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4. 11. 13.) 시험일자 : 2014년 11월 13일

1. 위 대화 참여자들의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학생은 질문을 통해 박사의 설명에 대한 자신의 이해가 맞는지 확인하고 있다.
  • ② 학생은 박사의 답변에 긍정적으로 반응함으로써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 ③ 박사는 학생의 배경 지식을 점검해 가며 화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④ 박사는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습 경험을 환기하고 있다.
  • ⑤ 박사는 학생의 요청에 따라 화제와 관련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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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 내용을 바탕으로 교지의 특집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나눈 대화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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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의 자료 선별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료의 내용들이 서로 중복되는 것이 없는지 비교하여 자료 활용 여부를 결정하였다.
  • ② 발표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는 매체 자료인지 점검하여 자료 활용 여부를 결정하였다.
  • ③ 자료의 출처가 객관적으로 신뢰할 만한 것인지 파악하여 자료 활용 여부를 결정하였다.
  • ④ 자료의 수준이 청중이 이해하기에 적절한지 고려하여 자료 활용 여부를 결정하였다.
  • ⑤ 자료가 화제의 특징을 제시하는 데 필요한지 판단하여 자료 활용 여부를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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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발표 내용이 청중에게 새롭게 여겨질 수 있음을 암시하기 위해 발표자의 인식이 변화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 ② ㉡ : 발표자의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구체적인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 ③ ㉢ : 발표 내용에 대한 청중의 이해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질문의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 ④ ㉣ : 청중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발표자의 경험을 사례로 들고 있다.
  • ⑤ ㉤ :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권유하기 위해 한자 성어를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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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나)를 들은 후 청중이 보인 반응이다. (나)를 고려하여 청중의 반응을 분석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청자 1의 반응으로 볼 때, 발표 내용에 공감하면서 아름시장의 시도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군.
  • ② 청자 2의 반응으로 볼 때, 발표의 내용 구성 방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한편 발표 내용을 듣고 생각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군.
  • ③ 청자 3의 반응으로 볼 때, 발표 내용 중 일부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수용하면서도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비판적 태도를 보이고 있군.
  • ④ 청자 1과 청자 3의 반응으로 볼 때, 야금장터를 예로 들어 아름시장의 특징을 설명한 것은 청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군.
  • ⑤ 청자 2와 청자 3의 반응으로 볼 때, 장보기 도우미를 예로 들어 아름시장이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한 발표 내용은 공감을 얻고 있다고 볼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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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 (나)를 통해 알 수 있는 작문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글쓰기 전부터 지니고 있었던 배경 지식은 배제한다.
  • ② 의미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독자와 소통하려는 활동이다.
  • ③ 글의 화제는 개인적 성격뿐만 아니라 사회적 성격도 지닌다.
  • ④ 내용 전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활용하기도 한다.
  • ⑤ 일상생활에서 파악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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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A]를 쓰는 과정에서 세운 글쓰기 계획과 그 계획을 점검ㆍ조정한 결과이다. [A]에 비추어 볼 때, ⓐ~ⓔ 중 가장 적절한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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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나)의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문장 성분의 호응을 고려하여 ‘부착될’로 고친다.
  • ② ㉡ : 피동 표현이 중복되었으므로 ‘나뉜다’로 고친다.
  • ③ ㉢ : 문장의 연결 관계가 어색하므로 ‘그런데’로 고친다.
  • ④ ㉣ : 조사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기준의’로 고친다.
  • ⑤ ㉤ : 문맥상 부적절한 단어이므로 ‘실천하는’으로 고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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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은 공통지문의 네모친 "학생 1의 작문 과제"의 (가)를 수행하기 위해 작성한 메모이다. (나)를 고려하여 쓴 ‘학생 1’의 글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학에서 깊이 있는 공부를 하려면 다양한 전공을 경험해 봐야 함을 알았다. 그동안 우물 안 개구리처럼 편협한 사고를 해 왔던 스스로를 반성했다.
