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2011. 4. 17.) 시험일자 : 2011년 4월 17일

1과목 : 임의 구분
1. 철도 일반 차량 중 KT-23형 대차의 설계상 최고속도로 적합한 것은?
  • ① 90 km/h
  • ② 120 km/h
  • ③ 150 km/h
  • ④ 300 km/h

12024. 1. 8. 10:35삭제
정답 : 4번 KT-23형 대차는 한국고속철도의 KTX 열차에 사용되는 관절대차이다. KTX의 최고속도는 300 km/h이므로, KT-23형 대차의 설계상 최고속도로 적합한 것은 ④번이다.
2. 디젤전기기관차 기관 실린더헤드 장착 전 검사 항목으로 틀린 것은?
  • ① 배기변의 밀폐상태
  • ② 기관냉각수 배출상태
  • ③ 실린더 검사변 나사산의 상태
  • ④ 냉각수 방출 엘보우의 상태

12024. 1. 8. 10:37삭제
정답 : 2번 기관냉각수 배출상태는 실린더헤드 장착 후에 검사하는 항목이다.
3. 디젤전기기관차가 기관운전 중 발생한 유증기를 기름과 공기로 분리하는 장치는?
  • ① 유냉각기
  • ② 협로밸브
  • ③ 청정여과기
  • ④ 유분리기

12024. 1. 8. 10:38삭제
유분리기 : 디젤엔진의 윤활유가 뜨거워져서 증발하거나, 유압장치의 유압유가 누설되어 기관실 내부에 유증기가 발생할 때, 이를 흡입하여 기름과 공기로 분리하고, 기름은 다시 윤활유로 재활용하고, 공기는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4. 8000호대 전기기관차의 보조정류기 제원 중 다이오드 휴즈 수는?
  • ① 1개
  • ② 2개
  • ③ 3개
  • ④ 4개

12024. 1. 8. 10:40삭제
8000호대 전기기관차의 보조정류기 제원 중 다이오드 휴즈 수는 1개이다. 보조정류기는 전기기관차의 보조전원장치로, 교류 25,000V를 직류 110V로 변환하여 조명, 냉난방, 제어 등에 공급한다 보조정류기에는 다이오드 휴즈가 하나만 장착되어 있으며, 이는 다이오드의 과전류로 인한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5. 디젤전기기관차 터보차저에 오버런닝클러치를 설치한 이유는?
  • ① 과속회전 시 동작되어 터보차저 보호
  • ② 터보차저 터빈으 기관회전과 분리하여 배기가스만으로 구동
  • ③ 과도한 배기압력 발생시 동작되어 터보차저 보호
  • ④ 터보차저 터빈 휠이 과속 회전시 동작되어 공기함내 과도한 압력 예방

12024. 1. 8. 10:46삭제
오버런닝클러치는 터보차저 터빈과 기관축 사이에 장착되어, 기관축의 회전이 터빈의 회전보다 빠를 때 터빈을 분리하여 터보차저의 과속회전을 방지하고, 배기가스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역할을 한다.
6. 직류식 전기자동차의 주전동기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직류 분권전동기
  • ② 직류 직권전동기
  • ③ 직류 복권전동기
  • ④ 직류차동 복권전동기

12024. 1. 8. 10:49삭제
정답 : 3번 직류 복권전동기는 직류 전동기 중에서 가장 높은 효율과 출력을 가지며, 속도 제어가 간단하고 기동 토크가 크다.
7. 고속철도차량)KTX)에서 570V 전압이 존재하고 공기관 압력이 5.5Bar 이상에서 열차 1/2편성 2중 2개의 충전기가 동작하지 않았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 ① 충전기 고장램프기 즉시 점등 된다.
  • ② 충전기 고장램프기 1분 후 점등 된다.
  • ③ 충전기 고장램프기 5분 후 점등 된다.
  • ④ 충전기 고장램프기 점등되지 않는다.

