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5. 6. 4.) 시험일자 : 2015년 6월 4일

1. ㉠~㉤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질문하는 방식을 통해 상대방의 뜻에 동조하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 ② ㉡ : 비언어적 표현과 언어적 표현을 통해 부정의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 ③ ㉢ : 상대방에게 자신을 낮추어 표현하는 것을 통해 겸손의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 ④ ㉣ : 상대방이 부담을 덜 느끼도록 표현하면서 부탁의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 ⑤ ㉤ : 상대방의 말을 재진술하여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알아 들었음을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A]와 [B]에 대한 분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는 ‘학생 1’과 ‘학생 2’가 서로의 요구를 수용함으로써 의견의 일치점을 찾았다.
  • ② [B]에서 ‘학생 1’은 ‘학생 2’와의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였다.
  • ③ [A]에서는 ‘연습 시간 축소’의 문제를, [B]에서는 ‘연습 장소 이동’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 ④ [A]에서는 대화 참여자 간의 공동의 문제를, [B]에서는 공동이 아닌 ‘학생 1’ 개인과 관련된 문제를 중심 화제로 대화하였다.
  • ⑤ [A]와 [B]에서는 각각 제시된 안들을 ‘학생 1’이 종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은 ‘영우’의 발표 계획이다. 발표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은 어느 학생이 [A]를 들으며 메모한 내용이다. ⓐ~ⓔ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듣기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로 보아, 정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 ② ⓑ로 보아, 발표자가 강조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 ③ ⓒ로 보아, 발표 내용을 자기 경험과 관련지으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 ④ ⓓ로 보아, 제시된 정보를 사실과 의견으로 구분하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 ⑤ ⓔ로 보아, 정보들 사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비교하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은 ‘영우’의 발표를 들은 후 청중이 보인 반응이다. 발표를 고려하여 청중의 반응을 분석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청자 1의 반응으로 볼 때, 발표를 듣고 처마가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이라는 발표자의 생각에 공감하게 되었군.
  • ② 청자 1의 반응으로 볼 때, 발표 내용과 달리 여름철에 한옥의 실내가 시원하게 느껴지는 이유를 창호와 관련지어 이해했군.
  • ③ 청자 2의 반응으로 볼 때, 선정된 발표 주제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군.
  • ④ 청자 2의 반응으로 볼 때, 발표자가 청중과 상호 작용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군.
  • ⑤ 청자 3의 반응으로 볼 때, 매체 활용의 효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용어 설명이 부족했다고 생각하고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과 ㉡을 중심으로 파악한 윗글의 글쓰기 전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개성적인 의미를 가졌던 ㉠을 관습적인 의미를 가진 ㉡으로 바꾸어 보편성을 드러낸다.
  • ② 과거에 불완전하게 이해했던 ㉠과 체험을 통해 깨닫게 된 ㉡을 연결하여 주제를 심화한다.
  • ③ 문제를 제기하는 말인 ㉠과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말인 ㉡을 대응시켜 논리성을 강화한다.
  • ④ 정신적 가치를 중시하는 말인 ㉠과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말인 ㉡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부각한다.
  • ⑤ 이성적으로 설명하는 말인 ㉠을 감성적으로 호소하는 말인 ㉡으로 바꾸어 그리움의 정서를 부각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를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문단 구성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이 부분에서 문단을 나누는 것이 좋겠어.
  • ② ⓑ : 접속어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그래서’로 고치는 것이 좋겠어.
  • ③ ⓒ : 글의 흐름을 고려하여 바로 앞의 문장과 순서를 바꾸는 것이 좋겠어.
  • ④ ⓓ : 어휘의 사용이 적절하지 않으므로 ‘사양하시며’로 바꾸는 것이 좋겠어.
