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6. 11. 17.) 시험일자 : 2016년 11월 17일

1. 발표에 반영된 학생의 발표 계획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제시된 시각 자료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참고한 서적들을 열거해야지.
  • ② 청중이 발표 대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그 특징이 드러난 사례를 시각 자료로 제시해야지.
  • ③ 청중이 발표 내용을 기억할 수 있도록 전체 발표 내용을 요약 하는 시각 자료를 제시하며 마무리해야지.
  • ④ 청중이 발표 내용을 예측하며 들을 수 있도록 발표 순서를 안내하는 시각 자료를 활용하며 발표를 시작해야지.
  • ⑤ 청중이 발표 대상의 발전 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발표 대상과 관련된 역사적 사건을 시각 자료로 제시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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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발표를 들은 학생이 '정선의 산수화'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쓰기 위해 작성한 메모이다. 발표 내용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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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 토론의 입론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찬성 1'은 용어의 개념을 정의함으로써 논의의 범위를 한정 하고 있다.
  • ② '찬성 1'은 기존 방식이 유지될 때 발생하는 기대 효과를 중심으로 주장하고 있다.
  • ③ '반대 1'은 논제와 관련된 문제 해결의 시급성을 강조하고 있다.
  • ④ '반대 1'은 기존 방식의 긍정적 측면을 근거로 삼아 새로운 방식을 반대하고 있다.
  • ⑤ '반대 1'은 새로운 방식을 도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측면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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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는 상대측이 제시한 사례가 적합한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적합한 사례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② [A]는 상대측이 앞서 진술한 내용의 일부를 확인하고, 기존 방식을 고수할 경우 생길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 ③ [B]는 상대측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믿을 만한지 의문을 제기하고, 출처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④ [B]는 상대측이 언급한 내용의 일부를 확인하고, 설문 조사 결과를 근거로 평가 기준의 타당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 ⑤ [A]와 [B] 모두 상대측이 인용한 전문가의 설명이 적합한지 따지고,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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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과 ㉡에 관한 토론의 내용을 분석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찬성 측은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없다는 점에서 ㉡이 적합한 방식이라고 주장하고 있군.
  • ② 찬성 측은 시간과 노력이 불필요하게 드는 ㉠의 문제점을 ㉡이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적합하다고 주장하고 있군.
  • ③ 반대 측은 홍보관 운영을 더 잘 계획하고 준비한 동아리가 ㉡으로 인해 탈락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을 옹호하고 있군.
  • ④ 반대 측은 동아리가 홍보관 운영 계획서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축제가 내실화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을 지지하고 있군.
  • ⑤ 반대 측은 ㉡을 도입하면 모든 동아리에게 선정 기회가 균등하게 부여된다는 점을 들어 ㉡이 ㉠보다 더 공평하다고 주장하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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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보기>는 [A]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떠올린 생각이다. ⓐ~ⓓ가 [A]의 내용에 반영된 순서로 적절한 것은?
  • ① ⓐ - ⓒ - ⓑ - ⓓ
  • ② ⓑ - ⓒ - ⓐ - ⓓ
  • ③ ⓑ - ⓒ - ⓓ - ⓐ
  • ④ ⓒ - ⓑ - ⓓ - ⓐ
  • ⑤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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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B]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사형 광고에 대해 발표하고자 한다. 다음 기사형 광고의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물과 장수의 관계'를 연구한 논문을 인용한 것은,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기법의 예로 발표에서 활용할 수 있겠군.
  • ② '△△샘물'이라는 제품명을 제목에 나타내지 않은 것은, 독자들에게 광고처럼 보이기 위한 기법의 예로 발표에서 활용할 수 있겠군.
  • ③ '특집', '기획' 등의 표지를 사용하지 않은 것은, 독자들이 기사로 오인하지 않도록 하는 제한 사항을 따른 예로 발표에서 활용할 수 있겠군.
  • ④ '△△샘물'이라는 특정 제품에 대한 출시일과 가격 정보를 제시한 것은, 독자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기 위한 기법의 예로 발표에서 활용할 수 있겠군.
  • ⑤ '글 ○○○ 기자'와 같은 정보를 명시하지 않은 것은, 독자들이 기자가 작성한 글로 착각하지 않도록 하는 제한 사항을 따른 예로 발표에서 활용할 수 있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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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을 바탕으로 초고의 마지막 문단을 완성하고자 한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매체 이용자들에게 광고를 불필요한 정보로 판단하게 하여 회피하게 한다. 따라서 기업은 매체 이용자들을 현혹하는 광고를 비판적으로 점검하며 기업 윤리를 지킬 필요가 있다.
