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4. 10. 7.) 시험일자 : 2014년 10월 7일

1.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에서 작가는 공유하는 경험의 진위를 따지며 경쟁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 ② ㉡에서 교수는 비언어적 표현을 수반하며 상대방의 의견에 동조하고 있다.
  • ③ ㉢에서 작가는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하는 말로 상호 협력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④ ㉣에서 교수는 겸양적 발화를 통해 상대방의 칭찬에 대해 겸손하게 반응하고 있다.
  • ⑤ ㉤에서 작가는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추가로 질문하여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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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에서 ‘작가’가 예상한 애니메이션 활용의 효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교수의 설명과 함께 활용하면 학생들이 빛의 이중성을 쉽게 이해할 것이다.
  • ② 교수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빛의 수수께끼에 대한 설명에 신뢰감을 가질 것이다.
  • ③ 교수의 설명 내용을 고도로 압축하여 보여 주므로 학생들에게 어려움을 줄 것이다.
  • ④ 매체 자료의 특성상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니 오락적 요소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 ⑤ 학생들이 화면을 보며 동시에 설명을 들으므로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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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기>는 위 대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방송 내용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진행자는 교수의 말을 요약하며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 ② 진행자는 교수의 설명에 대한 자신의 이해가 맞는지를 질문하고 있다.
  • ③ 교수는 친숙한 경험을 환기하며 어려운 개념을 이해시키고 있다.
  • ④ 교수는 학생들이 잘못 알고 있는 생각을 지적하며 설명하고 있다.
  • ⑤ 교수는 질문을 통해 진행자가 지닌 통념의 문제점을 진행자 스스로 깨닫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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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떠올린 생각이다. ㉠ ~ ㉤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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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발표를 들으며 학생들이 한 생각이다. 다음에 나타난 학생들의 듣기 전략을 파악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학생 1 : 발표자의 발표 준비 상황을 추리하며 들었다.
  • ② 학생 2 : 발표자가 활용한 근거의 신뢰성을 평가하며 들었다.
  • ③ 학생 3 : 발표자가 사용한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들었다.
  • ④ 학생 4 : 발표자의 주장을 들으며 자신의 생활을 성찰하고 있다.
  • ⑤ 학생 5 : 발표자가 공적 상황에 어울리는 표현을 사용했는지 판단하며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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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가)는 (나)에 비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정보를 전달했다.
  • ② (나)는 (가)에 비해 더 엄격한 글쓰기 관습을 따랐다.
  • ③ (가)와 (나) 모두 독자의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글을 썼다.
  • ④ (나)는 (가)와 달리 특정 독자를 고려한 표현 방법이 쓰였다.
  • ⑤ (가)는 (나)와 달리 글쓴이의 개성이 드러나는 문체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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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기>는 (나)를 쓰기 위해 구상한 내용이다. (나)에 반영된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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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나)의 ㉠을 <조건>에 맞게 다시 쓴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명품 옷이란 무엇일까?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옷이 진정한 명품 옷임을 알게 된 전시회였다.
  • ② 왕의 옷, 양반의 옷, 평민의 옷. 이번 전시회의 옷들을 보며 각 직업에 어울리는 옷을 만들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 ③ 늘 무거운 용포를 입고 살았던 왕들. 전시회를 통해 겉으로 보이는 것이 내가 아는 전부가 아닐 수 있음을 깨달았다.
  • ④ 수수하지만 고결한 정신을 담고 있는 난초 같은 선비의 옷. 앞으로 내가 만들고 싶은 옷이 무엇인지 알려 준 전시회였다.
  • ⑤ 일상생활에서도 들꽃 같은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우리 선조들. 선조들의 미의식을 오늘에 되살리겠다는 결심을 하며 전시회장을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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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윗글에서 알 수 있는 작문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게시판 이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작문은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표현 행위이다.
  • ② 게시판 이용의 편의성을 조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문은 개별 독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표현 행위이다.
  • ③ 게시판 이용자들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작문은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표현 행위이다.
