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3. 3. 13.) 시험일자 : 2013년 3월 13일

1. 다음은 위 발표를 위한 사전 계획이다. 발표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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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 발표를 비판적으로 평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휴식 시간에 많이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유형을 제시해야 하지 않았을까?
  • ② 발표하고자 하는 내용의 주제를 발표 도입부에서 먼저 밝혀야 하지 않았을까?
  • ③ 정해진 시간 내에 발표할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적절히 안배해야 하지 않았을까?
  • ④ 시각 자료를 제시하기에 앞서 청중들이 시각 자료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지 않았을까?
  • ⑤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안전사고 발생 비율에 대한 통계 자료에 출처를 제시해야 하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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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 ~ [E]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A]에서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이 높임 표현의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② [B]에서 시간적 상황이 인사말의 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③ [C]에서 담화 참여자들이 시‧공간적 상황을 공유하며 의사소통을 하는 구두 언어의 특성을 알 수 있다.
  • ④ [D]에서 상호 교섭을 통해 질문과 답변 내용이 즉흥적으로 생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⑤ [E]에서 담화 참여자 사이의 지위 차이가 능동적인 상호 작용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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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의 의사소통 장애를 해소하기 위해 ‘현지’에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질문자의 의도를 잘 파악해서 답변해야 해.
  • ② 상대방의 처지를 고려해 공감적 듣기를 해야 돼.
  • ③ 상대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말하기 전략을 사용해야 해.
  • ④ 우리말의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고 이를 말하기에 잘 활용해야 돼.
  • ⑤ 상대방과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생겨나는 오해에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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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대화의 ㉠ ~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효진’은 ‘창민’의 표정을 보고 상황을 추측해서 물어보고 있다.
  • ② ㉡ : ‘효진’은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창민’에게 공감하고 있다.
  • ③ ㉢ : ‘창민’은 자신의 관심사를 고려해 ‘효진’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 ④ ㉣ : ‘효진’은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하며 ‘창민’의 결정을 지지하고 있다.
  • ⑤ ㉤ : ‘창민’은 ‘효진’의 이야기를 수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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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자료를 읽고, <조건>에 따라 글의 내용을 구상해 보았다.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체육 활동이 정서 발달과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들어, 학생들에게 학교의 체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당부하는 글을 써야겠어.
  • ② 다양한 연구 결과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체육활동과 학력 신장이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주장하는 글을 써야겠어.
  • ③ 학생들이 학업에만 열중하고 체육 활동을 소홀히 하고 있는 문제 상황을 지적한 후, 학부모님들께 자녀들의 체육 활동에 관심을 가져 달라는 글을 써야겠어.
  • ④ 체육 활동이 학생들의 체력 단련과 정서 발달 등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들어, 행정 기관 담당자에게 부족한 학교 체육 시설과 운동장의 확충 및 다양한 프로그램의 마련을 건의하는 글을 써야겠어.
  • ⑤ 체육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를 들어, 구청 담당자에게 지역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체육 활동 공간을 늘려 달라는 제안을 해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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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신은 어려운 처지에 있으면서도 남을 돕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의 일화를 감동적으로 서술한다.
  • ② 봉사 활동이 절실히 필요하거나 학생들이 재능을 기부할 수 있는 다양한 봉사 활동 기관을 소개한다.
  • ③ 학생들의 형식적인 봉사 활동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 후, 봉사 활동의 진정한 의의와 가치를 설명한다.
  • ④ 내가 재능 기부 활동을 하면서 겪었던 어려움과 그러한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노력했던 일들을 서술한다.
  • ⑤ 내가 지난 일 년간 참여했던 봉사 활동을 소개하며, 그 과정에서 얻게 된 감동과 깨달음이 잘 드러나게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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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글을 쓰기 위한 계획과 <조건>을 함께 고려할 때, 글의 끝 부분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이렇게 한 아이를 돌보고 가르치면서 세상의 선생님들이 얼마나 나를 위해 애써 주시는지를 알게 되었다. 세상의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
  • ② 나는 봉사 활동을 통해 나눔의 의미를 깨달았다. 현대인들은 자신이 가진 것을 움켜쥘 줄만 알았지, 다른 이들과 나눌 줄 모르는 것 같아서 참으로 안타깝다.
  • ③ 지난 일 년 동안의 힘들고도 즐거웠던 봉사 활동은 이렇게 마무리되었다. 많은 후배들이 자신의 재능이 필요한 곳으로 달려가 열심히 봉사해 주기 바란다.
