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4. 6. 12.) 시험일자 : 2014년 6월 12일

1. 학생의 발표 계획 중 위 발표에서 실현되지 않은 것은?
  • ① 발표 앞부분에서 질문을 하여 청중의 호기심을 유발해야겠어.
  • ② 발표 주제를 선정한 목적을 분명히 제시해야겠어.
  • ③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그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야겠어.
  • ④ 청중이 발표 내용을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담화 표지를 사용해야겠어.
  • ⑤ 마무리 부분에서 청중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발표 내용을 요약해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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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기>는 위 발표를 들으며 학생들이 한 생각이다. <보기>에 드러난 학생들의 듣기 전략을 파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학생 1은 발표의 동기에 공감하며 들었다.
  • ② 학생 2는 발표자의 준비 상황을 추리하며 들었다.
  • ③ 학생 3은 발표에 활용한 자료가 믿을 만한지 점검하며 들었다.
  • ④ 학생 4는 발표자의 주장과 그 근거가 편향된 것은 아닌지 평가하며 들었다.
  • ⑤ 학생 5는 발표자가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이 합리적인지 판단하며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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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진행자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해설가의 물음에 대해 질문의 형식을 취하며 답변하고 있다.
  • ② 해설가의 말에 호응하며 해설가의 발언에 대해 관심을 표현하고 있다.
  • ③ 해설가의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 ④ 해설가의 답변을 듣고 추가 질문을 통해 구체적인 설명을 요청하고 있다.
  • ⑤ 해설가의 설명을 요약하면서 자신이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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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기>는 방송 대담을 시청한 후 언니와 동생이 나눈 대화이다. 위 대담과 <보기>를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대담은 <보기>에 비해 경어적 언어 표현을 주로 사용하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 ② 대담은 <보기>에 비해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 ③ <보기>는 대담에 비해 일정한 절차를 중시하면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 ④ <보기>는 대담에 비해 특정한 목적을 미리 설정하고 계획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 ⑤ 대담과 <보기>는 모두 복수의 가상적 청자를 의식하고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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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위 대담에 관한 다음의 학습 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그림에 나타난 자연의 모습에 시선을 집중하게 하여 화제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려고.
  • ② ㉡ : 산수화에 등장한 나무의 출현 순위를 확인하게 하여 소나무가 가장 많이 등장하는 나무라는 정보를 뒷받침하려고.
  • ③ ㉢ : 소나무의 굽은 모습에 집중하게 하여 전통 미의식의 바탕이 되는 곡선의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수용하게 하려고.
  • ④ ㉣ : 노래에 등장하는 나무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여 나무가 그림 이외의 예술 분야에도 등장함을 직관적으로 인식하게 하려고.
  • ⑤ ㉤ : 고향에서 볼 수 있는 버드나무를 영상으로 감상하게 하여 소나무와 대비되는 예술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인지하게 하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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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가)를 쓰기 전에 학생이 떠올린 생각이다. (가)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 ① 똑똑 우체통 사용 시 유의 사항을 알려 줘야지.
  • ② 똑똑 우체통의 장점에 대해서 알려 줘야겠어.
  • ③ 똑똑 우체통의 운영 방식에 대해 알려 줘야지.
  • ④ 똑똑 우체통의 뜻이 무엇인지를 설명해 줘야지.
  • ⑤ 똑똑 우체통의 기대 효과에 대해서 알려 줘야 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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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나)와 같이 건의하는 글을 작성했다고 할 때, (나)에서 고려한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실내화 착용의 이로운 점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를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필요성을 강화한다.
  • ② 실내화 착용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의견과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공정성을 높인다.
  • ③ 실내화 착용 현황과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설문 결과를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신뢰성을 높인다.
  • ④ 실내화 착용의 생활화를 위한 학교 차원의 지원책을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실현 가능성을 강조한다.