  • ④ 게시판 이용상의 문제점을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문은 현실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드러내는 표현 행위이다.
  • ⑤ 게시판을 이용한 소감을 나타내고자 한다는 점에서, 작문은 친교적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표현 행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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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에 대한 수정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피동 표현이 불필요하게 중복되었으므로 ‘작성되진’으로 고친다.
  • ② ㉡ : 단어의 쓰임이 부적절하므로 ‘다르게’로 바꾼다.
  • ③ ㉢ : 문단의 통일성을 해치는 내용이므로 삭제한다.
  • ④ ㉣ : 하위 내용을 고려하여 ‘신고 안내’로 수정한다.
  • ⑤ ㉤ : 조사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회원으로서’로 고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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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에서 설명한 음운 현상과 관계가 있는 질문이 아닌 것은?
  • ① ‘붙이다’는 왜 [부티다]가 아니라 [부치다]로 소리 날까?
  • ② ‘집안일’은 왜 [지바닐]이 아니라 [지반닐]로 소리 날까?
  • ③ ‘권력’은 왜 [권력]이 아니라 [궐력]으로 소리 날까?
  • ④ ‘먹는다’는 왜 [멍는다]로 소리 날까?
  • ⑤ ‘굳이’는 왜 [구지]로 소리 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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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기>는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맞다2는 주어 이외에도 다른 문장 성분을 필요로 하는군.
  • ② 맞다2의 「1」의 용례로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모였다.’를 추가할 수 있겠군.
  • ③ 맞다1과 맞다2는 동음이의어라 할 수 있군.
  • ④ 맞다1의 「2」는 부사어를 반드시 필요로 하는군.
  • ⑤ 맞다1과 맞다2는 활용을 할 때에 어간의 형태가 변하지 않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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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기>는 과거 시제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한 것이다. ㄱ~ ㅁ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ㄱ : 너는 이제 집에 돌아오면 혼났다.
  • ② ㄴ : 나는 예전에 그 집에 살았었다.
  • ③ ㄷ : 지난여름에는 정말 덥더라.
  • ④ ㄹ : 방학 동안 읽은 책이 제법 여러 권이다.
  • ⑤ ㅁ : 여름에 푸르던 산이 붉게 물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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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높임 표현’과 관련하여 <보기>의 ㉠~ ㉤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은 ‘할머니’와 관련된 대상을 높여 ‘할머니’를 높인 표현이다.
  • ② ㉡에서는 보조사 ‘요’를 붙여 대화 상대방을 높인 표현이다.
  • ③ ㉢은 주체 높임 선어말 어미 ‘-시-’를 사용하여 ‘어머니’를 높인 표현이다.
  • ④ ㉣은 주격 조사 ‘께서’를 사용하여 ‘할머니’를 높인 표현이다.
  • ⑤ ㉤은 ‘모시다’라는 특수 어휘를 사용하여 ‘할머니’를 높인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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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의 ㉠~ ㉢에 들어갈 문장으로 적절한 것은? (순서대로 ㉠ : ㉡ : ㉢) [3점]
  • ① 동생이 자지 못한다. : 동생이 못 잔다. : 동생이 안 잔다.
  • ② 동생이 못 잔다. : 동생이 안 잔다. : 동생이 자지 않는다.
  • ③ 동생이 안 잔다. : 동생이 자지 않는다. : 동생이 못 잔다.
  • ④ 동생이 자지 못한다. : 동생이 못 잔다. : 동생이 자지 않는다.
  • ⑤ 동생이 못 잔다. : 동생이 안 잔다. : 동생이 자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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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르네상스 미술을 바라보는 통념을 비판하고 있다.
  • ② 르네상스 미술을 감상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 ③ 르네상스 미술과 관련된 기법과 장치를 설명하고 있다.
  • ④ 르네상스 미술이 종교에 끼친 파급 효과를 점검하고 있다.