12024. 1. 8. 10:51삭제
충전기 고장램프는 충전기 고장이 발생한 후 5분이 지나야 점등되는데, 이는 충전기의 과열이나 과전류 등 일시적인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8. 차륜과 레일사이의 마찰계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동력차에 설치된 장치는?
  • ① 살사장치
  • ② 자동열차 정지장치
  • ③ 도유기
  • ④ 속도 감지장치

12024. 1. 8. 10:55삭제
정답 : 3번 - 살사장치 : 차륜과 레일 사이에 모래를 분사하여 점착력을 증가시키는 장치로, 도유기보다 점착력 증가효과가 더 크다. -자동열차 정지장치 :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차량의 과속이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된다. -속도 감지장치 :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는 장치로, 자동열차 정지장치와 연동되어 작동한다.
9. 디젤전기기관차 주발전기 전력을 발생시키기 위하여 자계를 발생시키는 계자는?
  • ① 기동 계자
  • ② 분권 계자
  • ③ 정류 계자
  • ④ 보정 계자

12024. 1. 8. 10:59삭제
정답 : 1번 - 기동계자 : 발전기의 회전자에 고정되어 있는 자석으로, 발전기의 회전에 따라 자계를 발생시킨다. - 분권 계자 : 발전기의 정자에 고정되어 있는 자석으로, 발전기의 출력 전압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다. -정류 계자 : 발전기의 교류 전압을 직류 전압으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되는 반도체 소자이다. -보정 계자 : 발전기의 정자에 고정되어 있는 자석으로, 발전기의 출력 전압을 보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10. 디젤동차의 볼스터행거가 보기 프레임에서 경사지게한 이유는?
  • ① 복원력을 주기 위하여
  • ② 소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③ 가속 저항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④ 출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12024. 1. 8. 11:02삭제
정답 : 2번 볼스터행거는 차량의 바퀴와 차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차량의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볼스터행거가 보기 프레임에서 경사지게되면, 차량의 진동이 보기 프레임에 직접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고, 볼스터행거의 탄성을 증가시켜 소음을 줄일 수 있다.
11. 차륜후렌지의 편마모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스프링 조정불량
  • ② 좌우 차륜직경이 다를 때
  • ③ 제동 취급불량
  • ④ 좌우 외륜직경이 다를 때

12024. 1. 8. 11:08삭제
정답 : 4번 -스프링 조정불량: 스프링의 탄성이 고르지 않거나, 스프링의 길이가 다르거나, 스프링의 장착위치가 잘못되면 차륜의 하중이 불균형하게 되어 편마모가 발생한다. -좌우 차륜직경이 다를 때: 차륜의 직경이 다르면 차륜의 회전속도가 다르게 되어, 한쪽 차륜이 다른 쪽 차륜보다 더 많이 마모됩니다. -제동 취급불량: 제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제동을 불규칙하게 하거나, 제동을 하면서 방향을 바꾸면 차륜후렌지에 과도한 마찰력이 발생하여 편마모가 발생한다. -좌우 외륜직경이 다를 때 : 차륜후렌지의 편마모와는 관련이 없다. 외륜은 차륜의 안쪽 가장자리를 말하며, 곡선구간에서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좌우 외륜의 직경이 다르면 차량의 진행방향이 흔들리거나, 차량의 흔들림이 증가하거나, 차량의 진행방향이 바뀔 수 있습니다.
12. 8200호대 신형전기기관차의 검수시 필요한 안전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접지스위치
  • ② 주간제어기
  • ③ 보조제어기
  • ④ 살사장치

12024. 1. 8. 11:13삭제
정답 : 1번 -접지스위치는 전기기관차의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설치된 장치로, 차량의 전기 회로를 접지하여 과전류나 과전압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한다. -주간제어기는 전기기관차의 주제어장치로, 기관사가 열차의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보조제어기는 전기기관차의 보조제어장치로, 주간제어기와 연동되어 열차의 제동, 전원, 조명 등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살사장치는 열차의 차륜과 레일 사이에 모래를 분사하여 점착력을 증가시키는 장치로, 공전 현상이나 활주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13. 디젤동력차 회전 액튜에이터(autuator)의 역할로 맞는 것은?
  • ① 컨버터(converter) 작동유의 경로를 개폐
  • ② 역전 슬리브가 실제 선택한 구동방향과 일치 하는가 확인
  • ③ 역전기구의 기어가 잘 치합 되도록 역전슬리브를 돌려 준다.
  • ④ 차량의 동작중인 상태에서 전후진 역전을 방지한다.

