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3. 6. 5.) 시험일자 : 2013년 6월 5일

1. 다음은 수미가 작성한 발표 계획이다. 대화 내용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은 수미가 한 발표의 일부이다. 이에 대한 친구들의 반응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은 라디오 대담의 일부이다. 댓글에 나타난 청취자의 반응을 고려할 때, (가)에 들어갈 진행자의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마을 벽화의 훼손 실태와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② 벽화를 보기 위해서 아이들과 함께 마을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얼마나 됩니까?
  • ③ 마을 주민들이 예의를 지키며 마을을 안내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겠습니까?
  • ④ 마을 주민들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벽화를 유지ㆍ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있겠습니까?
  • ⑤ 소음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관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필요하겠습니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상대의 발언 내용 중 일부를 반복하여 동조의 뜻을 표현하고 있다.
  • ② ㉡ : 상대의 표현 방식에 대한 자신의 평가가 옳은지 확인하기 위해 질문하고 있다.
  • ③ ㉢ : 상대가 말을 중단한 점에 주목하여 상대가 말을 계속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 ④ ㉣ : 대화 맥락을 바탕으로 추론한 내용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
  • ⑤ ㉤ : 상대의 감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감을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대화 내용과 <보기>를 참고할 때, 창완의 마지막 말에 대한 소연의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아버지께서 우리 세대를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 시대가 달라졌다는 걸 인정해 주실 수는 없나요?”라고 말씀드려 봐.
  • ② “제가 불손하게 행동해서 놀라셨죠? 아버지께서 제 취향을 몰라주신 게 화가 나서 그랬어요.”라고 말씀드려 봐.
  • ③ “제가 건방지게 굴어서 당황하셨죠? 아버지께서 심하게 혼내셔서 그럴 수밖에 없었어요.”라고 말씀드려 봐.
  • ④ “아버지께서 평소에 자주 소리치고 화를 내셔서 아버지 말씀을 받아들이기가 힘들었어요. 그래도 제가 아무 말도 안 한건 죄송해요.”라고 말씀드려 봐.
  • ⑤ “제가 말도 없이 방으로 들어가 버리는 바람에 속상하셨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작문 일지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글쓴이는 예상 독자인 어머니의 관심을 고려하여 글을 썼다.
  • ② 글쓴이는 필요에 따라 글의 표현과 내용, 개요 등을 고쳐 가며 글을 썼다.
  • ③ 글쓴이는 글의 주제에 따른 통일성이 잘 실현되었는지 점검하며 고쳐 썼다.
  • ④ 글쓴이는 내용 생성과 관련한 글쓰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상 방법을 사용하였다.
  • ⑤ 글쓴이는 가족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떠올린 후에 어머니의 사랑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고등학생의 체험 활동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한다. 자료의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를 활용하여 초등학생ㆍ중학생에 비해 고등학생의 체험 활동 참여도가 상대적으로 낮음을 제시한다.
  • ② (나)를 활용하여 고등학생의 체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시간, 비용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함을 강조한다.
  • ③ (다)를 활용하여 체험 활동이 청소년기의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며 고등학생의 체험 활동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 ④ (가)와 (다)를 활용하여 체험 활동 프로그램이 다양화되지 못한 이유와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 ⑤ (나)와 (다)를 활용하여 고등학생의 체험 활동 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국가, 자치 단체, 학교의 지원 방안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고등학생에게 체험 활동 참여를 권유하기 위해 <조건>에 따라 홍보 문구를 작성하였다. 가장 적절한 것은?(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지역 문화 센터에서 알려드립니다. 하반기 체험 활동 무료 프로그램들의 정보를 첨부하오니 바로 확인하세요.
  • ② ○○복지 회관에서 학생 여러분을 위해 무엇을 준비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체험 활동 프로그램들을 소개할게요.
  • ③ 체험 활동의 여러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해결! ○○청소년 상담 센터 홈페이지에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정리되어 있어요.
  • ④ ○○시청에서 어떤 도움을 얻을 수 있는지 알고 싶으세요? 시청 민원실을 방문하시면 경제적 어려움을 성심껏 도와드려요.
  • ⑤ 유익한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구청 홈페이지로 오세요. 구청에서 비용을 지원하는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을 만나 보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과제의 초고’에서 글쓴이가 활용한 글쓰기 방법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문장의 접속 관계를 고려하여 ‘그렇다면’으로 고쳐 쓴다.