  • ② ‘오리 토끼’ 그림을 보니 얼마 전 모둠 활동 중 서로 자신들의 의견만 내세워 싸웠던 일이 떠올랐다. 친구들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지 못했던 내가 부끄러워졌다.
  • ③ 처음엔 ‘오리 토끼’ 그림이 오리로 보였으나 선입견 없이 다시 보니 토끼로도 보여 신기했다. 학문 탐구에서 대상을 색안경 끼고 보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깨달았다.
  • ④ ‘오리 토끼’ 그림을 보고 다양한 반응이 나오는 이유는 사람마다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었다. 공부를 할 때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대상을 탐구하려는 자세가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 ⑤ ‘오리 토끼’ 그림을 보며 선입견은 자기의 생각을 자신이 만든 동굴 속에 가두는 것과 같다고 느꼈다. 스스로 정한 틀로만 대상을 보려는 태도는 학문 탐구에 장애가 되므로 다양한 탐구 관점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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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공통지문의 네모친 "학생 2의 작문 과제"를 수행한 ‘학생 2’의 글이다. ㉠~㉤중 반영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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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의 ⓐ에 해당하는 것을 ㉠~㉣ 중에서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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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예A : 어제 뭐 했니?B : 하루 종일 텔레비전만 보았어.
  • ② ⓐ예A : 너 아까 집에 없더라.B : 할머니 생신 선물 사러 갔어.
  • ③ ⓑ예A : 감기 걸렸다며?B : 응, 그래서인지 아직도 목이 잠겼어.
  • ④ ⓑ예A : 소풍날 날씨는 괜찮았어?B : 아주 나빴어.
  • ⑤ ⓒ예A : 너 오늘도 바빠?B : 응, 과제 준비하려면 오늘도 잠은 다 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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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 ㉡의 문장 성분과 문장 구조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3점]
  • ① ㉠에는 부사어가 있지만 ㉡에는 부사어가 없다.
  • ② ㉠에는 명사절이 안겨 있지만 ㉡에는 부사절이 안겨 있다.
  • ③ ㉠에는 서술절이 안겨 있지만 ㉡에는 관형절이 안겨 있다.
  • ④ ㉠의 안긴문장 속에는 관형어가 있지만 ㉡의 안긴문장 속에는 관형어가 없다.
  • ⑤ ㉠의 안긴문장 속에는 목적어가 있지만 ㉡의 안긴문장 속에는 목적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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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보기>에 제시된 국어사전의 정보를 완성한다고 할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을 (…과)】(( ‘…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는 목적어가 복수의 의미를 지닌다)) 더 보태어 늘리거나 많게 하다. ¶둘에 셋을 더하면 다섯이다. / 2만 원을 3만 원과 더하면 5만 원이다. / 아래의 숫자들을 모두 더하시오.
  • ② ㉡에 들어갈 말은 ‘…에 …을’이다.
  • ③ ㉢에는 ‘그의 등장은 영화에 재미를 더했다.’를 넣을 수 있다.
  • ④ ㉣에는 ‘그들의 횡포가 점점 더한다.’를 넣을 수 있다.
  • ⑤ ㉤에 들어갈 말은 ‘더하다 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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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의 내용을 근거로 하여 잘못된 문장을 수정한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그들은 양식이 다 떨어지자 식량 공급을 요청했다. → 그들은 양식이 다 떨어지자 정부에 식량 공급을 요청했다.
  • ② 문제는 우리가 예의를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문제는 우리가 예의를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다.
  • ③ 나는 오늘 점심을 먹으면서 내 친구를 소개하였다. → 나는 오늘 점심을 먹으면서 내 친구를 누나에게 소개하였다.
  • ④ 우리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지금보다 강해질 것이다. → 우리는 그 일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지금보다 강해질 것이다.
  • ⑤ 형은 이곳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어두울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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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체내 단백질의 분해를 통해 오래되거나 손상된 단백질의 축적을 막는다.