  • ② 광고 내용이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다는 점에서 매체 이용자들에게 거부감을 준다. 따라서 매체 이용자들은 주체적으로 광고를 분별할 수 있는 비판적 태도를 기를 필요가 있다.
  • ③ 기존 광고에 비해 매체 이용자들의 거부감이 낮은 편이어서 부작용이 적다. 따라서 매체 이용자들은 기존 광고의 부작용을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매체의 정보를 수용할 필요가 있다.
  • ④ 검색 대상과 제품이 달라 매체 이용자들이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 구매를 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정부는 이러한 광고들을 강력히 규제하여 소비자들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
  • ⑤ 광고를 유용한 정보인 것처럼 오인하게 만들어 매체 이용자들에게 착각을 유도한다. 따라서 매체 이용자들은 필요한 정보와 광고를 구별할 수 있는 비판적 안목을 기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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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초고의 내용으로 볼 때 학생이 연상을 이끌어 낸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잔디가 밟혀 난 길을 관찰하며 밟혀 사라진 잔디에 대해 연민의 감정을 느꼈다.
  • ② 잔디가 밟혀 난 길 위에 잔디 싹이 돋은 것을 관찰하며 잔디가 지닌 생명력을 떠올렸다.
  • ③ 잔디밭에 함께 모여 자라는 잔디를 관찰하며 잔디가 혹독한 시련을 함께 견뎌 온 것에 대견함을 느꼈다.
  • ④ 잔디밭 위로 난 길을 관찰하며 사람들에게 밟혀 사라진 잔디와 한때 꿈이 흔들렸던 자신의 처지가 비슷함을 떠올렸다.
  • ⑤ 바싹 마른 갈색 잔디를 관찰하며 바싹 마른 잔디가 푸른 잔디로 다시 살아나는 모습에 대한 기대감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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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조사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어려움을'로 고쳐야겠어.
  • ② ㉡ : 어휘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띄었다'로 고쳐야겠어.
  • ③ ㉢ : 어미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푸르지만'으로 고쳐야겠어.
  • ④ ㉣ : 접속어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또한'으로 고쳐야겠어.
  • ⑤ ㉤ : 필요한 문장 성분이 빠져 있으므로 '꿈을'을 첨가해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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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의 ㉠,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한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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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기>의 (가), (나)를 중심으로 음운 변동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꽂힌 [꼬친]'에는 (가)에 해당하는 음운 변동이 있다.
  • ② '몫이 [목씨]'에는 (나)에 해당하는 음운 변동이 있다.
  • ③ '비옷 [비옫]'에는 (나)에 해당하는 음운 변동이 있다.
  • ④ '않고 [안코]'에는 (가), (나) 모두에 해당하는 음운 변동이 있다.
  • ⑤ '읊고 [읍꼬]'에는 (가), (나) 모두에 해당하는 음운 변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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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학습 활동>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중세 국어 '열다', '흩다'는 타동사로만 쓰였고, 현대 국어 '열다', '흩다'도 타동사로만 쓰인다.
  • ② 중세 국어 '열다', '흩다'는 자동사로만 쓰였고, 현대 국어 '열다', '흩다'도 자동사로만 쓰인다.
  • ③ 중세 국어 '열다', '흩다'는 타동사 및 자동사로 쓰였고, 현대 국어 '열다', '흩다'는 타동사로만 쓰인다.
  • ④ 중세 국어 '열다', '흩다'는 타동사 및 자동사로 쓰였고, 현대 국어 '열다', '흩다'는 자동사로만 쓰인다.
  • ⑤ 중세 국어 '열다', '흩다'는 타동사 및 자동사로 쓰였고, 현대 국어 '열다', '흩다'도 타동사 및 자동사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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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에서 '비워'의 어간은 '시간이 빈다.'에서 '비다'의 어간과 같다.
  • ② ⓑ에서 '높이'는 형용사 '높다'의 어근 '높-'에 접미사 '-이'가 붙어 형성된 명사이다.
  • ③ ⓒ에서 '놀이'는 명사이므로 '놀이' 속의 '놀-'은 서술어로 기능하지 못한다.
