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5. 4. 9.) 시험일자 : 2015년 4월 9일

1. (가)의 ㉠~㉤ 중, (나)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나)에 나타난 발표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질문을 통해 화제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있다.
  • ② 청중의 반응을 반영하여 정보 제시 방법을 바꾸고 있다.
  • ③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 내용의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 ④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면서 자연스럽게 화제를 소개하고 있다.
  • ⑤ 청중의 수준을 고려하여 어려운 용어의 의미를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보기>는 (나)를 들은 청중이 발표자에게 한 질문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동수는 통계 자료의 신뢰성을 점검하며 들었다.
  • ② 찬호는 발표 내용 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며 들었다.
  • ③ 민기는 발표자가 인용한 내용의 타당성에 대해 비판적으로 점검하며 들었다.
  • ④ 보라는 발표 내용에 대한 청중들의 반응을 예측하며 들었다.
  • ⑤ 예지는 발표 내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감하며 들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회의 참여자들에게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 ② ㉡: 회의 참여자들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 ③ ㉢: 도출된 대안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 ④ ㉣: 논의된 의견을 바탕으로 해결 방법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 ⑤ ㉤: 회의 참여자들에게 해결 방법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은 동아리 회의 이후에 전문가와 인터뷰한 내용의 일부이다. 참여자들의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학생은 전문가의 의견에 호응하면서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 ② 학생은 전문가에게 추가적인 질문을 던져 화제와 관련한 정보를 듣고 있다.
  • ③ 전문가는 화제와 관련된 자료를 제시하여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 ④ 전문가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화제를 유추의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다.
  • ⑤ 전문가는 학생들이 계획한 활동을 확인하며 그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나)를 통해 알 수 있는 작문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글쓴이가 일상에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활동이다.
  • ② 글쓴이가 자신이 속한 공동체와 의사소통하기 위한 활동이다.
  • ③ 글쓴이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미를 형성하는 활동이다.
  • ④ 글쓴이가 글을 통해 의도한 것을 드러내는 목표 지향적 활동이다.
  • ⑤ 글쓴이가 자신이 속한 집단과의 친교적 관계 형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활동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은 (나)를 쓰기 위해 세운 글쓰기 계획과 그것을 점검ㆍ 조정한 결과이다. (나)에 비추어 볼 때, 가장 적절한 것은? (순서대로 글쓰기 계획 ⇨ 점검 및 조정의 결과)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시각 장애인의 체험 수기를 다루어 독자들의 관심을 유발해야겠어. ⇨ 독자들의 관심을 유발하는 데에는 스마트폰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정보가 더욱 효과적이므로 체험 수기를 다루지 않았다.
  • ② 시각 장애인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비장애인들의 통념을 언급하며 화제를 제시해야겠어. ⇨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비장애인과 시각 장애인 간에 인식 차이가 크므로 이를 시각 자료를 통해 대비하며 화제를 제시하였다.
  • ③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의 어려움을 언급해야겠어. ⇨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조작할 때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에서 정보에 접근할 때에도 어려움이 있으므로 그 내용을 추가하였다.
  • ④ 시각 장애인에게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제시해야겠어. ⇨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방법은 글의 주제에서 벗어나는 내용이므로 그 대신 시각 장애인에게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유형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 ⑤ 시각 장애인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비장애인의 인식 전환을 촉구하며 글을 마무리해야겠어. ⇨ 인식 전환보다 스마트폰 대중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시급하므로 제도적 측면의 보완을 촉구하며 마무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문장 내의 앞 절과 뒤 절을 고려하여 ‘있지만’으로 고친다.
  • ② ㉡ : 잘못된 피동 표현임을 고려하여 ‘확인하고’로 고친다.
  • ③ ㉢ : 조사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정보를’로 고친다.
  • ④ ㉣ : 문장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또한’으로 고친다.