  • ⑤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에 대한 상반된 입장을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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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로 미루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15세기 이전에도 화가들은 원근감을 고려하였다.
  • ② 선 원근법은 르네상스 문화를 토대로 태동되었다.
  • ③ 카메라 옵스큐라는 풍경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 유용했다.
  • ④ 경험적 원근법은 선 원근법과 공기 원근법의 성과로 완성되었다.
  • ⑤ 공기 원근법을 사용한 화가들은 멀리 있는 사물의 윤곽을 흐릿하게 처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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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그리드는 기하학적 방법을 회화에 응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겠군.
  • ② 그리드를 이용하여 먼 곳의 풍경을 진하고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었겠군.
  • ③ 그리드를 사용하여 3차원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화면에 재현하려 했겠군.
  • ④ 그리드를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이 있었겠지만 정확한 상을 얻기 위해 그것을 감수했겠군.
  • ⑤ 그리드의 사용 외에도 공기 원근법, 해부학, 명암법 등을 사용하면 풍경을 보다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었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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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기>의 ‘고갱’이 ㉠을 비판한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선명하고 강렬한 색채가 드러나야 사실적인 미술이 될 수 있습니다.
  • ② 내면의 불안이나 공포에 주목해야 현실을 화면에 똑같이 옮길 수 있습니다.
  • ③ 대상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과학적 사고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 ④ 자연보다는 인간의 문명에 초점을 맞춰 그 성과를 드러내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 ⑤ 현실을 그대로 재현하기보다는 마음의 눈으로 화가의 내면세계를 표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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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윗글을 읽은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미세 먼지 측정기는 미세 먼지 농도 측정 시 미세 먼지의 성분에 영향을 받는군.
  • ② 베타선 감지기는 베타선 세기를 데이터 신호로 바꾸어 주는 장치겠군.
  • ③ 대기 중 미세 먼지의 농도 측정은 시료의 채취부터 시작하겠군.
  • ④ 베타선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물체를 투과하지 못하겠군.
  • ⑤ 미세 먼지 측정기에는 베타선 흡수법이 널리 사용되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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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베타선 흡수법을 이용한 미세 먼지 측정기를 <보기>와 같이 나타냈을 때, 이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에서는 ⓔ에 의해 들어온 공기가 부딪히면서 먼지 입자가 분리된다.
  • ② ⓑ에는 ⓐ를 거쳐 온 지름 10 ㎛ 이하의 먼지 입자가 쌓인다.
  • ③ ⓒ에서 측정되는 베타선의 세기는 ⓑ에 포집된 미세 먼지의 질량에 반비례한다.
  • ④ ⓒ에서 측정된 베타선 세기와 ⓓ에서 측정된 흡입 공기량을 활용해 미세 먼지 농도를 알아낸다.
  • ⑤ ⓓ와 ⓔ 사이의 공간에는 질량 측정이 끝난 여과지에 포집된 미세 먼지가 축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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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미세 먼지의 질량을 농도로 나타낼 때 필요한 기준을 마련하 기 위해
  • ② 미세 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 유발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해
  • ③ 미세 먼지를 투과하는 베타선의 세기를 유지하기 위해
  • ④ 미세 먼지의 발생 원인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 ⑤ 미세 먼지를 짧은 시간 안에 많이 포집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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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윗글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삼단 논법에서 대개념은 대전제와 결론에 등장한다.
  • ② 삼단 논법은 세 단계의 명제로 구성된 추리 방식이다.
  • ③ 삼단 논법에서 결론은 주어 개념과 술어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다.
  • ④ 삼단 논법에서 추론 형식의 타당성은 전제가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 ⑤ 삼단 논법에서 ‘주연’과 ‘부주연’은 개념이 지칭하는 대상의 범위에 관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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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매개념이 두 전제에서 모두 주연되면, 매개념이 소전제와 결론에서 지칭하는 부분이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 ② 매개념이 두 전제에서 모두 주연되면, 매개념이 대전제와 소전제에서 서로 다른 부분을 지칭할 수 있기 때문이다.