  • ④ ⓓ에서 '끓였다'의 어근에 붙은 접미사 '-이-'는 모든 동사에 자유롭게 결합한다.
  • ⑤ ⓔ에서 '오시기'는 '오-'와 '-기' 사이에 다른 형태소가 끼어든 것이므로 명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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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밑줄 친 부분이 ㉠,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한 것은?(1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형이 동생을 울렸다.㉡ : 그는 지구본을 돌렸다.
  • ② ㉠ : 이제야 마음이 놓인다.㉡ : 우리는 용돈을 남겼다.
  • ③ ㉠ : 공책이 가방에 눌렸다.㉡ : 옷이 못에 걸려 찢겼다.
  • ④ ㉠ : 바위 뒤에 동생을 숨겼다.㉡ : 피곤해서 눈이 자꾸 감겼다.
  • ⑤ ㉠ : 나는 종이비행기를 하늘로 날렸다.㉡ : 그는 소년에게 중요한 임무를 맡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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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과 ㉡이 모두 '아니요'라고 답변할 질문은?
  • ① 과학적 지식은 개별적으로 누적되는가?
  • ② 경험을 통하지 않고 가설을 시험할 수 있는가?
  • ③ 경험과 무관하게 참이 되는 지식이 존재하는가?
  • ④ 예측은 가설로부터 논리적으로 도출될 수 있는가?
  • ⑤ 수학적 지식과 과학적 지식은 종류가 다른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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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포퍼가 제시한 과학적 방법에 따르면, 예측이 틀리지 않았을 경우보다는 맞을 경우에 그 예측을 도출한 가설이 지식으로 인정된다.
  • ② 논리실증주의자에 따르면, “총각은 미혼의 성인 남성이다.”가 분석 명제인 것은 총각을 한 명 한 명 조사해 보니 모두 미혼의 성인 남성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 ③ 콰인은 관찰과 실험에 의존하는 지식이 관찰과 실험에 의존하지 않는 지식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한다.
  • ④ 콰인은 분석 명제가 무엇인지는 동의적 표현이란 무엇인지에 의존하고, 다시 이는 필연성 개념에, 필연성 개념은 다시 분석 명제 개념에 의존한다고 본다.
  • ⑤ 콰인은 어떤 명제에, 의미가 다를 뿐만 아니라 서로 대체할 경우 그 명제의 참 또는 거짓이 바뀌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으면, 그 명제는 동어 반복 명제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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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바탕으로 총체주의의 입장에서 ⓐ~ⓒ에 대해 평가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 거짓으로 밝혀지더라도 그것이 ⓐ 때문이라고 단정하지 못하겠군.
  • ② ⓑ가 거짓으로 밝혀지면 ⓒ의 어느 부분을 수정하느냐는 실용적 필요에 따라 달라지겠군.
  • ③ ⓑ는 ⓐ와 ⓒ로부터 논리적으로 도출된다고 하겠군.
  • ④ ⓑ가 거짓으로 밝혀지면 ⓑ는 ⓒ의 주변부에서 경험과 직접 충돌한 것이라고 하겠군.
  • ⑤ ⓑ가 거짓으로 밝혀지면 ⓒ를 수정하는 방법으로는 ⓐ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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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의 총체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설로부터 논리적으로 도출된 예측이 경험과 충돌하더라도 그 충돌 때문에 가설이 틀렸다고 할 수 없다.
  • ② 논리학 지식이나 수학적 지식이 중심부 지식의 한가운데에 위치한다고 해서 경험과 무관한 것은 아니다.
  • ③ 전체 지식은 어떤 결정적인 반박일지라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수정 대상을 주변부 지식으로 한정하는 것은 잘못이다.
  • ④ 중심부 지식을 수정하면 주변부 지식도 수정해야 하겠지만, 주변부 지식을 수정한다고 해서 중심부 지식을 수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⑤ 중심부 지식과 주변부 지식 간의 경계가 불분명하다 해도 중심부 지식 중에는 주변부 지식들과 종류가 다른 지식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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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문맥상 ㉢과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잇따른다
  • ② 다다른다
  • ③ 봉착한다
  • ④ 회귀한다
  • ⑤ 기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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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가)의 '전쟁의 허구화'를 바탕으로 (나), (다)를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나)는 실재했던 전쟁을 다루면서도 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욕망에 따라 허구화가 이루어졌다.