  • ⑤ ㉤ :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고려하여 ‘획득’으로 고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보기>의 내용을 반영하여 공통지문의 네모친 “작문 과제 1” 을 수행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어르신은 우리 인생길을 알려주는 귀중한 지도입니다. 그 지도는 여러분들의 삶의 등대가 될 것입니다.
  • ② 우리 사회에서 노인 분들은 지식과 문화를 전승해 주시는 분입니다. 노인 생애 체험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 ③ 혹시 의미 없는 생활로 바쁘신가요? 의미 있는 삶을 찾고 싶으시면 어르신에게 눈을 돌려 보세요. 노인 생애 체험은 당신의 마음을 열 것입니다.
  • ④ 어르신의 지나온 세월은 나무의 나이테같이 우리에게 풍요로운 경험을 들려줍니다. 노인 생애 체험으로 가까워지는 세대 간의 정을 느껴 보세요.
  • ⑤ 여러분이 거동이 불편한 할아버지, 할머니의 지팡이가 되어 보시는 건 어때요? 노인 생애 체험은 할아버지, 할머니와 하나가 되는 아름다운 당신을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은 공통지문의 네모친 “작문 과제 2” 를 수행한 글이다. ㉠~㉤ 중, 반영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은 ‘음운의 변동’과 관련된 학습지의 일부이다. ㉠과 ㉡에 들어갈 단어로 적절한 것은? (순서대로 ㉠, ㉡)
  • ① 논일[논닐], 늦여름[는녀름]
  • ② 닿은[다은], 닳는[달른]
  • ③ 칼날[칼랄], 나뭇잎[나문닙]
  • ④ 논일[논닐], 닳는[달른]
  • ⑤ 닿은[다은], 칼날[칼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은 접사와 어근의 결합 양상에 대해 수업 중 발표한 내용이다.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발표 1’의 내용 중 ‘군말’, ‘군살’의 ‘군-’은 ‘쓸데없는’의 의미를 어근에 더해 주는군.
  • ② ‘발표 1’과 ‘발표 2’를 종합해 보면, 접두사와 접미사는 어근과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군.
  • ③ ‘발표 2’의 단어에 ‘멋쟁이’, ‘장난꾸러기’를 더 추가할 수 있겠군.
  • ④ ‘발표 2’와 ‘발표 3’을 종합해 보면, ‘꾀보’는 ‘-보’에 의해 의미가 더해지고 품사가 바뀌었군.
  • ⑤ ‘발표 3’에는 ‘숙제하다’를 더 추가할 수 있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보기>의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은 조사 ‘를’과 결합하여 안은 문장의 목적어로 쓰이고 있다.
  • ② ㉡은 조사 ‘에’와 결합하여 안은 문장의 서술어를 수식하고 있다.
  • ③ ㉢은 안은 문장의 목적어를 수식하는 관형절이다.
  • ④ ㉡과 달리 ㉣의 주어는 안은 문장의 주어와 다르다.
  • ⑤ ㉢과 달리 ㉣에서 생략된 문장 성분은 안은 문장의 목적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보기>에 제시된 국어사전의 정보를 완성한다고 할 때,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주다①’의 뜻풀이와 용례로 보아 ㉠에 들어갈 말은 ‘받다①’이다.
  • ② ㉡에는 ‘약을 사 먹으라고 누나가 나에게 돈을 주다.’를 넣을 수 있다.
  • ③ ㉢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은 말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다.’를 넣을 수 있다.
  • ④ ‘받다②’의 용례로 보아 ㉣에는 ‘던지다’를 넣을 수 있다.
  • ⑤ ㉤에 들어갈 말은 ‘…을 …에’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 ㉤에 들어갈 문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현우는 새로 산 옷을 입고 있는 중이다.
  • ② ㉡: 영철이는 지수를 좋아하는 것보다 야구 경기를 더 좋아한다.
  • ③ ㉢: 친구들이 약속 장소에 다는 나오지 않았다.
  • ④ ㉣: 윤서가 아침에 여행에서 돌아왔다는 것을 민수는 말했다.