  • ② 유비퀴틴이 결합된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 것은 프로테아솜이다.
  • ③ 아미노산에서 분리되어 요소로 합성되는 것은 아미노산에서 아미노기를 제외한 부분이다.
  • ④ 세포 내에서 합성되는 단백질의 아미노산 결합 순서는 DNA 염기 서열에 담긴 정보에 따른다.
  • ⑤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중에는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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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을 읽고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필수아미노산을 제외한 다른 아미노산도 제한아미노산이 될 수 있겠군.
  • ② 체내 단백질을 분해하여 얻어진 필수아미노산의 일부는 단백질 합성에 다시 이용되겠군.
  • ③ 체내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은 음식물의 섭취나 체내 단백질 분해로부터 공급되겠군.
  • ④ 제한아미노산이 없는 식품은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골고루 함유되어 있겠군.
  • ⑤ 체내 단백질 합성과 분해의 반복 과정에서, 외부로부터 필수 아미노산의 공급이 줄어들면 체내 단백질 총량은 감소하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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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실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에서는 단백질 합성을 제한하는 필수아미노산이 없겠군.
  • ② (가)에서는 (다)에 비해 단백질 합성에 이용된 필수아미노산의 총량이 많겠군.
  • ③ (나)에서는 (다)에 비해 합성된 단백질의 양이 많겠군.
  • ④ (나)와 (다) 모두에서는 단백질 합성을 제한하는 필수아미노산이 B가 되겠군.
  • ⑤ (나)에서는 (다)에 비해 단백질 합성에 이용되지 않고 남은 필수아미노산의 총량이 많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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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을이 되면 그 어느 때보다 하늘이 높다.
  • ② 우리나라는 원자재의 수입 의존도가 높다.
  • ③ 이번에 새로 지은 건물은 높이가 매우 높다.
  • ④ 잘못을 시정하라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 ⑤ 친구는 이 분야의 전문가로서 이름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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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디지털 영상의 화솟값은 밝기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 ② 디지털 영상의 해상도는 가로×세로의 화소수로 나타낸다.
  • ③ 입력 영상의 화소들이 밝을수록 가상 영상의 화소수는 많아진다.
  • ④ 디지털 영상에서 두 화소의 화솟값 차이가 클수록 명암 대비가 강해진다.
  • ⑤ 영상을 확대, 축소할 때 입력 영상은 가상 영상으로 변환되어 모니터에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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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의 <그림>에 ㉠, ㉡을 적용했을 때, 그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을 적용하면 A값과 B값의 차이가 없을 때, A1값과 B0값은 차이가 없다.
  • ② ㉠을 적용하면 A값과 C값의 차이가 2보다 클 때, A0값과 A2값은 차이가 있다.
  • ③ ㉡을 적용하면 A값과 C값의 차이가 없을 때, A0값과 A2값은 차이가 없다.
  • ④ ㉡을 적용하면 A값과 B값의 차이가 2보다 클 때, A0값과 A1값은 차이가 있다.
  • ⑤ ㉡을 적용하면 A값 ~ D값이 모두 같을 때, A3값은 인접한 화소의 화솟값과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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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 ⓑ를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에서 ‘확대 복사 방법’을 이용하면 입력 영상에 비해 모자이크 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 ② ⓐ에서는 ‘선형 보간법’을 이용하는 것이 ‘확대 복사 방법’을 이용할 때보다 처리 시간이 길다.
  • ③ ⓑ에서 ‘영역 축소 방법’을 이용하면 정삼각형의 윤곽선 부분은 명암 대비가 강해진다.
  • ④ ⓑ에서 ‘선택 복사 방법’을 이용하면 입력 영상의 화소들 중 일부가 표시되지 않는다.