12024. 1. 8. 11:18삭제
정답 : 3번 -회전 액튜에이터는 디젤동력차의 역전기구를 제어하는 장치로, ECU의 신호에 따라 역전슬리브를 회전시켜 역전기구의 기어를 전진, 후진, 중립으로 바꾸어 준다. -컨버터(converter) 작동유의 경로를 개폐하는 것은 컨버터 스위치의 역할 -역전 슬리브가 실제 선택한 구동방향과 일치 하는가 확인하는 것은 역전 슬리브 센서의 역할 -차량의 동작중인 상태에서 전후진 역전을 방지하는 것은 역전 잠금장치의 역할
14.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각 속도별로 공기압축기 주공기 압력을 검사하는 시험은?
  • ① CCS 기능시험
  • ② 연압축시험
  • ③ 오리피스 시험
  • ④ 플런저 시험

12024. 1. 8. 11:20삭제
정답 : 3번 - CCS 기능시험은 공기압축기의 제어장치인 CCS (Compressor Control System)의 작동여부를 확인하는 시험 - 연압축시험은 공기압축기의 흡입 및 배출 밸브의 밀폐성능을 검사하는 시험입 -플런저 시험은 공기압축기의 플런저의 마모 정도를 측정하는 시험
15. 8200호대 신형전기기관차의 주회로 차단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단극형 직류회로차단기이다.
  • ② 진공스위치튜브(Vacuum Switch Tube)가 있다.
  • ③ 전자-공기제어방식이다.
  • ④ 과부하나 단락시에 회로를 차단한다.

12024. 1. 8. 11:34삭제
정답 : 3번 8200호대 신형전기기관차의 주회로 차단기는 단극형 직류회로차단기로, 진공스위치튜브(Vacuum Switch Tube)를 사용하여 접점의 마모나 소음을 줄여 주며 과부하나 단락시에 회로를 차단하여 기관차의 안전을 보장
16. 디젤전기기관차의 직류전동기 제어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계자제어
  • ② 전압제어
  • ③ 주파수제어
  • ④ 저항제어

12024. 1. 8. 11:36삭제
주파수제어는 교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조절하여 전동기의 회전수를 바꾸는 방식으로 디젤전기기관차의 직류전동기는 주파수제어를 사용할 수 없다.
17. 디젤전기기관차에서 디젤기관의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 ① 동력장치
  • ② 플라이휠
  • ③ 주발전기
  • ④ 견인전동기

12024. 1. 8. 11:41삭제
정답 : 3번 주발전기는 디젤기관에 의해 회전되는 발전기로, 교류 또는 직류 전압을 생성하여 전동기에 동력을 공급한다. -동력장치는 디젤기관과 주발전기를 연결하는 장치로, 기계적 에너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플라이휠은 디젤기관의 회전을 안정화시키고,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로, 기계적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견인전동기는 주발전기에 의해 공급된 전기적 에너지를 다시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차륜을 구동하는 장치이다.
18. ARE제동장치의 A14형 전자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기관차의 제동변 조작에 의하여 제동관의 압력 감압을 한다.
  • ② 제동완해시에 주공기관으로부터 제동관에 공급작용을 하여 제동관 증압을 촉진시킨다.
  • ③ 제동작용시에 주공기통 압력공기를 직통관에 송기한다.
  • ④ 차장변 작용시에 제동관 압력공기를 배기하여 비상제동을 체결한다.

12024. 1. 8. 11:43삭제
①번은 A15형 전자변의 역할 ③번은 A16형 전자변의 역할 ④번은 A17형 전자변의 역할
19. 디젤기관 연료분사에 요구되는 요건은?
  • ① 무화, 분포, 압전
  • ② 관통, 무화, 회전
  • ③ 분포, 관통, 소구
  • ④ 무화, 관통, 분포

12024. 1. 8. 11:45삭제
정답 : 4번 -무화는 연료를 미세한 입자로 만들어 연소를 촉진하는 것이고, -관통은 연료 입자가 연소실의 먼 곳까지 도달할 수 있는 힘이고, -분포는 연료 입자가 연소실에 골고루 퍼지는 것이다.
20. 전기차량용 조괘식 동력전달장치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 ① 선로에 대한 영향이 크다.
  • ② 스프링하 질량이 낮다.
  • ③ 선로와의 충격으로 승차감이 나쁘다.
  • ④ 선로로부터의 충격으로 전동기 고장이 많다.

