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5. 9. 2.) 시험일자 : 2015년 9월 2일

1.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질문을 통해 특강에서 들은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승우의 경험을 묻고 있다.
  • ② ㉡ : 승우 말의 일부를 단서로 하여 승우의 경험이 특강과 관련되는 내용임을 확인하고 있다.
  • ③ ㉢ : 반장의 말을 통해 얻은 승우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승우의 상황을 추측하고 있다.
  • ④ ㉣ :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승우가 처한 상황에 공감하고 있다.
  • ⑤ ㉤ : 특강에서 들은 말을 인용하여 승우의 상황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확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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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기>는 [A]의 일부이다. <보기>의 [가]에 들어갈 학생의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경회루 내부 개방으로 문화재에 대해 평소 갖고 있던 관심이 더욱 커졌다는 내용이니까 희소성의 원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 ② 경회루를 관람해 보고 싶던 차에 사전 예약제 실시 소식을 듣고 예약을 했다는 내용이니까 다수의 사람들이 하는 행동을 따라하려는 심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 ③ 한시적으로 개방되는 경회루의 관람 인원이 소수로 제한되어 있다는 소식에 경회루를 관람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는 내용이니까 희소성의 원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 ④ 특별 관람 신청을 사전 예약제로 받는다는 소식에 경회루를 관람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는 내용이니까 사전 예약한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심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 ⑤ 경회루가 한시적으로 개방된다는 소식에 경회루를 관람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는 내용이니까 상시적으로 문화재를 관람하는 사람들과의 공통된 경험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심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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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에서 ‘학생 2’의 말하기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상대방의 의도를 질문을 통해 확인하며 말하고 있다.
  • ② 상대방의 질문에 대해 해결 방안을 제시해 주고 있다.
  • ③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말하고 있다.
  • ④ 상대방의 발언 내용을 요약하며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 ⑤ 상대방의 발언 가운데 이해하지 못한 내용에 대해 설명을 요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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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E]에 활용된 발표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 : 청중의 관심을 유발하기 위해 로봇과 관련된 최근 사례를 제시하며 발표를 시작하고 있다.
  • ② [B] : 청중과의 상호 작용을 위해 로봇이란 말이 무엇을 떠오르게 하는지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듣고 있다.
  • ③ [C] : 청중들이 발표 대상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매체를 활용하여 로봇의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 ④ [D] : 로봇의 형태가 변화해 온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예를 들고 있다.
  • ⑤ [E] : 국내 로봇 시장 규모의 증대에 관한 보고서를 근거로 발표 내용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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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나)를 들으며 학생이 메모한 내용이다. ⓐ~ⓒ의 공통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발표 내용을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과 관련지으면서 들었다.
  • ② 발표자가 제시한 자료가 신뢰할 만한지를 따지면서 들었다.
  • ③ 발표자가 언급했던 내용들 사이의 관계를 규정하면서 들었다.
  • ④ 발표 내용이 사실인지 발표자의 의견인지를 구분하면서 들었다.
  • ⑤ 발표자의 의견이 한쪽에 치우치지 않았는지를 판단하면서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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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에 따라 글쓴이가 (나)를 썼다고 할 때, (나)에 반영된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교지의 주요 독자층인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터넷 정보 기술에 관련된 어려운 용어들을 정의해 주었다.
  • ② 우리 학교 학생들의 인터넷 정보 이용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구성한 설문 조사 항목을 글의 첫째 단락에서 언급하였다.
  • ③ 우리 학교 학생들의 인터넷 정보 이용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나열 하였다.
  • ④ 우리 학교 학생들의 인터넷 정보 이용 실태를 객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글의 둘째 단락에서 설문 조사 결과와 인터뷰 내용을 인용하였다.