  • ⑤ ⓔ : 글의 통일성을 저해하므로 삭제하는 것이 좋겠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보기>는 ‘협동 작문 과제의 초고’를 작성하기 전에 수집한 자료에 대해 모둠원들이 나눈 대화이다. ⓐ~ⓔ 중 ‘협동 작문 과제의 초고’에 활용되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중심 소재를 고려하여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를 ‘요리 관련 서적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 ② 중심 소재를 고려하여 ‘대중매체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졌음’을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 ③ 중심 소재를 고려하여 ‘방송가에서는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을 ‘방송가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 ④ 글의 주제를 고려하여 ‘요리 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이유’를 ‘요리 프로그램의 구성 방식’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 ⑤ 글의 주제를 고려하여 ‘그에 따라 발생하는 부정적 영향’을 ‘그에 따라 발생하는 긍정적 영향’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을 고려할 때, [A]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이는 요리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며 공감을 얻는 것에 성공한 결과이다.
  • ② 그러나 요리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정보만 제시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 ③ 그러나 요리 프로그램이 점차 상업화되고 다른 성격의 방송 프로그램까지도 요리 프로그램화 되고 있는 사실은 부정적이다.
  • ④ 이 외에도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하여 요리 프로그램을 통해 위안을 얻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점도 인기 요인의 하나이다.
  • ⑤ 나아가 요리 프로그램은 요리를 통해 인간의 소비 욕구를 자극한다는 점에서 관련된 요리 산업의 확대에도 영향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보기>의 [가]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ㄱ’이 ‘ㄷ’의 영향을 받아 ‘ㄱ’과 같은 위치에서 소리 나는 ‘ㄲ’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 ②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ㅎ’이 ‘ㄱ’의 영향을 받아 ‘ㅎ’과 거센소리라는 점이 같은 ‘ㅋ’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 ③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ㄴ’이 ‘ㅌ’의 영향을 받아 ‘ㅌ’과 같은 위치에서 소리 나는 ‘ㄹ’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 ④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ㅂ’이 ‘ㄴ’의 영향을 받아 ‘ㄴ’과 콧소리라는 점이 같은 ‘ㅁ’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 ⑤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ㅂ’이 ‘ㄷ’의 영향을 받아 ‘ㄷ’과 동일한 소리인 ‘ㄷ’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보기>에 제시된 국어사전 정보를 완성한다고 할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에는 ‘그는 낯선 사람과 잘 사귄다.’를 넣을 수 있다.
  • ② ㉡에는 ‘그는 형님과 고향에 다녀왔다.’를 넣을 수 있다.
  • ③ ㉢에 들어갈 말은 ‘격 조사’이다.
  • ④ ㉣에 ‘이랑’이 들어갈 수 있다.
  • ⑤ ㉤에 들어갈 말은 ‘와’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보기>의 ㉠,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천체 망원경으로 밤하늘의 별을 관찰했다.㉡ : 어제 물리학계의 큰 별이 졌다.
  • ② ㉠ :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렸다.㉡ : 그는 도망가는 데만큼은 정말 번개야.
  • ③ ㉠ : 그는 자신의 뿌리를 찾고자 노력한다.㉡ : 잡초가 다시 자라지 않도록 뿌리를 뽑았다.
  • ④ ㉠ : 일출을 기다리는 우리 앞에 붉은 태양이 떠올랐다.㉡ : 그녀는 그가 자기 마음의 태양이라고 말했다.
  • ⑤ ㉠ : 들판에는 풀잎마다 이슬이 맺혔다.㉡ : 그녀의 두 눈에 맺힌 이슬이 뜨겁게 흘러내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보기 1>의 ㉠~㉣ 중 <보기 2>와 같이 문장을 수정하는 데에 반영된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⑤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담화 상황을 고려할 때, <보기>의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피동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이 B의 의지와 무관하게 일어났음을 나타낸다.
  • ② ㉡ : 지시 대명사를 사용하여 B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곳으로 관심을 유도한다.
  • ③ ㉢ : 감탄사를 사용하여 A의 발화를 듣고 어떤 것을 갑자기 깨달았음을 나타낸다.
