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3. 9. 3.) 시험일자 : 2013년 9월 3일

1. 다음은 위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떠올린 생각이다. ㉠~㉤중 발표에 나타나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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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표에 대한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발표자는 전문가의 견해를 인용함으로써 발표 내용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군.
  • ② 발표자는 폴더 수를 적정하게 유지해야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군.
  • ③ 발표자는 파일을 분류하는 단계가 많을수록 파일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여기고 있군.
  • ④ 발표자는 사용 환경이 다른 컴퓨터에서도 자신이 제시한 방법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고 믿고 있군.
  • ⑤ 발표자는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반말을 사용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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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대담의 일부이다. ‘학생’과 ‘연구원’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학생은 연구원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대화의 목적을 밝히고 있다.
  • ② 학생은 이해하지 못한 용어에 대해 좀 더 상세한 설명을 요청하고 있다.
  • ③ 학생은 연구원의 말을 반복함으로써 설명 내용을 잘 이해했음을 드러내고 있다.
  • ④ 연구원은 답변 내용을 실감나게 전달하기 위해 학생에게 일상의 경험을 환기하고 있다.
  • ⑤ 연구원은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우주 정거장에서의 생활을 지구에서의 생활에 견주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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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 : 자신의 견해를 드러내지 않고 상대의 말을 들어주고 있다.
  • ② ㉡ : 특강 시간에 들었던 말을 인용하여 상대에게 자신의 느낌을 말하고 있다.
  • ③ ㉢ : 질문에 대한 답을 생략하여 상대의 생각에 동조의 뜻을 표현하고 있다.
  • ④ ㉣ : 상대의 말을 요약하여 상대의 생각이 이치에 맞는지 확인하고 있다.
  • ⑤ ㉤ : 상대의 말을 비판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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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화 내용과 <보기>를 참고할 때,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네가 혼자 고민하는 것은 문제가 좀 있어. 네 주변의 인생 경험이 많은 분과 상담을 해 보는 게 어때?
  • ② 네가 인생 경험이 짧은데 혼자 고민한다고 삶의 목표가 생길 것 같아? 인생 경험이 많은 분에게 상담을 받아 보도록 해.
  • ③ 요즘 여러 가지 고민하느라고 힘들었겠다. 그런데 혼자서만 고민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네 주변에 좋은 사람들 많으니까, 그분들에게 상담을 요청해 보는 게 어때?
  • ④ 네가 삶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모습은 보기 좋아. 삶의 문제는 혼자 고민한다고 쉽게 해결되는 것은 아니야. 네가 지금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돼.
  • ⑤ 요즘 너 삶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없어서 혼자 고민하느라고 힘들었겠구나. 다만 우리는 인생 경험이 많지 않아서 혼자 차분히 고민한다고 삶의 목표를 찾기란 쉽지 않을 거야. 인생 경험이 많은 분과 상담을 해 보는 것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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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의 ㉠~㉤ 중 (나)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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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기>와 같은 자료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보기>를 활용하여 (가)와 (나)를 수정・보완하고자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를 활용하여 (가)의 ‘중간-1’의 하위 항목으로 ‘성별에 따른 독서량의 차이’를 추가하고, 이에 따라 (나)에서 남학생의 독서량이 여학생보다 적다고 판단한 근거를 제시한다.
  • ② ⓑ를 활용하여 (가)의 ‘중간’에 새로운 항목으로 ‘학생들이 책을 읽는 이유를 제시함.’을 추가하고, 이에 따라 (나)를 수정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 실태에 관한 내용을 풍부하게 제시한다.
  • ③ ⓐ를 활용하여 (나)에 우리 학교 학생들과 전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1년 평균 독서량을 비교한 내용을 추가함으로써 우리학교 학생들의 독서량이 적다고 판단한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한다.
  • ④ ⓑ를 보면 ‘책 읽기 자체가 재미있어서’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낮으므로, (나)의 끝 부분에 독서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독서 자체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추가한다.