  • ⑤ ⓐ와 ⓑ에서 각각 만들어지는 가상 영상들의 화소수는 서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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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윗글에서 언급한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공공 서비스의 제공 목적
  • ② 공공 서비스 공급의 주체
  • ③ 공공 서비스 범위의 확대 배경
  • ④ 공공 서비스의 수익 산정 방식
  • ⑤ 공공 서비스의 민간 위탁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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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A]의 서술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대상의 특성이 변화되는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 ② 대상의 특성을 사례와 더불어 설명하고 있다.
  • ③ 대상의 가치와 효용을 비유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 ④ 대상이 지닌 문제점의 원인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있다.
  • ⑤ 대상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시간 순서에 따라 서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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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윗글의 내용상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민간 업체에 위탁하는 공공 서비스가 사회 기반 시설의 공급에 집중되어 공공 서비스의 수익이 제한되기 때문
  • ② 민간 위탁 제도에 의한 공공 서비스 제공에는 공공 서비스의 공익성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는 위험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
  • ③ 민간 위탁은 대부분 면허 발급 방식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정부의 관리 비용과 공공 서비스의 생산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
  • ④ 민간 위탁에 의해 공공 서비스가 제공되면 정부의 보조금 지급이 필수적으로 요청되어 수요자의 비용 부담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
  • ⑤ 공공 서비스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정부의 민간 위탁 방식이 단일화되어 있어서 공공 서비스의 생산과 수요를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없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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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를 사용하여 만든 문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그는 행사 관련 서류의 열람을 집행부에 요구했다.
  • ② ⓑ : 그는 회사의 자금 충당 방안을 마련하느라 동분서주했다.
  • ③ ⓒ : 직원들의 노력에도 회사의 손익이 계속 경감될 뿐이다.
  • ④ ⓓ : 정부는 무역 수지 개선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 ⑤ ⓔ : 집단 이기심은 사회 발전을 저해할 요인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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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윗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칸트는 미감적 판단력과 규정적 판단력이 동일하다고 보았다.
  • ② 칸트는 이성에 의한 지식이 개념의 한계로 인해 객관적 타당성을 결여한다고 보았다.
  • ③ 칸트는 미적 감수성이 비개념적 방식으로 세계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창출한다고 보았다.
  • ④ 칸트는 미감적 판단력을 본격적으로 규명하여 근대 초기의 합리론을 선구적으로 이끌었다.
  • ⑤ 칸트는 미적 감수성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인간의 총체적 자기 이해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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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에 제시된 ‘취미 판단’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이 장미는 아름답다.’는 취미 판단에 해당한다.
  • ② ‘유용하다’는 취미 판단 명제의 술어가 될 수 없다.
  • ③ ‘모든 예술’은 취미 판단 명제의 주어가 될 수 없다.
  • ④ ‘이 영화의 주제는 권선징악이어서 아름답다.’는 취미 판단에 해당한다.
  • ⑤ ‘이 소설은 액자식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취미 판단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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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윗글을 통해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개념적 규정은 예술 작품에 대한 취미 판단을 가능하게 한다.
  • ② 공통감은 미감적 공동체에서 예술 작품의 미를 판정할 보편적 규범이 될 수 있다.
  • ③ 특정 예술 작품에 대한 사람들의 취미 판단이 일치하는 것은 우연으로 볼 수 없다.
  • ④ 예술 작품에 대한 나의 취미 판단은 내가 속한 미감적 공동체의 미적 감수성을 보여 준다.
  • ⑤ 예술 작품에 대해 순수한 미감적 태도를 취하지 못하면 그 작품에 대한 취미 판단이 가능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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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문맥상 ㉠~㉤과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간주했기
  • ② ㉡ : 피력한다
  • ③ ㉢ : 개입하지
  • ④ ㉣ : 소지하는
  • ⑤ ㉤ : 확산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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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선경후정의 방식을 활용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 ② 모든 연을 2행으로 구성하여 형태적 통일성을 추구하고 있다.
  • ③ 제2연에서는 명사로 연을 마무리하여 사물의 정적인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 ④ 제2연에서 제3연으로 전개되면서 화자의 시선이 원경에서 근경으로 이동하고 있다.
