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동아시아사)(2014. 3. 12.) 시험일자 : 2014년 3월 12일

1. 다음 문화유산이 제작된 지역을 지도에서 고른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에도 막부의 주요 수출품이었다.
  • ② 일조편법에서 세금 납부에 이용되었다.
  • ③ 차마고도를 통해 교역된 주요 물품이었다.
  • ④ 회취법이 도입되면서 일본에서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였다.
  • ⑤ 유럽 상인들이 명과 무역할 때 결제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자료를 보고 대화한 내용이 적절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청ㆍ일 전쟁 이후 일본에 할양되었다.
  • ② 갈레온 무역의 주된 근거지로 이용되었다.
  • ③ 일본이 21개조 요구를 통해 이권을 차지한 곳이다.
  • ④ 3ㆍ1 운동 이후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된 곳이다.
  • ⑤ 제2차 세계 대전 때 미국이 점령하였다가 일본에 돌려주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자료를 보고 추론한 내용이 적절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나)의 인구 이동을 지도에서 골라 옳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가, 나)
  • ① A, B
  • ② A, C
  • ③ B, C
  • ④ B, D
  • ⑤ C, 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밑줄 친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이와 같은 문화유산을 남긴 국가는 6세기 후반에 동ㆍ서
  • ① 당으로부터 조공을 받기도 하였다.
  • ② 신라와 연합하여 고구려를 멸망시켰다.
  • ③ 다이카 개신을 통해 율령제를 수용하였다.
  • ④ 역참제를 활용하여 정복 지역을 통치하였다.
  • ⑤ 한 무제의 공격으로 세력이 크게 약화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 (나)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 두 차례에 걸쳐 일본을 공격하였다.
  • ② (가) - 불교에 바탕을 둔 아스카 문화를 발전시켰다.
  • ③ (나) - 송을 공격하여 화북 지방을 차지하였다.
  • ④ (나) - 찌에우 다가 세운 남비엣에 멸망하였다.
  • ⑤ (가), (나) - 적극적인 한화 정책을 추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그림이 유행하던 시기의 동아시아 각국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 (나) 지배층에 대한 공통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 (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 고려 말 신진 사대부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 ② (가) - 청 말에 캉 유웨이가 개혁 이념으로 활용하였다.
  • ③ (나) - 명이 건국된 후 관학으로 자리 잡았다.
  • ④ (나) - 에도 막부의 제도와 의례 정비에 기여하였다.
  • ⑤ (가), (나) - 조선에서 서원과 향약을 통해 보급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자료에 나타난 움직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민족 자결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 ② 군벌 타도, 반제국주의를 목표로 하였다.
  • ③ 항일 전쟁을 위한 좌우 합작을 추진하였다.
  • ④ 공산당이 대장정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 ⑤ 비폭력 만세 시위를 통한 투쟁을 전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밑줄 친 ‘인물’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슈인장을 발급받은 상인들을 알아본다.
  • ② 견당사를 통한 문화 교류의 내용을 분석한다.
  • ③ 일본이 통신사 파견을 요청한 목적을 파악한다.
  • ④ 도래인(도왜인)이 일본에 끼친 영향을 살펴본다.
  • ⑤ 임진 전쟁 당시 일본에 끌려간 조선인 포로를 조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 전쟁 중에 있었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중국군이 참전하였다.
  • ② 일본에서 평화 헌법이 제정되었다.
  • ③ 미ㆍ일 안전 보장 조약이 체결되었다.
  • ④ 유엔군과 공산군 사이에 휴전 회담이 진행되었다.
  • ⑤ 샌프란시스코 강화 조약으로 일본이 주권을 회복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과 같이 생활한 사람들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다) 국가의 당시 대외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몽골과 왜구의 침략에 시달렸다.
  • ② (나) - 왜관을 통해 조선과 교역을 하였다.
  • ③ (다) - 중국과 경제적 관계만을 유지하였다.
  • ④ (가), (나) - 중국과 조공ㆍ책봉 관계를 맺었다.
  • ⑤ (나), (다) - 나가사키를 통해 상호 교역을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논의의 결과 나타난 정치적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선우 밑에 좌현왕과 우현왕을 두었다.
  • ② 절도사의 군사권과 행정권을 몰수하였다.
  • ③ 유목 민족과 화친을 맺고 매년 공납을 바쳤다.
  • ④ 법치를 완화하고 통치 이념으로서 유학을 장려하였다.
  • ⑤ 전국을 수십 개의 행정 단위로 나누어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나)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제1차 아편 전쟁에서 패한 뒤에 체결되었다.
  • ② (가) - 청이 조선에 대한 영향력을 상실하는 계기가 되었다.
  • ③ (나) - 존왕양이 운동이 전개되는 요인이 되었다.
  • ④ (나) - 페리 함대의 무력 시위에 굴복하여 체결되었다.
  • ⑤ (가), (나) - 서양 국가와 체결한 불평등 조약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나) 도시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두 지도자가 공통으로 추진한 활동으로 옳은 것은? 검은 고양이든 흰
  • ① 인민 공사를 조직하였다.
  • ② 문화 대혁명을 전개하였다.
  • ③ 세계 무역 기구의 설립을 주도하였다.
  • ④ 미국과 상호 방위 조약을 체결하였다.
  • ⑤ 시장 경제 체제의 요소를 도입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