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6. 6. 2.) 시험일자 : 2016년 6월 2일

1. 위 강연자의 말하기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청중과 공유했던 경험을 직접 제시하여 강연의 목적을 밝히고 있다.
  • ② 청중이 강연 내용을 신뢰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통계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 ③ 청중에게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면서 강연의 중심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 ④ 청중이 희망하는 직업들의 특징을 서로 대비함으로써 강연 내용의 활용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 ⑤ 청중이 던진 질문에 답변을 함으로써 강연 내용에 대한 청중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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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 강연을 고려할 때, ㉠에 대한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작품 1’은 운전자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글자를 제작하였으므로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 기능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 ② ‘작품 2’는 글자가 나타내는 의미와 상관없이 글자를 작품의 재료로만 활용하고 있으므로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적 기능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 ③ ‘작품 3’은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글자의 외형적 아름다움을 표현했으므로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 기능에 중점을 둔것이라 할 수 있어요.
  • ④ ‘작품 1’과 ‘작품 2’는 모두 글자의 색을 화려하게 사용하여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으므로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 기능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 ⑤ ‘작품 2’와 ‘작품 3’은 모두 글자의 외형적 아름다움을 통해 글자의 의미 전달을 돕고 있으므로 타포그래피의 조형적 기능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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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 토의의 맥락을 고려할 때, ㉠과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은 모임마다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특정인이 사전에 결정된다.
  • ② ㉡은 준비 과정에서 각 참여자의 역할이 같다.
  • ③ ㉠과 ㉡ 모두에서는 참여자들이 의견을 상호 교환한다.
  • ④ ㉠과 ㉡ 모두에서는 매주 모임에서 참여자들이 다룰 분량이 정해져 있다.
  • ⑤ ㉠은 참여자들이 사전에 모여서 책을 함께 읽는 방식이고, ㉡은 책을 각자 읽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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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는 특정 방안의 단점을 언급한 후 다른 방안의 장점을 제시하고 있다.
  • ② [A]에서는 특정 방안의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을 언급한 후 다른 방안이 지닌 문제점을 말하고 있다.
  • ③ [A]에서는 특정 방안의 장점을 인정한 후 다른 방안이 그 장점을 더 발전시킬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 ④ [B]에서는 특정 방안의 한계를 언급한 후 그 방안의 의의를 제시하고 있다.
  • ⑤ [B]에서는 특정 방안의 장단점을 언급한 후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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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위 토의의 흐름으로 볼 때, [C]의 의의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토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결정하였다.
  • ② 예상되는 문제점의 보완을 전제로 특정 방안을 실행하는 데에 합의하였다.
  • ③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제삼의 방안을 절충안으로 결정하였다.
  • ④ 소수 의견 존중을 전제로 특정 방안을 유연하게 실행하는 데에 합의하였다.
  • ⑤ 오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특정 방안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는 데에 합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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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를 고려할 때, (가)의 ⓐ~ⓔ에 대한 조정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선발 담당자에게 자신이 학생 해설 도우미로 적합함을 보이는 것으로 목적을 구체화한다.
  • ② ⓑ : 공고문을 토대로 예상 독자의 주된 관심사를 학생 해설 도우미로서의 요건 충족 여부로 재설정한다.
  • ③ ⓒ : ‘의미 있는 활동’ 중 학생 해설 도우미로서의 자질을 보여 줄 수 있는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 ④ ⓓ : 자신의 친화력을 드러낼 수 있는 소재로 성장 배경 대신 학급 내의 교우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 ⑤ ⓔ : 선별된 각 경험의 내용과 그 의의를 함께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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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나)를 고려하여 중간 부분 을 작성하려 할 때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경험 : 역사 문화 연구 동아리 활동내용 구체화 방안 : 동아리 활동으로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우리지역의 역사와 문화에도 적용할 수 있는 안목을 갖게 되었음을 서술한다.
  • ② 경험 : 역사 문화 연구 동아리 활동내용 구체화 방안 : 동아리에서 지역 문화재를 탐방하는 활동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지역의 향토 문화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음을 서술한다.
