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06. 9. 6.) 시험일자 : 2006년 9월 6일

1. 역사에 대한 다음의 관점을 보여주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은 교사가 제시한 수행 평가 자료이다. 이를 이용한 탐구 활동에서 학생들이 내린 결론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보고서에 나타난 공예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담백함과 순백의 고상함을 풍겨 선비들이 애용하였다.
  • ② 송의 자기 기술을 받아들여 11세기경에 이르러 독자적인 색깔을 구현해 냈다.
  • ③ 그윽한 색과 다양한 형태를 지녔으며, 전라도 강진·부안이 생산지로 유명하다.
  • ④ 소박하고 천진스러운 무늬가 어우러져 있으며, 16세기부터 점차 그 생산이 줄어들었다.
  • ⑤ 나전칠기나 은입사 공예에서 사용된 기술을 응용하여 무늬를 새겼으며, 12세기 중엽에 나타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은 ‘경제 구조와 경제 생활’이라는 대단원 학습을 마친 학생이 정리한 노트의 일부이다. 각 단계에 대한 학생의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는 귀족들의 강력한 요구에 따라 이루어졌다.
  • ② (가)에서 (나)로 변화하면서 관료들의 토지 지배권이 강화되었다.
  • ③ (다)는 국가의 재정과 신진 사대부의 경제 기반 확보를 목적으로 하였다.
  • ④ (다)에서 (라)로의 변화는 세습으로 인한 과전의 부족 때문이었다.
  • ⑤ (마)를 전후하여 관료들의 토지 사유가 확대되고 지주제가 더욱 발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은 조선 시대 어느 관리의 상소문이다. 그의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문무 양반의 증가를 막아야 한다.
  • ② 전문적인 기술자를 우대해야 한다.
  • ③ 농민에게 신분 상승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④ 상업 활동에 대한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 ⑤ 관직의 수를 늘리고 관직을 개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지도에 표시된 대로 답사를 준비한다고 할 때, 자료집에 실을 그림을 <보기>에서 골라 경로에 맞게 배열한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라) [3점]
  • ① ㄱ → ㄴ → ㄷ → ㄹ
  • ② ㄱ → ㄴ → ㄹ → ㄷ
  • ③ ㄴ → ㄱ → ㄹ → ㄷ
  • ④ ㄴ → ㄱ → ㄷ → ㄹ
  • ⑤ ㄹ → ㄷ → ㄴ → 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의 교서를 반포한 왕이 시행한 정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그림은 조선 후기 어느 수취 제도의 운영 과정을 그린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고려 시대에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 사람의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불교 교단을 통합, 정비해야 한다.
  • ② 연등회와 팔관회를 축소해야 한다.
  • ③ 유교와 불교는 이름만 다를 뿐 진실은 같다.
  • ④ 승려는 예불과 독경뿐 아니라 노동에도 힘써야 한다.
  • ⑤ 승려도 자신의 행동을 진정으로 참회하는 수행에 힘써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과 같은 형식의 시조가 널리 유행한 시기의 문화적 특징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무덤 안벽에 생전의 생활 모습을 표현한 그림을 그렸다.
  • ② 악곡과 악보를 정리하여 아악이 궁중 음악으로 발전하였다.
  • ③ 민간에 구전되는 이야기를 한문으로 기록한 패관 문학이 성행하였다.
  • ④ 우리의 자연과 일상적인 모습을 소재로 삼아 그리는 화풍이 유행하였다.
  • ⑤ 관리들의 기이한 행적과 서민들의 풍속, 감정이 실려 있는 설화 문학이 발달하였다. [11~12] 다음 지도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에서 이루어진 상업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 - 세종 때부터 매년 중국과 정기적인 무역이 이루어졌다.
  • ② ㉡ - 청에서 비단과 약재를 수입하고 은과 인삼을 수출하였다.
  • ③ ㉢ - 허생전에는 과일 등 각종 물품이 활발히 거래된 곳으로 나타나 있다.
  • ④ ㉣ - 18세기 말에 선상의 활동이 두드러지면서 포구에서 장시가 열렸다.
  • ⑤ ㉤ - 조선 후기에 일본에 쌀과 무명을 팔고 은과 구리, 황, 후추 등을 수입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홍경래의 난이 일어난 시기에 (가)~(다) 지역에서 있었던 사실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짝지은 것은? [3점](1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 - ㄱ
  • ② (가) - ㄴ
  • ③ (나) - ㄱ
  • ④ (나) - ㄴ
  • ⑤ (다) -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그림에서와 같은 업무를 수행한 고려 시대 관원들의 또 다른 직무의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뇌물을 주고 벼슬을 얻은 관원의 임명장에 서명하지 않았다.
  • ② 판사의 품계를 상향 조정하는 법안 개정에 동의하지 않았다.
  • ③ 근무 성적이 나쁜 관원을 정기 인사 때 지방으로 좌천시켰다.
  • ④ 특산물의 추가 진상을 지시한 왕명이 옳지 않다고 반박하였다.
  • ⑤ 왕이 자주 민가에서 유흥을 즐기자 그러면 안 된다고 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은 단군의 건국 이야기이다. ㉠~㉤에서 선진적 이주 세력과 후진적 토착 세력의 통합을 가장 잘 보여 주고 있는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와 (나)에 해당하는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 시기에는 화백 회의를 통하여 왕을 추대하기도 하였다.
  • ② (가) 시기에는 지방 세력들이 중앙 정부에 반대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 ③ (나) 시기에는 왕권과 결탁한 6두품 세력이 부각되었다.
  • ④ (나) 시기에는 왕명을 받들고 기밀을 관장하는 집사부 시중의 권한이 강화되었다.
  • ⑤ (가)에서 (나)로의 변화는 통일 전쟁기에 국왕의 역할이 강화되면서 일어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두 그림과 관련이 있는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화엄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다.
  • ② 보살의 실천행을 폈고 국왕의 지원으로 화엄 사상을 정비 하였다.
  • ③ 6두품 지식인들과 함께 고려 사회 건설에 사상적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 ④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들과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자 하였다.
  • ⑤ 화엄 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하고 아미타 신앙과 함께 관음 신앙을 이끌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연표의 (가) 시기에 (나)와 같은 주장을 한 정치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막대한 토지를 소유한 대지주층이었다.
  • ② 성리학에만 국한하지 않고 민간 신앙 등을 포용하였다.
  • ③ 소격서 폐지와 소학 보급 등을 주요 정책으로 삼았다.
  • ④ 중앙의 권력을 바탕으로 향촌 사회를 장악하려고 하였다.
  • ⑤ 관학파의 학풍을 계승하여 문물 제도 정비에 크게 기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은 조선 시대 일본과의 관계를 정리한 것이다. 이와 관련된 서술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두 관료의 묘지명에서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추론 중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자료를 읽은 학생들의 추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아영 - 당은 신라를 이용해 발해를 견제했어.
  • ② 지원 - 발해는 일본과 연결하여 신라를 견제했어.
  • ③ 태희 - 발해가 팽창하자 흑수말갈이 당에 접근했어.
  • ④ 현준 - 발해는 여러 말갈족들을 복속시키고 요동으로 진출했어.
  • ⑤ 윤구 - 당과 흑수말갈의 연결에 대응하여 발해는 군사 행동을 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