  • ② (나)는 박씨 등의 여성 인물과 용골대 등의 가해 세력 간의 대립 구도를 통해 전쟁을 조명하고 있다.
  • ③ (다)는 실재했던 전쟁을 다루면서도 그 상흔을 직시하려는 의지에 따라 허구화가 이루어졌다.
  • ④ (다)는 윤씨와 지영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피해자와 가해자의 대립 구도를 통해 전쟁을 조명하고 있다.
  • ⑤ (나)와 (다)는 '용골대'나 '중공군'과 같은 단어를 통해 실재했던 전쟁이 환기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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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를 바탕으로 (나)에 대해 <학습 활동>을 수행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나)에서 용골대를 꾸짖는 계화와 박씨가 등장하는 것에는 병자호란 때에 있었으면 좋았을 인물에 대한 백성들의 소망이 반영되었겠군.
  • ② 「임장군전」에서 항서를 보낸 것에 대해 서술자도 슬픔을 토로하는 것은 패전한 나라의 백성이라는 연대감이 반영된 것이겠군.
  • ③ (나)와 「임장군전」에서 모두 용골대가 부정적인 모습으로 그려진 데에는 백성들이 겪었던 패전의 고통이 반영되었겠군.
  • ④ (나)에서는 박씨의 용서를 통해, 「임장군전」에서는 용골대의 승전비 건립을 통해, 조선 백성들의 희생에 대한 추모 의식이 반영되었겠군.
  • ⑤ 「임장군전」과 달리 (나)에서 박씨의 승전을 통해 왕대비가 볼모로 가지 않게 된 과정이 형상화된 것은 패전의 상실감을 위로받고자 하는 백성들의 욕망이 반영된 결과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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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를 바탕으로 (나)를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장안 삼십 리에 불길이 충천하고 장안 미색이 끌려가는 장면은 조선 백성들의 비극적 체험을 드러내고 있다.
  • ② 용골대에게 조선 도원수가 복종하여 명령을 따르는 장면은 관군의 무능함을 허구를 매개로 조명하고 있다.
  • ③ 박씨의 재주에 오랑캐 장수들이 황겁해 하는 장면에서, 패전의 고통이 허구적 인물의 활약을 통해 위로받고 있다.
  • ④ 오랑캐군의 침략이 은혜지국에 대한 침범이라는 박씨의 비난은 용골대를 비롯한 오랑캐군이 불의한 존재임을 드러내고 있다.
  • ⑤ 용골대가 장졸들의 죽음에 탄식하는 장면에서, 죽음의 책임을 폭력적인 방식으로 박씨에게 돌리려는 오랑캐의 모습이 드러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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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를 바탕으로 (다)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식량'을 얻으려다가 인물이 죽게 되는 것은 전장과 후방이 구분되지 않는 혼돈의 현장을 보여 주는 것이로군.
  • ② '갈가마귀떼'는 전쟁으로 인해 기본적인 존엄성마저 상실한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상기하게 하는군.
  • ③ '굶주린 이리떼'는 사람들이 전쟁의 폭력에 노출되어 이웃의 죽음조차 외면하는 냉혹한 존재로 변해 버렸음을 드러내는군.
  • ④ 피에 젖은 '쌀자루'는 전쟁의 폭력이 무고한 인물에게 끼친 전쟁의 상흔을 나타내는군.
  • ⑤ '벼랑을 기어오른다'는 전쟁 속에서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인물의 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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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나), (다)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나)에서 용골대는 화공이 실패하자 화살로 피화당을 공격하였다.
  • ② (나)에서 박씨는 오랑캐군이 화친 언약을 받았다는 것을 몰랐기에 회군하는 오랑캐군을 공격했다.
  • ③ (다)에서 지영은 윤씨 때문에 김씨 부인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강변으로 나갔다.
  • ④ (다)에서 윤씨가 식량을 마련하기 위해 사람들을 따라 도착한 곳은 인도교였다.
  • ⑤ (다)에서 김씨 댁 아주머니는 피란 갔던 것을 걱정하는 윤씨를 안심시키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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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의 서술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인물의 회상을 통해 인물 간 갈등의 원인을 제시하고 있다.
  • ② 시간적 배경을 묘사하여 인물의 성격 변화를 암시하고 있다.
  • ③ 인물의 경험을 관념적으로 서술하며 사건의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 ④ 대화를 통해 과거로 돌아가려 하는 인물들의 심리를 보여주고 있다.