  • ④ ㉣ : 부정 부사 ‘못’을 사용하여 B에게 일어난 상황이 불가피 했음을 나타낸다.
  • ⑤ ㉤ : 의문 표현을 사용하여 B에게 일의 까닭을 상세히 말해 달라고 요청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 ① 광학식 지문 입력 장치에는 프리즘이 필요하다.
  • ② 정맥은 지문과 달리 신원 확인을 위한 생체 정보로 활용할 수 없다.
  • ③ 정전형 센서식 지문 입력 장치가 초전형 센서식 지문 입력 장치보다 소형화에 더 유리하다.
  • ④ 광학식 지문 입력 장치에서 반사면에 융선 모양의 얇은 막이 형성되지 않아야 온전한 지문 영상을 얻을 수 있다.
  • ⑤ 초전형 센서식 지문 입력 장치에서 양호한 지문을 얻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센서에 접촉시킨 후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을 사용해 정상적인 ‘지문 영상’을 얻었다고 할 때, 각 센서에 감지되는 물리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에서는, 융선의 위치에서 반사되어 센서에 도달한 빛의 세기가 골의 위치에서 반사되어 센서에 도달한 빛의 세기보다 강하겠군.
  • ② ㉡에서는,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의 전하량이 골에 대응하는 센서의 전하량과 같겠군.
  • ③ ㉡에서는,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의 전하량이 골에 대응하는 센서의 전하량보다 적겠군.
  • ④ ㉢에서는,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의 온도가 골에 대응하는 센서의 온도와 같겠군.
  • ⑤ ㉢에서는,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의 온도가 골에 대응하는 센서의 온도보다 낮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에 따라 <보기>의 정보를 활용한 홍채 인식 시스템을 설계한다고 할 때, 단계별 고려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생체 정보 수집] 홍채의 바깥에 각막이 있으므로 홍채 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지문 입력 장치와 달리, 홍채 입력 장치와 홍채가 직접 닿지 않게 하는 방식을 고려해야겠군.
  • ② [전처리] 생체 정보 수집 단계에서 얻은 영상에서 홍채의 불규칙한 무늬가 나타난 부분만을 분리하는 과정이 필요하겠군.
  • ③ [전처리] 홍채의 불규칙한 무늬가 선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생체 정보 수집 단계에서 얻은 영상을 보정해야겠군.
  • ④ [특징 데이터 추출] 홍채 근육에 의해 동공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홍채에서 동공이 차지하는 비율을 특징 데이터로 추출해야 하겠군.
  • ⑤ [정합] 등록된 홍채의 특징 데이터와 조회하려는 홍채의 특징 데이터 사이의 유사도를 판정하는 단계이므로 유사도의 기준치가 정해져 있어야 하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원자를 구성하는 입자들의 질량이 비교되어 있다.
  • ② 원자를 구성하는 입자들의 내부 구조를 제시하고 있다.
  • ③ 원자를 구성하는 입자들의 전기적 성질을 제시하고 있다.
  • ④ 원자를 구성하는 입자들이 발견된 순서를 제시하고 있다.
  • ⑤ 원자를 구성하는 입자들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제시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라듐이 발견됨으로써 러더퍼드는 원자핵을 발견하게 된 실험을 할 수 있었다.
  • ② 질소 충돌 실험에서 양성자가 발견됨으로써 유카와 히데키의 가설이 입증되었다.
  • ③ 채드윅은 양성자가 핵 안에서 흩어지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 가설을 제안했다.
  • ④ 원자모형은 19세기 말에 전자가 발견됨으로써 ‘태양계 모형’ 에서 ‘건포도빵 모형’으로 수정되었다.
  • ⑤ 알파 입자가 금박의 일부분에서 튕겨 나간다는 사실을 통해 양전기가 원자 전체에 퍼져 있음이 입증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그 식물은 전국에 고른 분포를 보인다.