  • ⑤ 글쓴이 자신의 경험은 제시하지 않고 계단이나 복도를 청소하는 학생들의 의견을 인용하여 건의 내용의 중립성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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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나)의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의미가 중복되었으므로 ㉠은 ‘나쁜 영향’으로 수정한다.
  • ② 맥락을 고려하여 ㉡을 ‘그러나’로 수정한다.
  • ③ 필요한 문장 성분이 빠져 있으므로 ㉢에 ‘청소를’을 첨가한다.
  • ④ 글의 핵심 논지에서 벗어난 내용이므로 ㉣은 삭제한다.
  • ⑤ 내용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 ㉤은 바로 앞의 문장과 순서를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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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와 (나)를 통해 알 수 있는 작문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독자를 학교 친구들로 한정한 것에서, 작문은 예상 독자를 고려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 ② 잡상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한 것에서, 작문은 글감과 관련된 내용을 생성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 ③ 정의, 예시 등을 통해 잡상을 설명한 것에서, 작문은 정보 제시 방법을 고려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 ④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글을 구성한 것에서, 작문은 소재에 따라 내용 구성 방법을 달리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 ⑤ 문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잡상을 선정하여 소개한 것에서, 작문은 목적을 고려하여 글을 쓰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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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을 참고하여 (나)의 마지막 단락을 작성하고자 한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잡상은 길가의 들꽃처럼 우리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궁궐의 안녕을 기원하는 선조들의 마음을 담은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이런 문화유산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 ② 지금도 궁궐 지붕 위에는 잡상들이 열병식을 하듯이 일렬로 늘어서서 궁궐을 지키고 있습니다. 잡상에는 나라의 근간인 궁궐을 보호하고자 했던 선조들의 마음이 깃들어 있습니다.
  • ③ 잡상들은 마치 지붕 위에서 궁궐 안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엿듣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잡상을 보고 있으면 그들이 간직하고 있는 궁궐의 비밀을 우리에게 전해 주는 것 같습니다.
  • ④ 궁궐과 잡상은 큰 것과 작은 것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움을 보여 줍니다. 궁궐과 잡상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는 없지만, 조화의 정신을 보여 주는 문화유산으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 ⑤ 잡상은 고궁을 찾는 사람들을 언제나 반갑게 맞이합니다. 이러한 잡상에는 이웃을 사랑하는 선조들의 정신이 깃들어 있습니다. ‘온고지신’의 자세로 선조들의 가르침을 이어 가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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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국어의 ‘음절’에 대해 설명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초성에는 최대 두 개의 자음이 온다.
  • ② 중성에 올 수 있는 음운은 모음이다.
  • ③ 종성에 올 수 있는 음운은 자음이다.
  • ④ 초성 또는 종성이 없는 음절도 있다.
  • ⑤ 모든 음절에는 중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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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삼촌이 밤에만 글을 썼다.’에서의 ‘만’.
  • ② ‘선수들이 오늘은 간식을 먹었다.’에서의 ‘은’.
  • ③ ‘내가 친구한테 가방을 선물했다.’에서의 ‘한테’.
  • ④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악기도 연주한다.’에서의 ‘도’.
  • ⑤ ‘누나가 일기를 책으로까지 만들었다.’에서의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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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기>의 ㉠, ㉡에 해당하는 것은? [3점]
  • ① ㉠ : 운동화 끈이 풀렸다.㉡ : 아빠의 칭찬에 피로가 금세 풀렸다.
  • ② ㉠ : 우는 아이가 엄마 등에 업혔다.㉡ : 누나가 이모에게 아기를 업혔다.
  • ③ ㉠ : 나는 젖은 옷을 햇볕에 말렸다.㉡ : 동생은 집에 가겠다는 친구를 말렸다.
  • ④ ㉠ : 새들이 따뜻한 곳에서 몸을 녹였다.㉡ : 햇살이 고드름을 천천히 녹였다.