  • ⑤ 우리 학교 학생들의 무비판적 인터넷 정보 이용의 심각성을 강조하기 위해 마지막 단락에서 대조와 가정의 방식으로 실태 조사 결과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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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기>는 (나)를 작성할 때 활용한 자료이다. <보기>에 맞추어 [A]를 수정하고자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는 의 내용과 어긋나므로 ‘인터넷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지 않는다’로 수정한다.
  • ② ⓑ는 의 내용에 비추어 볼 때, 부정확한 합산 결과를 제시한 것이므로 ‘73%’를 ‘77%’로 수정한다.
  • ③ ⓒ와 ⓓ는 과 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므로 ⓒ는 ‘77%로 매우 높은 것’으로, ⓓ는 ‘4%에 불과할 정도로 그 비율이 매우 낮았다’로 수정한다.
  • ④ ⓔ는 의 내용과 어긋나므로 ‘필요성을 못 느껴서’로 수정한다.
  • ⑤ ⓕ는 의 결과와 일치하지 않으므로 각각의 항목과 그에 맞는 수치를 제시하는 진술로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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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나)의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조사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이용에’로 고친다.
  • ② ㉡은 맞춤법에 어긋나므로 ‘바다이므로’로 고친다.
  • ③ ㉢은 어미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알아보려고’로 고친다.
  • ④ ㉣은 사동 표현이 부적절하게 사용되었으므로 ‘수용하는’으로 고친다.
  • ⑤ ㉤은 그 앞에 ‘태도 형성을’이란 목적어가 있으므로 ‘강구할’로 고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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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학생의 글에서 글쓴이가 사용한 글쓰기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긍정적 마음이 갖는 사회적 의의를 제시하고 그것의 전통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를 대조한다.
  • ② 긍정적 마음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긍정적 마음이 갖는 장점을 병렬적으로 나열한다.
  • ③ 긍정적 마음과 관련된 개인적 경험을 제시하고 교훈적 성격의 일화를 자신의 깨달음과 연결한다.
  • ④ 긍정적 마음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사례를 제시하고 바람직한 생활 태도를 담은 가족의 조언과 연결한다.
  • ⑤ 긍정적 마음이 갖는 실용적 가치를 제시하고 긍정적 마음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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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학생의 글에 나타난 핵심 내용을 비유적으로 표현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긍정의 비가 내려 용서의 꽃을 피우다.
  • ② 긍정의 거름을 주어 활력의 나무를 키우다.
  • ③ 긍정의 농부와 부정의 농부가 함께 살아가다.
  • ④ 긍정의 마음으로 친구와의 우정에 대해 생각하다.
  • ⑤ 긍정의 자세는 이웃과 소통하는 삶을 위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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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의 ㉠~㉤의 밑줄 친 부분과 동일한 음운 변동이 일어난 예가 모두 바르게 제시된 것은?
  • ① ㉠의 예 : 먹히다, 목걸이
  • ② ㉡의 예 : 값싸다, 닭똥
  • ③ ㉢의 예 : 굳세다, 솜이불
  • ④ ㉣의 예 : 겁내다, 맨입
  • ⑤ ㉤의 예 : 잡히다, 설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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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우리는 함께 걸으며 희망에 대해 이야기했다.
  • ② 모두들 음정에 주의하며 노래를 제대로 부르자.
  • ③ 아는 사람 하나가 미소를 지으며 내게 다가왔다.
  • ④ 마라톤 선수가 가쁜 숨을 몰아쉬며 결승선을 통과했다.
  • ⑤ 출근할 때, 일부는 버스를 이용하며 일부는 지하철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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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이 글에는 여러 군데 잘못이 있다.
  • ② 앉은자리에서 밥 두 그릇을 다 먹었다.
  • ③ 시장에서 수박 세 덩어리를 사 가지고 왔다.
  • ④ 할아버지께서는 밥을 몇 숟가락 겨우 뜨셨다.
  • ⑤ 나는 서너 발자국 뒤로 물러서다가 냅다 도망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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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료>와 같이 문장을 수정할 때 고려한 사항을 <보기>의 ㉠~㉣에서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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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A : 괜찮다면, 우리 여기서 잠깐 기다릴래요?B : 좋아요. 10분만 더 기다려요.