12024. 1. 8. 11:48삭제
정답 : 2번 조괘식 동력전달장치의 장점은 스프링하 질량이 낮다는 것입니다. 스프링하 질량이란 차량의 스프링에 의해 지지되는 부분의 질량을 말하며, 스프링하 질량이 낮을수록 차량의 안정성이나 제동성능이 향상된다. 조괘식 동력전달장치에서는 전동기가 차체에 고정되어 있어서, 스프링하 질량에 포함되지 않눈다. 따라서 스프링하 질량이 낮아지고, 차량의 성능이 개선됨.
2과목 : 임의 구분
21. 자동연결기의 구비조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연결, 해방방법이 간단하고 편리해야 한다.
  • ② 양 연결면의 접촉은 될 수 있는 한 선 접촉을 해야 한다.
  • ③ 충격과 견인력에 견디는 충분한 강도를 유지해야 한다.
  • ④ 삼태작용이 확실하고 원활해야 한다.

12024. 1. 8. 11:50삭제
양 연결면의 접촉은 선 접촉이 아니라 면 접촉
22. 차체 구조상 언더프레임과 탱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차량의 종류는?
  • ① 무개차
  • ② 조차
  • ③ 장물차
  • ④ 홉파차

12024. 1. 8. 11:52삭제
정답 : 4번 홉파차는 홉퍼(hopper)라는 용기를 가진 화차로, 석탄, 광석, 시멘트 등의 분말이나 알갱이 형태의 화물을 운반하는 차량이다. 홉파차의 차체는 언더프레임과 탱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탱크의 하단에는 개폐가 가능한 문이 있어서 화물을 쉽게 하차할 수 있다.
23. 전기차에서 주전동기의 전류에 대한 속도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은?
  • ① 노치곡선
  • ② 가속도곡선
  • ③ 저항곡선
  • ④ 초퍼곡선

12024. 1. 8. 11:54삭제
정답 : 4번 초퍼곡선은 초퍼 제어 방식을 사용하는 전기차에서, 초퍼의 동작 주기에 따라 전동기의 전류와 속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곡선이다.
24. 객화차용 롤러베어링 축상의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내외륜 균열
  • ② 패드 불량
  • ③ 리테이너 파손
  • ④ 그리스 부족

12024. 1. 8. 11:56삭제
패드는 객화차의 차량바닥과 차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충격이나 진동을 흡수하고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25. 디젤전기기관차에 장착된 애프터 쿨러(after cooler)의 역할은?
  • ① 기관 냉각
  • ② 터보차저 냉각
  • ③ 기관윤활유 냉각
  • ④ 공기함 유입공기 냉각

12024. 1. 8. 12:34삭제
애프터 쿨러는 터보차저에 의해 압축된 공기를 냉각하여 공기함에 보내는 장치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켜 연소 효율을 향상시킨다.
26. 곡선통과를 용이하게 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고정축거를 짧게 한다.
  • ② 복원장치를 설치한다.
  • ③ 차륜답면에 구배를 둔다.
  • ④ 일체차륜을 사용한다.

12024. 1. 8. 12:36삭제
일체차륜은 차륜이 하나의 원판으로 되어 있어서 곡선을 통과할 때 차륜답면과 레일사이의 마찰이 커지고, 선통과를 어렵게 한다.
27. 연결완충장치의 부품이 아닌 것은?
  • ① 요크(york)
  • ② 테일핀
  • ③ 고무패드
  • ④ 센타씰

12024. 1. 8. 12:41삭제
정답 : 2번 -테일핀은 비행기의 수직 안정면에 있는 부품으로, 연결완충장치와는 관련이 없다. -센타씰 : 연결완충장치의 일부로, 요크와 플레이트 사이에 있는 고무패드를 보호하고, 물과 기름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28. 디젤전기기관차 중련 운전시 피제어차의 제동장치 취급으로 틀린 것은?
  • ① 삼방차단변 차단위치
  • ② MU-2-A변 피제어위치
  • ③ AP콕크 차단
  • ④ 자동제동변 비상위치