  • ⑤ ⓐ와 ⓑ를 보면 우리 학교 학생들이 성별에 따라 독서 동기가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으므로, (나)의 끝 부분에 독서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성별에 따라 독서 동기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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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통지문 (나)의 네모친 홍보 문구를 <조건>에 맞추어 작성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공부하느라 게임하느라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것은 변명이에요. 졸리면 틈틈이 자듯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 시간을 확보합시다.
  • ② 좋아하는 책 몇 권만 겨우 읽고 있지 않나요? 풍성하고 영양을 골고루 갖춘 식사를 하듯이 넉넉하고 균형 잡힌 독서를 즐기도록 합시다.
  • ③ 책을 적게 읽는 것에 대해 너무 무관심하지는 않은가요? 음식을 적게 먹으면 배가 고픈 것처럼 책을 적게 읽으면 생각이 여물지 않는답니다.
  • ④ 책 읽기를 즐길 수 있을지 자신이 없습니까? 시들어 축 처진풀에 물을 흠뻑 주면 되살아나듯 책을 많이 읽으면 독서를 즐길 수 있습니다.
  • ⑤ 음식은 몸을 살찌우는 양식이고 책은 마음을 살찌우는 양식이랍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골고루 그리고 많이 읽어 마음을 살찌우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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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작문 일지’와 ‘학생의 글’을 고려할 때, 글을 쓰는 과정에서 선택한 방법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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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앞뒤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지 못하므로 ‘그러자’로 고친다.
  • ② ㉡ : 부적절한 어휘이므로 ‘돋우었다’로 고친다.
  • ③ ㉢ : 어문 규범에 어긋나므로 ‘무형 문화유산으로서’로 고친다.
  • ④ ㉣ : 조사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아리랑에 무관심했던’으로 고친다.
  • ⑤ ㉤ : 문맥상 시점이 과거가 아니므로 ‘된다’로 고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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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를 바탕으로 음운 변동을 바르게 이해한 것은?
  • ① ‘가랑잎[가랑닙]’에서는 ㉢과 ㉡의 음운 변동이 일어난다.
  • ② ‘값지다[갑찌다]’에서는 ㉠과 ㉢의 음운 변동이 일어난다.
  • ③ ‘숱하다[수타다]’에서는 ㉣과 ㉡의 음운 변동이 일어난다.
  • ④ ‘급행열차[그팽녈차]’에서는 ㉣과 ㉢의 음운 변동이 일어난다.
  • ⑤ ‘서른여덟[서른녀덜]’에서는 ㉠과 ㉣의 음운 변동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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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기>를 바탕으로 어미를 분류한 것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지금쯤 누나는 집에 도착했겠구나.’의 ‘-구나’는 ㉠에 해당한다.
  • ② ‘할아버지께서는 어디 갔다 오시지?’의 ‘-지’는 ㉠에 해당한다.
  • ③ ‘이렇게 일찍 가는 이유가 뭐니?’의 ‘-는’은 ㉡에 해당한다.
  • ④ ‘형은 밥을 먹었으나, 누나는 밥을 먹지 않았다.’의 ‘-으나’는 ㉡에 해당한다.
  • ⑤ ‘지금은 운동하기에 좋은 시간이다.’의 ‘-기’는 ㉢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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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사전 활용하<u>기</u>’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갈-리다1’을 보니, ‘갈다1’은 다의어이겠군.
  • ② ‘갈-리다1’과 ‘갈-리다2’를 보니, ‘갈다1’과 ‘갈다2’는 품사가 다르겠군.
  • ③ ‘갈-리다1’을 보니, ‘갈-리다1’은 ‘갈다1’에 피동 접미사가 결합된 단어이겠군.
  • ④ ‘갈-리다1①’을 고려할 때, ‘갈다1①’의 용례로 ‘맷돌에 콩을 갈다.’가 가능하겠군.
  • ⑤ ‘갈-리다2’를 고려할 때, ‘갈다2’는 ‘농기구나 농기계로 땅을 파서 뒤집다.’의 의미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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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보기 1>의 ㉠, ㉡에 해당하는 가장 적절한 예를 <보기 2>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 ㉡)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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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의 ㉠~㉤에 대해 검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은 “모자의 예쁜 장식물이 돋보였다.”로도 고칠 수 있다.