  • ② ㉡은 호응 관계를 고려하여 ‘들여야 한다’로 고쳐 쓴다.
  • ③ ㉢은 어미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행동을 하든, 학습을 하든’으로 고쳐 쓴다.
  • ④ ㉣은 피동 표현이 불필요하게 중복되었으므로 ‘저장된다고’로 고친다.
  • ⑤ ㉤은 글의 흐름과 어긋나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의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 : 음절 끝의 자음이 바뀌지 않는 경우는 ‘부엌, 간, 달, 섬, 창’이다.
  • ② ㉡ : 음절 끝의 자음이 예사소리일 때에는 바뀌지 않는다.
  • ③ ㉢ : 음운 변동이 일어나면 ‘ㄱ, ㄹ, ㅂ’ 중 하나로 바뀐다.
  • ④ ㉣ : ‘밖’과 ‘밑’을 음운 변동의 예로 추가할 수 있다.
  • ⑤ ㉤ : 음절 끝에서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만 발음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보기 1>을 바탕으로 ㉠과 품사가 같은 것을 <보기 2>에서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보기>를 참고하여, 학습 자료를 분석한 결과로 옳은 것은? [3점]
  • ① ㉠, ㉡을 보니, A의 주어는 C에서 동일한 문장 성분으로 나타나는군.
  • ② ㉠, ㉢을 보니, A가 B로 바뀌면 서술어의 자릿수가 늘어 나는군.
  • ③ ㉡, ㉢을 보니, A가 B로 바뀌면 겹문장이 되는군.
  • ④ ㉡, ㉣을 보니, A의 서술어가 타동사이면 대응하는 사동사가 없군.
  • ⑤ ㉢, ㉣을 보니, A의 서술어가 형용사이면 사동문을 만들지 못하는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은 ‘-는구나’를 사용하여 상대인 동생을 높이고 있다.
  • ② ㉡은 ‘계시다’를 사용하여 객체인 ‘아버지’를 높이고 있다.
  • ③ ㉢은 ‘께’를 사용하여 주체인 ‘아버지’를 높이고 있다.
  • ④ ㉣은 ‘께서’를 사용하여 객체인 ‘아버지’를 높이고 있다.
  • ⑤ ㉤은 ‘모시다’를 사용하여 객체인 ‘할머니’를 높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바라다1과 바래다1은 모두 다의어이다.
  • ② 바라다1과 바래다1㉡은 주어 이외에도 다른 문장 성분을 필요로 한다.
  • ③ 바라다1에 의하면, “나는 너의 성공을 바래.”의 ‘바래’는 ‘바라’의 잘못이다.
  • ④ 바래다1의 첫 음절은 장음으로 발음된다.
  • ⑤ 바래다1㉡의 용례로 ‘종이가 누렇게 바래다’를 추가할 수 있다. [16~1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윗글의 중심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산란의 원리와 유형
  • ② 무지갯빛의 형성 원리
  • ③ 빛의 파장과 진동수의 관계
  • ④ 미 산란의 원리와 구름의 색
  • ⑤ 가시광선의 종류와 산란의 세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윗글을 읽고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시광선의 파란빛은 보랏빛보다 진동수가 작다.
  • ② 프리즘으로 분해한 태양빛을 다시 모으면 흰색이 된다.
  • ③ 파란빛은 가시광선 중에서 레일리 산란의 세기가 가장 크다.
  • ④ 빛의 진동수가 2배가 되면 레일리 산란의 세기는 16배가 된다.
  • ⑤ 달의 하늘에서는 공기 입자에 의한 태양빛의 산란이 일어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가),(나)의 산란 현상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 도시에서 하늘이 더 파랗게 보인 것은 미 산란이 더 많이 일어났기 때문이겠군.
  • ② A 도시에서 비가 오기 전에는 미 산란이, 비가 온 후에는 레일리 산란이 일어났겠군.
  • ③ B 도시에서 낮은 하늘이 뿌연 안개처럼 흰색으로 보인 것은 미 산란 때문이겠군.
  • ④ B 도시의 높은 하늘이 파랗게 보이고 구름이 희게 보인 것은 레일리 산란 때문이겠군.
  • ⑤ A 도시의 비가 온 후의 하늘과 B 도시의 낮은 하늘에서는 모두 미 산란이 일어났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상의 구조를 바탕으로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 ② 대상의 장점을 설명한 뒤 사용 방법을 알려 주고 있다.