  • ⑤ 제4연에서는 비유적 표현을 활용하여 사물에 동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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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과 ㉡을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청각을 촉각으로, ㉡은 촉각을 시각으로 전이시키고 있다.
  • ② ㉠은 화자가 ‘구름’을, ㉡은 ‘나’가 ‘폭염’을 기다리는 이유를 나타내고 있다.
  • ③ ㉠은 화자의, ㉡은 ‘나’의 감각적 경험이 정서를 자극하는 양상을 표현하고 있다.
  • ④ ㉠은 ‘물’과 화자의 공통점을, ㉡은 ‘파초’와 ‘다른 화초’의 공통점을 드러내고 있다.
  • ⑤ ㉠은 화자가, ㉡은 ‘나’가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미래를 기대하는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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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기>를 바탕으로 (가),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에 제시된 서러움이라는 정서는 현실의 번뇌로 인해 초월의 어려움을 자각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겠군.
  • ② (나)에서 ‘나’가 ‘앞집 사람’의 제안을 거절하는 이유는 ‘나’가 파초를 통해 얻는 경제적 이득보다 파초 자체를 감상하는 데 더 큰 가치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겠군.
  • ③ (가)의 화자는 ‘새’를 통해 자신의 서러운 처지를 드러내고 있고, (나)의 ‘나’는 파초를 자신과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 여김으로써 자연물과의 교감을 드러내고 있군.
  • ④ (가)의 ‘흰 밥알’은 자연 속에서도 떨쳐 버릴 수 없는 현실의 무게를 나타내고, (나)의 ‘챙’은 ‘나’에게 속물적인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는 대상이군.
  • ⑤ (가)에서 풍경 묘사는 화자가 지향하는 이상적 세계를 보여주고 있고, (나)에서 파초가 비 맞는 장면에 대한 감각적 서술은 자연물에 대한 ‘나’의 심미적 감상의 태도를 보여 주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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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와 [B]에 나타난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A]는 묘사를 통해 인물의 외양을, [B]는 발화를 통해 인물의 감회를 드러내고 있다.
  • ② [A]와 달리, [B]는 대구적 표현을 통해 인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 ③ [B]와 달리, [A]는 요약적 서술을 통해 시대적 배경을 제시하고 있다.
  • ④ [A]와 [B]는 모두 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 인물들 사이의 갈등을 제시하고 있다.
  • ⑤ [A]와 [B]는 모두 과거 사건에 대한 회상을 통해 현재 사건의 원인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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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윗글의 ‘승상’에 대한 감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곤히 잠든 ‘아이’를 깨우지 않고 이를 잡아 주며 기다리는 모습에서 따뜻한 인정을 느낄 수 있군.
  • ② 나이 어린 ‘소생’에게 자신이 범한 과오를 시인하고 부끄러워하는 모습에서 자신을 비우고 낮추는 겸허함을 볼 수 있군.
  • ③ ‘소생’에게 ‘딸과의 신의’를 잊지 않아야 공명을 이룰 수 있다고 당부하는 모습에서 신의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볼 수 있군.
  • ④ ‘청총마’를 이미 얻고 ‘동해 용왕’의 도움까지 얻은 ‘소생’에게 적을 가벼이 여기지 말라고 하는 모습에서 신중한 자세를 볼 수 있군.
  • ⑤ 살아서는 ‘소생’을 도왔지만 죽은 몸으로 ‘소생’을 도울 수 없어 안타까워하는 모습에서 남을 도우려는 한결같은 성품을 느낄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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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기>를 참고할 때, ⓐ∼ⓔ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승상’은 ⓐ에 몸을 의지하고 있지만 정신은 봄바람에 이끌려 ⓑ로 나아갔으니, 그는 현실의 한 공간에서 잠들어 꿈속 공간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군.
  • ② ⓑ는 ⓒ에 근거를 둔 꿈속 공간으로, ⓑ에서 본 ‘청룡’은 ⓒ에서 자고 있는 ‘아이’를 상징하는군.