  • ⑤ ㉠ : 형이 친구에게 꽃다발을 안겼다.㉡ : 아기 곰이 어미 품에 포근히 안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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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띄어쓰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의 띄어쓰기가 바르게 된 것은? (순서대로 ㉠, ㉡, ㉢)
  • ① 살아가다, 받아 가다, 닮아 가다 또는 닮아가다
  • ② 살아가다, 받아 가다 또는 받아가다, 닮아 가다
  • ③ 살아가다, 받아가다, 닮아 가다
  • ④ 살아 가다, 받아 가다 또는 받아가다, 닮아가다
  • ⑤ 살아 가다, 받아가다, 닮아 가다 또는 닮아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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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과 ㉡을 보면, 화자와 청자가 맞바뀌어 동일한 인물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 ② ㉠과 ㉢을 보면, 청자는 같지만 화자가 달라 동일한 인물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 ③ ㉠과 ㉤을 보면, 화자도 다르고 청자도 달라 동일한 인물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 ④ ㉡과 ㉤을 보면, 화자는 같지만 청자가 달라 동일한 인물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 ⑤ ㉢과 ㉣을 보면, 화자가 달라 동일한 청자가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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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작가주의에서 쟁점이 되는 부분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 ② 작가주의의 문제점을 제시한 뒤 그것이 해결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 ③ 작가주의와 그에 대립하는 비평 이론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서로 비교하고 있다.
  • ④ 작가주의의 개념을 설명한 뒤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지어 그 의의를 소개하고 있다.
  • ⑤ 작가주의가 영화 비평계에 끼친 영향력을 분석하고 그것을 넘어서는 새로운 관점을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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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맥거핀은 관객에게 사건의 배경을 극적으로 제시해 주는 촬영 기법을 말한다.
  • ② 작가주의는 좋은 영화와 위대한 감독을 선정하는 새로운 근거를 제시하였다.
  • ③ 프랑스 영화의 문학적, 연극적 색채에 대한 반발로 작가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 ④ 할리우드에서 제작자의 권한을 강화한 것은 흥행의 안정성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 ⑤ 할리우드에서는 제작의 효율성을 위해 제작 인력들 간의 역할과 임무를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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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의 제작에서는 관객의 기호를 흥행의 변수로 보지 않았다.
  • ② ⓑ는 상업적인 영화보다는 상투적인 영화를 옹호하고자 하였다.
  • ③ ⓑ는 히치콕의 작품들에 숨어 있는 흥행의 공식을 영화 제작에 활용하였다.
  • ④ ⓑ는 ⓐ에서도 감독의 개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보았다.
  • ⑤ ⓑ는 ⓐ를 재평가하는 과정에서 B급 영화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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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의 ㉠과 <보기>의 ㉡의 입장을 비교하여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보다 감독의 주제 의식을 중시한다.
  • ② ㉠은 ㉡보다 감독의 표현 기법의 일관성을 중시한다.
  • ③ ㉠은 ㉡보다 영화 창작 과정에서 감독의 권한을 중시한다.
  • ④ ㉡은 ㉠에 비해 영화 제작 과정에서 경제적 여건과 기술적 조건을 중시한다.
  • ⑤ ㉡은 ㉠에 비해 감독의 역량을 영화 제작에 참여하는 인력들의 역량보다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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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백열전구의 필라멘트에서는 빛과 적외선이 방출된다.
  • ② 형광등은 백열전구에 비해 구조는 복잡하지만 수명은 길다.
  • ③ 자외선을 빛으로 바꾸는 형광 물질의 종류에 따라 형광등의 빛의 색이 결정된다.
  • ④ 발광 다이오드에서는 전자가 방출하는 에너지의 크기에 따라 빛의 색이 정해진다.
  • ⑤ 형광등의 수은 입자는 필라멘트에서 방출된 후 형광 물질을 자극하여 빛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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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백열전구는 형광등보다 적외선 방출이 많으므로 형광등에 비해 발광 효율이 낮겠군.
