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6. 7. 6.) 시험일자 : 2016년 7월 6일

1. [A]~[E]에 나타난 대화 참여자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A] : 학생은 인터뷰의 취지를 밝히며 인터뷰의 절차를 소개하고 있다.
  • ② [B] : 연구관은 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비유를 사용하여 핵심 정보를 설명하고 있다.
  • ③ [C] : 연구관은 학생이 알고 있는 내용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보충을 해 주고 있다.
  • ④ [D] : 연구관은 과학적 개념을 정의하며 학생의 질문에 대해 답하고 있다.
  • ⑤ [E] : 연구관이 학생의 태도를 우회적으로 지적하고 학생은 자신의 태도를 반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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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솥에 대해서’라는 주제로 발표하려고 한다. 발표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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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설 의뢰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세운 계획 중 연설에 나타나지 않은 것은?
  • ① □□시의 시민이라는 청중과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공감대를 형성해야겠어.
  • ② 동물원을 폐쇄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여 주장의 설득력을 확보해야겠어.
  • ③ 동물원 폐쇄를 위해 청중을 설득해야 하므로 동물원을 폐쇄해야 하는 이유를 밝혀야겠어.
  • ④ 청중에게 신뢰감을 주어야 하므로 화제와 관련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음을 드러내야겠어.
  • ⑤ 청중이 동물원 폐쇄의 정당성을 따져 보고자 하므로 동물원 폐쇄가 경제적 이익과 직결됨을 강조해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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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C]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 : 시사적 사례를 들어 우리나라가 동물원을 폐쇄하는 최초의 국가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② [A] : 상황에 적절한 반언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현재 □□시의 동물원의 수가 필요 이상으로 많음을 강조하고 있다.
  • ③ [B] : 구체적인 통계 자료에 근거하여 예상되는 반론을 분석하고 있다.
  • ④ [B] : 멸종 보호종 보호 센터 운영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예상되는 반론에 대한 재반박의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 ⑤ [C] : 화제와 관련된 책의 일부를 인용해서 동물에 대한 도덕적 관점을 제시하며 주장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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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동물원 폐쇄에 반대하는 입장의 청중이 위 연설을 반박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코스타리카의 사례는 동물원 폐쇄와 관련이 없어서 설득의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 ② 동물원 폐쇄 시 멸종 보호종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밝히지 않았으므로 동물원 폐쇄에 찬성할 수 없습니다.
  • ③ 동물원을 폐쇄하지 않고 계속 운영했을 때,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에 대한 구체적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으므로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 ④ 피터 싱어 교수의 생각은 동물원을 폐쇄하지 말자는 입장에 가깝기 때문에 설득의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 ⑤ 동물의 권리를 밝히지 않고 동물원 폐쇄에 대해 지지를 호소한 것은 동물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므로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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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학생이 글을 쓰기 전에 떠올린 생각이다. ‘학생의 초고’에 반영된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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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학생의 초고’를 수정ㆍ 보완하는 과정에서 <보기>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를 활용하여, 셋째 단락에서 언급한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심폐 소생술에 대한 실습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구체적 근거를 제시한다.
  • ② (나)-3을 활용하여, 둘째 단락에서 언급한 일반인들이 심폐 소생술을 꺼리는 원인 중 재교육이 부족해 심폐 소생술 시행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점을 부각한다.
  • ③ (다)를 활용하여, 셋째 단락에서 언급한 심폐 소생술 교육 경험자에 대한 재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를 제시한다.
  • ④ (가)와 (다)를 활용하여, 심폐 소생술에 대한 실습 교육을 강조하는 외국의 교육 사례를 셋째 단락에 추가한다.
  • ⑤ (나)-1과 (나)-2를 활용하여, 첫째 단락에서 언급한 우리나라는 심정지 환자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심폐 소생술 시행률은 저조하다는 내용의 구체적 근거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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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를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단어의 의미가 중복되므로 ‘아름다운’을 삭제해야겠어.
  • ② ⓑ : 문장 간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그러나’로 고쳐야겠어.
  • ③ ⓒ : 피동 표현이 중복되므로 ‘염려되어’로 고쳐야겠어.