  • ② ㉡은 “손님들이 다는 오지 않았어.”로도 고칠 수 있다.
  • ③ ㉢은 “언니가 지금 교복을 입고 있다.”로도 고칠 수 있다.
  • ④ ㉣은 “형은 나와 동생 중에서 동생을 더 좋아한다.”로도 고칠 수 있다.
  • ⑤ ㉤은 “매장에 들어오는 손님에게 나는 웃으면서 인사했다.”로도 고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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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곤충은 길찾기 과정에서 경로적분을 사용하지 않는다.
  • ② 새는 길찾기 과정에서 장소기억을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 ③ 흰쥐는 재정위 과정에서 산란된 햇빛 정보를 활용한다.
  • ④ 원숭이는 재정위 과정에서 기하학적 정보도 활용한다.
  • ⑤ 꿀벌은 특정 장소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본 영상을 기억하여 길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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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의 길찾기에 대한 추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사막개미는 암흑 속에서도 집 방향을 계산할 수 있겠군.
  • ② 사막개미의 경로적분 능력은 학습을 통해 얻어진 것이겠군.
  • ③ 지형지물이 많은 곳에서 사막개미는 장소기억을 활용하겠군.
  • ④ 사막개미가 먹이를 찾은 후 집으로 되돌아갈 때는 왔던 경로를 따라 가겠군.
  • ⑤ 사막개미는 한 걸음씩 이동하면서 그때마다 집까지의 직선 거리를 다시 계산하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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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상황에서 병아리가 보일 행동에 대한 추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를 높은 빈도로 탐색하고 B, C, D를 비슷한 정도의 낮은 빈도로 탐색한다.
  • ② A, B를 비슷한 정도의 높은 빈도로 탐색하고 C, D를 비슷한 정도의 낮은 빈도로 탐색한다.
  • ③ A, C를 비슷한 정도의 높은 빈도로 탐색하고 B, D를 비슷한 정도의 낮은 빈도로 탐색한다.
  • ④ A, D를 비슷한 정도의 높은 빈도로 탐색하고 B, C를 비슷한 정도의 낮은 빈도로 탐색한다.
  • ⑤ A, B, C, D를 비슷한 정도의 빈도로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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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CT 촬영을 할 때 X선 발생기와 X선 검출기는 회전한다.
  • ② X선 사진에서는 비슷한 투과율을 가진 조직들 간의 구별이 어렵다.
  • ③ CT에서의 환산값은 통과한 조직에서 감쇄된 X선의 총량을 나타낸다.
  • ④ 조직에서 흡수・산란된 X선의 세기는 그 조직을 투과한 X선 세기와 항상 같다.
  • ⑤ 조직의 투과율이 높을수록, 조직의 두께가 얇을수록 X선은 더 많이 투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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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위 공통지문의 “역투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X선 사진의 흑백 영상을 만드는 과정에서 역투사는 필요하지 않다.
  • ② 역투사 결괏값은 조직이 없고 공기만 있는 부분에서 가장 크다.
  • ③ 역투사 결괏값들을 활용하여 조직의 분포에 대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 ④ X선 투과율이 낮은 조직일수록 그 위치에 대응하는 역투사 결괏값은 커진다.
  • ⑤ 역투사 결괏값은 CT 촬영기에서 구한 환산값을 컴퓨터에서 처리하여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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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와 같은 실험을 했을 때, B에 해당하는 그래프로 알맞은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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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윗글의 내용 전개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그와 관련되는 해결 방안과 한계를 설명하였다.
  • ② 대립하는 원칙들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를 검토하여 대안을 제시하였다.
  • ③ 여러 유사한 개념들을 분석하고 해석하면서 하나의 이론 아래 통합하였다.
  • ④ 이론적으로 설정한 가설에 대하여 현실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논증하였다.
  • ⑤ 문제 상황이 일어나게 된 근본 원인을 분석하여 일관된 해결책을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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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선정 당사자 제도는 소송 당사자들이 한꺼번에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 ② 공동 소송은 다수의 피해자를 대신하여 대표 당사자가 소송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공익적 성격을 지닌다.