  • ⑤ 인물의 연속적인 행위를 제시하여 인물이 처한 긴박한 상황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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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화자는 자신과 가족뿐만 아니라 '주위'의 '물건들'까지 살펴보면서 자기의 생활을 성찰하고 있다.
  • ② 화자는 '나의 친구'가 방문한 뒤에야 비로소 자신의 삶이 '그릇됨'을 자각하고 있다.
  • ③ 화자는 '고생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세상'에서 '존재 없이' 살아가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고 있다.
  • ④ 화자는 자신을 '자기의 나체를 더듬어 보고 살펴볼 수 없는' 비참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 ⑤ 화자는 '시와는 반역된 생활'을 '죄'로 받아들이면서 자신을 '구름의 파수병'으로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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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기>를 고려하여 (가)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내가 시와는 반역된 생활을 하고 있다'에서는 화자의 진솔한 성찰의 어조가 느껴지는군.
  • ② '나는 이미 정해진 ~ 결심하고'는 ㉠과 ㉡의 갈등을 해소한 화자의 심정을 드러낸 것이겠군.
  • ③ 화자가 자신을 '어디로이든 가야 할' 존재로 여기는 것은 ㉠에서 ㉡으로 나아가려는 의지에서 비롯한 것이겠군.
  • ④ 화자가 '메마른 산정'에서 지향하는 '반역의 정신'은 ㉡이 추구하는 것이겠군.
  • ⑤ '구름의 파수병'은 두 자아의 갈등 속에서 시를 새롭게 지향하려는 화자의 의식이 반영된 이미지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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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는 대상을 나열함으로써 화자의 정서가 촉발된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 ② [B]는 의미가 확장되는 대상들의 연쇄를 통해 인물의 혼란스러운 내면을 보여 주고 있다.
  • ③ [A]의 대상들은 화자의 만족을, [B]의 대상들은 인물의 불만을 드러내는 기능을 하고 있다.
  • ④ [A]에서는 화자와 대상들 간의 연속성이 드러나고, [B]에서는 인물 간의 단절감이 암시된다.
  • ⑤ [A]와 [B]는 대상의 속성을 반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화자나 인물의 심리적 상황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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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하는 희곡의 특성을 고려할 때, ⓐ~ⓔ를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무대 장치의 이동으로 극중 공간을 좌우로 분리시킨다.
  • ② ⓑ : 등장인물들의 의상 교체로 장면 전환을 나타낸다.
  • ③ ⓒ : 조명 변화를 통해 등장인물들의 갈등 해소를 보여 준다.
  • ④ ⓓ : 등장인물이 무대 밖에서 피아노로 음향 효과를 낸다.
  • ⑤ ⓔ : 소품을 이용해서 극적 긴장감을 완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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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를 바탕으로 (가),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의 '집'과 '거리'는 삶의 방향을 정하지 못했던 화자에게 대비적으로 인식되었던 공간이군.
  • ② (가)에서 생활공간과 대비되는 '먼 산정'은 화자가 자신의 현실을 응시하기 위해 상정한 공간이군.
  • ③ (나)에서 '작업장'은 불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동연과 서연의 예술관이 부딪치는 공간이군.
  • ④ (나)의 '돌부처'를 만들며 가는 '길'은 '하늘'과 대비되는 곳으로 서연의 예술관이 조숭인에게 전수되는 공간이군.
  • ⑤ (나)의 개울물 '저쪽'은 개울물 '이쪽'과 대비되는 곳으로 예술의 본질을 추구하던 서연이 도달하게 되는 공간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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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나)의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그런데 어느 날, 스승인 아버님이 ~ 두 제자들이 자릴 비우고 없었어.”라는 대사에서 함이정은 극 중의 사건을 현재에서 과거로 전환시키는 기능을 한다.
  • ② “동연아! 서연아! 어디 있느냐?”라는 대사에서 함묘진은 '어머니의 처녀 시절' 이야기 속의 인물들을 무대로 등장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 ③ “할아버지 목청은 왜 저렇게 커요?”라는 대사에서 조숭인은 등장인물의 행동을 평하면서 다른 인물들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기능을 한다.
  • ④ “서연은 쓸데없는 주장으로 저를 괴롭힙니다.”라는 대사에서 알 수 있듯 동연은 '어머니의 처녀 시절' 이야기 속 갈등의 한 축으로서 기능한다.