  • ③ 경험 : 보고서 발표 대회 참가내용 구체화 방안 : 보고서 발표를 준비하면서 기른 설명 능력이 우리 지역의 문화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어질 것임을 서술한다.
  • ④ 경험 : 복지 센터 보조 교사 활동내용 구체화 방안 : 복지 센터 보조 교사로서 초등학생을 돌보는 활동을 진행하면서 초등학생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음을 서술한다.
  • ⑤ 경험 : 복지 센터 보조 교사 활동내용 구체화 방안 : 보조 교사 활동을 학업과 병행하면서 겪었던 어려움을 호소함으로써 문화 해설 도우미 활동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음을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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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요의 ㉠~㉤ 중, <본문>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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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는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이 떠올린 생각이다. 이에 따라 작성했을 <부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우리 학교 소나무들로 조성된 미리내 솔숲, 드디어 이번 주 토요일에 개방
  • ② 지역 사회에 쉼터 제공, 소나무 기증이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나눔과 협력의 정신 일깨워
  • ③ 미리내 솔숲, 공공 녹지 조성과 나무 생태 보전이라는 시민 공원의 설립 취지 잘 살려
  • ④ 우리 학교의 역사적 상징물, 지역 주민들에게 나무 기증의 중요성 알리는 계기로 작용
  • ⑤ 지역 사회와의 협력의 산물, 우리 학교의 역사적 상징물이 지역 사회의 상징물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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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사 초고의 ⓐ~ⓔ에 대한 점검 결과와 수정 방안으로 적절 하지 않은 것은?(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점검 결과 : ⓐ: 행위의 시간 표현이 잘못 되었다.수정 방안 : ‘참석할 예정이다’로 수정 한다.
  • ② 점검 결과 : ⓑ: 의미상 불필요한 표현이다.수정 방안 : 의미 중복을 피하기 위해 삭제한다.
  • ③ 점검 결과 : ⓒ: 문장에서 행위의 주체가 드러나 있지 않다.수정 방안 : ‘시민 공원은’을 주어로 추가한다.
  • ④ 점검 결과 : ⓓ: 부사의 사용이 부적절하다.수정 방안 : ‘때마침’으로 수정한다.
  • ⑤ 점검 결과 : ⓔ: 피동 표현이 불필요하게 중복되고 있다.수정 방안 : ‘해결되었다는’으로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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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위 탐구 활동과 자료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현대 국어의 ‘도와’, ‘저어’와 같은 활용형은 어간의 형태가 달라지는 불규칙 활용에 해당하는군.
  • ② 15세기 국어의 가 현대 국어에서 ‘도와’로 나타나는 것은 이 어간 끝에서 ‘ㅂ’으로 바뀐 결과이군.
  • ③ 15세기 국어의 ’가 현대 국어에서 ‘저어’로 나타나는 것은 의 소실로 어간의 끝 이 없어진 결과이군.
  • ④ 15세기 국어의 ‘돕고’와 현대 국어의 ‘돕고’는, 자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앞에서 어간의 모양이 달라지지 않았군.
  • ⑤ 15세기 국어의 ‘젓고’와 현대 국어의 ‘젓고’는, 자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앞에서 어간의 모양이 달라지지 않았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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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위 탐구 활동과 자료에 따라, 현대 국어 용언들의 15세기 중엽 이전과 17세기 초엽에서의 활용형을 바르게 추정한 것은?(1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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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 : ‘값+도 → [갑또]’에서처럼 음절 끝에 둘 이상의 자음이 오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난 음운 변동이 있다.
  • ② ㉠, ㉢: ‘입+니→[임니]’에서처럼 인접하는 자음과 조음 방법이 같아진 음운 변동이 있다.
  • ③ ㉡ : ‘물+약 → [물략]’에서처럼 자음이 교체된 음운 변동이 있다.
  • ④ ㉡, ㉢ : ‘팥+죽 → [팓쭉]’에서처럼 음절 끝에 올 수 있는 자음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일어난 음운 변동이 있다.