  • ② 백열전구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필라멘트의 가열 온도를 낮추면 발광 효율은 낮아지겠군.
  • ③ 형광등에서 빛 변환 효율이 높은 형광 물질을 사용하면 형광등의 발광 효율을 높일 수 있겠군.
  • ④ 두 조명 기구에서 같은 양의 빛 에너지가 나온다면 소비 전력이 작은 쪽이 발광 효율이 높은 것이군.
  • ⑤ 조명용 발광 다이오드는 형광 물질을 통해 빛을 생산하지만 필라멘트가 없기 때문에 형광등보다 발광 효율이 낮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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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윗글의 설명과 부합하지 않는 것은?
  • ① 고고학은 유물로부터 얻은 정보를 축적하여 다양한 해석을 시도한다.
  • ② 발굴로 얻어지는 유물은 과거 인간의 삶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 ③ 유물에 대한 연대 측정 기술이 발달할수록 그에 비례하여 발굴되는 유물의 양이 늘어난다.
  • ④ 개선된 측정 방법으로 유물의 정보를 세밀하게 분석하면 새로운 고고학적 해석이 가능해진다.
  • ⑤ 고고학은 부분적인 정보가 들어 있는 유물들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여러 분야의 이론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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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의 입장에서 ㉠을 분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토기의 두께가 얇을수록 열전도율은 더 높아진다.
  • ② 곡물의 전분 함량 변화는 토기의 두께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 ③ 토기 두께의 변화는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이다.
  • ④ 토기로 조리한 음식의 종류는 당시의 자연환경을 추측하여 알아냈다.
  • ⑤ 전분이 많은 씨앗을 조리하는 데에는 토기의 두께가 얇을수록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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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자연 환경의 변화로 말미암아 두께가 얇은 토기가 생존에 유리해졌기 때문이다.
  • ② 거주 지역을 옮기면서 주위 환경이 바뀌어 토기를 만드는 재료가 달라졌기 때문이다.
  • ③ 식량을 채취하는 여건이 악화되면서 토기 제작에 쏟을 시간적 여유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 ④ 기후의 변화로 주요 식재료가 바뀌면서 음식을 조리하기에 편리한 토기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 ⑤ 집단 간의 활발한 교류로 새로운 토기가 유입되었고 사람들이 그것을 선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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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문맥상 ⓐ~ⓔ와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늘어난다는
  • ② ⓑ : 일으킨
  • ③ ⓒ : 짧아짐에
  • ④ ⓓ : 나타나고
  • ⑤ ⓔ : 얽매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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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원유는 부패나 질병을 유발하는 유해 미생물이 성장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 ② 우유의 유통 기간을 1개월 이상으로 늘리려면 원유를 초고온 처리법으로 열처리해야 한다.
  • ③ 열처리 시간이 같다면 원유에서 더 많은 수의 미생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열처리 온도를 높여야 한다.
  • ④ 원유를 저온살균법으로 열처리하면 대부분의 미생물은 제거되지만 열에 대한 저항성이 큰 미생물은 제거되지 않는다.
  • ⑤ 초고온처리법을 사용하면 저온순간살균법을 사용할 때보다 원유를 열처리한 후 제거되지 않고 남는 미생물의 개체 수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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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윗글을 고려할 때, <보기>와 같은 조건에서의 열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점](2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 B가 들어 있는 원유를 60℃에서 100초 동안 열처리하면, A와 B의 남은 개체 수는 각각 10개씩 된다.
  • ② A, B가 들어 있는 원유를 65℃에서 같은 시간 동안 열처리하면, A의 개체 수는 B의 개체 수보다 더 적다.
  • ③ A, B가 들어 있는 원유를 70℃에서 열처리하면, B는 A에 비해 더 오랜 시간 견딜 수 있다.
  • ④ A, C가 들어 있는 원유를 70℃에서 5초 동안 열처리하면, A의 개체 수는 C의 개체 수보다 더 적다.