  • ② 국어사전에서 적당한 단어를 골라야 한다.
  • ③ 그는 목소리를 고르며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 ④ 울퉁불퉁한 곳을 흙으로 메워 판판하게 골랐다.
  • ⑤ 날씨가 고르지 못한 환절기에 아이가 감기에 들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가) : 규범 윤리학과 메타 윤리학을 구별하고 메타 윤리학의 두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 ② (나) :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진리에 대한 도덕 실재론의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 ③ (다) :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진리에 대한 정서주의의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 ④ (라) : 도덕 실재론의 장점과 의의를 정서주의와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 ⑤ (마) : 정서주의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문제를 나열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메타 윤리학은 규범 윤리학에서 사용하는 개념과 원칙 자체에 대해 연구한다.
  • ② 정서주의에 따르면, 도덕적 판단은 윤리적 행위의 동기 부여와 직접 연결된다.
  • ③ 정서주의에 따르면, 과학적 진리와 마찬가지의 도덕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 ④ 도덕 실재론과 정서주의는 ‘옳음’과 ‘옳지 않음’의 의미를 이해하는 방식이 다르다.
  • ⑤ 도덕 실재론에 따르면, 도덕적 판단은 승인 감정에 의해 ‘옳음’의 태도를 표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을 이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도덕적 판단의 변화에는 뚜렷한 근거가 필요 없다.
  • ② 감정도 수시로 변하고, 도덕적 판단도 수시로 변한다.
  • ③ 도덕적 판단과 달리 감정이 바뀔 때에는 이유가 필요하다.
  • ④ 감정 없는 사람도 없고, 도덕적 판단을 하지 않는 사람도 없다.
  • ⑤ 감정과 달리 도덕적 판단을 바꿀 때에는 뚜렷한 근거가 필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와 B는 모두 예술적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겠군.
  • ② A는 ‘아름다움’이라는 성질이 객관적으로 실재한다고 생각하겠군.
  • ③ A는 (ㄱ)과 (ㄴ) 중 하나는 ‘참’인 명제라고 생각하겠군.
  • ④ B는 (ㄱ)과 (ㄴ) 중 하나는 ‘거짓’인 명제라고 생각하겠군.
  • ⑤ B는 (ㄱ)과 (ㄴ)은 모두 예술작품 △△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표현한다고 생각하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의 사전적 뜻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판별하여 결정함.
  • ② ⓑ : 규칙에 의해 일정한 한도를 정함.
  • ③ ⓒ : 서로 의견이 일치함.
  • ④ ⓓ : 의견이나 문제를 내어 놓음.
  • ⑤ ⓔ : 서로 반대되어 어긋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윗글에서 다룬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징벌적 손해 배상 제도의 내용
  • ② 징벌적 손해 배상 제도와 관련한 논쟁
  • ③ 불법 행위에 대한 금전적 제재 수단의 종류
  • ④ 징벌적 손해 배상 제도의 도입 사례와 문제점
  • ⑤ 징벌적 손해 배상 제도의 도입이 요구되는 배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과징금은 불법 행위를 행정적으로 제재하는 수단에 해당된다.
  • ② 기업이 담합해 제품 가격을 인상한 행위는 불법 행위에 해당한다.
  • ③ 불법 행위로 인한 피해자는 손해 배상으로 구제받는 것이 가능하다.
  • ④ 하나의 불법 행위에 대해 두 가지 이상의 금전적 제재가 내려질 수 있다.
  • ⑤ 우리나라에서는 기업의 불법 행위를 과징금보다 벌금으로 제재하는 사례가 많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문맥을 고려할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피해자가 금전적으로 구제받는 것을 의미한다.
  • ② ㉡은 피해자가 손해액을 초과하여 배상받는 것을 가리킨다.
  • ③ ㉢은 징벌적 손해 배상 제도를 가리킨다.
