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동아시아사)(2013. 9. 3.) 시험일자 : 2013년 9월 3일

1. 다음 유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인돌에서 출토되었다.
  • ② 주로 일본 열도에서 제작되었다.
  • ③ 채도나 흑도와 함께 발굴되었다.
  • ④ 허무두 문화를 대표하는 유물이다.
  • ⑤ 돌림판을 이용하여 문양을 넣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인물의 활동과 관련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남만 문화의 도입과 확산
  • ② 일본 성리학의 발전 과정
  • ③ 아리타 자기의 출현 배경
  • ④ 난학의 기원과 발달 배경
  • ⑤ 불교와 신토(신도)의 결합 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천황 중심의 국가주의적 색채를 띠었다.
  • ② (가) - 고대 일본의 고전을 연구하여 일본 문화의 우월성을 주장하였다.
  • ③ (나) - 심즉리와 지행합일을 주장하는 양명학의 등장 배경이 되었다.
  • ④ (나) - 청이 한족 중심의 화이사상을 탄압한 것이 하나의 계기가 되어 발달하였다.
  • ⑤ (가), (나) - 성리학에 대하여 비판 의식을 지니고 있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그림의 대화 속에 나타난 전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 제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일본과 아메리카의 은이 대규모로 유입되었다.
  • ② 감합부를 발행하여 일본과의 무역을 통제하였다.
  • ③ 취안저우에서 동남아시아로 도자기를 수출하였다.
  • ④ 천계령을 내리고 상선의 해외 출항을 금지시켰다.
  • ⑤ 송으로부터 매년 막대한 양의 비단과 은을 받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라)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 교통 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 (나)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 대동법이 시행되면서 상품 화폐 경제가 확산되었다.
  • ② (가) - 철전, 동전, 은전(은병) 등의 금속 화폐가 유통되었다.
  • ③ (나) - 유력 농민인 묘슈가 장원의 관리자가 되었다.
  • ④ (나) - 지토가 지방의 토지 관리와 조세 징수를 담당하였다.
  • ⑤ (가), (나) - 조선과 일본이 나가사키를 통하여 교역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의 교역로를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밑줄 친 ㉠, ㉡ 국가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자료에 나타난 전쟁이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조선에서는 북벌론이 등장하였다.
  • ② 베트남에서는 명을 몰아내고 레 왕조를 세웠다.
  • ③ 청은 오삼계 등의 난을 진압하고 지배 체제를 확립하였다.
  • ④ 일본에서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 막부를 수립하였다.
  • ⑤ 명은 북로(몽골)와 남왜(왜구)의 침입을 받아 국력이 소모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는 고유 문화를 지키기 위하여 독자적인 문자를 만들었다.
  • ② (나)는 고구려와 조공·책봉 관계를 맺었다.
  • ③ (다)로부터 베트남이 독립하여 응오 왕조가 성립되었다.
  • ④ (가), (나)는 토번, 위구르에 화번 공주를 파견하여 화친 관계를 맺었다.
  • ⑤ (나), (다)에서 호한 융합을 적극 추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지도는 기원전 2세기 중엽 동아시아의 정세를 나타낸 것이다. (가)~(라)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는 여러 부족을 통합한 연맹체적 국가의 성격을 지녔다.
  • ② (나)의 지배자가 (다)에 맞서 왕이라 칭하기 시작하였다.
  • ③ (다)는 (라)가 강성하여 많은 공물을 바치고 화친을 맺었다.
  • ④ (라)는 장건의 원정을 계기로 중국과 교통하였다.
  • ⑤ (나), (라)의 주민은 계절에 따라 이동 생활을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글과 관련된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글과 관련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에 대하여 알아본다.
  • ② 중·일 역사 공동 연구 위원회에 대하여 조사한다.
  • ③ 고구려가 중국 역사상의 지방 정권이라는 주장을 검토한다.
  • ④ 아세안 국가와 한·중·일 다자간 협력체의 구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 ⑤ 역사 갈등의 완화를 위하여 한·일이 함께 만든 역사 교재를 분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는 불교가 중국에 전래된 것을 기념하여 만들었다.
  • ② (나)는 석탑 양식을 계승한 것이다.
  • ③ (다)에는 승려의 사리를 안치하였다.
  • ④ (가)의 양식은 중국에서, (나)의 양식은 일본에서 널리 유행하였다.
  • ⑤ (나), (다)는 7세기에 건립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 천황을 상징적인 존재로 규정하였다.
  • ② (가) - 대외 침략 전쟁의 수행을 금지하였다.
  • ③ (나) - 황제권 강화의 의도가 반영되었다.
  • ④ (나) - 귀족원과 중의원의 양원제를 채택하였다.
  • ⑤ (가), (나) - 주권 재민의 원칙에 입각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북한은 군사·경제적으로 북베트남을 지원하였습니다.
  • ② 미국은 전쟁을 종결시키기 위하여 닉슨 독트린을 발표하였습니다.
  • ③ 중국과 베트남이 시사(서사) 군도의 영유권을 두고 무력 충돌 하였습니다.
  • ④ 한국은 대규모의 병력을 파견하였고 경제 건설 자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 ⑤ 미국은 베트남이 공산화되면 동남아시아 전체가 공산화될 것이라고 우려하여 전쟁에 참여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국가의 대외 교류를 알려주는 문화 유산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밑줄 친 ㉠, ㉡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은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 ② ㉠은 일제가 무단 통치에서 문화 통치로 전환하는 배경이 되었다.
  • ③ ㉡은 베트남 광복회가 광둥에서 조직되는 발단이 되었다.
  • ④ ㉡은 베이징 정부가 파리 강화 조약에 조인하지 않는 요인이 되었다.
  • ⑤ ㉠은 ㉡의 발생에 상당한 자극을 주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