  • ③ 단체 소송에서 기업이 일으키는 피해를 중지시키려고 소를 제기할 수 있는 단체의 자격은 법률이 정한다.
  • ④ 다수의 소액 피해가 발생한 사건이라도 피해자들은 공동 소송을 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소송을 수행할 수 있다.
  • ⑤ 일부의 피해자들이 집단 소송을 수행하여 승소하면 그런 소송이 진행되는지 몰랐던 피해자들도 배상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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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개인 정보의 침해가 계속 진행되는 것을 막고자 한다.
  • ② 개인 정보를 철저히 관리하지 못한 책임을 묻고자 한다.
  • ③ 개인 정보의 침해가 일어난 데 대한 배상을 받고자 한다.
  • ④ 개인 정보를 판매한 데 대하여 경각심을 촉구하고자 한다.
  • ⑤ 개인 정보의 침해를 당한 피해자들이 소송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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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의 결과로 볼 수 있는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포털 사이트의 개인 정보 유출로 피해를 입은 가입자들이 소를 제기하여 단체 소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② 기업의 허위 공시 때문에 증권 관련 피해를 입은 투자자들이 소를 제기하여 집단 소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③ 증권과 관련된 사건에서 피해자들은 중립적인 단체를 대표 당사자로 내세워 집단 소송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 ④ 대기업이 출시한 제품이 지닌 결함 때문에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이 소를 제기하여 집단 소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⑤ 소비자들이 기업에 손해 배상 청구의 소를 제기하였을 때 전문성 있는 소비자 협회가 대신 소송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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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실재론과 반실재론 사이의 논쟁은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다.
  • ② 세계관은 우리의 사고나 행동의 토대가 되는 신념 체계이다.
  • ③ 실재론과 달리 반실재론은 세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 ④ 세계가 존재한다는 신념은 세계가 불변한다는 신념보다 더 근본적이다.
  • ⑤ 실재론은 세계가 존재하며 그것의 존재는 정신과 독립적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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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위 공통지문의 “버클리”의 견해와 부합하는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2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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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윗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한옥의 창살은 방 안쪽으로 노출되어 있다.
  • ② 한옥에서 창살 문양은 집주인의 품격을 나타내는 표지가 된다.
  • ③ 한옥의 방에서 바라보면 창호지에 어린 색채는 하루 종일 일정하다.
  • ④ 한옥의 머름은 한쪽 벽면 전체를 대체할 수 있는 건축 구성 요소이다.
  • ⑤ 한옥에서는 창호의 형태에 따라 창과 문을 구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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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윗글을 읽고 <보기>의 ㉠을 이해한 것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편의에 따라 올리고 내릴 수 있기에 한옥 공간의 가변성을 구현하는 요소이겠군.
  • ② ㉠을 올렸을 때, 대청 전면이 개방되므로 환기와 출입이 원활해지겠군.
  • ③ ㉠을 올렸을 때, 대청에서 마당을 조망할 수 있으므로 사람과 자연의 경계가 없어지는 심미적 경험이 가능하겠군.
  • ④ ㉠을 내려 닫았을 때, 마당에서는 대청 전면에 펼쳐진 창살 문양을 감상할 수 있겠군.
  • ⑤ ㉠을 내려 닫았을 때, ㉠이 벽을 대체하게 되므로, 내부와 외부 사이의 교감은 차단되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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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큰 소리로 책을 읽어 보자.
  • ② 요즘에는 염상섭을 읽고 있지.
  • ③ 이 옛 글자는 어떻게 읽어야 하지?
  • ④ 눈을 보면 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
  • ⑤ 이 컴퓨터에는 시디(CD)를 읽는 장치가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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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윗글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구적 표현을 통해 시상을 강조하고 있다.
  • ② 계절의 흐름을 통해 대상의 특성을 부각하고 있다.
  • ③ 사물의 의인화를 통해 냉소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 ④ 공감각적 심상을 통해 관념적인 대상을 묘사하고 있다.
  • ⑤ 과거 회상을 통해 반성적으로 화자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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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A]와 [B]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의 ‘밑둥’과 [B]의 ‘개울’은 실존적 위기감을 상징한다.
