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2005. 4. 5.) 시험일자 : 2005년 4월 5일

1과목 : 임의 구분
1. 전기기관차 발전제동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제동시 잡음과 충격이 없다.
  • ② 제동력이 장시간 일정하게 유지
  • ③ 제륜자, 차륜 등의 수명이 길다.
  • ④ 병용할 수 있는 제동 장치를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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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전기기관차 유치시 또는 비상시 전동 방지를 목적으로 설치한 것은?
  • ① 발전제동장치
  • ② 공기제동장치
  • ③ 수용제동장치
  • ④ 혼합제동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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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8000대 전기 기관차의 발전제동용 격자 저항기는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가?
  • ① 차체 밑
  • ② 기계실 내
  • ③ 기계실 지붕 위
  • ④ 각 운전실 지붕 위

12024. 1. 20. 19:35삭제
정답 : 3번
4. 구형 전기기관차 발전제동 격자저항기 냉각용 송풍전동기의 구동용 전원은?
  • ① TM1과 TM4
  • ② TM1과 TM2
  • ③ TM3과 TM4
  • ④ TM1과 TM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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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기동차에서 제동 시 제동변 핸들을 직통 제동대로 옮기면 34선이 가압된다. 34선이 가압되므로 동작되는 계전기는?
  • ① 발전 제동 계전기(BR)
  • ② 교류 전압 계전기(ACVR)
  • ③ 부하 반감 계전기(LdHR)
  • ④ 발전 제동 전류 계전기(CR)

12024. 1. 20. 19:37삭제
전기동차에서 제동 시 제동변 핸들을 직통 제동대로 옮기면 34선이 가압된다. 34선이 가압되므로 동작되는 계전기는 ④번의 **발전 제동 전류 계전기(CR)
6. 전기동차 비상제동시 발전제동 전류의 상승 시간이 길어질 경우 회로가 불량이라고 판단하여 발전제동 회로를 차단하는 계전기는?
  • ① L1
  • ② BR
  • ③ CR
  • ④ Em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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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기동차의 발전제동 접지계전기(BGR)의 동작과 관계없는 것은?
  • ① 발전제동시 견인 전동기의 플레시 오버시 동작
  • ② 발전제동회로 접지시 동작
  • ③ 발전제동회로 불량시 동작
  • ④ 발전제동시 과대전압 검출시 동작

12024. 1. 20. 19:39삭제
정답 : 3번 발전제동회로 불량시에는 발전제동 전류 계전기(CR)나 비상제동 계전기(EmTR)가 동작한다..
8. 디젤전기기관차 A-8112형 발전제동 격자송풍기용 전동기가 160[A]의 전원을 공급 받을시 회전수는?
  • ① 1000RPM
  • ② 1200RPM
  • ③ 1250RPM
  • ④ 1300R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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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전기 기관차 발전제동 체결시 TM에서 발전된 전류공급처가 옳은 것은?
  • ① Traction Motor(견인 전동기)
  • ② Grid Fan Motor(격자 송풍 전동기)
  • ③ Filter Blower Motor(여과 송풍 전동기)
  • ④ T.M Blower Motor(견인 전동기 냉각 송풍 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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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새마을형 디젤동차 열차 운행 중 열차의 운동량과 제동력이 서로 비교되어 차륜이 활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 것은?
  • ① E-P제어변
  • ② ME23C 제동변
  • ③ ATS 밸브
  • ④ 안티스키드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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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26-L 제동장치중 제동변 손잡이를 비상위치로 놓았을 때 동작하여 기관회전수를 유전으로 떨어뜨리는 것은?
  • ① 조정변
  • ② 토출변
  • ③ 비상변
  • ④ 억제변