  • ② A : 다친 곳은 어떤가? 한번 보세.B : 보시다시피 많이 좋아졌습니다.
  • ③ A : 저기요. 먼저 좀 내립시다.B : 아, 예. 저도 여기서 내려요.
  • ④ A : 저 혹시, 모자를 벗어 주실 수 있을까요?B : 제가 방해가 되었군요. 미안합니다.
  • ⑤ A : 어디 보자. 내가 다 챙겼나?B : 거기서 혼자 뭐 해요. 빨리 나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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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의 ‘해시 함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전자 화폐를 사용한 거래의 안전성을 위해 해시 함수가 이용될 수 있다.
  • ② 특정한 해시 함수는 하나의 입력 데이터로부터 두 개의 서로 다른 해시 값을 도출하지 않는다.
  • ③ 입력 데이터 x를 서로 다른 해시 함수 H와 G에 적용한 H(x)와 G(x)가 도출한 해시 값은 언제나 동일하다.
  • ④ 입력 데이터 x, y에 대해 특정한 해시 함수 H를 적용한 H(x)와 H(y)가 도출한 해시 값의 문자열의 길이는 언제나 동일하다.
  • ⑤ 발신자가 자신과 특정 해시 함수를 공유하는 수신자에게 어떤 전자 문서와 그 문서의 해시 값을 전송하면 수신자는 그 문서의 변경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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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의 ㉠과 ㉡에 대하여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을 지닌 특정 해시 함수를 전자 문서 x, y에 각각 적용하여 도출한 해시 값으로부터 x, y를 복원할 수 없다.
  • ② 입력 데이터 x, y에 특정 해시 함수를 적용하여 도출한 문자열의 길이가 같은 것은 해시 함수의 ㉠ 때문이다.
  • ③ ㉡을 지닌 특정 해시 함수를 전자 문서 x, y에 각각 적용하여 도출한 해시 값의 문자열의 길이는 서로 다르다.
  • ④ 입력 데이터 x, y에 특정 해시 함수를 적용하여 도출한 해시 값이 같은 것은 해시 함수의 ㉡ 때문이다.
  • ⑤ 입력 데이터 x, y에 대해 ㉠과 ㉡을 지닌 서로 다른 해시 함수를 적용하였을 때 도출한 결과 값이 같으면 이를 충돌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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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에 따라 <보기>의 사례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는 a, r, m 모두를 게시 기한 내에 운영자에게 전송해야 한다.
  • ② 운영자는 해시 값을 게시하는 기한이 마감되기 전에 최고가 입찰자를 알 수 없다.
  • ③ m과 n이 같으면 r과 s가 다르더라도 A와 B의 입찰가가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 ④ A와 B 가운데 누가 높은 가격으로 입찰하였는지는 r과 s를 비교하여 정할 수 있다.
  • ⑤ B가 게시판의 m과 r을 통해 A의 입찰가 a를 알아낼 수도 있으므로 게시판은 비공개로 운영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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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 ① 오메가-3 지방산에는 이중결합 구조가 없다.
  • ② 지방산에서 글리세롤과 결합된 탄소는 수소와 결합되어 있다.
  • ③ 포화 지방산 사슬에 이중결합의 수가 많을수록 산패가 더 잘 일어난다.
  • ④ 불포화 지방산 사슬에 있는 탄소에서 일어난 산화 작용이 산패로 이어진다.
  • ⑤ 지방질은 지방산 한 분자에 글리세롤 세 분자가 결합되어 있는 구조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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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이 산패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 지방질 분자가 홀수의 전자를 갖는 라디칼로 변화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 ② A 지방질에서 알코올은 하이드로퍼옥사이드의 분해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 ③ A 지방질에서 변화한 알릴 라디칼은 A 지방질 분자보다 에너지가 낮아서 산소와 쉽게 결합한다.
