년 4월 15일

1. 그림과 같은 주거지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가락바퀴로 실을 뽑아 옷이나 그물을 만들었다.
  • ② 빗살무늬 토기를 사용하여 음식을 조리하고 저장하였다.
  • ③ 수십 톤 이상의 덮개돌을 운반하여 무덤을 조성하였다.
  • ④ 혈연을 바탕으로 부족을 구성하고 다른 씨족과 혼인하였다.
  • ⑤ 돌괭이나 나무 농기구로 땅을 일구어 조와 수수 등을 재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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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과 관련 있는 국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군사 문제를 담당하는 비변사를 설치하였다.
  • ② 환국의 빌미를 제공한 편당적인 인사 관리를 하였다.
  • ③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 제도를 실시하였다.
  • ④ 규장각에 비서실과 문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부여하였다.
  • ⑤ 이조 전랑이 3사의 하급 관리를 선발할 수 있는 관행을 없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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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사건의 배경으로 옳은 것은?
  • ① 성왕이 관산성을 공격하다가 전사하였다.
  • ② 진흥왕이 한강 유역에 진출하여 순수비를 세웠다.
  • ③ 근초고왕이 마한을 통합하고 남해안까지 진출하였다.
  • ④ 장수왕이 평양으로 천도하고 남하 정책을 추진하였다.
  • ⑤ 광개토 대왕이 신라를 지원하여 백제와 왜의 세력을 물리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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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에서 설명하는 문화재로 알맞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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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대 고분을 주제로 제작한 홈페이지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아 벽돌을 이용하여 만들었다.
  • ② 당시 사회 모습을 알 수 있는 다양한 벽화가 그려져 있다.
  • ③ 돌무지덧널무덤으로 도굴이 쉽지 않아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 ④ 봉토 주위를 둘레돌로 두르고 12지 신상을 조각하여 장식하였다.
  • ⑤ 중국 집안에 있는 돌무지무덤과 형식면에서 유사성을 띠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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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주장의 배경이 된 사건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서인의 대외 정책을 조사한다.
  • ② 기유약조의 체결 과정을 분석한다.
  • ③ 수어청과 어영청의 활동 내용을 조사한다.
  • ④ 주전론과 주화론을 주장한 인물을 찾아본다.
  • ⑤ 성리학적 명분론이 조선 사회에 끼친 영향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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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 (나) 제도의 실시로 나타난 공통적인 현상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방납의 폐단이 시정되었다.
  • ② 공인이라는 어용 상인이 등장하였다.
  • ③ 호적을 바탕으로 세금이 부과되었다.
  • ④ 토지를 가진 사람의 세금 부담이 증가하였다.
  • ⑤ 일부 상류층은 선무군관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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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 (나) 와 관련된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사초의 내용이 문제가 되었다.
  • ② (가) - 일당 전제화 현상이 강화되었다.
  • ③ (나) - 공신들의 위훈 삭제 문제로 인해 일어났다.
  • ④ (나) - 조광조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탄압을 받았다.
  • ⑤ (가), (나) - 훈구와 사림 세력 간의 대립으로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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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수업 장면을 통해 알 수 있는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중대한 범죄자는 제가 회의를 통하여 처벌하였다.
  • ② 5부족 연맹체로 가축의 이름을 딴 관리들이 있었다.
  • ③ 제정이 분리되어 천군이 주관하는 소도가 존재하였다.
  • ④ 가족 공동 무덤에 뼈만 추려 안치하는 장례 풍속이 있었다.
  • ⑤ 다른 부족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 등으로 변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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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의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최충헌의 사노비인 만적이 난을 일으켰다.
  • ② 황해도와 경기도 일대에서 임꺽정이 출현하였다.
  • ③ 홍건적과 왜구의 침입으로 백성들의 생활이 어려웠다.
  • ④ 홍경래의 지휘 하에 영세 농민, 중소 상인 등이 봉기하였다.
  • ⑤ 원종과 애노의 난을 계기로 농민 항쟁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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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사건이 일어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찾은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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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은 신라 어느 시기의 세력을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모둠별 탐구 제목이다. 이 세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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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한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다른 사람을 사서 군역을 대신하게 하는 대립(代立)이 불법적
  • ① 요역의 기피로 군역이 요역화되는 현상이 일어났다.
  • ② 속오법이 실시되어 지방군의 방어 체제가 변화되었다.
  • ③ 양난으로 농경지가 황폐해지고 전세 제도가 문란해졌다.
  • ④ 수령이 향약을 주관하면서 향리들의 수탈이 심화되었다.
  • ⑤ 납속이나 공명첩으로 양반이 되어 면역하는 자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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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은 어느 시대 향촌 사회의 지배 구조를 도식화한 것이다. (가)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향리의 부정과 비리를 감찰하였다.
  • ② 부호장을 임명하고 행정을 총괄하였다.
  • ③ 환곡제를 실시하여 농민을 구제하였다.
  • ④ 노비 소송과 산송 문제의 재판을 담당하였다.
  • ⑤ 지방 관청에 소속되어 조세와 공물을 징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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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어느 시기 농민이 쓴 가상의 영농 일지이다. ㉠ ~ ㉤ 중 역사적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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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과 같은 맥락에서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국사와 왕사 제도를 실시하였다.
  • ② 보우를 등용하고 승과를 실시하였다.
  • ③ 소격서를 설치하여 초제를 거행하였다.
  • ④ 석보상절을 편찬하고 간경도감을 설치하였다.
  • ⑤ 선종과 교종 종파에 모두 36개 사원을 인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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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지도와 같은 형세를 이루었던 시기에 (가) ~ (다) 국가에서 볼 수 있었던 생활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관청에서 곡식을 빌리고 있는 백성
  • ② (가) - 국가가 지급한 정전에서 보리를 수확하는 농민
  • ③ (나) - 사비성을 수리하는 데 동원되고 있는 농민
  • ④ (다) - 당항성에서 중국산 비단을 운반하고 있는 선원
  • ⑤ (다) - 수도에 설치된 동시에서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 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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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주장이 제기된 시기의 천문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선명력을 대신하여 수시력을 채용하였다.
  • ② 천상열차분야지도를 처음으로 만들어 돌에 새겼다.
  • ③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는 무한 우주론이 제기되었다.
  • ④ 사천대를 설치하여 일식, 혜성, 태양 흑점 등을 관찰하였다.
  • ⑤ 한양을 기준으로 천체 운동을 계산하는 역법이 편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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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과 같은 문화재가 유행하였던 시기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청천강에서 영흥만에 이르는 영토를 확보하였다.
  • ② 주요 지역에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 ③ 최고 집정부의 구실을 하는 교정도감이 설치되었다.
  • ④ 명의 철령위 설치 요구에 맞서 요동 정벌을 단행하였다.
  • ⑤ 신진 사대부의 등장을 억제하고 있던 정방이 폐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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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항일 민족 운동의 영향으로 옳은 것은?
  • ① 일제는 식민 통치를 위해 조선 총독부를 설치하였다.
  • ② 일제는 성과 이름까지 일본식으로 고쳐 쓰도록 강요하였다.
  • ③ 일제는 징용제와 학도 지원병제를 실시하여 전쟁에 동원하였다.
  • ④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연합한 신간회가 조직되었다.
  • ⑤ 민족 운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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