  • ⑤ ㉤: 그는 내게 장미 한 송이와 튤립 두 송이를 주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과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과 달리 친수성과 소수성을 함께 갖고 있다.
  • ② ㉠은 ㉡과 달리 트리글리세리드에 작용하는 소화 효소이다.
  • ③ ㉡은 ㉠과 달리 여러 기관에서 분비된다.
  • ④ ㉡은 ㉠과 달리 소수성의 입자들끼리 흡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⑤ ㉠과 ㉡은 모두 입과 위에서 주로 작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윗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보기>의 [A]~[C]를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 미셀의 안쪽과 담즙염에 의해 쪼개진 지방의 안쪽은 모두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지닌다.
  • ② [B]에서는 응집된 트리글리세리드가 편리한 운반을 위해 쪼개진다.
  • ③ [A]에서 분해된 물질들이 [B]로 이동할 때, 담즙염, 레시틴 등과 결합하는 이유는 친수성이 없기 때문이다.
  • ④ [B]에서 카일로마이크론이 형성되려면 [A]에서 트리글리세리드가 분해되어야 한다.
  • ⑤ [B]에서 모노글리세리드와 지방산이 [C]로 이동하려면 다른 물질과 결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화소의 밝기는 빛의 투과율에 따라 달라진다.
  • ② 화솟값이 커질수록 화면의 밝기가 어두워진다.
  • ③ 전압은 액정 분자의 응답 속도에 영향을 끼친다.
  • ④ 배향막은 액정 분자의 배열 방향에 영향을 준다.
  • ⑤ 노멀 화이트 모드 방식은 전압이 가해지지 않았을 때 빛을 투과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탐구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V1만 가했을 때 t0에서 t2까지는 잔상이 나타나겠군.
  • ② V2를 가하면 t2에서부터 잔상이 제거되겠군.
  • ③ V1에서 V2로 변화시키는 것은 응답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함이겠군.
  • ④ V1보다 V2를 가했을 때 액정 분자의 배열 속도가 빨라지겠군.
  • ⑤ V2를 V1으로 낮춰주지 않으면 t1이후에는 역잔상이 발생하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윗글의 내용을 근거로 다음의 질문에 답했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전압이 가해진 액정 분자가 대전체가 되었기 때문이다.
  • ② 두 편광판에 고정된 배향막이 방향이 동일하기 때문이다.
  • ③ 연속체의 특징이 있는 액정 분자가 빛을 투과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 ④ 액정층을 통과하는 빛의 진동 방향이 액정 분자에 의해 바뀌었기 때문이다.
  • ⑤ 전압을 가하지 않으면 일정하게 배열된 액정 분자들이 90° 비틀려 배열되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 ㉤의 사전적 뜻풀이로 바르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몇 가지 부분을 모아서 일정한 전체를 이룸.
  • ② ㉡: 적당하게 맞추어 나감.
  • ③ ㉢: 목적한 곳이나 수준에 다다름.
  • ④ ㉣: 잘못된 것이나 부족한 것 따위를 고쳐 더 좋게 만듦.
  • ⑤ ㉤: 어떤 일이나 상태가 오래 계속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회복적 사법의 한계를 분석하고 있다.
  • ② 구체적 수치를 활용하여 회복적 사법의 특성을 밝히고 있다.
  • ③ 다른 대상과의 대조를 통해 회복적 사법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 ④ 비유적 진술을 통해 회복적 사법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⑤ 두 이론을 절충하여 회복적 사법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윗글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회복적 사법이 등장하게 된 계기
  • ② 응보형론과 재사회화론의 한계점
  • ③ 회복적 사법이 실현된 사법 제도의 다양한 유형
  • ④ 기존 형사 사법의 토대가 되는 형벌에 대한 관점
  • ⑤ 기존 형사 사법의 관점에서 본 범죄 행위의 의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기존 형사 사법에서는 범인과 침해당한 법에 관심을 둔다.
  • ② 응보형론은 저질러진 범죄에 대한 응당한 형벌의 필요성을 인정한다.