12024. 1. 20. 19:43삭제
정답 : 4번 ④번의 억제변은 제동변 손잡이를 비상위치로 놓으면 26선을 가압하여 기관의 연료공급을 차단하고, 기관회전수를 유전으로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26-L 제동장치는 디젤차량에 사용되는 전기기계식 제동시스템으로, 상용제동, 비상제동, 주차제동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12. 디젤전기기관차 발전제동시 발전기로 사용되는 견인전동기의 종류는?
  • ① 직류분권전동기
  • ② 직류복권전동기
  • ③ 직류직권전동기
  • ④ 3상교류발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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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기동차 제동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MM'차는 발전제동 작용 중 전자직통제동은 억제된다.
  • ② 전자직통제동 작용 중 자동비상제동 작용시는 자동적으로 제동력이 큰쪽으로 절환된다.
  • ③ 제동 및 완해작용이 동기적이며 공주시간이 길다.
  • ④ 자동비상제동 작용에 있어서 전기동차는 발전제동 작용으로 보안상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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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기기관차 C-3-A 제어변에서 자동제동 체결 초기에 제륜자가 차륜에 신속히 밀착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상용변
  • ② 보조공기 역지변
  • ③ 신속 작용변
  • ④ 충기 차단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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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기동차 발전제동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발전제동력은 열차의 속도에 비례한다.
  • ② 발전제동은 제동 핸들에 의해 제어된다.
  • ③ 견인 전동기 일군 개방시도 발전제동은 체결된다.
  • ④ 제동 핸들을 완해 위치로 부터 직통 제동대로 돌리면 발전제동이 체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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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전기기관차의 발전제동 경보 계전기는 언제 동작되어 경보되는가?
  • ① 발전 제동력이 상실될 때
  • ② 발전 전압이 정격 이상 발전될 때
  • ③ 발전 제동과 공기제동이 병용될 때
  • ④ 발전 제동 전류가 정격 이상 흐를 때

12024. 1. 20. 19:49삭제
정답 : 2번 발전제동 경보 계전기는 발전제동시 발전기의 전압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경보를 울리고, 발전제동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
17. 전기동차 발전제동시 발전제동의 효력이 상실되었을 때 공기제동으로 절환시키는 전자변은?
  • ① RV(역전기)
  • ② BV(제동변)
  • ③ LOV(체절전자변)
  • ④ DMV(출입문 전자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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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기동차 견인속도 증가후 제동을 위해 놋치를 off 위치로 했을 경우 견인 전동기 회로를 차단시키는 차단기는?
  • ① L4
  • ② L3
  • ③ L2
  • ④ L1

12024. 1. 20. 19:51삭제
정답 : 1번 L4는 견인 전동기 차단기로, 놋치를 off 위치로 하면 27선이 가압되어 L4가 동작하여 견인 전동기 회로를 차단하고, 발전제동을 작동시키는 역할
19. 고압회로차단기(DJ)의 정격 전류는 몇 [A]인가?
  • ① 500
  • ② 400
  • ③ 300
  • ④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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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기관차 견인전동기 제원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격전압 : 820V
  • ② 연속정격 전류 : 850A
  • ③ 정격 회전수 : 1190rpm
  • ④ 출력 : 655마력

12024. 1. 20. 19:52삭제
정답 : 4번 전기기관차 견인전동기의 출력은 1350[kW] 또는 1815마력
2과목 : 임의 구분
21. 8000대 전기기관차(신형)의 사이리스터 결선은?
  • ① 2직3병렬
  • ② 2직7병렬
  • ③ 2직9병렬
  • ④ 3직2병렬

12024. 1. 20. 19:54삭제
정답 : 2번 8000대 전기기관차는 사이리스터 위상제어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각 전동기에 14개의 사이리스터가 2직7병렬로 결선되어 있다.
22. 전기기관차에 사용되는 알카리 축전지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48셀의 니켈 카드뮴 축전지이다.
  • ② 공칭 용량 : 75AH
  • ③ 최종방전전압 : 53V
  • ④ 전해액 비중 : 1.20 ∼ 1.50

12024. 1. 20. 19:55삭제
정답 : 4번 전해액의 비중은 충, 방전 중에 변화가 없으므로 1.20 ∼ 1.50의 범위를 가지지 않는다.
23. 팬터그래프의 제원에 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승시간 : 6 ∼ 10초
  • ② 레일에서 팬터그래프 하강시의 높이 : 4,495.5mm
  • ③ 유효 접촉부의 길이(탄소 집전판 길이) : 1,050mm
  • ④ 하강시간 : 5초