  • ⑤ ㉣ : ‘잃+지 → [일치]’에서처럼 자음이 축약된 음운 변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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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보기>의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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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의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한 것은?
  • ① 아이들이 뛰노는 소리가 밖에서 들렸다.
  • ② 서로 몰라볼 정도로 세월이 많이 흘렀다.
  • ③ 저마다의 타고난 소질을 계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 ④ 지난달부터 공부를 열심히 했더니 자신감이 생겼다.
  • ⑤ 망치질을 자주 하다 보니 손바닥에 굳은살이 박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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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에 따를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는 ⓐ의 기본 단위이다.
  • ② ⓒ는 ⓑ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 ③ ⓓ가 변하면 ⓔ도 따라서 변한다.
  • ④ ⓔ는 ⓕ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 ⑤ ⓐ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는 ⓓ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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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퍼셉트론의 출력 단자는 하나이다.
  • ② 출력층의 출력값이 정답에 해당하는 값과 같으면 오차 값은 0이다.
  • ③ 입력층 퍼셉트론에서 출력된 신호는 다음 계층 퍼셉트론의 입력값이 된다.
  • ④ 퍼셉트론은 인간의 신경 조직의 기본 단위의 기능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한 것이다.
  • ⑤ 가중치의 갱신은 입력층의 입력 단자에서 출력층의 출력 단자 방향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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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바탕으로 ㉠에 대해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학습 데이터를 만들 때는 색깔이나 형태가 다른 사과의 사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군.
  • ② 학습 데이터에 두 가지 범주가 제시되었으므로 입력층의 퍼셉트론은 두 개의 입력 단자를 사용하겠군.
  • ③ 색깔에 해당하는 범주와 형태에 해당하는 범주를 분리하여 각각 서로 다른 학습 데이터로 만들어야 하겠군.
  • ④ 가중치가 더 이상 변하지 않는 단계에 이르면 ‘사과’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학습 단계가 끝났다고 볼 수 있겠군.
  • ⑤ 학습 데이터를 만들 때 사과 사진의 정답에 해당하는 값을 0으로 설정하였다면, 출력층의 출력 단자에서 0 신호가 출력 되면 ‘사과이다’로, 1 신호가 출력되면 ‘사과가 아니다’로 해석 해야 되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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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B]로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판정 단계를 먼저 거쳐야 하겠군.
  • ② 이 퍼셉트론이 1을 출력한다면, 가중합이 1보다 작았기 때문이겠군.
  • ③ [B]로 한 번 학습시키고 나면 가중치 Wa , Wb , Wc가 모두 늘어나 있겠군.
  • ④ [B]로 여러 차례 반복해서 학습시키면 퍼셉트론의 출력값은 0에 수렴하겠군.
  • ⑤ [B]의 학습 데이터를 한 번 입력했을 때 그에 대한 퍼셉트론의 출력값은 1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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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마)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가) : 유비 논증의 개념과 유용성을 소개하고 있다.
  • ② (나) : 동물 실험의 유효성 주장에 유비 논증이 활용되고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 ③ (다) : 동물 실험을 예로 들어 유비 논증이 높은 개연성을 갖기 위한 조건을 설명하고 있다.
  • ④ (라) : 동물 실험 유효성 주장이 유비 논증을 잘못 적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소개하고 있다.
  • ⑤ (마) : 동물 실험 유효성 주장이 갖는 현실적 문제들을 유비 논증의 차원을 넘어서 살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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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을 바탕으로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유비 논증의 개연성은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관련이 없는 새로운 대상이 추가될 때 높아진다.
  • ② 인간은 자신이 고통을 느낀다는 것이나 동물이 고통을 느낀다는 것이나 모두 유비 논증에 의해 안다.
  • ③ 인간이 꼬리가 있는 실험동물과 차이가 있다는 사실은 동물 실험의 유효성을 주장하는 논증의 개연성을 낮춘다.