  • ③ 재사회화론에서는 응보형론과 달리 범죄인의 교육을 통한 교화를 중시한다.
  • ④ 회복적 사법에서는 범죄 문제 해결에 가해자, 피해자의 자율적 참여를 유도한다.
  • ⑤ 회복적 사법에서는 가해자에 대한 피해자의 응보 심리를 충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보기>는 법률 전문가의 견해이다. 이를 수용한 학생이 회복적 사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반응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국가와 피해자 간의 관계에 집중하기 때문에 가해자의 재판받을 권리를 침해할 수 있겠군.
  • ② 가해자의 교화나 재범의 예방에는 관심이 적으므로 가해자의 유무죄를 따지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겠군.
  • ③ 현재의 헌법 정신에 어긋나기 때문에 피해자와 공동체가 회복되기 보다는 오히려 더 상처 입을 수 있겠군.
  • ④ 조정자가 전문성이 없다는 이유로 가해자가 프로그램에 참가를 거부한다면 그 가해자는 유죄로 간주되겠군.
  • ⑤ 가해자가 자신에게 부여될 형벌을 피하기 위한 의도로 참가했을 경우 프로그램의 실시 목적이 달성되기 어렵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푸생의 풍경화는 역사 속 영웅적 인물의 삶을 작품의 소재로 삼았다.
  • ② 푸생은 고대 예술이 이성에 바탕을 둔 보편적 원리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했다.
  • ③ 푸생은 그림을 통해 경험적 차원의 아름다움과 지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④ 푸생이 배경의 일부로 사용한 고대 건축물은 주제 구현을 위해 그가 특별히 선별한 대상이다.
  • ⑤ 푸생은 풍경화를 그릴 때 전경에서 후경으로의 점진적 공간 이행을 사용하여 자연에 엄격한 질서와 조화를 부여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윗글을 읽은 학생이 <보기>에 대해 보인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그림의 양쪽에 ‘아기’를 배치한 것은 대칭을 통해 안정적인 구도를 갖추려 한 것이겠군.
  • ② 작가가 배치한 ‘석상’과 ‘기둥’은 수직선을 활용한 기하학적 공간구성 원리를 적용한 것이겠군.
  • ③ ‘원형’을 그리며 인물들이 춤을 추는 모습을 통해 자연의 순환이라는 영원불변한 본질을 드러내려 한 것이겠군.
  • ④ 작품 속 인물들의 ‘머리에 쓰고 있는 것’과 ‘옷차림’은 작가의 즉흥적인 감정을 형상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군.
  • ⑤ 고대 조각상 중 신화에 등장하는 ‘시간의 신’과 ‘야누스’를 선택하여 시간의 흐름을 압축적으로 표현했다고 볼 수 있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보기>는 푸생의 작품 제작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주제'를 먼저 정한 것은 대상의 변화무쌍함을 반영하기 위한 작업이다.
  • ② '간단한 스케치'는 감각을 통한 미적 즐거움을 극대화하기 위한 과정이다.
  • ③ '밀랍 인형'은 작품 속 인물을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게 형상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 ④ '배치'와 '재배치' 과정은 짜임새 있는 구도를 통해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 ⑤ '전체적인 구도'는 자연의 사실적인 모습에 중점을 두고 모방하여 만들어낸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이 안경이 바로 아까 그 학생 것이 맞다.
  • ② 이 식당의 음식 맛은 내 입에 잘 맞는다.
  • ③ 그녀는 아무리 보아도 네게 잘 맞는 것 같다.
  • ④ 과연 그 답이 맞는지 더 생각해 보기로 하자.
  • ⑤ 나의 의견이 그의 생각과 맞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대구법을 활용하여 시적 상황을 구체화하고 있다.
  • ② 설의법을 활용하여 삶의 깨달음을 나타내고 있다.
  • ③ 명령형의 문장을 활용하여 구체적 행동을 지시하고 있다.
  • ④ 청유의 방식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행동을 이끌어 내고 있다.