  • ④ A 지방질에서 하이드로퍼옥사이드가 분해되어 생성된 알데히드는 비정상적인 냄새를 나게 한다.
  • ⑤ A 지방질에서 생성된 퍼옥시 라디칼은 새로운 알릴 라디칼을 만들고 하이드로퍼옥사이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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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의 ⓐ~ⓔ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지진이 일어나 피해를 주었다.
  • ② ⓑ : 유리창에 빗방울이 무늬를 이루고 있다.
  • ③ ⓒ : 태풍은 우리나라에 피해를 주지 않았다.
  • ④ ⓓ : 차가 난간을 받으면 안 되니까 조심해라.
  • ⑤ ⓔ : 이 물질에는 염화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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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윗글의 설명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소비자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 ② 소비자 정책의 문제점을 사례 제시를 통해 부각하고 있다.
  • ③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를 유사한 사례에 빗대어 기술하고 있다.
  • ④ 소비자 권익 실현을 위한 두 정책에 대해 소개하면서 각각의 기능을 밝히고 있다.
  • ⑤ 시장의 경쟁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국가의 정책을 역사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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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독점에 대한 규제는 배분적 효율에 기여할 수 있다.
  • ② 시장이 경쟁적이더라도 일부 소비자에게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 ③ 생산적 효율을 달성한 독점 기업은 경쟁 정책으로 규제할 필요가 없다.
  • ④ 기업이 지켜야 할 소비자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 조치는 소비자 권익에 도움이 된다.
  • ⑤ 소비자의 지위가 기업과 대등하지 못하다는 점은 소비자 정책이 필요한 이유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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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생산적 효율을 통해 절감된 만큼의 비용에서 발생한다.
  • ② ㉡에는 유해 상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경쟁 정책이 직접 해결해 주기 어렵다는 문제가 포함된다.
  • ③ ㉢은 시장에서 경쟁 상태가 유지되지 않아서 전체 소비자의 기준에서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을 말한다.
  • ④ ㉣은 경쟁 정책 이외에 소비자 권익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라는 요구이다.
  • ⑤ ㉤은 경쟁 정책에서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취하는 구체적인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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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기>의 사례들 중 소비자 정책에 해당하는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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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문맥상 ⓐ~ⓔ와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이바지하는
  • ② ⓑ : 내리는
  • ③ ⓒ : 늘리더라도
  • ④ ⓓ : 밀려난
  • ⑤ ⓔ : 세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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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윗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로댕은 사진 작품, 조각 작품, 문학 작품 모두 해석의 대상이 된다고 여겼다.
  • ② 빅토르 위고는 사진과 조각을 모두 해석의 대상이라고 생각하여 그것들을 내려다보고 있었다.
  • ③ 스타이컨의 사진은 대상을 그대로 보여 준다는 점에서 회화주의 사진의 대표적 작품으로 평가된다.
  • ④ 로댕과 스타이컨은 조각의 역할이 사물의 형상을 충실히 재현하는 것으로 한정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 ⑤ 스타이컨의 작품에서 명암 효과는 합성 사진 기법으로 구현되었고 질감 변화는 피사체의 대립적인 구도로 실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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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과 관련하여 추론할 수 있는 스타이컨의 의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고난도의 합성 사진 기법을 쓴 것은 촬영한 대상들을 하나의 프레임에 담기 위해서였다.
  • ② 원경이 밝게 보이도록 한 것은 <빅토르 위고>와 로댕 간의 명암 대비 효과를 내기 위해서였다.
  • ③ 로댕이 <생각하는 사람>과 마주 보며 같은 자세로 있게 한 것은 고뇌하는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서였다.
  • ④ 원경의 대상을 따로 촬영한 것은 인물과 청동상을 함께 찍은 근경의 사진과 합칠 때 대비 효과를 얻기 위해서였다.