  • ② [A]의 ‘한 계절’과 [B]의 ‘지는 해’는 극한 상황을 비유한다.
  • ③ [A]의 ‘새순’과 [B]의 ‘등불’은 고난 극복의 가능성을 환기한다.
  • ④ [A]와 [B]에는 모두 현실 부정의 비판적인 어조가 반복되고 있다.
  • ⑤ [A]에서 [B]로 전개되면서 화자의 태도가 소극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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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학습 활동의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1연의 ‘갈대’처럼 흔들리는 존재도 뿌리를 내릴 수 있음을 보면, ㉠은 굳건한 삶의 공간이 될 수 있음을 뜻하겠군.
  • ② ⓑ : 1연과 3연에서 ‘하늘’의 아래를 반복하여 표현한 것을 보면, ㉠은 초월적인 공간에 대응되는 현실적인 공간을 뜻하겠군.
  • ③ ⓒ : 3연에서 ‘바람’은 막을 수 없다고 한 것을 보면, ㉠은 영원한 운명의 구속을 벗어날 수 없는 공간을 뜻하겠군.
  • ④ ⓓ : 3연에서 ‘밤’이라는 부정적인 상황이 닥쳐오는 것을 보면, ㉠은 피할 수 없는 시련에 맞서야 하는 공간을 뜻하겠군.
  • ⑤ ⓔ : 3연에서 ‘손’과의 만남을 기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은 희망이 예비된 공간을 뜻하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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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윗글의 서술상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화의 빈번한 사용을 통해 현장감을 높이고 있다.
  • ② 인물 간의 대결 의식을 중심으로 사건을 전개하고 있다.
  • ③ 역전적 시간 구성을 통해 인물의 과거 행적을 드러내고 있다.
  • ④ 감각적인 수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공간적 배경을 제시하고 있다.
  • ⑤ 현학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비판적인 지성인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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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사소한 일도 쉽게 지나치지 않는 빈틈없고 까다로운 인물임을 보여 준다.
  • ② ㉡ : 다른 사람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인물의 사려 깊은 자세를 보여 준다.
  • ③ ㉢ : 일이 뜻대로 이루어진 기쁜 마음을 감춘 채 사태를 주시하는 주인공의 침착한 태도를 보여 준다.
  • ④ ㉣ : 시류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워 현실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의지를 보여 준다.
  • ⑤ ㉤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아이들을 염려하는 아버지의 자상한 모습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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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왕진 가방’은 38선을 넘어온 피란 유물로서 유랑 생활의 고단함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의 의미를 형상화한 소재이다.
  • ② 인생의 반려로 비유된 ‘시계’는 역사적 흐름을 한 인물의 삶에 담아 표현해 줄 수 있는 작품 구성의 주요한 장치이다.
  • ③ ‘비상용 캐비닛’은 주인공의 성격을 형상화해 주는 소재로,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는 주인공의 주도면밀함을 보여 주는 사물이다.
  • ④ ‘신사복’은 주인공이 사회생활의 시작 단계에서 가졌던 희망찬 기대를 표상하는 소재이다.
  • ⑤ ‘라디오’는 소련군의 입성이라는 시대적 상황을 전달하는 소재로, 주인공이 새롭게 직면하게 된 변화된 정세를 제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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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고진감래(苦盡甘來)
  • ② 내우외환(內憂外患)
  • ③ 맥수지탄(麥秀之嘆)
  • ④ 사생결단(死生決斷)
  • ⑤ 생사기로(生死岐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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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윗글의 표현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반어적 표현을 통해 시적 긴장감을 조성하고 있다.
  • ② 대화의 형식을 통해 대상과의 친밀감을 나타내고 있다.
  • ③ 다양한 감각적 심상을 사용하여 대상을 예찬하고 있다.
  • ④ 대상에 감정을 이입하여 화자의 애상감을 심화하고 있다.
  • ⑤ 명령적 어조를 통해 현실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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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제1수는 시적 화자를 둘러싼 상황을 제시하여 시적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 ② 제3수는 제1수와 달리 대상을 의인화하여 대상의 면모를 강조하고 있다.