  • ⑤ 자문자답의 방식을 활용하여 화자의 안타까움을 부각시키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보기>는 윗글을 자료로 한 수업의 일부이다. 학생들의 의견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는 [B]와 [C]의 시간을 통해 실현하고 싶은 화자의 소망이 드러나 있어.
  • ② [B]에는 사계절에 따라 ‘시작-노고-결실-준비’로 조응되는 농사의 과정이 드러나 있어.
  • ③ [B]는 봄부터 겨울을 거쳐 다시 봄으로 이어지는 시간의 순환성을 바탕에 둔 것이라 할 수 있어.
  • ④ [C]는 각 수마다 근경에서 원경으로 시선을 확대해 가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어.
  • ⑤ [C]는 하루 동안의 시간을 통해 농촌의 일상을 드러내고 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윗글의 ⓐ와 <보기>의 ⓑ를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는 모두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대상이다.
  • ② ⓐ, ⓑ는 모두 화자의 정서와 대비되는 대상이다.
  • ③ ⓐ는 자연에서 느끼는 흥취를, ⓑ는 노동의 기쁨을 드러낸다.
  • ④ ⓐ에는 농부에 대한 애정이 담겨 있고, ⓑ에는 화자의 소박한 삶의 모습이 드러나 있다.
  • ⑤ ⓐ에는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가, ⓑ에는 자신의 삶에 대해 고뇌하는 태도가 나타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보기>는 윗글에 대한 학습 자료이다. 이를 참고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자료1]을 보니, <제1수>에는 농촌에서 생활하면서도 풍년을 이루어 유교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대부의 소임이 나타나 있군.
  • ② [자료1]을 보니, <제2수>에는 농민들과 상부상조하는 모습을 통해 농민과 삶을 공유하는 작가의 모습이 드러나 있군.
  • ③ [자료1]을 보니, <제6수>에는 새벽부터 하루를 시작하는 화자의 모습을 통해 당시 유학자로서의 학문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고 있군.
  • ④ [자료2]를 보니, <제3수>에는 전원에서의 체험을 바탕으로 노동의 어려움을 인정하는 작가의 생각이 드러나 있군.
  • ⑤ [자료2]를 보니, <제4수>에는 수확한 곡식을 보고 기뻐하는 화자의 모습에는 전원에서 생활했던 작가의 모습이 투영되어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공은 인물에 대한 남다른 안목을 보이고 있다.
  • ② 승상과 일가에서는 시백이 아픈 이유를 알지 못했다.
  • ③ 상공 부인은 외부의 시선을 의식하여 혼사에 대해 거부감을 표현한다.
  • ④ 박 씨는 자신에 대한 부당한 대우에도 불구하고 비복들의 조력으로 견뎌낸다.
  • ⑤ 시백은 자신의 결심과는 달리 박 씨에게 먼저 화해를 청하지 못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는 [B]와 달리 자신의 실수를 언급하며 상대를 달래고 있다.
  • ② [A]와 [B]는 자신의 지위를 내세워 상대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 ③ [A]는 [B]와 달리 자신의 처지를 강조하며 서운한 감정을 표출하고 있다.
  • ④ [A]는 유교적 명분을 들어 질책하고 있고, [B]는 유교적 명분에 충실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 ⑤ [A]에서는 과거 자신의 모습에 대한 반성을, [B]에서는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한탄을 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윗글의 내용을 특정 공간을 중심으로 <보기>와 같이 정리했을 때, 이를 바탕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에서 ‘시백’은 ㉮에서 비롯된 ‘박 씨’에 대한 마음에 대해 후회하고 있다.
  • ② ㉮에서는 ‘박 씨’의 외모가 드러나고 ㉱에서는 ‘박 씨’의 인품이 드러난다.
  • ③ ㉮에서의 ‘승상’의 결심은 ㉰에서 ‘박 씨’에 대한 태도로 나타난다.
  • ④ ㉯에 있는 ‘박 씨’를 본 ‘부인들’과 ㉰의 ‘상공’은 상반된 태도를 보인다.