  • ③ 대상의 크기를 기준으로 자세한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 ④ 대상의 구성 요소를 설명한 뒤 제작 원리를 알려 주고 있다.
  • ⑤ 대상의 단점을 나열하고 새로운 방식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윗글의 ‘플래시 메모리’에 대하여 추론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D에 3V의 양의 전압을 가하면 플로팅 게이트의 전자가 사라진다.
  • ② 터널 절연체 대신에 일반 절연체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반복해서 지우고 쓸 수 없다.
  • ③ 데이터 지우기 과정에서 자외선에 노출해야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다.
  • ④ EEPROM과 비교되는 EPROM의 단점을 개선하여 셀 면적을 더 작게 만들었다.
  • ⑤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력을 계속 공급해 주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윗글과 <보기>에 따라 플래시 메모리의 데이터 < 1 0 >을 < 0 1 >로 수정하려고 할 때, 단계별로 전압이 가해질 위치가 옳은 것은? (순서대로 1단계, 2단계)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1단계 : ㉠2단계 : ㉣
  • ② 1단계 : ㉢2단계 : ㉡
  • ③ 1단계 : ㉠과 ㉡2단계 : ㉣
  • ④ 1단계 : ㉡과 ㉢2단계 : ㉣
  • ⑤ 1단계 : ㉢과 ㉣2단계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타원과 원의 조합은 광장 주변의 위상을 높인다.
  • ② 미켈란젤로는 신성한 돌인 옴팔로스를 광장에 배치했다.
  • ③ 두 개의 초점을 가진 타원은 옴팔로스의 확산성을 드러낸다.
  • ④ 기마상은 잘게 나뉜 기하학적 문양의 비대칭성을 강조해 준다.
  • ⑤ 광장 중심에 놓인 별 장식은 그곳이 우주의 중심임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캄피돌리오 광장에 구현된 상징적 의미로 보기 어려운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옴팔로스가 나타내는 상징적 의미
  • ② 타원형의 두 초점이 갖는 상징적 의미
  • ③ 원의 중심이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
  • ④ 고대인이 생각한 북극성의 상징적 의미
  • ⑤ 광장의 기마상이 나타내는 상징적 의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윗글의 ㉠과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와 달리, 보는 사람의 시선 방향이 중심을 향한다.
  • ② ㉠은 ㉮와 달리, 원의 중심에서 형성되는 위계감이 강조된다.
  • ③ ㉮는 ㉠과 달리, 원의 주변이 중앙 공간의 집중성을 강화한다.
  • ④ ㉮는 ㉠과 달리, 원의 중심보다 둘레를 강조한 공간 구성을 보인다.
  • ⑤ ㉠과 ㉮는 모두 원의 속성을 바탕으로 한 형상을 채택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문맥상 ⓐ∼ⓔ를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제조(製造)된
  • ② ⓑ : 지적(指摘)하는
  • ③ ⓒ : 소진(消盡)되게
  • ④ ⓓ : 분할(分割)된
  • ⑤ ⓔ : 기립(起立)하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전통주의에 따르면 소련의 팽창 정책은 공산주의 이념에 입각하여 수행된 것이었다.
  • ② 수정주의에 따르면 미국의 경제적 동기가 냉전을 만들어 낸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
  • ③ 수정주의에 따르면 미국의 봉쇄 정책은 소련의 공격적 팽창 정책에 대한 대응이었다.
  • ④ 탈수정주의 출현 이후 냉전의 책임 소재에 대한 연구보다 구체적 정책 연구가 강조되었다.
  • ⑤ 탈수정주의는 절충적 성향을 가져 역사적 현상의 중심적 경향성을 포착하는 데 한계를 보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보기>의 (가)~(다)와 부합하는 것을 ㉠~㉢ 중에서 골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2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
  • ② ㉡, ㉠, ㉢
  • ③ ㉡, ㉢, ㉠
  • ④ ㉢, ㉠, ㉡
  • ⑤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소송에서 양 당사자에게 부담을 공평하게 하려는 고려가 입증 책임을 분배하는 원리에 작용한다.
  • ② 원칙적으로 어떤 사실이 일어났을지도 모른다는 개연성이 인정되면 입증이 성공하였다고 본다.
  • ③ 민법 제750조에서 규정하는 요건들이 충족되었다는 사실을 입증할 책임은 소송에서 피고에게 있다.
  • ④ 위법 행위를 저지르면 고의와 과실이 없다는 사실을 입증 하더라도 불법 행위에 따른 손해 배상 책임이 성립한다.
