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동아시아사)(2013. 11. 7.) 시험일자 : 2013년 11월 7일

1. (가)에 들어갈 자료로 적절한 것은? [3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나) 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유학을 장려하였다.
  • ② 전국에 군현을 설치하였다.
  • ③ 초원 지역의 유목 세계를 지배하였다.
  • ④ 야마타이국을 지배하며 위세를 떨쳤다.
  • ⑤ 어우 락 왕국을 멸망시키고 남 비엣(남월)을 세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 (나) 국가를 둘러싼 국제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지도에 나타난 시기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강남 지방의 개발이 촉진되었다.
  • ② 인구 이동이 연쇄적으로 발생하였다.
  • ③ 위만이 무리를 이끌고 한반도에 들어와 집권하였다.
  • ④ 북방 민족이 화북 지역에 새로운 정권을 수립하였다.
  • ⑤ 한족의 이동과 함께 중원 지역의 문화가 각지로 전파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부키 등 공연 문화의 성행
  • ② 경극 등 다양한 전통극의 유행
  • ③ 수상 인형극 등 극예술의 발달
  • ④ 만요 가나로 쓰인 시가 작품의 출현
  • ⑤ 쯔놈 문자로 쓰인 장편 소설의 등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한 무제 시기의 대대적인 정벌로 세력이 약화되었다.
  • ② 중원 지역을 차지하고 고구려 등과 우호 관계를 맺었다.
  • ③ 북주, 북제 등으로부터 조공을 받으며 위세를 떨치기도 하였다.
  • ④ 발해를 멸망시킨 후 만리장성 이남 지역까지 영토를 확장 하였다.
  • ⑤ 서쪽의 호라즘을 정복하여 중앙아시아로 이어지는 교통로를 확보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 (나)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메이지 정부가 개정의 대상으로 삼은 조약이었다.
  • ② (가) - 미국이 화친 조약 체결 후 자유 무역을 요구함으로써 맺어졌다.
  • ③ (나) - 조선이 자주국이며 일본과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고 명기하였다.
  • ④ (나) - 일본이 운요호 사건을 계기로 개항을 강요함으로써 체결되었다.
  • ⑤ (가), (나) - 영토의 할양과 배상금 지급 조항을 포함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자료에 나타난 시기의 동아시아 상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밑줄 친‘강화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한국, 중국 등 피해 당사국이 제외된 채 체결되었다.
  • ② 동아시아의 반공망을 강화하려는 미국의 의도가 반영되었다.
  • ③ 일본의 주권을 회복시키고 국제 사회로의 복귀를 가능하게 하였다.
  • ④ 미군의 일본 주둔을 허용한 미∙일 안전 보장 조약과 함께 체결되었다.
  • ⑤ 남양(태평양) 군도에 대한 일본의 권익을 인정하는 대신 영∙일 동맹을 해체시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자료에 나타난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한 대에 중앙 집권 체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정비되었다.
  • ② 송 대에는 황제권 강화를 위해 전시가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 ③ 원 대에는 제한적으로 시행되어 관리 등용에서 비중이 낮았다.
  • ④ 명∙청 대에는 학교 제도와 결합되면서 신사층 형성에 기여하였다.
  • ⑤ 고려에서는 광종 때 도입된 후 음서제와 함께 관리 등용 제도로 정착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 군주의 권한이 더욱 강화되었어요.
  • ② 을: 국가 간의 인적 교류가 활발해졌어요.
  • ③ 병: 조각, 건축 등 조형 예술이 발전하였어요.
  • ④ 정: 불경의 학습과 함께 한자의 보급이 촉진되었어요.
  • ⑤ 무: 사대부가 지배 계층으로 정착하는 데 기여하였어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전쟁의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청은 배상금을 지불하고 타이완을 할양하였다.
  • ② 청은 외국 군대가 베이징에 주둔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 ③ 일본과 러시아는 각각 쿠릴 열도와 사할린 섬을 차지하였다.
  • ④ 일본은 뤼순, 다롄 두 항구와 남만주 철도 이권을 획득하였다.
  • ⑤ 일본은 을사조약을 강요하여 대한 제국을 보호국으로 만들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책봉을 하기 위하여 파견된 사절이었다.
  • ② 막부로부터 슈인장을 발급받아 활동하였다.
  • ③ 매년 막대한 양의 은과 비단을 공물로 받아 왔다.
  • ④ 일본이 비단 등 중국산 물자를 수입하는 중요한 창구였다.
  • ⑤ 임진 전쟁 이후 일본과 국교가 재개되면서 여러 차례 파견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에스파냐가 전개한 갈레온 무역의 거점을 살펴본다.
  • ② 정성공이 반청 운동의 근거지로 삼은 지역을 찾아본다.
  • ③ 왜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조선이 정벌한 섬을 알아본다.
  • ④ 명의 해금 정책 실시 후 중계 무역으로 번영한 지역을 조사한다.
  • ⑤ 에도 막부가 네덜란드 인에게 개방하여 교역을 허용한 지역을 파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에 나타난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형이상학적 학문 경향을 비판하고 실증을 중시하였다.
  • ② 앎은 실천을 통하여 완성된다는 지행합일을 강조하였다.
  • ③ 중국에서는 명∙청 대를 통해 관학의 지위를 유지하였다.
  • ④ 조선에서는 이황과 이이를 거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었다.
  • ⑤ 일본에서는 하야시 라잔에 의해 신분 질서를 강화하는 이념으로 부각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시기 동아시아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한국 - 부정 선거에 반발해 4∙19 혁명이 일어났다.
  • ② 중국 - 덩 샤오핑이 개혁∙개방 정책을 추진하였다.
  • ③ 베트남 - 파리 평화 협정의 결과 미군이 철수하였다.
  • ④ 타이완 - 계엄령이 해제되고 총통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다.
  • ⑤ 일본`-‘` 55년 체제’가 붕괴하고 비자민당 연립 정권이 수립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지도의 (가), (나)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난징 조약의 결과 청이 영국에 할양한 지역이다.
  • ② (가) - 일본이 중∙일 전쟁 발발 후 난징 대학살을 저지른 곳이다.
  • ③ (나) - 판 보이 쩌우가 신해혁명 후 베트남 광복회를 조직한 근거지이다.
  • ④ (나) - 일본이 독일의 이권을 승계하게 되자 5∙4 운동을 통하여 반환을 요구한 지역이다.
  • ⑤ (가)는 제1차 아편 전쟁이, (나)는 제2차 아편 전쟁이 일어난 곳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