  • ④ ⓓ : 글의 흐름에서 벗어나는 내용이므로 삭제해야겠어.
  • ⑤ ⓔ: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이 되지 않으므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로 고쳐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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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학생의 글에 사용된 글쓰기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협력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협력이 갖는 장점과 단점을 비교한다.
  • ② 협력과 관련된 정서적 체험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자신의 경험을 깨달음과 연결한다.
  • ③ 협력이 갖는 실용적 가치를 제시하고 그것이 갖는 전통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를 대조한다.
  • ④ 협력이 갖는 사회적 의미를 제시하고 일반적인 협력의 진행 과정을 순차적으로 보여 준다.
  • ⑤ 협력을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의 해석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그 해석에 따라 의미가 다른 이유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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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A]에 들어갈 글을 작성하고자 할 때, <조건>에 따라 쓴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꽃들도 ‘한 뼘이라도 꼭 여럿이’처럼 서로 협력하며 어려움을 견뎌 냈을 것이다. 서로를 위한 양보는 모두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인 것이다.
  • ② 꽃들도 서로 의지하며 ‘푸르게 절망을 다 덮을 때까지’ 어려움을 이겨낸 것이다. 무엇보다 삶의 다양한 가치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닐까.
  • ③ 꽃들도 척박한 환경이 아니라 좋은 환경에 놓였어도 함께 하는 자세가 중요했을 것이다. 아무리 좋은 여건에 놓였더라도 협력하는 자세가 중요하지 않을까.
  • ④ 꽃들이 보도블록 사이에 필 수 있었던 것도 ‘꼭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시련을 이겨 냈기 때문이다. 흩어지면 약하지만 뭉치면 단단해지는 눈 같은 협력의 힘이 어려운 상황을 이겨 내게 하는 것이 아닐까.
  • ⑤ 꽃들이 필 수 있었던 것도 긍정적인 자세를 지니고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매우 힘들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때 햇살처럼 웃을 수 있는 밝고 희망찬 미래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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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의 ㉠~㉤의 밑줄 친 부분과 동일한 음운 변동이 일어나는 예가 모두 바르게 제시된 것은?
  • ① ㉠의 예 : 굶기다, 급하다
  • ② ㉡의 예 : 미닫이, 뻗대다
  • ③ ㉢의 예 : 집문서, 맏누이
  • ④ ㉣의 예 : 껴안다, 꿈같이
  • ⑤ ㉤의 예 : 굽히다, 한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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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기>의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국수라도 먹으렴.’에서의 라도
  • ② ‘영어야 철수가 도사지.’에서의 야
  • ③ ‘그 과자를 먹어는 보았다.’에서의 는
  • ④ ‘일을 빨리만 하면 안 된다.’에서의 만
  • ⑤ ‘그는 아이처럼 순진하다.’에서의 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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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은 주체인 ‘할머니’를 높이는 데에 ‘께서’와 ‘계시다’를 사용하고 있다.
  • ② ㉡은 객체인 ‘어머니’를 높이는 데에 ‘께’와 ‘드리다’를 사용하고 있다.
  • ③ ㉢은 주체인 ‘할아버지’를 높이는 데에 ‘께서’와 ‘-시-’를 사용하고 있다.
  • ④ ㉣은 주체인 ‘선생님’을 높이는 데에 ‘말씀’을 사용하고 있다.
  • ⑤ ㉤은 상대인 ‘아버지’를 높이는 데에 ‘-습니다’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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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이르다1①’과 ‘이르다1②’의 유의어로 ‘다다르다’가 있겠군.
  • ② ‘이르다1’과 ‘이르다2’와 ‘이르다3’은 서로 동음이의 관계이겠군.
  • ③ ‘이르다1’은 규칙 활용을 하지만 ‘이르다2’와 ‘이르다3’은 불규칙 활용을 하겠군.
  • ④ ‘이르다1’과 ‘이르다2’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단어이고, ‘이르다3’은 성질 혹은 상태를 나타내는 단이겠군.