  • ⑤ B가 들어 있는 원유를 65℃에서 5초 동안, C가 들어 있는 원유를 70℃에서 5초 동안 열처리하면, B와 C의 남은 개체 수는 각각 10개씩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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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기업과 근로자 사이의 이해 상충은 근로자의 노력을 반영하는 보상을 통해 완화할 수 있는 문제이다.
  • ② 법이 보호할 수 있는 인센티브 계약에 의해 근로자의 노력을 늘리려는 것이 오히려 기업에 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
  • ③ 명시적 인센티브 계약에서 노력의 결과인 성과에 기초하는 것은 노력 자체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 ④ 합당한 성과 측정 지표를 찾기 힘들 경우에는 객관적 평가보다 주관적 평가에 기초한 보상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⑤ 성과를 측정하기 어려운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대한 보상에서는 명시적인 인센티브의 강도가 높은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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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법원과 같은 제3자가 강제할 수 없는 약속이다.
  • ②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조건에 기초한 약속이다.
  • ③ 자신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이행하는 약속이다.
  • ④ 상대방의 신뢰를 잃음으로써 초래되는 장기적 손실이 클수록 더 잘 지켜지는 약속이다.
  • ⑤ 상대방의 기대를 저버림으로써 얻게 되는 단기적 이익이 작을수록 더 잘 지켜지는 약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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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윗글에 근거할 때, <보기>의 ⓐ, ⓑ,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 ⓑ, ⓒ)(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증가, 감소, 감소
  • ② 증가, 증가, 감소
  • ③ 증가, 감소, 증가
  • ④ 감소, 증가, 증가
  • ⑤ 감소, 증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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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윗글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경어체를 사용하여 웅장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 ② 지시어를 반복하여 중심 소재로 초점을 모으고 있다.
  • ③ 도치된 문장으로 마무리하여 상황의 긴박성을 강조하고 있다.
  • ④ 의인법을 사용하여 현실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나타내고 있다.
  • ⑤ 색채어를 활용하여 신화적 세계에 대한 동경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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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A]∼[E]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는 대상에 대한 태도가 드러나며 시상이 촉발되는 부분으로, 그중 ‘너무도 여러 겹의 마음’은 화자가 대상에 대해 거리감을 가지게 되는 이유를 나타낸다.
  • ② [B]는 대상에 대한 감정이 행동으로 구체화되는 부분으로, 그중 ‘멀리로 멀리로만’은 화자가 대상을 피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 ③ [C]는 대상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는 부분으로, 그중 ‘눈부셔 눈부셔’는 화자가 깨달음을 얻는 과정에서 ‘수천의 빛깔’을 발견하는 순간을 강조한다.
  • ④ [D]는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나타나는 부분으로, 그중 ‘피우고 싶은 꽃빛’은 화자가 외로움을 이겨 낸 상황을 나타낸다.
  • ⑤ [E]는 대상에 대한 깨달음 이후의 상황이 나타나는 부분으로, 그중 ‘조금은 심심한 얼굴’은 화자가 가까이에서 발견한 대상의 또 다른 모습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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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윗글의 ㉠과 <보기>의 ⓐ를 비교하여 감상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화자의 기대에 어긋나는 장소이고, ⓐ는 필자의 휴식을 방해하는 장소이다.
  • ② ㉠은 화자가 복숭아나무의 영향을 받았던 장소이고, ⓐ는 필자가 밤나무에 영향을 주었던 장소이다.
  • ③ ㉠은 화자가 복숭아나무에 대해 사색에 잠겼던 장소이고, ⓐ는 필자가 밤나무에 대한 글을 썼던 장소이다.
  • ④ ㉠은 복숭아나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장소이고, ⓐ는 밤나무에 대한 필자의 고민이 저절로 해소되는 장소이다.
  • ⑤ ㉠은 곁에 있는 복숭아나무에 대한 화자의 친밀감을, ⓐ는 떠나온 밤나무에 대한 필자의 그리움을 강화하는 장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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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의 서술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공간적 배경을 활용하여 주제를 암시적으로 드러낸다.