12024. 1. 8. 12:43삭제
정답 : 2번 MU-2-A변은 기관차와 연결된 차량의 제동장치로, 피제어차와는 관련이 없다.
29. 디젤전기기관차의 축상과의 상대운동에 따르는 마찰을 흡수하는 합성수지 마모판으로서 후레임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 장치는?
  • ① 연결기 요크
  • ② 페데스탈라이너
  • ③ 댐퍼
  • ④ 사이드베어링

12024. 1. 8. 12:46삭제
정답 : 2번 - 페데스탈라이너는 차축과 차체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축상의 수직운동을 허용하는 역할을 한다. -연결기 요크는 차량과 차량을 연결하는 장치 -댐퍼는 축상의 진동을 감쇠하는 장치 -사이드베어링은 차체의 수평운동을 제한하는 장치이다.
30. 8200호대 전기기관차 회생제동시 유도전동기 및 주전력 변환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전기를 공급받아 견인력을 생성한다.
  • ② 유도전동기는 발전기처럼 작용한다.
  • ③ 가선전압이 4QS에 전력을 공급한다.
  • ④ PWM은 3상 교류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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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에서 액압충격조절기의 역할은?
  • ① 록커암에서 오는 충격을 흡수한다.
  • ② 배기변 스프링 압력을 조절한다.
  • ③ 배기변 개폐작용만 한다.
  • ④ 윤활유 압력을 조절한다.

12024. 1. 8. 12:52삭제
정답 : 1번 액압충격조절기는 디젤엔진의 배기변과 록커암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변의 개폐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을 감쇠하고, 록커암의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 및 액압충결조절기는 윤활유를 이용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원이이다.
32. 전기철도차량용 주전동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직류직권전동기
  • ② 교류정류자전동기
  • ③ 교류회생전동기
  • ④ 유도전동기

12024. 1. 8. 12:55삭제
정답 : 3번 교류회생전동기는 전동기의 종류가 아니라, 제동 방식의 하나로, 감속할 때 전동기를 발전기로 전환하여 발생하는 전력을 다시 전차선에 되돌려주는 방이다.
33. 고속철도차량(KTX)의 각 보조 장치에서 각 편성의 “중간전압” 열차 회로에 사용되는 소자는?
  • ① 다이오드
  • ② 싸이리스터
  • ③ GTO
  • ④ IGBT

12024. 1. 8. 12:57삭제
정답 : 3번 GTO는 Gate Turn-Off thyristor의 약자로, 전력을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 중 하나이다. KTX는 GTO 타입의 인버터 제어 방식을 사용하며, 가선전압은 4QS에 전력을 공급하지 않고, 2QS에 전력을 공급한다.
34. 철도 취급에 의한 분류 중 보기엣 설명한 차량은?
  • ① 운용차
  • ② 예비차
  • ③ 수선차
  • ④ 휴차

12024. 1. 8. 13:00삭제
정답 : 2번 -운용차는 열차에 조성 운용되는 차량 -수선차는 수선이 필요한 차량 -휴차는 운용하지 않는 차량
35. 디젤전기기관차 운전중 ATS 동작으로 비상제동이 체결되었을 때 P2A작용변이 복귀되는 자동제동변 핸들의 위치는?
  • ① 완해
  • ② 상용제동
  • ③ 억제
  • ④ 비상

12024. 1. 8. 13:02삭제
정답 : 3번 ATS는 Automatic Train Stop의 약자로, 열차가 정지 신호를 무시하거나 속도를 초과할 때 자동으로 제동을 거는 장치이다. P2A작용변은 ATS의 비상제동을 해제하는 장치로, 자동제동변 핸들을 억제 위치로 돌리면 복귀된다.
36. 다음 중 금속의 기계적 성질이 아닌 것은?
  • ① 강도
  • ② 부식
  • ③ 경도
  • ④ 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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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어떤 코일 스프링에 30N의 하중을 걸었더니 그 처짐이 6mm 였다. 이 스프링의 스프링 상수는 몇 N/mm 인가?
  • ① 2
  • ② 3
  • ③ 4
  • ④ 5