  • ⑤ 대상들의 질감이 잘 살지 않도록 인화한 것은 대리석상과 청동상이 사람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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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은 학생이 쓴 감상문의 일부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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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이 소설가는 개성이 살아 있는 문체로 유명하다.
  • ② 아궁이에 불씨가 살아 있으니 장작을 더 넣어라.
  • ③ 어제까지도 살아 있던 손목시계가 그만 멈춰 버렸다.
  • ④ 흰긴수염고래는 지구에 살고 있는 동물 중 가장 크다.
  • ⑤ 부부가 행복하게 살려면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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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윗글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반복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배신감을 드러내고, 역지사지를 가정하여 상대방을 질책하고 있다.
  • ② ㉡ : 옥단춘의 회유로 ‘사또 영’을 따르지 않기로 한 사공들의 생각이 설의적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 ③ ㉢ : 이혈룡과 재회한 기쁨을 모친과 부인 각자의 입장에 어울리는 비유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 ④ ㉣ : 이혈룡의 글 짓는 과정을 행동의 순차적 나열로 보여주고, 타인의 평가를 통해 이혈룡의 재능이 확인되고 있다.
  • ⑤ ㉤ : 이혈룡은 겸양의 어조를 통해 상대방이 내린 지위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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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윗글의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이혈룡은 ⓐ라는 과제에 탁월한 답안을 제출하여 임금으로 부터 ⓑ에 합당한 인재로 인정받았다.
  • ② ⓑ는 이혈룡이 공적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음을 뜻하고, 임금에게 ⓓ를 올릴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한다.
  • ③ ⓒ는 이혈룡이 평양에서 겪었던 일을 반어적으로 표현하며 ⓐ가 구현되는 것을 방해한다.
  • ④ ⓓ는 ⓒ를 계기로 작성되었으며 현재 ⓐ가 완전하게 실현되지 않았음을 보여 준다.
  • ⑤ ⓔ는 임금이 이혈룡에게 ⓒ를 바로잡는 공적인 임무를 수행 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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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기>를 참조하여 윗글을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옥단춘이 오한을 핑계로 김 감사의 허락을 받은 후 연회장을 빠져나온 것에서 그녀의 기지를 엿볼 수 있군.
  • ② 옥단춘이 이혈룡을 구해 줄 수 있는 인물로 김 감사를 선택한 것에서 여성으로서의 주체적 판단이 작용했음을 알 수 있군.
  • ③ 옥단춘이 김 감사에게 괄시받던 남루한 행색의 이혈룡이 비범한 인물임을 발견한 데서 그녀의 지인지감을 엿볼 수 있군.
  • ④ 가족들이 어려움에 처했던 이혈룡을 구해 준 옥단춘의 은혜에 감사한 것에서 조력자인 옥단춘의 역할을 인정한 것임을 알 수 있군.
  • ⑤ 옥단춘이 사공들에게 이혈룡의 몸값을 후하게 제시하고 구체적 방안을 알려 준 것에서 그녀의 적극적인 조력 의지를 엿볼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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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다)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공간의 대조를 통해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드러내고 있다.
  • ② 색채어를 통해 새롭게 나타난 것들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 ③ 역설적 표현을 활용하여 지향하는 세계에 대한 강력한 열망을 드러내고 있다.
  • ④ 자연물을 소재로 하여 서로 대립하던 것들이 타협에 이른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 ⑤ 시련과 고난을 드러내는 표현을 사용하여 기대가 실현되기 이전의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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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에 나타난, 말하는 이의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일상을 권태롭게 여기는 태도가 ‘항상’을 통해 부각되고 있다.