  • ⑤ ‘이르다3’의 용례로 ‘올해는 예년보다 첫눈이 이른 감이 있다.’를 추가할 수 있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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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잘못된 문장 표현을 고쳐 쓴 것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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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기>의 중세 국어 자료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는 현대 국어의 ‘봄에’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끊어 적기를 하였군.
  • ② 가 현대 국어의 ‘풀과’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방점이 쓰였군.
  • ③ 가 현대 국어의 ‘뿌리게’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단어의 첫머리에 서로 다른 자음이 함께 사용되었군.
  • ④ 이 현대 국어의 ‘마음을’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현대 국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가 사용되었군.
  • ⑤ 이 현대 국어의 ‘달을’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모음 조화가 지켜졌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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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 ① 성리학은 경험주의적 세계관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 ② 성리학에서는 본성은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 ③ 성리학에서와 달리 최한기는 본성을 절대 선한 것으로 보았다.
  • ④ 성리학에서는 기는 악으로 흐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 ⑤ 성리학에서는 개개인의 도덕성의 차이가 이(理)의 개별적 속성 때문에 생긴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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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의 관점에서 <보기>를 이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사람은 주체적인 선택과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도덕성을 갖추게 된다.
  • ② 사람은 남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바라는 이기적인 본성을 지니고 있다.
  • ③ 사람에게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선한 도덕성이 선천적으로 부여되어 있다.
  • ④ 사람은 내면에 대한 관조를 통해 경건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면 선이 실현된다.
  • ⑤ 사람은 감각을 통해 경험을 쌓고 추측을 통해 주변 사물과 소통하며 도덕성을 갖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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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반응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정약용은 부정한 관리들이 사리사욕을 채웠다 하더라도 선에 대한 욕구가 충족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겠군.
  • ② 정약용은 백성들을 어려움으로부터 구하기 위해서는 관리들이 백성과의 관계 속에서 선을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했겠군.
  • ③ 최한기는 여러 관리들이 타고난 악한 기로 인해 부정한 행동을 했다고 생각했겠군.
  • ④ 최한기는 본분을 망각한 관리들의 모습은 기의 운동과 변화에 합치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겠군.
  • ⑤ 최한기는 나라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리들이 당대 현실에 대한 올바른 추측과 소통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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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1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그는 자기가 하는 일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다.
  • ② 감기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부쩍 늘었다.
  • ③ 나는 저금했던 돈을 은행에서 찾았다.
  • ④ 어떤 손님은 항상 이 과자만 찾는다.
  • ⑤ 어머니가 빗자루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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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현상들을 제시하고 그 현상들의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 ② 가설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검증하고 있다.
  • ③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여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 ④ 현상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유용성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 ⑤ 현상과 관련된 이론을 소개하고 그 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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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적도 부근 서태평양에서 표층 해수의 온도가 높아지면 상승 기류가 발생한다.
  • ② 평상시에 무역풍은 적도 부근 태평양의 표층수를 동쪽에서 서쪽 방향으로 이동시킨다.
  • ③ 동태평양 페루 연안에서 용승이 일어나면 같은 위도의 다른 해역보다 페루 연안의 해수면 온도가 높아진다.
  • ④ 평상시 적도 부근 서태평양에 저기압이 발달하면 적도 부근 서태평양에 위치한 동남아시아의 강수량이 많아진다.
  • ⑤ 평상시에 적도 부근 동태평양의 따뜻한 표층수가 서쪽으로 이동하여 동태평양의 따뜻한 해수층의 두께가 얇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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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그림을 활용하여 ㉠, ㉡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 해역의 표층 해수의 온도는 ㉠일 때보다 ㉡일 때 더 높다.
  • ② B 해역의 따뜻한 해수층은 ㉠일 때보다 ㉡일 때 더 두껍다.
  • ③ ㉠일 때, A 해역의 해수면의 높이는 평상시보다 낮아진다.
  • ④ ㉠일 때, A 해역 부근 지역에서는 가뭄, 산불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 ⑤ ㉡일 때, A와 B의 기압 차는 평상시보다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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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윗글의 내용 전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기업인수합병에 대한 사회적 통념을 비판하고 기업인수합병이 가지는 의의를 밝히고 있다.