  • ④ 나는 나의 태도가 완전히 바뀐 것을 알고 깜짝 놀랐다. 봉사 활동을 시작하기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내게서는 전혀 발견할 수 없었던 모습이기 때문이다.
  • ⑤ 나는 초등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쳤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가르친다고 생각했던 그 아이들이 오히려 내게 따뜻함과 순수함을 가르쳐 준 스승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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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글쓰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에 비추어 볼 때, 학생이 글을 쓰는 과정에서 활용한 주요 전략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예상 독자를 분석하여 독자의 흥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다.
  • ② 주제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을 추가로 생성한다.
  • ③ 중심 내용을 하위 항목으로 나누어 항목별로 세부 내용을 전개한다.
  • ④ 주어진 자료에 담긴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이를 충실하게 드러낸다.
  • ⑤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여 글의 주제를 설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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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맞춤법에 맞게 ‘오랫동안’으로 고쳐 쓴다.
  • ② ㉡은 문맥을 고려하여 ‘위로받을 수 있다’로 바꾼다.
  • ③ ㉢은 통일성을 깨뜨리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 ④ ㉣은 단어의 사용이 적절하지 않으므로 ‘헛되이’로 바꾼다.
  • ⑤ ㉤은 앞뒤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어주지 못하므로 ‘그러면’으로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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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의 ⓐ와 동일한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는 단어는?
  • ① 끝까지[끋까지]
  • ② 부엌도[부억또]
  • ③ 눈약[눈냑]
  • ④ 놓는[논는]
  • ⑤ 덮밥[덥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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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기>의 품사 분류 기준에 따라 예문의 단어를 분류해 보았다. 적용한 기준에 따른 분류로 알맞은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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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기>의 높임 표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ㅂ니까’라는 종결 어미를 사용하여 말을 듣는 상대를 높이고 있다.
  • ② ㉡ : ‘저희’라는 자신을 낮추는 어휘를 사용하여 ‘아버지’를 높이고 있다.
  • ③ ㉢ : ‘-시-’를 사용해서 선물을 주는 사람을, ‘드리다’를 사용해서 선물을 받는 사람을 동시에 높이고 있다.
  • ④ ㉣ : ‘아버지’가 높임의 대상이므로 그 신체의 일부가 주어로 올 때도 높임 표현을 쓰고 있다.
  • ⑤ ㉤ : 높임을 나타내는 특정한 어휘를 사용하여 높임의 의도를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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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보기>의 설명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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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의 담화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공적인 말하기와 사적인 말하기의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다.
  • ② 정보 제공의 기능을 가진 담화가 호소의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다.
  • ③ 상세한 내용 제시 후 일반적 내용을 제시하는 담화 구조를 갖추고 있다.
  • ④ 비문법적인 표현, 단어의 반복이 나타나는 구어 담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 ⑤ 1:1 소통을 통해 실시간 의견 교환이 가능한 매체 담화의 특성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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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근대 철학의 지배적 이념은 헤겔 이후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 ② 환경론자들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근대 철학의 이분법적 사고를 비판하였다.
  • ③ 과학기술주의자들은 자연을 수량화와 계산을 통해 지배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았다.
  • ④ 환경론자들은 자연 파괴로 인한 폐해보다는 인간 삶에 닥친 위기에 더 관심이 많았다.
  • ⑤ 하이데거는 환경론자들의 주장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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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과 ㉡을 중심으로 하이데거의 주장을 정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근대 철학의 이성 중심주의는 ㉠에 근거하고 있다.
  • ② 근대 철학에서 ㉠은 인간을 대상화하면서 생성되었다.
  • ③ ㉠으로 인해 ㉡의 본원적 존재 의미가 상실되었다.
  • ④ ㉡의 본원적 의미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을 극복해야 한다.
  • ⑤ ㉡은 전체와의 관계 속에서 연관성과 유일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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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글쓴이가 윗글에서 <보기>를 활용한다고 할 때, 그 방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하이데거의 ‘존재자’ 개념의 타당성을 확보한다.
  • ② 근대 철학의 ‘주체’ 개념을 비판하는 논거로 삼는다.
  • ③ 근대 철학에서 ‘주체’ 개념이 변화해 온 과정과 배경을 밝힌다.
  • ④ 근대 철학의 관점에서 하이데거의 비판을 재반박하는 논거로 삼는다.
  • ⑤ 하이데거의 ‘새로운 사유’가 프로이트의 ‘무의식’ 개념에 근거하고 있음을 입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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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고 있다.
  • ② 하나의 현상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 ③ 전문가의 견해를 인용하여 주장의 근거로 삼고 있다.