  • ⑤ 문제되는 사실이 실제로 일어났는지 밝혀지지 않으면 그 사실의 존재에 대한 입증 책임이 없는 쪽이 소송에서 불이익을 받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서 대법원의 입장을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피해자인 어민들이 원고로서 겪게 되는 입증의 어려움을 완화시켜 주려 한 것이다.
  • ② 인과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자연 과학적 연결 고리가 존재한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다.
  • ③ 공장 폐수가 김 양식장으로 흘러들었다는 사실을 어민들쪽에서 입증하라고 한 것이다.
  • ④ 위법 행위와 손해 사이에 인과 관계가 존재한다는 데 대한 입증 책임이 회사 쪽에 있다고 인정한 것이다.
  • ⑤ 공장 폐수 속에 김의 폐사에 영향을 주는 물질이 들어 있지 않다는 사실은 회사 쪽에서 입증하라고 한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다음 자료에 나타난 학생의 독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목차를 보고 책의 내용을 예측하였다.
  • ② 글쓴이의 견해에 반응하면서 비판적으로 읽고 있다.
  • ③ 중요 내용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메모하며 읽고 있다.
  • ④ 글쓴이에 대한 정보를 통해 글쓴이의 관점을 확인하였다.
  • ⑤ 책을 읽는 목적과 자신의 흥미를 고려하여 책을 선택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윗글에 나타난 표현상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애상적 어조를 통해 비극적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 ② 명령형의 문장을 사용하여 주제 의식을 부각하고 있다.
  • ③ 구체적 지명을 활용하여 향토적 정서를 환기하고 있다.
  • ④ 행의 길이에 변화를 주어 리듬의 완급을 조절하고 있다.
  • ⑤ 동일한 시구를 반복하여 두 연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A]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2연에서 ‘누나’의 울음은 ‘누나’의 이야기를 떠오르게 한다.
  • ② 2연에서 3연으로 전개되면서 ‘누나’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 ③ 3연에서는 2연의 ‘누나’와 관련된 사연이 제시되고 있다.
  • ④ 4연에서는 ‘누나’에 대한 화자의 정서가 직설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 ⑤ 4연에서는 ‘우리’라는 시어를 통해 화자와 ‘누나’의 관계가 강조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차마’ 못 잊는다는 것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죽어서도 동생들에 대한 미련을 끊어내지 못하여 생긴 것 같아.
  • ② ‘시샘’이 ‘시새움’으로 변주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의붓어미와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을 때 맺힌 것 같아.
  • ③ ‘이 산 저 산’ 떠도는 새의 모습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모든 희망을 버리고 방황하며 체념하고 있을 때 맺힌 것 같아.
  • ④ ‘야삼경’에도 잠들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자신의 심정이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지 못하여 생긴 것 같아.
  • ⑤ ‘오랩동생’과 이별하는 심경이 표현된 것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홀로 가족을 떠나는 행위를 자책하고 있을 때 맺힌 것 같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서술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사건을 전개하고 있다.
  • ② 서술자를 작중 인물로 설정하여 사건의 현장감을 높이고 있다.
  • ③ 서술자가 작중 상황과 사건을 전지적 시점으로 전달하고 있다.
  • ④ 서술자가 회상을 통해 외부 이야기에서 내부 이야기로 이동하고 있다.
  • ⑤ 서술자는 과거와 현재를 반복적으로 교차시켜 사건에 입체감을 부여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새로운 국가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전망하는 인물의 복잡한 심정을 표현한다.
  • ② ㉡ : 치안 부재의 상황으로 인해 야기된 인물의 슬픔과 분노를 표현한다.
  • ③ ㉢ : 물가 상승으로 대표되는 경제 상황에 대한 인물의 불편한 심경을 표현한다.
  • ④ ㉣ : 전통 윤리를 회복해 타락한 세태를 견뎌내고자 하는 인물의 의지를 표현한다.
  • ⑤ ㉤ : 새로운 생활 문화를 체험하며 나타나는 인물의 혼란스러운 내면을 표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학습 활동에서 [A]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방삼복의 출세를 통해 해방 직후 사회의 부정적 단면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 ② 백 주사의 몰락을 통해 개인을 억압하는 시대 변화의 부당함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 ③ 현실에 대한 백 주사의 부정적 태도를 통해 그의 시대착오적 역사 인식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 ④ 현실에 대한 방삼복의 일관성 없는 태도를 통해 그의 현실 인식에 나타난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 ⑤ 방삼복에 대한 백 주사의 이중적 태도를 통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의 상황을 나타내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꿩 먹고 알 먹는다.