  • ③ 매개념이 두 전제에서 모두 부주연되면, 매개념이 대전제와 결론에서 지칭하는 부분이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 ④ 매개념이 두 전제에서 모두 부주연되면, 매개념이 대전제와 소전제에서 지칭하는 부분이 같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 ⑤ 매개념이 두 전제에서 모두 부주연되면, 매개념이 대전제와 소전제에서 지칭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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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윗글을 읽고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철학자’는 결론의 주어 개념이므로 소개념이다.
  • ② ‘합리적인 사람’은 두 전제에 모두 등장하는 개념이므로 매개념이다.
  • ③ 소전제의 ‘합리적인 사람’은 합리적인 사람의 일부만을 지칭하므로 부주연되었다.
  • ④ 매개념이 두 전제에서 모두 부주연되었으므로 결론은 타당하지 않다.
  • ⑤ 결론을 ‘어느 철학자도 사업가가 아니다.’로 바꾸면 추론이 타당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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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음압은 음의 물리적인 크기로서 음량과는 다른 개념이다.
  • ② 섬모 세포 반응의 민감도는 주파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③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는 대략 16 ~ 20,000 Hz라고 볼 수 있다.
  • ④ 자동차 소음에 대화 상대의 목소리가 안 들리는 것은 마스킹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⑤ 음압은 30 dB로 같고 주파수는 각각 1,000 Hz, 125 Hz인 두순음이 있다면 125 Hz의 순음이 더 크게 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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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실험 결과를 예상할 때, 적절한 것은? [3점](2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의 음압이 작을수록 B나 C를 마스킹하기 쉽겠군.
  • ② A와 B를 동시에 발생시킨다면 B는 A에 가려 전혀 들리지 않겠군.
  • ③ A와 C를 동시에 발생시킨다면 C의 음압이 낮아져 A는 C를 마스킹하지 못하겠군.
  • ④ A보다 C를 먼저 발생시킨 후 실험한다면 C는 처음에는 들리다가 A를 발생시킨 후에는 들리지 않겠군.
  • ⑤ 200 Hz, 20 dB인 순음 D를 추가로 발생시켜 A와 D만 존재한다면 음압 차이로 D가 들리지 않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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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윗글의 표제와 부제를 붙인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비체계적 위험과 체계적 위험의 사례 분석 - 분산투자와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 ② 비체계적 위험을 활용한 경기 변동의 예측 방법 - 분산투자와 베타 계수의 개념 정립을 중심으로
  • ③ 비체계적 위험과 체계적 위험을 고려한 투자 전략 - 분산투자와 베타 계수의 활용을 중심으로
  • ④ 종합주가지수 변동에 민감한 비체계적 위험의 중요성 - 분산투자와 기업의 특수 상황을 중심으로
  • ⑤ 주식 시장이 호황에 진입할 경우 바람직한 투자 방향 - 분산투자를 통한 베타 계수의 오류 검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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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윗글을 읽고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는 상관관계가 없는 주식의 종목 수를 늘림으로써 줄일 수 있다.
  • ② ⓑ는 분산투자로 감소시킬 수 없는 위험이다.
  • ③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투자자의 총 위험은 ⓐ와 ⓑ의 합이다.
  • ④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는 예측 가능하지만 ⓑ는 예측 불가능하다.
  • ⑤ ㉮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경우는 ㉯의 경우보다 기업의 특수한 상황으로 인한 위험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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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A]를 바탕으로 <보기>를 설명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종합주가지수의 수익률이 10 % 증가할 때 ⒜의 수익률은 9% 증가할 것이다.
  • ② 주식 시장이 호황에서 불황으로 변화한다면 투자자는 ⒜의 투자 비율을 높여야 할 것이다.
  • ③ 특정 기간의 종합주가지수의 수익률이 0 %라고 가정하면 ⒝의 수익률은 0 %일 것이다.
  • ④ 종합주가지수의 수익률이 2% 감소할 때, ⒞의 수익률은 4.4% 감소할 것이다.