  • ④ 기존의 관점을 반박하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 ⑤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대안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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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사례를 설명한 내용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의 주민등록번호, ㄴ의 나이와 거주지 주소, ㄷ의 아이디는 모두 ‘개인 정보 보호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개인 정보에 해당한다.
  • ② ㄱ의 손님, ㄴ의 응답자, ㄷ의 고객들은 ‘개인 정보 보호법’에 따라 자신의 개인 정보를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 ③ ㄱ의 정보 처리 담당자가 주민등록번호를 암호화하는 행위는 ‘개인 정보 보호법’의 안전 조치 의무 규정을 준수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 ④ ㄷ의 C 회사가 만약 고객들에게 큰 피해를 주지 않았다면, 정보 처리 담당자의 과실을 법적으로 문제 삼을 수 없다.
  • ⑤ ㄴ과 ㄷ의 정보 처리 담당자는 ‘개인 정보 보호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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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로 보아,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특정성을 지닌 정보이기 때문이다.
  • ② 특정 가능성을 지닌 정보이기 때문이다.
  • ③ 특정성과 특정 가능성을 모두 지니고 있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 ④ ‘개인 정보 보호법’의 적용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 ⑤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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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윗글을 통해 답을 찾을 수 없는 질문은?
  • ① 면각 일정의 법칙은 무엇인가?
  • ② 면각 일정의 법칙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③ 광물별 결정형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④ 결정면의 성장 속도는 결정면의 크기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 ⑤ 같은 광물의 결정이 다른 모양으로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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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과 관련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스테노는 ㉠을 추측하기는 했지만 확인하지는 못했다.
  • ② 스테노는 ㉠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물리 법칙을 입증했다.
  • ③ ㉠의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X선이 개발되었다.
  • ④ 스테노는 ㉠의 다양한 양상들을 비교하여 분류 체계를 만들어 냈다.
  • ⑤ ㉠을 분석한 내용이 면각 일정의 법칙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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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윗글을 통해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지금까지와 같이 물질 공급이 지속된다면, a면은 점점 좁아질 것이다.
  • ② 현재의 결정 모양은 a면보다는 b면으로 물질이 더 많이 공급된 결과일 것이다.
  • ③ 모든 방향에서 물질이 고르게 공급되었다면, a면과 b면의 면적은 같았을 것이다.
  • ④ 현재의 결정이 더 성장하게 되더라도 a면과 b면이 이루는 각 c는 항상 같을 것이다.
  • ⑤ 결정의 모양이 달라졌지만, 결정 내부의 원자 배열이 가진 규칙성은 훼손되지 않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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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와 바꿔 쓸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지붕돌
  • ② 고임돌
  • ③ 버팀돌
  • ④ 굳은돌
  • ⑤ 주춧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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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윗글의 전개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설비 배치 방식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 ② 가상 상황을 예로 들어 설비 배치 방식의 변화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 ③ 기존의 설비 배치 방식을 소개한 뒤 새로운 방식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 ④ 특정한 이론에 바탕을 두고 설비 배치 방식이 변화해 온 이유를 상술하고 있다.
  • ⑤ 각각의 설비 배치 방식이 출현하게 된 시대적 배경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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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전체 공정의 관리가 쉬운 반면, ㉡은 전체 공정 관리가 쉽지 않다.
  • ② ㉠은 소품종 대량 생산에 적합한 반면, ㉡은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하다.
  • ③ ㉠은 문제 상황에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 반면, ㉡은 융통성을 발휘하기가 어렵다.
  • ④ ㉠은 규격화된 제품의 생산에 적합한 반면, ㉡은 규격화하기 어려운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 ⑤ ㉠은 자재의 흐름이 단순한 반면, ㉡은 자재의 흐름이 길고 복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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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A 공장’의 상황을 분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기존의 설비 배치 방식 : 유행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능별 배치 방식을 사용했을 것이다.
  • ② 부분적으로 설비 배치 전환이 필요한 이유 : 현재의 배치 방식으로는 꾸준히 많이 팔리는 품목의 생산성을 높이기가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 ③ 최적의 설비 배치 방식 모색 : 다품종 생산을 유지하면서도 몇몇 제품을 효과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그룹 배치 방식이 적합할 것이다.
  • ④ 설비 배치 전환을 위한 사전 준비 : 거치는 공정이 유사한 제품들을 조사해 하나의 제품군으로 묶고, 그에 따라 설비군을 묶어 본다.
