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동아시아사)(2013. 10. 8.) 시험일자 : 2013년 10월 8일

1.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한반도와 베트남에서 출토되었다.
  • ② (가) - 일본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이다.
  • ③ (나) - 중국과 한반도가 교류하였음을 보여준다.
  • ④ (나) - 양쯔 강 유역의 허무두 유적에서 발견되었다.
  • ⑤ (가), (나) - 주로 청동기 시대에 사용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나)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인도에서 불경을 가지고 왔다.
  • ② (가) - 일본으로 건너가 계율을 전파하였다.
  • ③ (나) -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다.
  • ④ (나) - 호류 사의 금당 벽화를 그렸다.
  • ⑤ (가), (나) - 장보고의 도움으로 당에 유학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가) 국가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골문에 기록된 내용을 파악한다.
  • ② 위만의 고조선 이주 결과를 알아본다.
  • ③ 혜초와 감진의 활동 무대를 조사한다.
  • ④ 묵특 선우가 펼친 대외 활동을 살펴본다.
  • ⑤ 쯩 짝과 쯩 니가 저항한 이유를 알아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정책 방향과 유사한 동아시아 각국의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우리 중국은 과거에 계획 경제만을 취해왔지만 어떤 의미
  • ① 인민공사 설립
  • ② 천리마 운동 실시
  • ③ 문화 대혁명 전개
  • ④ 대약진 운동 추진
  • ⑤ 도이머이 정책 실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나) 국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 (나) 국가의 대외 활동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연운 16주를 차지하고 송을 압박하였다.
  • ② (가) - 쩐 흥 다오의 활약으로 (나)의 침략을 막았다.
  • ③ (나) - 송과 연합하여 (가)를 멸망시켰다.
  • ④ (나) - 정화를 보내 여러 나라를 조공 질서에 끌어들였다.
  • ⑤ (가), (나) - 연합군을 결성하여 일본 원정을 단행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자료의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대운하를 건설하였다.
  • ② 반랑국을 멸망시켰다.
  • ③ 가마쿠라 막부와 교류하였다.
  • ④ 남면관ㆍ북면관제를 실시하였다.
  • ⑤ 5호가 세운 여러 나라를 통일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자료의 상황이 나타난 시기에 동아시아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 ① 교자로 물품을 매매하는 상인
  • ② 동중서의 건의를 경청하는 황제
  • ③ 균전제 시행 공고문을 읽는 귀족
  • ④ 과전법에 따라 토지를 지급 받는 관리
  • ⑤ 쯔놈 문자로 된 장편 소설을 읽는 학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밑줄 친 ‘나’가 속한 계층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회고담의 밑줄 친 ‘전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에도 막부가 수립되는 계기가 되었다.
  • ② 강화 협상의 결렬로 전투가 재개되었다.
  • ③ 조공국 보호를 명분으로 명이 참전하였다.
  • ④ 조선과 명의 국교가 단절되는 결과를 낳았다.
  • ⑤ 쩐 왕조의 민족적 자긍심 강화에 영향을 끼쳤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홍루몽 저술
  • ② 대월사기 편찬
  • ③ 판소리 춘향전 공연
  • ④ 송파 산대놀이 공연
  • ⑤ 가부키, 노가쿠 공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밑줄 친 ‘요구’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포츠머스 조약의 내용을 조사한다.
  • ② 만주사변의 발발 원인을 알아본다.
  • ③ 동유 운동의 등장 계기를 찾아본다.
  • ④ 청ㆍ일 전쟁의 전개 과정을 파악한다.
  • ⑤ 5ㆍ4 운동이 일어난 배경을 살펴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과 같은 교역에 대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공행 설치와 무역의 추이
  • ② 명의 해금 정책과 그 영향
  • ③ 산킨고타이 제도와 도시 성장
  • ④ 통신사 파견과 국제 질서 변화
  • ⑤ 연은 분리법의 일본 전래와 은 유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 (나)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라)에 들어갈 옳은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좌우 합작을 지향하였다.
  • ② (가) - 3ㆍ1 운동의 전개에 영향을 끼쳤다.
  • ③ (나) - 군벌 타도를 내세웠다.
  • ④ (나) - 대장정 중에 발표되었다.
  • ⑤ (가), (나) - 신해혁명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학자들이 이야기하는 유학 학풍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자료의 학문 및 사상이 유행하던 시기 동아시아 각국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일본- 난학이 발전하였다.
  • ② 조선- 청으로 연행사를 파견하였다.
  • ③ 일본- 장원을 관리하는 묘슈가 출현하였다.
  • ④ 청- 서구 문물의 영향을 받아 천문학이 발달하였다.
  • ⑤ 조선- 모내기법의 확대로 농업 생산력이 증대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나) 협정을 체결하게 된 전쟁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