  • ⑤ 주식 시장이 불황에서 호황으로 변화할 때 ⒝의 수익률은 ⒞의 수익률보다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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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윗글의 표현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지시어를 반복하여 중심 소재로 초점을 모으고 있다.
  • ② 의문형 문장을 사용해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 ③ 과거와 미래를 대비하여 시적 상황을 강조하고 있다.
  • ④ 의지적 어조를 통해 화자의 신념을 부각하고 있다.
  • ⑤ 수미상관을 통해 구조적 안정감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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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기>는 윗글에 대한 수업 장면의 일부이다. 학생의 발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장면 1]은 생계를 위해 생어물전에서 장사를 하던 어머니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 ② [장면 1]은 팔리지 않은 고기를 통해 고단한 어머니의 삶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 ③ [장면 2]는 어머니가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러 다니던 모습을 보여 줍니다.
  • ④ [장면 2]는 오누이가 진주 남강의 맑은 물을 바라보며 어머니의 귀갓길을 염려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 ⑤ [장면 3]은 장사하러 간 어머니를 추위에 떨며 기다리던 오누이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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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화자는 달빛을 보며 현실을 도피하고자 했던 어머니의 의지를 연상하고 있다.
  • ② 화자는 달빛이 반사되어 반짝이는 옹기에서 어머니의 눈물을 연상하며 어머니의 한을 떠올리고 있다.
  • ③ 화자는 옹기처럼 반짝이는 아이들의 눈을 보면서 삶의 희망을 잃지 않았던 어머니의 모습을 추억하고 있다.
  • ④ 화자는 옹기전의 옹기들이 달빛에 반짝이는 아름다운 장면을 통해 어머니와의 즐거웠던 추억을 떠올리며 행복감에 젖어 있다.
  • ⑤ 화자는 달빛 받은 옹기들을 보며 생계를 위해 밤늦게까지 옹기전에서 일할 수밖에 없었던 어머니의 고통스런 삶을 안쓰러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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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객관적 태도로 사건을 서술하여 사실성을 높이고 있다.
  • ② 빈번한 장면 전환을 통해 긴박한 상황을 드러내고 있다.
  • ③ 상상적 공간을 설정하여 환상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④ 한 사건을 여러 서술자가 진술하여 사건의 전모를 밝히고 있다.
  • ⑤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을 직접 제시하여 그가 처한 상황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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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 구슬’에 대해 ㉠과 같이 판단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원래부터 가치가 없던 것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 ② 앞으로 그 가치가 점점 더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 ③ 이제야 그 가치를 드러낼 마음이 생겼기 때문에
  • ④ 과거에 지녔던 가치가 이제는 외면받기 때문에
  • ⑤ 예전의 가치가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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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A]를 <보기>의 시나리오로 각색한다고 할 때, 고려했을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S#23에서 확대 촬영하는 기법을 활용하여 사건의 핵심 소재인 색 구슬을 강조해야겠어.
  • ② S#24의 회상 장면을 통해 나기배 씨에게 색 구슬이 주는 의미를 드러내야겠어.
  • ③ S#24의 소년의 친구와 S#26의 두 아이가 동일한 표정을 짓게 하여 절박한 상황이 반복될 것임을 드러내야겠어.
  • ④ S#25의 나기배 씨의 대사를 통해 S#26의 나기배 씨가 아이들을 부르는 이유를 드러내야겠어.
  • ⑤ S#25에서 나기배 씨가 짐작한 상황을 S#26에 구현하여 장면을 연결해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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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기>의 관점에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텔레비전에 대한 나기배 씨와 아이들의 반응의 차이에서 세대 단절의 한 단면을 엿볼 수 있군.
  • ② 나기배 씨가 자신의 손을 기민하고 강인했다고 생각하는 데서 지난 삶에 대한 자부심을 엿볼 수 있군.