  • ⑤ 설비 배치 전환의 기대 효과 : 동일한 설비를 하나의 셀 안에 모아 둘 수 있어 설비 관리가 더 쉬워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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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승호’의 독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을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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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과 ㉡에 주목해 ‘승호’의 독서에 대해 보인 반응으로 적절한 것은?(2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승호’는 ㉠의 독서 상황을 고려해 ㉡과 같이 독서 활동의 의미에 대해 서술했군.
  • ② ‘승호’는 ㉠의 독서 목적에 따라 참고 자료를 조사해 ㉡과 같은 결론을 내렸군.
  • ③ ㉠에 나타난 ‘승호’의 가치관이 ㉡과 같이 의미를 구성하는 데에 영향을 미쳤겠군.
  • ④ ㉠에 제시된 경험 때문에 ‘승호’는 ㉡과 같이 책 내용의 타당성을 비판한 것이겠군.
  • ⑤ ㉠의 문제점을 해결하느라고 ‘승호’는 ㉡과 같이 의미를 구성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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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추운 겨울날의 난로는 연관성 없는 인물인 ⓐ와 ⓑ가 한 자리에 있게 하는 장치가 되고 있군.
  • ② ⓐ가 난로에 톱밥을 넣으며 그리움의 대상을 떠올리는 행동은 그 대상이 바뀌어 ⓑ에게서 반복되고 있군.
  • ③ ⓐ와 ⓑ가 난로를 통해 서로의 아픔을 이해함으로써 소통하고 있다면 ⓒ는 소통의 상황에서 소외되고 있군.
  • ④ ⓓ가 사람들이 떠난 뒤에야 난로 곁에 다가오는 데서 ⓓ의 처지를 짐작해 볼 수 있군.
  • ⑤ ⓒ가 난로에 톱밥을 넣어 주려고 하는 것은 ⓓ에 대한 동정과 연민의 행동으로 이해될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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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위 공통지문의 네모친 “야간 완행열차”의 의미를 탐색해 보았다. 그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야간 완행열차는 고달픈 삶을 살아가는 인물들의 처지에 어울리는 소재로 볼 수 있다.
  • ② 열차가 두 시간 연착하게 설정함으로써 인물들의 이야기가 전개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③ 인물들이 완행열차에 오르는 것은 이들이 인생의 여정을 이어감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 ④ 열차의 출발은 서술의 초점이 역에 남아 있는 인물들에게 옮겨가는 계기가 된다고 볼 수 있다.
  • ⑤ 인물들이 간절히 기다리는 열차는 그들이 염원하는 이상적인 삶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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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 ㉤의 표현상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청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대합실의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 ② ㉡ : 머릿속 생각을 인물에게 직접 듣는 것처럼 느끼도록 서술하고 있다.
  • ③ ㉢ : 음성 상징어를 사용하여 불꽃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 ④ ㉣ : 인물의 내면을 감각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 ⑤ ㉤ : 인물의 행동을 묘사하여 그가 취하는 행동의 이유를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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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말을 건네는 방식을 통해 대상에 대한 친밀함을 드러내고 있다.
  • ② 자연물을 활용해 대상의 부재에서 오는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다.
  • ③ 반어적인 표현을 통해 특정한 시적 공간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 ④ 동일한 종결 어미를 반복해 화자의 일관된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 ⑤ 시선의 이동에 따라 다양한 대상을 순차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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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 ㉤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더운 김’에서 ‘흙’이 지닌 따뜻함이 느껴지는 것 같아.
  • ② ㉡ : ‘밝은 피’를 ‘뿌리’에게 주는 모습에서 ‘흙’의 희생적 사랑을 느낄 수 있어.
  • ③ ㉢ : ‘뿌리’를 감싸 안아 주는 ‘흙’에서 포용력을 찾을 수 있어.
  • ④ ㉣ : ‘뿌리’를 통해 포용력의 회복을 기약하는 ‘흙’의 다짐을 확인할 수 있어.
  • ⑤ ㉤ : ‘껍데기’가 된 ‘흙’에서 마지막까지 희생을 감내하는 모성을 느낄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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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 ⓑ → ⓒ’의 변화 과정을 통해 이끌어낼 수 있는 ‘모성’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모성은 영원히 지속된다.
  • ② 모성은 차가우면서도 따뜻하다.
  • ③ 모성은 희생을 통해서 드러난다.
  • ④ 모성은 언제나 강인하다.
  • ⑤ 모성은 내적으로 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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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윗글의 인물이 이동한 경로를 정리해 보았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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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가 지닌 품성은 옥영과 최척의 조력자 역할을 수행해 내기에 적절한 인물 설정으로 볼 수 있겠군.