12024. 1. 8. 23:06삭제
스프링 상수 k=스프링에 가해지는 하중/스프링 굴곡 k=30/6
38. 다음 중 불호라성 가스를 이용한 용접법은 어느 것인가?
  • ① 피복 금속아크용접
  • ② 서브머지드 용접
  • ③ 미그(MIG) 용접
  • ④ 전자 빔 용접

12024. 1. 8. 13:07삭제
미그 용접은 용접토치로부터 불활성가스가 분출됨과 동시에 지름 1~2mm의 소모성 전극와이어와 모재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접합하는 방식이다.
39. 다음 중 도면을 접어서 보관할 때 앞으로 나오도록 하는 것은?
  • ① 비교눈금
  • ② 표제란
  • ③ 부품란
  • ④ 재단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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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용접에 사용되는 용제(Flu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용접 중에 생기는 금속의 산화물을 용해하여 제거한다.
  • ② 연강에는 용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 ③ 모재 표면을 깨끗하게 한다.
  • ④ 용재의 융점은 모재의 융점보다 높은 것이 좋다.

12024. 1. 8. 13:14삭제
정답 : 4번 용착금속을 보호하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용제는 용접 중에 생기는 금속의 산화물을 용해하여 제거한다. -연강의 경우 표면 산화철 자체가 용제의 역할을 하여 보통 사용하지 않다. -모재 표면을 깨끗한다.
3과목 : 임의 구분
41. 뜨임(tempering)을 하는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 ① 취성의 증가
  • ② 강도 및 경도 증가
  • ③ 연화된 재질의 경화를 증가
  • ④ 담금질한 재질에 인성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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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이스나 체이서 등을 만드는 탭은 무엇인가?
  • ① 테이퍼 탭
  • ② 건 탭
  • ③ 파이프 탭
  • ④ 마스터 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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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어 모듈이 4이고, 잇수가 50개인 헬리컬기어에서 피치원의 지름은 약 몇 mm 인가? (단, 비틀림 각(β)는 20° 이다.)
  • ① 200.2mm
  • ② 202.4mm
  • ③ 208.6mm
  • ④ 212.8mm

12024. 1. 8. 13:20삭제
정답 : 4번 피치원 지름 D= 50*4/cos20도 = 212.8mm
44. 다음 그림은 어떤 투상도에 속하는가?
  • ① 부분 투상도
  • ② 회전 투상도
  • ③ 국부 투상도
  • ④ 보조 투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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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그림은 공작기계의 안내면 단면형상 중 어느 형에 속하는가?
  • ① 산형
  • ② 평탄형
  • ③ 더브테일형
  • ④ 원형

12024. 1. 8. 13:21삭제
정답 : 3번 더브테일형 안내면은 두 개의 평면이 일정한 각도로 만나는 형태로, 공작기계의 슬라이드나 테이블 등에 사용된다.
46. 다음 중 구멍의 내경을 측정하는데 사용하지 못하는 측정기는?
  • ① 버니어 캘리퍼스
  • ② 내경 마이크로미터
  • ③ 옵티컬 플랫
  • ④ 공기 마이크로미터

12024. 1. 8. 13:22삭제
정답 : 3번 옵티컬 플랫은 광학적으로 평평한 표면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로, 구멍의 내경과는 관련이 없다.
47. 축 방향에 큰 하중을 받아 운동을 전달하는데 적합하며, 하중의 방향이 일정하지 않고 교번 하중을 받을 때 효과적인 나사는?
  • ① 삼각나사
  • ② 사각나사
  • ③ 너클나사
  • ④ 관용나사

12024. 1. 8. 13:24삭제
사각나사는 나사산을 사각 모양으로 만든 나사로, 나사 잭, 나사 프레스, 선반의 이송 나사 등에 사용된다. 사각나사는 나사의 효율은 높으나 제작과 가공에 어려움이 있다.
48. 1각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저면도는 정면도 위쪽에 그린다.
  • ② 우측면도는 정면도 좌측에 그린다.
  • ③ 좌측면도는 정면도 좌측에 그린다.
  • ④ 평면도는 정면도 아래쪽에 그린다.