  • ③ ⓑ와 ⓓ는 모두 초현실 공간으로, ⓑ는 ‘승상’을 ‘아이’에게로 이끌기 위해, ⓓ는 ‘소생’과 초월적 존재인 ‘승상’의 만남을 위해 설정된 곳이군.
  • ④ ⓒ는 ‘승상’의 정신이 경험하는 꿈속 공간이고, ⓔ는 ‘소생’이 자기 경험이 꿈이었음을 확인하는 공간이군.
  • ⑤ ‘승상’이 ‘누웠던 자리’에 ‘갑옷과 투구’가 놓여 있는 것으로 보아, ⓔ에 ⓓ가 겹쳐져 있었지만 ‘승상’이 사라지면서 ⓓ도 함께 사라졌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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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의 화자에게 ㉡을 지닌 ‘승상’이 격려해 줄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라고 하듯이, 네 재주로도 할 일은 있을 터이니 너무 낙담하지 마라.
  • ② ‘자루 속의 송곳’이라고 하듯이, 앞으로 너의 진가가 반드시 드러나 많은 사람이 너를 우러러 보게 될 거야.
  • ③ ‘장마다 꼴뚜기가 나올까’라고 하듯이, 운수가 좋아야만 성공할 수 있으니 좋은 때가 오기를 기다려 보아라.
  • ④ ‘차면 넘친다’라고 하듯이, 지금 너의 괴로움은 욕심이 지나쳐서 생기는 것이니 욕심을 줄이면 나아질 거야.
  • ⑤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라고 하듯이, 너의 용기는 무모하니 현실을 직시하면 성공할 날이 곧 올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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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물의 의식이 내적 갈등에 초점을 둔 서술 방식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 ② 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 특정 인물의 생각과 행동을 희화화하고 있다.
  • ③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신분이 낮은 인물의 발언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 ④ 물신주의에 빠진 세태가 탈속적 세계를 지향하는 인물의 비판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 ⑤ 권력과 사랑을 동시에 쟁취하여 신분 상승을 도모하는 소외된 개인의 욕망이 구체적인 일화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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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신라를 ‘문약’하게 하는 요인으로 ‘유종’이 인식하고 있는 대상이다.
  • ② ㉡은 ‘유종’의 외로운 처지를 보여 주는 비유이다.
  • ③ ㉢은 현재의 주류적 ‘기풍’을 거부하는 ‘유종’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 ④ ㉣은 ‘유종’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원하는 대상이다.
  • ⑤ ㉤은 ‘유종’이 자신과 대립하는 세력과의 연대를 위한 방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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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A], [B]에 대한 분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는 떠나는 ‘아사달’에 대한 ‘주만’의 걱정이 나타나 있다.
  • ② [B]에는 ‘아사달’과 ‘아사녀’의 이별의 원인이 제시되어 있다.
  • ③ [B]에는 훗날의 만남에 대한 ‘아사달’과 ‘아사녀’의 기약이 나타나 있다.
  • ④ [A]와 [B] 모두에서, 이별한 대상인 ‘주만’과 ‘아사녀’를 잊고자 하는 ‘아사달’의 의지가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다.
  • ⑤ [A]의 ‘주만’의 모습과 [B]의 ‘아사녀’의 모습은 모두 ‘아사달’이 그들의 환영을 보는 방식으로 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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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유종’이 ‘이백’을 칭송하는 ‘금지’를 비판하고 화랑도 사윗감을 구하려 하는 장면에서, 작가의 민족주의적 태도를 엿볼 수 있군.
  • ② ‘아사달’이 ‘아사녀’의 환영을 돌에 담아내려고 하는 장면에서, 주인공의 사랑과 예술혼을 융합해 내려는 작가의 의도를 엿볼 수 있군.