  • ② 기업인수합병에서 쟁점이 되는 부분을 보여 주고 이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 ③ 기업인수합병의 개념을 살펴보고 기업인수합병의 유형을 나누어 그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 ④ 기업인수합병에 대한 상반된 견해의 문제점을 각각 지적하고 기업인수합병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⑤ 기업인수합병이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분석하고 이러한 조건들의 현실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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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기업은 인수합병을 통해 이익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
  • ② 기업은 수직적 인수합병을 통해 생산 단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③ 기업이 다각적 인수합병을 한 경우 위험을 분산하여 안정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
  • ④ 기업은 수평적 인수합병을 통해 경쟁 관계에 있던 기업과 결합하여 불필요한 경쟁을 줄일 수 있다.
  • ⑤ 기업은 수직적 인수합병을 통해 서로 다른 분야에 있으나 생산 활동 단계가 같은 업종끼리 결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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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사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자동차 회사의 노조가 B자동차 회사와의 인수합병에 반대한 이유는 A자동차 회사가 B자동차 회사에 다각적 인수합병이 되었기 때문이군.
  • ② B자동차 회사가 A자동차 회사를 인수합병한 이유는 가격 경쟁력을 증가시켜 이익을 내려 했기 때문이겠군.
  • ③ B자동차 회사는 원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철강 회사를 후방 통합하였군.
  • ④ B자동차 회사에 의해 인수합병된 철강 회사의 경영에 큰 문제가 생긴다면 B사 전체에 위험이 될 수도 있겠군.
  • ⑤ B사가 자동차 분야의 경쟁에서 C자동차 회사보다 뒤처진 이유는 신기술 연구에 소홀했기 때문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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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문맥상 ㉠~㉤과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2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구분할
  • ② ㉡: 실현할
  • ③ ㉢: 촉구될
  • ④ ㉣: 포함되면
  • ⑤ ㉤: 왜곡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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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윗글에서 언급하지 않은 내용은?
  • ① 회화에서 통일성의 개념
  • ② 회화에서 통일성의 종류
  • ③ 회화의 통일성을 구현하는 방법
  • ④ 회화에서 통일성을 잘 구현한 작가들의 작품
  • ⑤ 회화에서 통일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작품 감상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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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시각적 통일성은 시각적인 조형 요소들로 표현된다.
  • ② 회화의 통일성은 작품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조형 요소이다.
  • ③ 회화 작품에는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가 다양하게 어우러져 있다.
  • ④ 작품에서 주제와 관련된 대상들을 연속적이고 유기적으로 배열하여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부여할 수 있다.
  • ⑤ 회화에서 통일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하면 작가가 의도한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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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과 관련하여 <보기>의 ⓐ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는 근경에서 원경으로 갈수록 나무의 형태를 확대하여 시각적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 ② ⓐ는 곧게 뻗은 나무의 수직적인 형태를 반복하는 반복의 방법을 사용해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 ③ ⓐ는 나무 하나하나의 모습을 개별적으로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연속의 방법을 사용해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 ④ ⓐ는 바닥에 떨어진 낙엽과 서 있는 나무를 분리하여 서로 멀리 배치하는 인접의 방법으로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 ⑤ ⓐ는 작품을 보는 순간 직접적으로 보이는 낙엽의 황금 색깔을 통해 계절의 순환이라는 주제를 보여 주는 지적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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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과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은 화자에게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며 화자를 성찰하게 하고 있다.
  • ② ㉡은 작품 전체에 지속적으로 관여하며 화자와 청자가 갈등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 ③ ㉠과 ㉡은 모두 소망에 이르기 위한 수단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 ④ ㉠과 ㉡은 모두 화자가 주변의 대상들과 공감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 ⑤ ㉡과 달리 ㉠은 화자의 정서를 빗대어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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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기>를 참고하여 (가)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수양버들나무’, ‘풀꽃더미’, ‘나비 새끼 꾀꼬리들’은 이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화자가 결별해야 할 대상으로 볼 수 있군.
  • ② ‘저 하늘’은 화자가 동경하는 이상과 연관된 공간이겠군.