12024. 1. 8. 13:26삭제
좌측면도는 정면도의 오른쪽에 그린다.
49. 베어링 합금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포금
  • ② Y합금
  • ③ 배빗 메탈
  • ④ 켈밋

12024. 1. 8. 13:27삭제
Y합금은 알루미늄에 구리, 마그네슘, 니켈 등을 첨가한 합금으로, 고온에서도 강도가 높은 특징으로 베어링 합금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50. 다음 중 용접자세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아래보기용접
  • ② 수직용접
  • ③ 위보기용접
  • ④ 맞대기용접

12024. 1. 8. 13:30삭제
용접자세란 용접하는 방향이나 각도에 따라 구분하는 용어로, 아래보기, 수직, 위보기 등의 자세가 있다. 맞대기용접은 용접자세가 아니라 이음의 종류로, 접합할 모재를 맞대어 놓고 그 사이에 홈을 만들어 용접하는 방식이다.
51. 선반 작업시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어떠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가?
  • ① 저속으로 회전시킨 후 한다.
  • ②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한다.
  • ③ 필요에 따라 운전 중에 할 수 있다.
  • ④ 어떠한 상태든 항상 변속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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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재 발생시 소화 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 ② 유류 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 ③ 가열물질의 공급을 차단한다.
  • ④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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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패너 작업시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 ① 주위를 살펴보고 조심성 있게 조일 것
  • ② 스패너를 밀지 말고, 몸 앞쪽으로 당길 것
  • ③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 ④ 힘들 때는 스패너 자루에 파이르를 끼워서 작업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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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설기계 및 자동차 정비 작업장에 산업안전 보건 상 준비해야 될 것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응급용 의약품
  • ② 소화용구
  • ③ 소화기
  • ④ 방청용 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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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격방지기를 부착한 용접기의 적합한 설치장소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습기가 많지 않은 장소
  • ② 분진, 유해가스 또는 폭발성 가스가 없는 장소
  • ③ 주위 온도가 항상 영상 이상의 온다가 유지되는 장소
  • ④ 비나 강풍에 노출되지 않는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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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젤전기가관차의 기관냉각수 온도가 과열되었을 때 점검개소가 아닌 것은?
  • ① 냉각계통의 압력이 적합한지 점검한다.
  • ② 셔터가 열리는지 확인한다.
  • ③ 열교환기를 점검한다.
  • ④ 냉각팬 모터를 점검한다.

12024. 1. 8. 13:33삭제
정답 : 2번 셔터는 디젤기관의 흡입공기 온도를 조절하는 장치로, 냉각수 온도와는 관련이 없다. 냉각계통의 압력, 열교환기, 냉각팬 모터는 모두 냉각수 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점검해야 한다.
57. 무궁화호 객차 저널박스 분해조립 시 필요한 공구가 아닌 것은?
  • ① 토크 렌치
  • ② 소켓 렌치
  • ③ 버니어캘리퍼스
  • ④ 플라스틱 망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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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과전압으로 인한 과도한 압력으로부터 시스템의 절연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된 기기는?
  • ① 팬터그래프
  • ② 주 변환장치
  • ③ 충전기
  • ④ 피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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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력차를 총괄 제어시 양기관차 사이에 연결한 앵글콕크 및 차단콕크의 취급으로 틀린 것은?
  • ① 주공기통 균형관 공기호스 개방
  • ② 제동통 균형관 공기호스 개방
  • ③ 제동관 공기호스 개방
  • ④ 살사관 공기호스 폐쇄

12024. 1. 8. 13:36삭제
정답 : 4번 살사관은 살사기관의 작동을 위해 필요한 공기를 공급하는 관으로, 총괄 제어시에는 양기관차 사이에 연결하여 개방해야 한다. 주공기통 균형관, 제동통 균형관, 제동관은 모두 제동시스템에 관련된 관으로, 총괄 제어시에는 양기관차 사이에 연결하여 차단해야 한다.
60. 디젤 전기기관치의 볼스터 상면에서 기관차가 과도하게 기울거나 쏠리는 현상을 방지하는 것은?
  • ① 볼스터 센터베어링
  • ② 사이드베어링
  • ③ 페데스탈라이너
  • ④ 축상

12024. 1. 8. 13:37삭제
정답 : 2번 사이드베어링은 볼스터 상면에 설치되어 차체의 수평운동을 제한하고, 곡선 통과시 차체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역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