  • ④ 동물 실험이 인간에게 중대한 이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은 동물 실험의 유효성과 상관없이 알 수 있는 정보이다.
  • ⑤ 동물 실험에 윤리적 문제가 있다는 주장에는 인간과 동물의 고통을 공평한 기준으로 대해야 한다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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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과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과 ㉡은 모두 인간과 동물이 기능적으로 유사하면 인과적 메커니즘도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 ② ㉠이 ㉡의 비판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동물이 기능적으로 유사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면 된다.
  • ③ ㉡은 ㉠이 인간과 동물 사이의 기능적 차원의 유사성과 인과적 메커니즘의 차이점 중 전자에만 주목한다고 비판한다.
  • ④ ㉡은 ㉠과 달리 인간과 동물이 유사하지 않으면 동물 실험 결과는 인간에게 적용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⑤ ㉡은 ㉠과 달리 인간이 고통을 느끼는 것과 동물이 고통을 느끼는 것은 기능적으로 유사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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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기>는 유비 논증의 하나이다. 유비 논증에 대한 윗글의 설명을 참고할 때, ⓐ~ⓒ에 해당하는 것을 ㉮~㉱ 중에서 골라 알맞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 ⓑ, ⓒ) [3점](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
  • ② ㉮, ㉰, ㉯
  • ③ ㉱, ㉮, ㉰
  • ④ ㉱, ㉯, ㉰
  • 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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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문맥상 ㉢과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맡기는
  • ② 가하는
  • ③ 주는
  • ④ 안기는
  • ⑤ 겪게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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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고려 속요는 조선 시대까지 궁중 연향에서 사용되었다.
  • ② 「시경」의 ‘풍’은 조선의 궁중악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 ③ 「시경」의 ‘풍’에 실린 노래에는 민중의 삶이 반영되어 있다.
  • ④ 「시경」의 ‘풍’과 고려 속요는 모두 상층 노래가 하층 문화에 영향을 준 결과물이다.
  • ⑤ 궁중악에서는 남녀의 사랑이 군신 간의 관계로 확장, 전환되어서 해석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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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을 바탕으로 (나)와 (다)를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나)의 ‘아으 동동다리’는 ㉠의 예로 볼 수 없다.
  • ② (나)의 <서사>에서 ‘아으 동동다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의 예로 볼 수 있으나, ㉢의 예로는 볼 수 없다.
  • ③ (나)의 <서사>에서 ‘아으 동동다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의 예로 볼 수 있다.
  • ④ (다)의 ‘위 증즐가 ’는 ㉡의 예로 볼 수 있으나, ㉢의 예로는 볼 수 없다.
  • ⑤ (다)의 제1연에서 ‘위 증즐가 ’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의 예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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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를 참고하여 [A], (나), (다)를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는 자연과 인간 간의 조화로움이, (나)의 <정월령>에서는 남녀 간의 사랑으로 인한 외로움이 드러나 있군.
  • ② [A]의 ‘물수리 한 쌍’과 (나)의 ‘만춘  욋곶’은 생활 속에서 민중이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는 대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군.
  • ③ [A]에서는 화락의 상황을, (다)에서는 이별의 상황을 보여 주고 있군.
  • ④ [A]에서는 제1행과 제2행이, (다)에서는 제1연과 제2연이 대상의 변화에 따른 대칭 구조를 이루고 있군.
  • ⑤ [A]에서는 풍속을 교화할 만한 이상적인 사랑을, (나)에서는 모두가 우러러볼 만한 ‘덕’을, (다)에서는 ‘님’에 대한 사랑의 감정을 읊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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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소리에 대한 감각이 음악 감상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있다.
  • ② 미적 본성에 대한 과학적 탐색과 음악적 탐색을 비교하고 있다.
  • ③ 소리를 구분하고 그것을 근거로 하여 음악의 형식을 분류하고 있다.
  • ④ 음악의 아름다움을 소리에 관한 과학적 분석과 관련지어 탐구하고 있다.