  • ③ ‘울렁이는 가슴’은 현실적 제약을 벗어나 이상을 성취하고 싶은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군.
  • ④ ‘서(西)으로 가는 달’은 현실적 제약을 극복할 수 없는 운명을 지닌 화자를 나타내고 있군.
  • ⑤ ‘그렇게 나를 밀어 올려다오’는 이상을 실현하는 것이 어려울지라도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화자의 의지를 드러내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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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나)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아름다움에 취해 땅끝을 찾아갔지’는 어린 시절에 겪었던 삶의 좌절을 표현한 것이다.
  • ② ‘그러나 살면서 몇 번은 땅끝에 서게도 되지’는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얻는 보람을 표현한 것이다.
  • ③ ‘파도가 끊임없이 땅을 먹어 들어오는 막바지에서’는 삶의 시련과 이를 극복한 성취감을 표현한 것이다.
  • ④ ‘뒷걸음질만이 허락된 것이라고’는 삶의 시련을 이겨 내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 ⑤ ‘위태로움 속에 아름다움이 스며 있다는 것이’는 삶의 고통속에서 깨달은 삶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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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나’는 ‘그 회사 직원들’의 봉급 수준을 알고 있었다.
  • ② ‘노파’는 반찬거리를 마련하기 위해 ‘유자’에게 도움을 청했다.
  • ③ ‘스페어 운전수’들은 그들의 자질 여부와 관계없이 대체로 벌이가 좋았다.
  • ④ ‘총수’는 비단잉어들이 죽은 이유에 대한 ‘유자’의 대답을 못 마땅하게 여겼다.
  • ⑤ ‘유자’는 그룹 내 ‘동료 운전수’들의 교통사고를 처리할 때 적당주의를 취하는 경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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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는 서술자가 작품 속에서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문제점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 ② [B]는 서술자가 전지적 시점에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심리를 서술하고 있다.
  • ③ [A]와 [B]는 모두 현재와 과거의 사건을 교차하여 향후 전개될 사건의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 ④ [A]와 [B]는 모두 회상의 방식을 사용하여 인물 간의 갈등이 발생한 근본적 원인을 보여 주고 있다.
  • ⑤ [A]는 주인공의 부정적 측면을, [B]는 주인공의 긍정적 측면을 제시하여 인물의 이중적인 성격을 부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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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유자가 사용하는 방언과 익살스러운 표현을 통해 토속적인 느낌과 인물에 대한 정감을 주고 있군.
  • ② 유자가 소외된 사람들을 돕는 인정미 넘치는 모습을 통해 인간적 도리를 실천하는 인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군.
  • ③ 유자에 얽힌 일화들을 소개하여 그가 한 일들을 서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의 형식을 빌려 온 것이라 할 수 있군.
  • ④ 총수의 사치와 허영심에 대한 유자의 불만스러운 태도를 통해 산업화 시대의 물질주의적 가치관에 대한 문제를 드러내고 있군.
  • ⑤ 총수의 운전수에서 교통사고를 처리하는 업무 담당자로 처지가 바뀌고 나서야 인간성을 회복하는 유자는 평면적 인물이라고 볼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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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에서는 청각적 심상을 통해 애상적인 분위기를 드러낸다.
  • ② (가)에서는 계절감을 드러내는 소재를 활용하여 주제를 강조한다.
  • ③ (나)에서는 의성어를 사용하여 대상을 생동감 넘치게 표현한다.
  • ④ (가), (나)에서는 모두 감정 이입을 통해 대상과의 친밀감을 심화한다.
  • ⑤ (가), (나)에서는 모두 설의적 표현을 통해 구절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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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화자의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소재
  • ② ㉡ :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화자가 지키려는 뜻
  • ③ ㉢ : 화자가 죽음을 무릅쓰고 용감히 싸웠던 전쟁
  • ④ ㉣ : 한해의 농사를 짓기 시작해야 할 때
  • ⑤ ㉤ : 자신보다 어려운 사람을 배려하는 넉넉한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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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보기>를 참고하여 (가),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의 ‘빈천’은 선비들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드러낸다고 볼 수 있군.