12024. 1. 20. 19:57삭제
정답 : 2번 팬터그래프의 하강시 높이는 280mm이며, 레일에서의 높이는 2,800mm 팬터그래프의 상승시간은 6 ∼ 10초, 하강시간은 5초, 유효 접촉부의 길이는 1,050mm
24. 8000대 전기관차 전자 제어상 tray 중 제동 제어기에 해당하는 것은?
  • ① U51
  • ② U23
  • ③ U22
  • ④ U41

12024. 1. 20. 19:59삭제
정답 : 2번 U23은 제동 제어기로, 발전제동과 공기제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1. 8000대 전기관차는 사이리스터 위상제어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각 전동기에 14개의 사이리스터가 2직7병렬로 결선되어 있습니다
25. 전기기관차 접촉기 중 전공 접촉기가 아닌 것은?
  • ① 발전제동여자접촉기(CE)
  • ② 동력접촉기(L1-6)
  • ③ 열차난방접촉기(CCHT)
  • ④ 약계자접촉기(S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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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팬터그래프에서 무부하중에 팬이 수평 위치를 취하고 있을 때 탄소 집전판과 정상관 사이의 거리는?
  • ① 70∼75mm
  • ② 60∼65mm
  • ③ 65∼70mm
  • ④ 75∼8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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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고압회로차단기 투입시 여자되어 제어변을 개변시키고, 투입작용 완료 후에는 무여자되는 전자변은?
  • ① EFDJ
  • ② MTDJ
  • ③ CCPTDJ
  • ④ BLRDJ

12024. 1. 20. 20:01삭제
정답 : 3번 CCPTDJ는 고압회로차단기 투입제어 전자변으로, 고압회로차단기(DJ)를 투입할 때 여자되어 제어변을 개변시키고, 투입작용이 완료되면 무여자되어 제어변을 닫는 역할
28. 전기기관차에 사용되는 축전지의 충전에서 신품 또는 완전방전된 축전지를 충전할 때 반드시 택해야 하는 충전 방식은?
  • ① 표준 충전
  • ② 균압 충전
  • ③ 부동 충전
  • ④ 세류 충전

12024. 1. 20. 20:03삭제
정답 : 1번 표준 충전은 축전지에 아직 전해액을 넣지 않은 미충전 상태의 전지에 전해액을 주입하여 처음으로 행하는 충전이며, 보통 10시간율 또는 20시간율 방전전류로 40~80시간 저전류로 정시간 충전
29. 전기기관차 견인전동기(MG 865B2형)의 전기자 축베어링의 급유량은?
  • ① 정류자측 90g 피니온측 45g
  • ② 정류자측 45g 피니온측 90g
  • ③ 정류자측 45g 피니온측 45g
  • ④ 정류자측 90g 피니온측 90g

12024. 1. 20. 20:04삭제
정답 : ①번의 정류자측 90g 피니온측 45g
30. 전기기관차 고압회로 차단기의 제어 저항체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제어저항체 DJ 내부의 습기제거 기능
  • ② DJ 차단시 분로 기능
  • ③ 아크의 일부 흡수 기능
  • ④ 과전류 제한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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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기기관차 주변압기 유닛 내부에 설치된 것이 아닌 것은?
  • ① 주 변압기
  • ② 보조 변압기
  • ③ 유도 분로기
  • ④ 평활 리액터

12024. 1. 20. 20:08삭제
정답 : 4번 평활 리액터는 전기기관차 주변압기 유닛과는 별도로 배치되는 부품
32. 견인전동기 회전 방향을 반대로 하는 것은?
  • ① 계자의 전류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 ② 전기자의 전류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 ③ 견인전동기 자체의 자기 제어 때문에
  • ④ 전자 제어함의 제어 전원 때문에