  • ⑤ 듣기 좋은 소리와 그렇지 않은 소리가 음악에서 하는 역할을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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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네모친 “음악적 요소”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리듬은 음높이를 가지는 규칙적인 소리의 흐름으로, 음악에서 질서를 가진 음표나 쉼표의 진행에 활용되는 요소이다.
  • ② 가락은 서로 다른 음높이가 지속 시간을 가지는 음들의 흐름으로, 음악에서 자주 반복되거나 변형되면서 등장하는 소재로 활용되는 요소이다.
  • ③ 화성은 화음과 또 다른 화음이 연결된 흐름으로, 음악에서 긴장과 이완을 유발하는 진행에 활용되는 요소이다.
  • ④ 셈여림은 소리의 세기로, 음악에서 크고 작은 소리가 나타나도록 하는 데 활용되는 요소이다.
  • ⑤ 음색은 식별 가능한 소리의 특색으로, 음악에서 바이올린, 플루트 등 서로 다른 종류의 악기를 선택하는 데 활용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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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음악 작품을 만들기 위한 계획들 중, ⓐ의 입장을 가장 잘반영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장3도로 기쁨을, 단3도로 슬픔을 나타내는 정서적인 음악을 만든다.
  • ② 플루트의 청아한 가락으로 상쾌한 아침의 정경을 연상시키는 음악을 만든다.
  • ③ 낮은 음고의 음들을 여러 번 사용하여 내면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음악을 만든다.
  • ④ 첫째 음과 둘째 음의 간격이 완전5도가 되는 음들을 조직적으로 연결하여 주제가 명확한 음악을 만든다.
  • ⑤ 오페라의 남자 주인공이 화들짝 놀라는 장면에 들어갈 매우 강한 시끄러운음이 울리는 음악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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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윗글의 <그림>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그림>은 심벌즈의 소리 스펙트럼이다.
  • ② <그림>에 표현된 복합음의 진동수는 550 Hz로 인식된다.
  • ③ <그림>에 표현된 소리의 부분음 중 기본음의 세기가 가장 크다.
  • ④ <그림>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부분음의 세기의 변화를 나타낸다.
  • ⑤ <그림>에서 220 Hz에 해당하는 막대가 사라져도 음색은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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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A]를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P와 Q 사이의 음정은 장3도이다.
  • ② P와 Q 사이의 음정은 Q와 R 사이의 음정보다 좁다.
  • ③ P와 R 사이의 음정은 협화 음정이라고 할 수 있다.
  • ④ P와 S의 부분음 중에는 진동수가 서로 같은 것이 있다.
  • ⑤ P와 S 사이의 음정은 Q와 R 사이의 음정보다 협화도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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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기>를 바탕으로 할 때, ㉠과 쓰임이 유사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그 일을 다 해 버리니 속이 시원하다.
  • ② 그는 친구들의 고민을 잘 들어 주었다.
  • ③ 내일 경기를 위해 잘 먹고 잘 쉬어 둬라.
  • ④ 그는 내일까지 돈을 구해 오겠다고 큰소리를 쳤다.
  • ⑤ 일을 추진하기 전에 득실을 꼼꼼히 계산해 보고 시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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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는 대구 표현을 통해 회고적인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 ② (나)는 대립적 이미지를 통해 계절의 변화를 부각하고 있다.
  • ③ (가)와 (나)는 청자를 명시적으로 드러내어 화자의 바람을 표출하고 있다.
  • ④ (가)와 (다)는 비유적 표현의 반복을 통해 과거의 체험을 드러내고 있다.
  • ⑤ (나)와 (다)는 특정 어구를 점층적으로 나열하여 긴박감을 조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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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 (나)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는 산이 ‘누거만년’ 동안 ‘침묵’하고 있는 것을 ‘지리함즉하’다고 말함으로써 화자가 마주한 현실이 지향하는 세계와 거리가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겠군.
  • ② (가)의 ‘내 기다려도 좋으랴’와 관련하여 볼 때 ‘화염’이 치밀어 오르는 것은 화자가 기대하는 산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겠군.