  • ③ 제6수는 대상이 시련을 겪는 상황을 제시하여 대상의 속성을 부각하고 있다.
  • ④ 제8수는 다른 자연물과 대상의 비교를 통해 공통된 특성을 부각하고 있다.
  • ⑤ 제6수와 제8수는 의문의 형식을 통해 대상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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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거문고와 노래’는 매화가 불러일으킨 시흥을 즐기기 위한 풍류적 요소이다.
  • ② ‘잔 들어 권할 적에’는 고조된 흥취를 사람들과 함께하고 싶은 마음을 드러낸다.
  • ③ ‘황혼월’은 매화를 심미적으로 감상할 때 매화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 ④ ‘아치고절’은 자연물인 매화에 부여된 심미적이면서도 규범적인 가치이다.
  • ⑤ ‘봄뜻’은 매화를 당대 이념에 국한하여 감상해야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시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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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A]와 [B]에 대한 분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A]는 ‘꿈’이라는 상황을 활용하여 원혼의 간절한 염원을 드러내고 있다.
  • ② [B]는 ‘제문’이라는 형식을 활용하여 위로의 진정성을 강화하고 있다.
  • ③ [A]는 원혼이 산 자에게 보내는 전언이고, [B]는 산 자가 원혼에게 보내는 응답이다.
  • ④ [A]와 [B]는 상대방의 처지를 환기하는 표현으로 시작하고 있다.
  • ⑤ [A]와 [B]는 자신의 희생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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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윗글의 네모친 “매월”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매월이 죄를 자백한 것은 선군의 회유 때문이다.
  • ② 매월에 대한 신문은 비현실적 사건에서 비롯되었다.
  • ③ 매월은 숙영낭자가 누명을 쓰게 되는 간계를 꾸몄다.
  • ④ 매월이 간계를 꾸미게 된 배경에는 자신의 원통함이 자리잡고 있다.
  • ⑤ 매월이 돌이를 사주하여 꾸민 일은 상공의 집안에 갈등을 초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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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보기>를 참조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과제를 부여받게 되는 단계에 해당하는데, 이를 통해 숙영낭자와 선군의 관계가 과제 수행의 전제임을 알 수 있어.
  • ② ㉡은 과제 제시의 까닭을 의심하는 단계에 해당하는데, 이를 통해 숙영낭자가 나타나게 된 원인을 선군이 꿰뚫어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어.
  • ③ ㉢은 과제 수행이 방해받는 단계에 해당하는데, 이를 통해 부자간의 갈등과 화해가 외부 세력에 의해 주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 ④ ㉣은 과제에 대한 사명감을 갖게 되는 단계에 해당하는데, 이를 통해 아버지의 의사에 부응하여 도리를 다하려는 선군의 태도를 알 수 있어.
  • ⑤ ㉤은 과제 해결이 완수된 단계에 해당하는데, 이를 통해 숙영 낭자의 원한이 해소되었음을 알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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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지루한 음악’을 삽입하여 장남의 말과 배치되는 극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② ‘원고지 칸투성이’인 ‘양복’을 제시하여 교수가 처한 상황과 교수의 신분을 관객이 인지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③ 교수의 ‘비명’ 같은 하품을 ‘달콤한 하품’이라고 말하는 장녀의 대사를 통해 가족 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음을 드러내고 있다.
  • ④ ‘플랫폼 방 불’이 서서히 꺼지는 효과를 활용하여 관객의 시선을 교수와 처의 연기에 집중시키고 있다.
  • ⑤ ‘철쇄’를 풀어 주는 처의 행위를 통해 교수가 자율성을 회복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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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해석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4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장남의 대사는 처의 극중 행동을 설명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② 장남은 극중 인물과의 대화를 통해 다른 인물의 등장을 예고한다.
  • ③ 장녀는 직접적인 발화를 통해 관객들에게 시‧공간적 배경을 명시적으로 알려 준다.
  • ④ 장녀는 해설자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수・처와 분리된 공간에 위치한다.
  • ⑤ 장녀는 관객들에게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여 관객들이 이를 의심 없이 수용하고 극중 상황에 몰입하도록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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