  • ⑤ ㉱에서 드러나는 ‘시백’의 태도는 ㉰의 ‘승상’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생긴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윗글을 읽은 독자가 ㉠에 대해 <보기>와 같이 반응하였다고 할 때,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3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군자삼락(君子三樂)
  • ② 노심초사(勞心焦思)
  • ③ 이심전심(以心傳心)
  • ④ 견강부회(牽强附會)
  • ⑤ 풍수지탄(風樹之嘆)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특정 인물의 시선에서 사건을 서술하여 가치관의 변화 과정을 드러내고 있다.
  • ②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과 사건의 정황을 직접 서술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 ③ 동시에 진행되는 사건을 병렬적으로 서술하여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 ④ 장면에 따라 서술자를 교체하여 사건 해석이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 ⑤ 인물의 독백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여 서술함으로써 사건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간호원과 조수를 배려하는 한영덕의 마음이 드러나 있다.
  • ② ㉡ : 자신에게 닥칠 상황에 대한 한영덕의 두려움이 드러나 있다.
  • ③ ㉢ : 한영덕을 걱정하는 한 여사의 당부가 드러나 있다.
  • ④ ㉣ : 민상호와 박가, 김가, 이가에 대한 한 여사의 분노가 드러나 있다.
  • ⑤ ㉤ : 한 여사에 대한 민상호의 빈정거림이 드러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공간A에서 인물에게 ‘특병동’ 환자를 우선 치료하라고 요구하는 행위와, 공간B에서 진위 여부와 상관없이 ‘협박’을 일삼는 행위는 각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의한 억압을 보여주고 있군.
  • ② 공간A에서 ‘아이’를 치료하는 행위와 공간B에서 ‘자궁 척출’ 수술을 한 행위는 모두 인물이 지향하는 가치관을 보여주고 있군.
  • ③ 공간A에서 인물이 일주일 동안 ‘지하실’에 갇히게 된 것은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의 가치관이 충돌한 결과로 볼 수 있군.
  • ④ 공간B에서 인물이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 양심적인 의료 행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재판’을 통해 처벌을 받은 것은 현실의 부조리함을 보여 주는군.
  • ⑤ 공간B에서 인물이 자신의 행위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 것은 개인이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굴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A]를 <보기>의 희곡으로 각색하기 위해 토의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원장이 퇴장하는 모습과 표정을 추가하여 원장의 심리를 부각시키자.
  • ② 조명의 변화와 음향효과를 활용하여 전쟁 중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드러내자.
  • ③ 상징적인 소재와 그에 관한 대사를 삽입하여 전쟁의 비극성을 부각시키자.
  • ④ 원장의 행동을 나타내는 지시문을 추가하여 인물의 부정적인 모습을 강조하자.
  • ⑤ 새로운 인물을 등장시켜 무대 밖의 사건을 전달함으로써 인물 간의 갈등을 고조시키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계절적 배경을 제시하여 시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 ② 음성 상징어를 구사하여 시적 생동감을 부여한다.
  • ③ 의문형 진술의 사용을 통해 시적 정서를 강화한다.
  • ④ 부정적 서술어의 반복적 사용을 통해 시적 상황을 강조한다.
  • ⑤ 처음과 끝을 유사한 구조로 상응하여 시적 안정감을 부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공통지문이 네모친 “마음의 배고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보기>를 참고하여 ㉠~㉤에 대해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당시의 암울한 사회 분위기에 대한 화자의 인식을 드러낸 것이겠군.
  • ② ㉡은 주변에 대해 관심조차 줄 수 없는 민중들의 모습을 통해 삭막한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겠군.
  • ③ ㉢은 민중들이 불안과 공포가 일상화된 현실을 경험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겠군.
  • ④ ㉣은 억압적인 현실을 애써 외면하려는 민중들의 행위를 표현한 것이군.
  • ⑤ ㉤은 부정적인 현실 속에서도 희망을 품으려는 화자의 소망을 드러내는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