  • ② 일상적 소재를 열거하여 인물의 복잡한 심리를 보여 준다.
  • ③ 서술자의 논평을 통해 인물의 성격 변화의 양상을 드러낸다.
  • ④ 구체적 묘사와 서술자의 판단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제시한다.
  • ⑤ 현재와 과거의 사실을 교차하여 향후 전개될 사건의 단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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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손’은 어머니가 고된 생활을 감당해 왔음을 알려 준다.
  • ② ‘일류 중학’은 건우 모자의 불화가 교육관의 차이에서 비롯되었음을 알려 준다.
  • ③ ‘책상’은 넉넉하지 못한 살림살이의 단면을 보여 준다.
  • ④ ‘책 읽은 소감’은 정치 현실에 대한 건우의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 ⑤ ‘둑’은 조마이섬 사람들의 삶의 내력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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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B]를 <보기>의 시나리오로 각색했다고 할 때, 고려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S#98에서 조마이섬의 지형적 특징을 보여 주기 위해 멀리서 섬을 조망하는 촬영 기법을 도입해야겠어.
  • ② S#99에서 관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물의 대사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야겠어.
  • ③ S#99에서 관객의 긴장을 유발하기 위해 이후 벌어질 갈등 상황을 인물의 대사 속에 넣어야겠어.
  • ④ S#98∼99에서 인물 간 갈등을 부각시키기 위해 조마이섬의 소유권 이전에 찬동하는 등장인물을 넣어야겠어.
  • ⑤ S#98∼99에서 억울한 상황이 되풀이됨을 강조하기 위해 서로 다른 인물이 동일한 특정 대사를 구사하도록 해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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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건우 할아버지와 윤춘삼의 이야기에 대한 ‘나’의 태도로 보아, ‘나’의 이야기는 조마이섬 사람들에 대한 공감을 담아낸 것임을 알 수 있어.
  • ② 조마이섬 사람들에 대한 ‘나’의 이야기가 건우의 <섬 얘기>와 관련된 것으로 보아, 건우는 땅의 소유권이 바뀌어 온 현실을 증언하는 인물임을 알 수 있어.
  • ③ 건우 할아버지와 윤춘삼의 이야기가 건우의 <섬 얘기>에 원천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아, ‘나’의 이야기는 건우를 저항적 주체들의 중심인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어.
  • ④ ‘나’의 이야기가 조마이섬과 관련된 몇 가지 기막힌 일화를 다루는 것으로 보아, ‘나’의 이야기는 현실의 이면에 감춰진 부조리한 실상을 증언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어.
  • ⑤ 건우 할아버지의 이야기가 대대로 땅을 빼앗겨 온 조마이섬 사람들에 관한 것으로 보아, ‘나’의 이야기는 ‘뿌리 뽑힌 사람들’에 대한 권력의 횡포를 비판하는 것임을 알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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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문맥상 ⓐ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각골통한(刻骨痛恨)
  • ② 노심초사(勞心焦思)
  • ③ 전전반측(輾轉反側)
  • ④ 풍수지탄(風樹之嘆)
  • ⑤ 후회막급(後悔莫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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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운문체를 사용하여 인물 사이의 갈등을 부각하고 있다.
  • ② 현재와 과거를 교차하여 장면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 ③ 열거의 방식으로 인물의 외양을 해학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④ 배경 묘사를 통해 밝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⑤ 사건을 요약적으로 제시하여 서사를 빠르게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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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A]∼[C]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는 서술자의 서술과 등장인물의 대화를 통해 흥부의 처지와 성품을 드러내고 있다.
  • ② [B]에서 놀부를 ‘놀부 놈’으로 서술하는 부분에는 인물에 대한 서술자의 평가가 드러나 있다.