  • ② (가)의 화자가 ‘강산과 풍월’을 지키고자 하는 모습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선비로서의 삶의 자세를 잃지 않으려는 태도를 엿볼 수 있군.
  • ③ (나)의 ‘누항’은 가난한 현실로 인해 선비로서의 뜻을 지키며 살아가기 어려운 상황이 드러나 있는 공간이군.
  • ④ (나)의 화자가 ‘빈곤한 인생’ 속에서도 ‘일단심’을 잊지 않겠다는 모습에는 선비로서 지조와 신념을 지키며 살겠다는 의지가 드러나 있군.
  • ⑤ (가)의 화자가 ‘권문’을 찾은 모습과 (나)의 ‘안빈 일념’을 적게 지닌 화자의 모습을 통해 현실과 타협하며 살았던 과거의 태도를 반성하는 선비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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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윗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이 부인은 재물을 잃은 것이 채봉의 탓이라고 생각했다.
  • ② 채봉은 도망 후 부모와 연을 끊으려고 취향의 집에 숨었다.
  • ③ 김 진사는 허 판서에게 채봉을 찾아 데려오겠다고 약속했다.
  • ④ 채봉은 이 부인과 재회한 후, 도망 온 대강의 사연을 이 부인에게 말했다.
  • ⑤ 김 진사는 허 판서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에 칙지를 받는 것을 끝까지 거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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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내적 독백을 통해 ‘이 부인’이 ‘취향’의 집으로 가려는 이유를 나타내고 있다.
  • ② ㉡ : 자연과 대비되는 ‘이 부인’의 상황을 제시하여 ‘이 부인’의 암담한 처지를 드러내고 있다.
  • ③ ㉢: 의문의 진술을 통해 ‘이 부인’의 막막한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 ④ ㉣: 비유적 표현을 통해 채봉의 ‘부모’가 직면한 상황의 절박함을 드러내고 있다.
  • ⑤ ㉤: 편집자적 논평을 통해 ‘채봉’의 행위에 대한 서술자의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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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채봉은 혼약을 지키려고 평양으로 돌아왔다는 점에서 자신의 뜻에 따라 행동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군.
  • ② 채봉은 천한 신분이 되는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능동적인 인물로 볼 수 있겠군.
  • ③ 허 판서의 매관매직과 횡포로 채봉의 집안이 고통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조선 후기의 부정적 현실이 드러나 있군.
  • ④ 김 진사는 딸을 첩으로 보내면서까지 출세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세속적인 욕망을 추구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군.
  • ⑤ 채봉이 만리교에서 도적이 들 것을 예측하고 피했다는 점에서 사건의 구성에 비현실적 요소가 남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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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 명숙의 대사에 대한 철호의 반응을 통해, 명숙의 태도에 대해서 철호가 원망하는 모습이 드러난다.
  • ② ㉡: 간호원의 대사에 대한 철호의 반응을 통해, 아내의 상태가 나아질 것에 대한 기대감이 드러난다.
  • ③ ㉢: 철호의 행동을 통해, 성공한 삶을 살게 된 영호에 비해 초라한 자신의 모습에 대한 철호의 자괴감이 드러난다.
  • ④ ㉣ : 철호의 행동을 통해, 철호가 육체적 고통에서 회복되고 있음이 드러난다.
  • ⑤ ㉤: 목적지를 결정하지 못하는 철호의 모습을 통해, 삶의 방향을 상실한 괴로움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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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보기>는 S# 110에 해당하는 원작 소설의 일부분이다. <보기>를 시나리오로 각색할 때 고려했을 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소설 속 인물의 심리가 시나리오 속 인물의 표정과 행동으로 드러나도록 한다.
  • ② 사건을 추가하여 인물 간의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화한다.
  • ③ 장면 해설을 활용하여 사건의 의미를 쉽게 풀어 전달할 수있도록 한다.
  • ④ 등장인물의 수를 늘려 사건의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할 수 있도록 한다.
  • ⑤ 공간적 배경을 다르게 설정하여 시대상을 정확히 보여 주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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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찾아 바르게 짝지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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