  • ③ (나)에서 ‘만난다면’, ‘좋아하지 않으랴’라고 말하는 화자는 자신이 소망하는 만남이 앞으로 실현되기를 바라는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겠군.
  • ④ (가)의 ‘내 마음’이 ‘둥둥 구름을 타’는 것은 ‘큰 산’, ‘그 넘엇산’을 바꾸려는 화자의 바람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나)의 ‘키 큰 나무와 함께 서서’는 화자가 현실에서 벗어나 자연과 하나가 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것이겠군.
  • ⑤ (가)의 ‘핏내를 잊은 ~ 즐거이 뛰는 날’은 평화로운 세계를, (나)의 ‘넓고 깨끗한 하늘’은 화자가 ‘그대’와 만나 진정한 합일을 이루려는 세계를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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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과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물의 결핍감을, ㉡은 불의 충족감을 비유한다.
  • ② ㉠은 비의 부정적 의미를, ㉡은 소리의 긍정적 의미를 함축한다.
  • ③ ㉠은 비에 대한 불안감을, ㉡은 소리에 대한 불안감을 반영한다.
  • ④ ㉠은 물의 생동하는 힘을, ㉡은 불이 소멸하는 상황을 형상화한다.
  • ⑤ ㉠은 상승하는 물의 움직임을, ㉡은 하강하는 불의 움직임을 구체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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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에 드러나는 글쓴이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글쓴이는 ‘온 세상’이 ‘깊은 고요’ 속에 파묻혀 가는 듯한 모습을 보며 스스로에게 연민을 느끼고 있다.
  • ② 글쓴이는 ‘눈이 쌓이는 깊은 밤’에 ‘서재’에 앉아 ‘철학가’의 경지에 미치지 못하는 자신을 성찰하고 있다.
  • ③ 글쓴이는 자아를 재발견하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눈이 쌓이는 밤’에 체험하는 ‘고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 ④ 글쓴이는 ‘눈이 소리 없이 쌓이는 밤’에 ‘사무적인 일이나 공부’와 같은 일상적인 일들에 새롭게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 ⑤ 글쓴이는 ‘옛 이야기를 나누는 삶의 따뜻함’을 떠올리면서 유대감이 ‘단절’된 ‘이웃’과의 관계가 회복되기를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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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를 바탕으로 <보기>에 제시된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학습 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현재는 없다. 기나긴 과거와 끝없는 미래만 있을 뿐이다.
  • ② 우리는 둘이 아니다. 너와 나는 한길을 걷는 영원한 벗이다.
  • ③ 시간은 모순이다. 힘겨운 시간은 천천히, 즐거운 시간은 빨리 지나간다.
  • ④ 지식은 차갑다. 지혜의 따뜻함이야말로 인간의 마음에 생기를 북돋아 준다.
  • ⑤ 자갈밭은 포근하다. 자갈밭에서 어머니가 예쁜 자갈들을 내손에 쥐어 주시던 모습에서 포근함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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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훈의 부친은 족보를 만드는 데에 ‘한 천 원’이 들었다며 다행이라 여기고 있다.
  • ② 상훈의 부친은 상훈이 ‘오륙천 원’을 학교에 ‘디밀’었던 것은 돈을 ‘유리하게’ 쓴 것이 아니라고 본다.
  • ③ 상훈은 자신의 부친이 ‘산소’에 ‘돈’을 쓰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다.
  • ④ 덕기는 ‘세간 값’으로 치러야 하는 돈을 낭비라고 생각한다.
  • ⑤ 덕기는 집안의 재산이 낭비되지 않게 하기 위해 ‘정미소 장부’를 내놓지 않으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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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윗글의 맥락을 고려할 때, ⓐ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아들에게 말을 돌려서 하려는 것이다.
  • ② 아들의 말에 놀라움을 표시하려는 것이다.
  • ③ 아들과 자신의 의견을 같게 하려는 것이다.
  • ④ 아들에게 하고자 했던 말을 참으려는 것이다.