  • ② ㉡ : 불행했던 시절이 되돌아올 것에 대비하려는 태도가 ‘드디어’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 ③ ㉢ : 부정적 상황이 온전히 극복되지 못한 것을 안타깝게 여기는 태도가 ‘아직도’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 ④ ㉣ : 적대적인 것들로 인해 당황하는 태도가 ‘아무리’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 ⑤ ㉤ : 예상과는 다른 결과를 실망스럽게 여기는 태도가 ‘이미’ 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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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기>를 바탕으로 (가), (나)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에서 ‘헐어진 성터’를 헤매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 ② (가)에서 ‘몸’과 ‘맘’을 팔아버린 벗들의 삶은 사랑하는 대상을 되찾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 ③ (나)에서 ‘흙 속의 해충’을 제거하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을 위협하는 것들에 맞서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 ④ (나)에서 ‘밤’을 새우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관심을 지속하고 위협적인 상황으로부터 그 대상을 지키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 ⑤ (가)의 ‘어느 언덕 꽃덤불’에 안기는 것과 (나)의 ‘새 과목’이 솟는 것은 노력을 통해 얻으려 하는 사랑의 결실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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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는 시상 전개의 단서로서 마지막 연과 대응되어 작품의 주제를 강조한다.
  • ② ⓑ는 글의 첫머리에 제시되어, 이어질 내용이 자연 친화적 이념의 역사를 포함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 ③ ⓐ는 사물에 비유됨으로써 경외감을, ⓑ는 다른 대상과 비교 됨으로써 비장감을 자아낸다.
  • ④ ⓐ는 시행 하나로 연이 구성되어, ⓑ는 낱말 하나로 문장이 구성되어 이후 드러날 인간 소외의 양상을 압축적으로 제시 한다.
  • ⑤ ⓐ, ⓑ는 모두 존재의 생성에서 소멸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 주기 위한 출발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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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기>를 참고할 때 (다)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차가운 땅속’에서 추위를 견디는 보리의 모습을 통해, 어려운 상황을 견디는 인내심을 드러내고 있군.
  • ② ‘하늘’을 향해 솟아오르는 보리의 모습을 통해, 강인한 의지와 진취적 자세를 드러내고 있군.
  • ③ ‘생명의 보금자리’를 깊이 뿌리박고 자라나는 보리의 모습을 통해, 끈질긴 생명력을 드러내고 있군.
  • ④ ‘봄의 춤’으로 표현된 보리의 모습을 통해, 성숙해질수록 겸손함을 잃지 않는 자세를 드러내고 있군.
  • ⑤ 노고지리에게 ‘깊고 아늑한 품속’을 내어 주는 보리의 모습을 통해, 포용과 배려로 주위와 조화를 이루려는 자세를 드러내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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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윗글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노인’은 ‘그 애’가 죽기 전에는 고공살이를 경험한 적이 없다.
  • ② ‘아이 몇 잃어버리는’ 슬픔에도 불구하고 ‘노인’은 불면의 고통을 겪지 않았다.
  • ③ ‘행상의 여인네’는 ‘일본인 아낙네’에게 돈을 받지 않고 과일을 주었다.
  • ④ ‘노인’은 마지막까지 살아남았던 자식이 옥중에서 죽는 순간을 보지 못했다.
  • ⑤ ‘사낼미’, ‘어린 계집아이’, ‘업힌 것’ 등 ‘세 어린것’은 ‘행상의 여인네’에게 구걸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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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의 학습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A]에서 ‘노인’과 ‘나’의 갈등을 해소하는 장치로 실현 되었군.
  • ② ㉡은 [B]에서 ‘사람의 가죽은 질기다고 했습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실현되었군.
  • ③ ㉢은 [B]의 ‘마음이 ~ 하였다’에서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기 위해 서술과 대화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실현되었군.
  • ④ ㉣은 [B]에서 ‘긴 한숨을 걷잡지 못하였다’를 통해 실현되었군.
  • ⑤ ㉤은 [A]와 [B]에서 동일 인물을 ‘그 애’, ‘그것’, ‘그놈’으로 바꾸어 부르는 방법으로 실현되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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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를 참고할 때, [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나의 회상을 통해 떠오른 인물의 외양과 행동을 묘사하고 있다.