  • ④ ㉣은 행정적 제재 수단으로서의 성격을 말한다.
  • ⑤ ㉤은 배상금 전체에서 손해액에 해당하는 배상금을 제외한 금액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이 규정에 따라 피해자가 받게 되는 배상금은 국가에 귀속되겠군.
  • ② 이 규정의 시행으로, 기술자료를 유용해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는 행위가 억제되는 효과가 생기겠군.
  • ③ 이 규정에 따라 피해자가 손해의 3배를 배상받을 경우에는 배상금에 징벌적 성격이 가미된 배상금이 포함되겠군.
  • ④ 일반적인 손해 배상 제도를 이용할 때보다 이 규정을 이용할 때에 피해자가 받을 수 있는 배상금의 최대한도가 더 커지겠군.
  • ⑤ 이 규정이 만들어진 것으로 볼 때, 하도급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술자료 유용은 적발 가능성이 매우 낮은 불법 행위에 해당되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에서는 근경에서 원경으로, (다)에서는 원경에서 근경으로 시선이 이동하고 있다.
  • ② (나)의 <제2수>에는 생성의 이미지가, (다)에는 소멸의 이미지가 나타나 있다.
  • ③ (나)의 <제3수>와 (다)에서는 화자의 심경 변화에 따라 시상이 전개되고 있다.
  • ④ (나)의 <제4수>와 (다)에는 반어적 표현이 활용되고 있다.
  • ⑤ (가), (나), (다)에는 모두 청각적 심상이 나타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밝아 오는 ‘동창’과 ‘노고지리’의 지저귐을 통해 ‘아이’가 일어나야 할 때임을 알려 주고 있다.
  • ② ㉡ : ‘호미’를 챙기고 ‘소’를 직접 몰고 가는 모습을 통해 농사일을 하러 가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 ③ ㉢ : ‘고랑’의 풀을 ‘마주 잡아’ 걷어 내는 것을 통해 농사일을 함께 하려는 태도를 보여 주고 있다.
  • ④ ㉣ : ‘비 온 끝에 볕’이 나는 ‘화창’한 날씨를 통해 좋은 때에 일을 해야 하는 괴로움을 드러내고 있다.
  • ⑤ ㉤ : ‘사립문’이 ‘녹음 속’에 닫혀 있는 모습을 통해 농번기에 집이 비어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나)와 (다)를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나)에는 (다)와 달리, 특정 시기에 재배해야 하는 작물이 제시되어 있군.
  • ② (나)에는 (다)와 달리, 농사일 중에 휴식을 즐기는 여유로움이 그려져 있군.
  • ③ (다)에는 (나)와 달리, 먹고 입는 것과 관련한 농사일이 다양하게 나타나 있군.
  • ④ (나)와 (다)의 화자는 모두 노동의 현장을 주목하고 있군.
  • ⑤ (나)와 (다)의 배경은 모두 농부들의 일상적인 삶을 보여 주는 공간으로 볼 수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동시에 일어나는 두 개의 사건을 병치하여 긴장감을 조성하고 있다.
  • ② 과거 사건을 현재 상황에 끌어 들여 인물들의 관계를 드러내고 있다.
  • ③ 현학적 표현을 사용하여 등장인물들의 긍정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 ④ 작중 인물이 관찰자의 입장에서 작중 세계를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 ⑤ 다른 사람의 체험을 듣고 독자에게 전해 주는 액자식 구성을 취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윗글의 인물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점순이’는 성례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하지 않는 ‘나’ 에게 불만을 표시한다.
  • ② ‘나’는 ‘점순이’와의 갈등을 회피하기 위해서 자신의 집으로 돌아갈 것을 결심한다.
  • ③ ‘나’와 ‘장인’이 갈등을 일으키는 이유는 ‘점순이’에게 함부로 일을 시키는 ‘장인’의 태도 때문이다.