  • ⑤ 아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못 하게 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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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A], [B]에서 각각 드러나는 부자간의 갈등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B]와 달리 [A]에서는 아버지가 아들의 치부를 들추어내며 책망한다.
  • ② [A]와 달리 [B]에서는 아들이 아버지를 동정한다.
  • ③ [A]와 달리 [B]에서는 아버지가 자신의 잘못을 아들의 탓으로 돌린다.
  • ④ [A]와 [B] 모두에서 아버지는 아들의 간섭을 못마땅해한다.
  • ⑤ [A]와 [B] 모두에서 아들은 자신과 생각이 다른 아버지의 행위를 문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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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기>를 바탕으로 ㉠과 ㉡을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에서는 서술자가 선택한 특정 인물이 영감에서 아들로 달라지는 반면, ㉡에서는 덕기로 고정되어 있다.
  • ② ㉠에서는 서술 대상인 상훈의 의식과 행동 사이의 인과관계가, ㉡에서는 덕기가 포착한 상훈의 심리적 갈등이 드러난다.
  • ③ ㉠에서는 영감의, ㉡에서는 덕기의 시각에서 서술 대상인 상훈을 낮게 평가하며 그와의 심리적인 갈등을 드러내고 있다.
  • ④ ㉠에서는 서술 대상인 상훈에 대한 영감의 평가가 달라지는 반면, ㉡에서는 서술 대상인 상훈에 대한 덕기의 평가가 달라지지 않는다.
  • ⑤ ㉠에서는 서술자가 선택한 특정 인물인 영감의 성격이, ㉡에서는 서술자가 선택한 특정 인물인 덕기와 서술 대상인 상훈의 성격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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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최척과 옥영의 재회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타국에서 만난 동포의 도움을 통해 우연히 이루어진다.
  • ② 두 인물이 공유하고 있는 과거의 기억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진다.
  • ③ 두 인물이 평소에 주변 사람들에게 베푼 자비로 인해 이루어진다.
  • ④ 주변 사람들의 오해로 인해 우여곡절을 겪다가 기적적으로 이루어진다.
  • ⑤ 주변 인물들 중 대다수에게는 환영을 받지만 일부에게는 의구심을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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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윗글의 ‘밤’과 ‘아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밤은 주인공이 초월적 존재와 교감하고, 아침은 주인공이 현실적 문제와 대결하는 시간이다.
  • ② 밤은 운명과의 대결을 통해 주인공이 위기에 처하고, 아침은 조력자의 등장으로 그 위기에서 벗어나는 시간이다.
  • ③ 밤은 폐쇄적인 공간에서 새로운 계획이 구상되고, 아침은 개방적인 공간에서 그 계획을 실행할지 논의하는 시간이다.
  • ④ 밤은 인물의 내면적 갈등이 점진적으로 심화되고, 아침은 그 내면적 갈등이 새로운 인물들 간의 갈등으로 비화되는 시간이다.
  • ⑤ 밤은 주인공이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면서 서사적 긴장이 조성되고, 아침은 극적 장면이 펼쳐지면서 그 긴장이 해소되는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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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경자년’, ‘4년’ 등은 최척과 옥영이 겪어야 했던 전란과 유랑 체험이 역사적 실제성을 지닌 것임을 알려 주는군.
  • ② 처절하게 시를 읊고 한숨까지 내쉰 것은 시가 옥영 자신의 이산과 유랑 체험을 계기로 지어진 것임을 알려 주는군.
  • ③ ‘조선말’, ‘조선의 곡조’ 등이 사건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은 최척 부부의 재회가 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겠군.
  • ④ 최척 가족의 이산의 사연을 듣고 주변 사람들이 눈물 흘린 것은 전쟁의 참상에 대한 인류애적인 연민을 보여 준 사례이겠군.
  • ⑤ 돈우가 백금을 받고 옥영을 파는 대신 오히려 옥영에게 전별금을 주며 안타까이 보낸 것은 국가 간 갈등을 넘어선 인간적 배려를 보여 주는 사례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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