  • ② 나의 회상 속에는 ‘자기’와 인물들 간의 외적 갈등이 드러나고 있다.
  • ③ 나의 회상을 통해 현재의 ‘자기’가 과거 속의 자아를 부정하고 있다.
  • ④ 나의 회상을 통해 인물이 처한 실제의 상황을 환상적 분위기로 그려 내고 있다.
  • ⑤ 나의 회상 속에는 인물의 현재의 처지와 미래의 모습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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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일본인 아낙네’의 아이들이 ‘야단’인 모습을 ‘비참’하다고 한것에서, ‘나’의 객관적 태도에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어.
  • ② ‘일본인 아낙네’가 자신의 아이들과 함께 행상로 위에 서 있는 모습을 떠올린 것에서, ‘나’가 ‘노인’의 마음을 헤아리게 되었음을 알 수 있어.
  • ③ ‘노인’이 자신의 자식을 죽인 사람들의 처지가 바뀐 것을 보고 ‘눈물’이 난다고 한 말에서, ‘노인’이 그들에 대해 연민을 느꼈음을 알 수 있어.
  • ④ 잔류 일본인에 대한 ‘노인’의 마음을 ‘측은한 표현’이라 한 것에서, ‘나’가 제삼자의 정신에서 벗어나 관용의 자세까지 보여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어.
  • ⑤ ‘일본인 아낙네’가 ‘실심한 사람 모양으로’, ‘행상의 여인네’의 ‘손가락을 멀거니 바라만 보고 있’는 모습에서, 두 사람이 서로를 위로하며 격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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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와 [나]는 모두 설득적 어조로 화자의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 ② [가]와 [나]는 모두 추상적 소재를 열거하여 대상을 묘사하고 있다.
  • ③ [가]는 과거 상황에 대한 그리움이, [나]는 현재 상황에 대한 비판이 나타나 있다.
  • ④ [가]는 관념적인 문제를, [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제시되어 있다.
  • ⑤ [가]는 현실 타개의 어려움과 그로 인한 탄식이, [나]는 의인 화된 대상과의 대화가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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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열심히 일해 달라는 부탁으로, 현실의 어려움을 벗어나려는 마음이 투영되어 있다.
  • ② ㉡ : 부역과 세금을 감당할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것으로, 백성으로서의 의무를 모면하고자 하는 의도가 반영되어 있다.
  • ③ ㉢ : 겨울이 따뜻하다고 해도 몸을 가리기 어렵다는 것으로, 겨울나기에 필요한 최소한의 옷가지도 부족함을 보여 준다.
  • ④ ㉣ : 솥 시루를 방치해 두어 녹이 슬었다는 것으로, 떡과 같은 음식을 해 먹을 형편이 아님을 보여 준다.
  • ⑤ ㉤ : 친척들과 손님들을 접대할 방도가 없다는 것으로, 도리를 다할 수 없을 것에 대한 염려가 반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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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와 [B]에 주목하여 윗글을 감상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의 ‘일정 고루 하련마는’에 나타난,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화자의 신념이 [B]의 ‘하늘 만든 이내 가난’에 이르러서 강화되어 있군.
  • ② [A]의 ‘어찌 된 인생이’에 나타난 화자의 비관적 인생관이 ‘싸리피 바랭이’에 이르러서는 낙관적 세계관으로 변화되어 있군.
  • ③ 화자의 가난한 삶이 [A]의 ‘이다지도 괴로운고’에서는 탄식의 대상이지만 [B]의 ‘서러워해 무엇하리’에 이르러서는 체념적 수용의 대상으로 변모되어 있군.
  • ④ ‘부러워하나 어찌하리’에 나타난 화자의 열등감이 [B]의 ‘설마한들 어이하리’에 이르러서는 우월감으로 극복되어 있군.
  • ⑤ ‘이 얼굴 지녀 있어’에서는 화자가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보이나 [B]의 ‘빈천도 내 분수니’에 이르러서는 그 자신감이 약화되어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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