  • ④ ‘동리 사람들’에게 ‘장인’이 인심을 잃게 된 주된 이유는 ‘나’와 ‘점순이’의 혼례를 치러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 ⑤ ‘나’는 ‘동리 사람들’이 ‘장인’에게 보여 주는 태도와 상반된 입장을 보임으로써, ‘나’는 ‘장인’이 ‘동리 사람들’에게 취하는 행동을 옹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인물의 이름과 별명의 연관성을 제시하고 있다.
  • ② ㉡ : 괄호를 제거해도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서술자의 진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 ③ ㉢ : 소의 주인과 소를 동일시하여 ‘장인’에 대한 서술자의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 ④ ㉣ : ‘너무 빨리빨리 논다’라는 행동에 대한 ‘장인’의 평가를 첨가하고 있다.
  • ⑤ ㉤ : ‘점순이’가 부쩍 자란 사실을 숨겨 온 ‘장인’의 속셈을 알아내고 반가워하는 ‘나’의 태도를 제시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보기>를 참조할 때, ⓐ~ⓔ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대부분의 마름들이 장인과 같이 행동하였다면, ‘가을’에 많은 소작농들은 불안감에 시달렸겠군.
  • ② ⓑ : ‘논’은 ‘장인’의 회유에 넘어간 ‘나’가 일꾼으로서의 면모를 발휘하는 장소로군.
  • ③ ⓒ : ‘화전밭’에서 ‘나’는 생기 있는 봄의 분위기에 취해 정서적으로 반응하고 있군.
  • ④ ⓓ : ‘밭’에서 ‘나’는 ‘장인’ 때문에 생긴 울화를 ‘소’와 ‘점순이’ 에게 한껏 터트리고 있군.
  • ⑤ ⓔ : ‘이날’은 ‘점순이’의 평소와 다른 말과 행동을 통해 ‘나’가 ‘점순이’의 본심을 알아채는 날이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A]와 [B]는 모두 정황을 전달하는 주체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나타나 있다.
  • ② [A]는 대화를 통해, [B]는 요약적 제시를 통해 사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③ [A]는 인물의 외양 묘사를 통해, [B]는 과장된 표현을 통해 장면을 극대화하고 있다.
  • ④ [A]와 [B]는 모두 여러 가지 사건이 동시에 발생하여 긴박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⑤ [A]에는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해야 할 상황이, [B]에는 문제 해결을 유보해야 할 상황이 제시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홍계월과 보국이 멀리서 온 여공에게 고마움을 표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 ② ㉡ : 홍계월이 병이 나자 집안사람들이 많이 놀라며 지극한 정성으로 치료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 ③ ㉢ : 홍계월이 부모 앞에서 울음을 터트리며 서러움을 드러내는 모습을 보여 준다.
  • ④ ㉣ : 천자가 조정에서 물러나 있는 홍계월을 다시 전쟁터로 보내야 하는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 ⑤ ㉤ : 천자가 집안일에 매달려 있는 홍계월을 오랫동안 보지 못해 그리워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신하들이 나라의 위기를 해결할 인물로 홍계월을 적극 추천하는 것에서 홍계월의 뛰어난 능력을 짐작할 수 있군.
  • ② 홍계월이 정체가 탄로 나면 나랏일을 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에서 여성의 사회적 참여에 제약이 따랐음을 짐작할 수 있군.
  • ③ 홍계월이 궁궐에서 천자에 못지않은 생활을 하여 천자의 노여움을 사게 된 것은 2차 위기의 빌미가 되었음을 알 수 있군.
  • ④ 여공이 어린 홍계월을 구하여 입신양명하게 한 것에서 주인공이 1차 위기를 조력자의 도움으로 극복했음을 확인할 수 있군.
  • ⑤ 홍계월이 천자의 부름을 받아 사직을 보전하라는 명을 받은 것에서 국가의 위기와 개인적 고난을 동시에 극복할 기회를 얻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가)와 (나)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유사한 시구를 점층적으로 변주하여 리듬감을 형성하고 있다.