  • ⑤ “돌로도 부처님을 ~ 안 될 건 없지.”라는 대사에서 알 수 있듯 서연은 작품의 주제 의식을 전달하는 인물 중 하나로 기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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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윗글을 읽고 알 수 있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섬유소는 사람의 소장에서 포도당의 공급원으로 사용된다.
  • ② 반추 동물의 세포에서 합성한 효소는 셀룰로스를 분해한다.
  • ③ 반추위 미생물은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생장을 멈추고 사멸 한다.
  • ④ 반추 동물의 과도한 섬유소 섭취는 급성 반추위 산성증을 유발한다.
  • ⑤ 피브로박터 숙시노젠(F)은 자신의 세포 내에서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여 생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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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윗글로 볼 때,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와 ⓑ는 모두 급성 반추위 산성증에 걸린 반추 동물의 반추위에서는 생장하지 못하겠군.
  • ② ⓐ와 ⓑ는 모두 반추위에서 반추 동물의 체지방을 합성하는 물질을 생성할 수 있겠군.
  • ③ 반추위의 pH가 6.0일 때, ⓐ는 ⓒ보다 자신의 세포 내의 산성도를 유지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쓰겠군.
  • ④ ⓑ와 ⓒ는 모두 반추위의 산성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대사 산물을 배출하겠군.
  • ⑤ 반추위에서 녹말의 양과 ⓑ의 생장이 증가할수록, ⓐ의 생장은 감소하고 ⓒ의 생장은 증가하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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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윗글을 바탕으로 ㉠이 가능한 이유를 진술한다고 할 때, <보기>의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반추위 미생물의 에너지원이 되고㉯ : 반추위 미생물이 대사 과정을 통해 생성한 대사산물
  • ② ㉮ : 반추위 미생물의 에너지원이 되고㉯ : 반추위 미생물이 대사 과정을 통해 생성한 포도당
  • ③ ㉮ : 반추위 미생물에 의해 합성된 포도당이 되고㉯ : 반추 동물이 대사 과정을 통해 생성한 포도당
  • ④ ㉮ : 반추위 미생물에 의해 합성된 포도당이 되고㉯ : 반추위 미생물이 대사 과정을 통해 생성한 대사산물
  • ⑤ ㉮ : 반추위 미생물에 의해 합성된 포도당이 되고㉯ : 반추위 미생물이 대사 과정을 통해 생성한 포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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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윗글로 볼 때, 반추위 미생물에서 배출되는 "숙신산"과 "젖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숙신산이 많이 배출될수록 반추 동물의 간에서 합성되는 포도당의 양도 늘어난다.
  • ② 젖산은 반추 동물의 세포로 직접 흡수되어 반추 동물의 에너지원으로 이용될 수 있다.
  • ③ 숙신산과 젖산은 반추위가 산성일 때보다 중성일 때 더 많이 배출된다.
  • ④ 숙신산과 젖산은 반추위 미생물의 세포 내에서 대사 과정을 거쳐 생성된다.
  • ⑤ 숙신산과 젖산은 프로피온산을 대사산물로 배출하는 다른 미생물의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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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보험 계약에서 보험사가 준수해야 할 법률 규정의 실효성을 검토하고 있다.
  • ② 보험사의 보험 상품 판매 전략에 내재된 경제학적 원리와 법적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③ 공정한 보험의 경제학적 원리와 보험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는 법적 의무를 살피고 있다.
  • ④ 보험금 지급을 두고 벌어지는 분쟁의 원인을 나열한 후 경제적 해결책과 법적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 ⑤ 보험 상품의 거래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법률 조항의 문제점을 경제학적인 시각에서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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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보험사가 청약을 하고 보험 가입자가 승낙해야 보험 계약이 해지된다.
  • ② 구성원 전체의 보험료 총액보다 보험금 총액이 더 많아야 공정한 보험이 된다.
  • ③ 보험 사고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같은 보험료를 납부한 사람들은 동일한 보험금을 지급받는다.
  • ④ 보험에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이 알린 중요한 사항을 근거로 보험사는 보험 가입을 거절할 수 있다.
  • ⑤ 우리 상법은 보험 가입자보다 보험사의 잘못을 더 중시하기 때문에 보험사에 계약 해지권을 부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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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를 바탕으로 <보기>의 상황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 보험료를 두 배로 높이면 보험금은 두 배가 되지만 보험금에 대한 기댓값은 변하지 않는다.