  • ②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 ③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 ④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곱다.
  • ⑤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윗글의 시상 전개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감탄과 반성의 어조를 교차하여 복잡한 감정을 나타내고 있다.
  • ② 상황을 부정적으로 규정하고 나서 다양한 예들을 나열하고 있다.
  • ③ 처음과 끝을 동일한 내용으로 상응시켜 시상 전개에 안정감을 부여하고 있다.
  • ④ 근경에서 원경으로 시선을 확대해 가면서 심리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 ⑤ 외부 세계와 내면을 대비해 가며 이상적 세계에 대한 동경을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물음에 대한 답변을 유보하며 사촌 동생의 결혼을 만류하고 있다.
  • ② ㉡ : 과장된 표현을 통해 며느리가 수행해야 하는 가사 노동의 상황을 강조하고 있다.
  • ③ ㉢ : 시집 식구들을 일일이 지목하여 시집 식구들에 대한 화자의 생각을 드러내고 있다.
  • ④ ㉣ : 며느리가 감당해야 하는 제약을 제시해 며느리의 처지를 보여 주고 있다.
  • ⑤ ㉤ : 결혼 전후의 용모 변화를 자연물에 빗대어 시집살이의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A]와 <보기>를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와 <보기> 모두 시어의 반복을 통해 리듬감을 살리고 있다.
  • ② [A]와 <보기> 모두 화자 자신의 문제 상황에 대한 책임을 제삼자에게 전가하고 있다.
  • ③ [A]와 <보기> 모두 예전에 알고 지내던 인물과의 만남을 계기로 하여 자신의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 ④ [A]에서는 계절의 변화를, <보기>에서는 공간의 변화를 통해 화자의 정서를 심화하고 있다.
  • ⑤ [A]에서는 반어적 표현을, <보기>에서는 다양한 비유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처지를 드러내고 있다. [41~4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내적 독백을 통해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 ② 대화를 통해 인물 간 대립의 양상이 심화되고 있다.
  • ③ 묘사의 방식을 통해 장면이 전환되었음을 드러내고 있다.
  • ④ 구체적 시대 상황을 설정하여 내용의 사실성을 높이고 있다.
  • ⑤ 서술자가 개입하여 과거의 사건을 압축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윗글의 인물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성진은 육관 대사의 가르침을 따르려 한다.
  • ② 노승은 양소유가 자각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 ③ 성진은 꿈속의 노승이 육관 대사임을 알게 된다.
  • ④ 양소유는 팔 낭자와 함께 꿈에서 깨어나고자 한다.
  • ⑤ 성진은 양소유로서의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첫 번째 회의와 부정’을 경험하기 전의 일이다.
  • ② ㉡은 ‘첫 번째 회의와 부정’과 ‘두 번째 회의와 부정’ 사이에 일어난 일이다.
  • ③ ㉢은 ‘두 번째 회의와 부정’을 경험한 직후의 일이다.
  • ④ ㉣은 ‘세 번째 회의와 부정’ 단계의 핵심 내용을 보여 주는 비유적인 표현이다.
  • ⑤ ㉤은 ‘두 번째 회의와 부정’에서 ‘세 번째 회의와 부정’으로 나아가고자 함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일상에서 보고 들은 바를 객관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 ②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 ③ 자연을 상대로 대화하면서 자신의 관점을 합리화하고 있다.
  • ④ 타인의 견해를 인용하여 글쓴이의 주장을 일반화하고 있다.
  • ⑤ 소재에 대한 일상적인 통념에서 출발하여 삶의 의미를 찾아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윗글에 대한 감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늙은이의 봄’을 물의 속성에 비유한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흐르는 세월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고 있어.
  • ② ‘봄이 또 하나 느는 것을 대견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과거를 부정하고 미래를 지향하고 있어.
  • ③ 과거를 ‘자랑스러운 때’로 추억하는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화려한 청춘의 봄으로 회귀하려 하고 있어.
  • ④ 겨울을 이겨 낸 ‘동쪽 가지’를 주목한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생의 의지’에 따라 저마다 다른 봄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 보고 있어.
  • ⑤ ‘생활’에 따라 ‘억만 년의 봄이 다 내 몸’에 간직된다고 한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봄을 여러 번 보는 것’에서 봄의 진정한 가치를 찾고 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