  • ② 부정적 현실에 대해 거리를 두어 관조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 ③ 어린 화자의 목소리를 활용하여 동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④ 색감을 드러내는 시어를 활용하여 대상을 선명한 이미지로 제시하고 있다.
  • ⑤ 역설적 표현을 사용하여 모순적인 상황에 대한 반성적인 자세를 보여 주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보기>를 참고하여 (가)의 ㉠~㉢을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한곳에 머물지 않고 ‘떠도신’ 아버지의 삶을 화자가 떠올리고 있다는 점에서 ㉠은 화자에게 아버지에 대한 원망스러운 감정을 느끼게 하는 장소이다.
  • ② 화자가 ㉠과 관련하여 ‘국경 수비대의 칼날에 비친 / 저문 압록강의 붉은 물빛’을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화자에게 ㉠은 복원된 민족의 정체성을 깨닫게 하는 장소이다.
  • ③ ‘젊은 아버지의 추억’이 사라지고 없다는 점에서 ㉡은 화자가 세대교체를 통하여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장소임을 알 수 있다.
  • ④ 아버지가 ‘소금 장수’로 다시 태어나기를 바라는 모습을 통해 ㉢은 화자가 가업을 이어 아버지의 꿈을 실현하려는 장소임을 알 수 있다.
  • ⑤ ‘멀어져 가는 그 소리를 듣게’ 하라는 표현을 통해 ㉢은 화자가 자신의 바람이 현실화되기를 희망하는 장소임을 알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집 뒤안’은 화자가 툇마루에 담겨 있는 유년 시절과 단절되었음을 보여 준다.
  • ② ‘거울’은 손때가 툇마루에 쌓여 있는 오랜 세월의 흔적을 환기한다.
  • ③ 툇마루는 ‘꾸지람’을 들은 뒤 찾아가 위안을 얻었던 화자의 경험을 환기한다.
  • ④ 툇마루를 찾아온 화자에게 외할머니가 건네 준 ‘오디 열매’는 외할머니의 사랑을 드러낸다.
  • ⑤ 툇마루에 비치는 ‘외할머니의 얼굴’은 화자와 외할머니 사이의 친밀감을 드러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A]를 참고하여 ㉠~㉤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우리 삶의 모든 것이 빌린 것이며 정해진 시간이 되면 되돌려 줘야 하는 것임을 보여 주는군.
  • ② ㉡ : 누구도 물건을 영원히 소유할 수 없음을 상기시키고 있군.
  • ③ ㉢ : 남자가 소유한 모든 것이 사실은 빌린 것이라는 말을 듣고도 그 말을 거짓이라 생각하여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군.
  • ④ ㉣ : 자신이 빌린 것을 소중히 아끼듯이 여자도 아끼고 사랑하겠다는 마음을 여자에게 전하는 데에 관객을 증인으로 삼고 있군.
  • ⑤ ㉤ : 하인의 폭력적인 행동에 무기력하게 당하는 남자를 외면하지 않음으로써 빈털터리가 된 남자에 대한 연민을 드러내는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남자가 여자에게 전보를 치는 행동은 현재의 무대 공간에서 인물의 대사를 통해서 제시된다.
  • ② 하인의 등퇴장은 남자가 빌린 물건들이 하나 둘씩 없어지는 사실과 결부되어 남자의 초조함을 고조시킨다.
  • ③ 무대 공간을 벗어난 하인이 잠시 후 되돌아오는 것은 무대에서 보여 주지 않는 공간이 있음을 알려 준다.
  • ④ 남자는 관객들을 극중 사건 진행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관객석과 무대 공간의 경계를 허문다.
  • ⑤ 남자와 하인만 있던 무대 공간에 여자가 등장함으로써 사건의 전개에 영향을 미쳐 남자와 하인 사이에 조성된 갈등이 해소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