  • ③ 구슬 놀이를 거부하는 아이들을 대하는 나기배 씨의 태도에서 세대 단절의 극복 가능성을 엿볼 수 있군.
  • ④ 아이들이 텔레비전을 보러 간 후 혼자만 남겨진 나기배 씨의 상황에서 기성세대가 겪는 소외를 엿볼 수 있군.
  • ⑤ 나기배 씨가 모든 일에 의욕을 상실하게 되는 것에서 세대 단절로 인해 기성세대가 받는 상처를 엿볼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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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의 상황을 표현하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간담상조(肝膽相照)
  • ② 망연자실(茫然自失)
  • ③ 전전긍긍(戰戰兢兢)
  • ④ 절치부심(切齒腐心)
  • ⑤ 새옹지마(塞翁之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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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대구의 방식으로 화자의 처지를 드러내고 있다.
  • ② 색채 대비를 통해 화자의 긍지를 나타내고 있다.
  • ③ 여음과 후렴구를 사용하여 운율감을 자아내고 있다.
  • ④ 대립적 공간을 설정하여 이상 세계를 보여 주고 있다.
  • ⑤ 영탄법을 활용하여 절대자에 대한 귀의를 다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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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농사를 준비하는 화자의 모습이 드러나 있다.
  • ② ㉡: 화자가 처한 어려움이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다.
  • ③ ㉢: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는 화자의 안타까운 심정이 담겨있다.
  • ④ ㉣: 자신의 도리를 다할 수 없다는 화자의 탄식을 드러내고 있다.
  • ⑤ ㉤: 화자의 궁핍이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음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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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윗글과 <보기>를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윗글과 <보기>의 화자는 모두 계절의 순환을 통해 교훈을 얻고 있군.
  • ② 윗글과 <보기>의 화자는 모두 불우한 처지에서 자연을 동경하고 있군.
  • ③ 윗글과 <보기>의 화자는 모두 자신의 과거에 대한 회한을 드러내고 있군.
  • ④ 윗글의 화자는 <보기>의 화자와 달리 타인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비난하고 있군.
  • ⑤ 윗글의 화자는 <보기>의 화자와 달리 다른 대상과 대화하는 형식을 통해 가난에 대한 태도를 드러내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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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우의적인 소재를 통하여 대상을 희화화하고 있다.
  • ② 인물 간의 대화를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있다.
  • ③ 역사적 인물을 언급하여 특정 인물을 예찬하고 있다.
  • ④ 시대 배경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사실성을 높이고 있다.
  • ⑤ 인물의 외양을 자세히 묘사하여 그 성격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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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최 씨 부인의 동생은 조 병사보다 앞서 장단골에 갔다.
  • ② 매화 모녀는 양유가 있는 방 앞에서 실랑이를 벌였다.
  • ③ 양유는 동자가 나간 후 호랑이를 물리칠 결심을 했다.
  • ④ 주모는 조 병사에게 매화가 천인의 자식이라고 말했다.
  • ⑤ 조 병사의 도움을 받은 매화는 양유와 함께 공부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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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보기>를 활용해 윗글을 감상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조 병사는 A에 대해 독단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최 씨 부인과 상의했군.
  • ② 최 씨 부인이 매화를 탐내 간계를 부리는 데서 B가 비롯되었군.
  • ③ 조 병사는 장단골에 다녀온 후 매화의 집안을 문제 삼아 양유에게 C를 명령했군.
  • ④ 매화는 C의 상태임에도 양유를 그리워하고 있었군.
  • ⑤ 양유는 매화가 방에 들어오기 전에 D를 확신했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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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의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인물들의 성격 변화를 야기하는 매개가 된다.
  • ② 인물들 사이에 쌓였던 갈등이 촉발되는 계기가 된다.
  • ③ 인물들이 잘못된 당시 세태를 비판하는 수단이 된다.
  • ④ 인물들이 상대의 정체를 파악하게 되는 실마리가 된다.
  • ⑤ 불합리한 상황에 대한 인물의 분노를 표출하는 방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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