  • ② 옥영이 ⓐ에게 ‘남자인 체’하는 것과 최척이 ⓒ의 호의를 거절한 것은 이후에 전개될 사건과 연관이 있겠군.
  • ③ <보기>에서 설명한 구성은 전쟁으로 인해 분리되어 있는 옥영과 최척의 삶을 함께 보여 주는 데 효과적이겠군.
  • ④ ‘삶에 뜻을 잃은’ 옥영과 ‘세상에 뜻을 버린’ 최척에게 삶의 의욕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와 ⓓ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군.
  • ⑤ <보기>에서 설명한 대응 구조는 옥영과 최척 사이에 잠재되어 있는 갈등을 공간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장치라 할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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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과 같은 상황을 나타낼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사고무친(四顧無親)
  • ② 다기망양(多岐亡羊)
  • ③ 전화위복(轉禍爲福)
  • ④ 좌고우면(左顧右眄)
  • ⑤ 호사다마(好事多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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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A]에 드러난 ‘주우’의 말하기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자신의 실리를 감추고 상대방을 설득하고 있다.
  • ② 자신의 체험을 들려주며 상대방을 위로하고 있다.
  • ③ 자신의 처지를 내세워 상대방의 동조를 구하고 있다.
  • ④ 윤리적 명분을 들어 상대방에게 따끔한 충고를 하고 있다.
  • ⑤ 상대방의 생각이 그릇된 것임을 지적하면서 새로운 제안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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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대상에 대해 예찬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 ② 대상의 모습을 감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③ 영탄적 표현으로 화자의 감흥을 표출하고 있다.
  • ④ 과거와 미래를 대비하여 주제를 부각하고 있다.
  • ⑤ 음보를 규칙적으로 사용하여 음악적 효과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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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제2수>에서 화자는 ‘어리고 성긴 매화’가 꽃을 ‘두세 송이’ 피운 것을 ‘눈’과의 기약을 지킨 결과라고 여기고 있다.
  • ② <제2수>에서 화자가 ‘촉 잡고 가까이 사랑’하는 행위에 매화가 향기를 내어 조응하고 있다.
  • ③ <제3수>에서 ‘눈’과 ‘달’의 조응이 이루어진 후에야 화자와 ‘매화’ 사이에도 조응이 일어나고 있다.
  • ④ <제4수>에서 ‘달’이 뜨자 매화가 ‘그림자’를 나타내고, 화자의 ‘잔’에도 매화의 ‘청향’이 차오르고 있다.
  • ⑤ <제5수>에서 화자는 ‘합리에 자던’ 매화가 일어나 향기를 내는 것은 ‘황혼에 돋는 달’을 맞이하는 행위라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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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윗글의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것은?
  • ① ‘세 자식들’은 서로 간의 우애가 돈독하다.
  • ② ‘세 자식들’은 기꺼이 어머니를 찾는 길을 나선다.
  • ③ ‘세 자식들’은 십 년 기약을 하고 어머니를 찾아 나선다.
  • ④ ‘세 자식들’은 세 갈래 길에서 각자가 선택한 길로 떠난다.
  • ⑤ ‘세 자식들’은 어머니의 행방을 두고 서로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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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이해한다고 할 때, 그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 진행되는 이야기의 일부가 B에서 언급되면서 두 이야기가 연결되고 있다.
  • ② 등장인물들이 ‘옷’을 입고 벗음은 A와 B의 상호 전환을 알리는 장치이다.
  • ③ B에서 등장인물들은 C의 관객들과의 심리적 거리에 따라 말하는 위치를 바꾸고 있다.
  • ④ C의 관객들은 A와 B에서 진행되는 이야기를 종합하여 극의 의미를 구성해야 한다.
  • ⑤ B에서는 A에서와는 다른 역할을 하는 등장인물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C의 관객들에게 직접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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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를 해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어머니 찾기’는 인간이 추구하는 욕망의 비유적 표현으로 볼 수 있다.
  • ② ‘세 갈래 길’은 각 개인이 추구하는 욕망의 상이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③ 함께 다니던 형제들의 이별은 ‘어린 시절의 어머니’와의 분리를 의미하는 사건으로 이해할 수 있다.
  • ④ ‘서울’, ‘바다’, ‘산’으로 가는 길은 욕망의 실현을 위해서 떠나는 인생의 길로 해석할 수 있다.
  • ⑤ ‘어른이 되어서 찾는 어머니’는 욕망의 무상함을 상징하는 존재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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