  • ③ [C]에서 동물들이 대화하는 장면은 우화적 공간에서 서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 ④ [A]에서 흥부와 흥부 아내의 대화는 [B]에서 일어나는 흥부와 놀부의 갈등 상황을 예고하고 있다.
  • ⑤ [B]에 나타난 놀부의 언행은 [C]에서 제비가 황제에게 놀부를 고발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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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동지섣달’부터 올 리 없는 제비를 찾는 놀부의 행동은 <보기>의 ‘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욕망 실현을 위한 놀부의 조급성을 보여 주는군.
  • ② ‘갈가마귀’를 제비로 착각하는 놀부의 모습은 <보기>의 ‘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제비가 아닌 다른 새들을 몰아내는 놀부의 적극적 행동을 보여 주는군.
  • ③ ‘삼월 삼일’에 제비를 들이모는 놀부의 행위는 <보기>의 ‘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인위적으로 상황을 만들어 가는 악의적인 모방자의 모습을 보여 주는군.
  • ④ ‘구월 구일’에 제비가 강남으로 들어가는 상황은 <보기>의 ‘I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상황에 개입할 수 없는 놀부가 욕망 실현을 위해서 기다릴 수밖에 없음을 보여 주는군.
  • ⑤ ‘보수표’가 제비에게 주어지는 상황은 <보기>의 ‘I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놀부의 기대와는 달리 그의 욕망 실현이 좌절될 것임을 보여 주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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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에 대한 독자의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자기가 제비 다리를 부러뜨려 놓고 깜짝 놀라다니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하는 격이군.
  • ② 자기 실수로 제비 다리가 부러졌는데 저런 말을 하다니 방귀 뀐 놈이 성내는 격이군.
  • ③ 자기가 구렁이를 대신하여 제비 다리를 부러뜨린 것을 보니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 격이군.
  • ④ 자기가 제비 다리를 부러뜨려 놓고 치료를 해 주며 구해 주는 척하다니 병 주고 약 주는 격이군.
  • ⑤ 자기가 제비 다리를 부러뜨리고 도리어 위로하는 말을 하는 것을 보니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 격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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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다)의 공통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설의적 표현으로 냉소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 ② 청각적 심상을 통해 화자의 처지를 부각하고 있다.
  • ③ 계절감을 주는 어휘로 시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④ 직유법을 사용하여 대상과의 친밀감을 나타내고 있다.
  • ⑤ 영탄적 표현으로 화자의 단호한 의지를 표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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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의 ‘네 홀로’에는 다른 꽃들과 대조되는 국화의 속성이 드러나 있다.
  • ② (나)에서는 밝은 달빛을 받는 ‘이화’에서 환기된 화자의 정서가 ‘자규’를 통해 심화되고 있다.
  • ③ (가)에서는 ‘동풍’이 불어오는 ‘삼월’이, (나)에서는 ‘은한’이 기우는 ‘삼경’이 화자가 대상과 이별하는 시간적 배경으로 제시되어 있다.
  • ④ (가)의 ‘오상고절’에는 굳건한 절개가, (나)의 ‘다정’에는 애상적 정서가 표현되어 있다.
  • ⑤ (가)의 ‘너뿐인가 하노라’에는 대상을 예찬하는 화자의 태도가, (나)의 ‘잠 못 들어 하노라’에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화자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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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기>를 참고할 때 (다)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 화자는 자신의 출신상의 한계와 탁월한 능력을 대비하여 말하고 있어.
  • ② [B]에서 화자는 자신의 탁월한 능력을 조만간 펼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명하고 있어.
  • ③ [C]에서 화자는 자신을 크게 써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고 평범한 이들 속에서 살아야 하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어.
  • ④ [D]에서 화자는 자신의 출신과 처지에 대한 부끄러움과 한스러움을 표현하고 있어.
  • ⑤ [A]에서는 ‘촉규화’의 외양 묘사를 통해, [D]에서는 ‘촉규화’의 내면 서술을 통해 화자 자신의 처지를 드러내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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