  • ② B에서 보험금을 두 배로 높이면 보험료는 변하지 않지만 보험금에 대한 기댓값은 두 배가 된다.
  • ③ A에 적용되는 보험료율과 B에 적용되는 보험료율은 서로 같다.
  • ④ A와 B에서의 보험금이 서로 같다면 A에서의 보험료는 B에서의 보험료의 두 배이다.
  • ⑤ A와 B에서의 보험료가 서로 같다면 A와 B에서의 보험금에 대한 기댓값은 서로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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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윗글의 고지 의무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고지 의무를 위반한 보험 가입자가 보험사에 손해 배상을 해야 하는 근거가 된다.
  • ② 보험사가 보험 가입자의 위험 정도에 따라 차등적인 보험료를 책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 ③ 보험 계약 과정에서 보험사가 가입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드는 어려움을 줄여 준다.
  • ④ 보험사와 보험 가입자 간의 정보 비대칭성에서 기인하는 문제를 줄일 수 있는 법적 장치이다.
  • ⑤ 자신의 위험 정도에 상응하는 보험료보다 높은 보험료를 내야 한다는 이유로 보험 가입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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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사례를 검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계약 체결 당시 A에게 중대한 과실이 있었다면 A는 계약을 해지할 수 없으나 보험금은 돌려받을 수 있다.
  • ② 계약 체결 당시 A에게 중대한 과실이 없다 하더라도 A는 보험금을 이미 지급했으므로 계약을 해지할 수 없다.
  • ③ 계약 체결 당시 A에게 중대한 과실이 있고 B 또한 중대한 과실로 고지 의무를 위반했다면 A는 보험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 ④ B가 고지하지 않은 중요한 사항이 보험 사고와 인과 관계가 없다면 A는 보험금을 돌려받을 수 없다.
  • ⑤ B가 자신의 고지 의무 위반 사실을 보험 사고가 발생한 후 A에게 즉시 알렸다면 고지 의무를 위반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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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를 사용하여 만든 문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지난해의 이익과 손실을 대비해 올해 예산을 세웠다.
  • ② ⓑ : 일을 시작하기 전에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③ ⓒ : 임금이 인상되었다는 소식에 많은 사람들이 기뻐했다.
  • ④ ⓓ : 이번 실험이 실패할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
  • ⑤ ⓔ : 그는 자신의 실수에 대한 책임을 동료에게 전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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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연의 경이로운 풍광에 대한 감상을 장황하게 서술하고 있다.
  • ② 학문과 관련된 사물을 나열하여 입신양명에 대한 화자의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 ③ 객지에서의 낯선 풍물 및 경험에 대한 정서를 드러내고 회환할 때의 심정을 서술하고 있다.
  • ④ 공식적인 행사에 참여한 다양한 사람들의 외양과 감정을 개성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⑤ 구체적인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을 제시하여 귀국까지의 여정이 마무리되었음을 알려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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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을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청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대상이 지닌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 ② ㉡ : 지시적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와의 친밀감을 드러내고 있다.
  • ③ ㉢ : 음성 상징어를 사용하여 이동을 앞둔 여유로운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 ④ ㉣ : 대구적 표현을 사용하여 새로운 계책을 마련한 기쁨을 드러내고 있다.
  • ⑤ ㉤ : 계절감을 드러내는 표현을 사용하여 시간의 경과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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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 [B]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 '간담을 상응하여'는 상대방에 대한 경계심을, [B]에서 '뜰에 내려 북향하여'는 상대방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내는군.
  • ② [A]에서 '우리들'은 '거기 사람'에게 인사로 차를 대접받고, [B]에서 '삼 사신' 일행은 '예부상서'를 통해 황상의 상을 하사받고 있군.
  • ③ [A]에서 '필담'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수단을, [B]에서 '구고두'는 의례적 상황에서 감사를 표하는 공식적 예법을 나타내는군.
  • ④ [A]에서 '글귀 절로 오락가락'은 난처한 상황이 해소되고 있음을, [B]에서 '비위가 뒤집혀서'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음을 드러내는군.
  • ⑤ [A]의 '귀머거리 벙어린 듯'은 대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황을, [B]의 '메밀떡에 밀다식에 겉밤' 등은 여러 가지 음식을 차려 놓은 상황을 알려 주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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