  • ③ ‘금지’와 같은 ‘당학파’를 ‘나라를 좀먹게 하는’ 집단으로 간주하는 장면에서, 외세를 추종하는 현실을 비판하려는 작가의 태도를 엿볼 수 있군.
  • ④ ‘아사녀’와 ‘주만’의 환영이 하나로 어우러져 ‘부처님의 모양’으로 변한 장면에서, 신앙의 세계로 나아갈 수 없어 절망하는 인물의 내면이 나타나 있군.
  • ⑤ ‘아사달’이 ‘아사녀’를 ‘별만 한 광채’로, ‘주만’을 ‘떠오르는 햇발’로 떠올리며 갈등하는 장면에서, 새로운 예술적 경지에 이르는 과정에서 빚어진 ‘아사달’의 고뇌가 드러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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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윗글은 [자료 1]과 같은 설화를 차용하여 소설로 변용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군.
  • ② 윗글은 [자료 2]처럼 ‘아내’의 죽음을 종교적 상징으로 승화하고 있는 관점을 이어 간 작품이군.
  • ③ 윗글은 [자료 1]과 [자료 2]의 이야기에 ‘유종’과 ‘주만’ 등의 서사를 추가하고 있군.
  • ④ 윗글과 [자료 2]의 ‘못’은 [자료 1]의 ‘연못’이 부부간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환기하는 공간으로 변용된 것이군.
  • ⑤ 윗글의 ‘새로운 돌부처’ 형상에 석공의 얼굴이 새겨진 것은 윗글이 [자료 1]과 [자료 2]의 서사 모티프를 이어받은 것으로 볼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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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문자답의 방식으로, 임에 대한 그리움을 부각하고 있다.
  • ② 풍자의 기법으로, 떠나간 임에 대한 서운함을 나타내고 있다.
  • ③ 언어유희를 통해, 이별의 현실을 수용하는 담담한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 ④ 의태어를 나열하여, 임의 부재로 인한 외로움을 시각적 이미지로 제시하고 있다.
  • ⑤ 반어적 표현으로, 임에 대한 애정이 식어 가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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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꽃피는 아침과 달 밝은 밤, 즉 경치가 좋은 시절을 뜻하는 ‘화조월석’이라는 시어를 통해 임과 함께 좋은 때를 누리지 못하는 서러움을 표현하고 있다.
  • ② ㉡은 짧은 동안을 나타내는 ‘하루’와 긴 시간을 나타내는 ‘삼년’이라는 시어의 대비를 통해 임을 기다리는 간절한 정서를 표출하고 있다.
  • ③ ㉢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인 ‘밥’과 ‘잠’이라는 시어를 통해 임에 대한 그리움으로 인한 고통을 나타내고 있다.
  • ④ ㉣은 인연을 맺었던 때를 가리키는 ‘처음’과 현재의 상황을 나타내는 ‘이리되자’라는 시어를 통해 임과의 예정된 이별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다.
  • ⑤ ㉤은 임과의 만남을 가로막는 존재를 나타내는 ‘은하’라는 시어를 통해 임과의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인한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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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기>는 윗글에서 사용한 고사를 정리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를 활용한 것은, ‘청조’가 소식을 전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화자와 임 사이에 소식이 끊겼음을 말하려는 것이군.
  • ② ⓑ를 활용한 것은, ‘사택망처’한 이가 차라리 부러울 정도로 화자가 임을 잊기 어려워하고 있음을 말하려는 것이군.
  • ③ ⓒ를 활용한 것은, 화자가 임에 대한 기억을 떨쳐 낼 수 없음을 ‘사광’의 기억력에 견주어 말하려는 것이군.
  • ④ ⓓ를 활용한 것은, 임에 대한 화자의 그리움이 ‘편작’마저 고칠 수 없는 병처럼 매우 깊음을 말하려는 것이군.
  • ⑤ ⓔ를 활용한 것은, 화자와 임이 이별하더라도 결국에는 ‘비익조’처럼 재회할 운명임을 말하려는 것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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