12024. 1. 20. 20:10삭제
정답 : 2번 직류 전동기에서는 전기자에 가하는 전압을 반대로 하면 전기자 전류의 방향이 바뀌어져 반대방향으로 회전한다.
33. 8000대 전기관차의 동력 접촉기(L1∼3)가 장착된 장치는?
  • ① 계전기함
  • ② 제1분전함
  • ③ 제2분전함
  • ④ 정류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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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저항제어 전기동차에서 주정류기에서 정류된 직류의 맥류분을 평활하는 기기는?
  • ① 주변압기
  • ② 교류 필터
  • ③ 주제어기
  • ④ 주평활 리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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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저항제어 전기동차 연결기 연결 시 관통되는 공기가 아닌 것은?
  • ① 주 공기
  • ② 제어 공기
  • ③ 직통관 공기
  • ④ 제동관 공기

12024. 1. 20. 20:13삭제
정답 : 4번 제동관 공기는 주 공기를 제동밸브에서 분배하여 생성되는 공기로, 제동관에 공급됩니다. 제동관 공기는 제동관을 통해 차량간에 연결되어, 제동의 신호를 전달하거나 제동을 해제하는 데 필요한 공기압력을 제공합니다. 제동관 공기는 연결기와는 무관하게 작동하므로, 연결기 연결 시에는 관통되지 않습니다
36. 저항제어 전기동차의 속도 제어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위상 제어
  • ② 저항 제어
  • ③ 계자 제어
  • ④ 직Χ병렬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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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저항제어방식 전기동차 ACM으로부터 직접 공기가 송기되는 기기가 아닌 것은?
  • ① 교직 절환기
  • ② 주 차단기
  • ③ 비상(보호) 스위치
  • ④ 비상제동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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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기동차의 선두, 중간, 후부 운전대 위치 선택 계전기가 아닌 것은?
  • ① HCR
  • ② TCR
  • ③ ICR
  • ④ CVR

12024. 1. 20. 20:16삭제
정답 : 4번 CVR은 Converter Relay의 약자로, 전동차의 Converter를 제어하는 계전기
39. 저항제어 전기동차 속도 제어기기 중 발전 제동시만 동작되는 기기로 옳은 것은?
  • ① CVR
  • ② LTR1
  • ③ FSCK
  • ④ L4

12024. 1. 20. 20:17삭제
정답 : 4번 L4는 Line 4 Relay의 약자로, 발전 제동시에만 동작하여 전기자에 저항을 접속하는 계전기
40. 수도권 전기동차의 제동 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한 개의 제동변 핸들로 제어
  • ② 전기 지령으로 제동 및 완해 작용이 동기적
  • ③ 공주 시간이 길고, 편성 량수가 증가해도 제동 성능은 불변
  • ④ 발전 제동이 작용하지 않을 시는 자동으로 공기제동으로 절환

12024. 1. 20. 20:20삭제
정답 : 3번 공주 시간은 제동취급 후 공기의 흐름, 기초 제동장치의 유간 등으로 제동이 작용할 때까지의 소요시간을 말하며, 열차의 편성 량수가 많아지면 공주 시간이 길어지고 제동 성능이 저하된다
3과목 : 임의 구분
41. 저항제어방식 전기동차 주제어기의 역행시 총 제어 단수로 옳은 것은?
  • ① 12단
  • ② 24단
  • ③ 25단
  • ④ 29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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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저항제어 전기동차의 주요 전장품 중 직류 구간에서 사용되는 기기가 아닌 것은?
  • ① SIV
  • ② MCB
  • ③ MT
  • ④ 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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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팬터그래프 및 주 퓨즈 지지애자가 상용 주파수에서 내압은?
  • ① 50kV 30초간
  • ② 60kV 1 분간
  • ③ 65kV 30초간
  • ④ 25kV 1분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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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저항제어방식 전기동차의 SIV 전원의 공급처가 아닌 것은?
  • ① 출입문 회로
  • ② 각차의 냉난방
  • ③ 행선 표시기
  • ④ 실내조명

12024. 1. 20. 20:22삭제
정답 : 1번 출입문 회로는 SIV의 출력 전원을 받지 않는 기기입니다. 출입문 회로는 주 변압기의 출력 전원을 입력으로 받아, 출입문의 개폐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출입문 회로는 SIV 전원의 공급처가 아닙니다.
45. VVVF 전동차의 종합제어 감시 장치에서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운전자 보조기능
  • ② 자동방송기능
  • ③ 운행 DATA 기록기능
  • ④ 기기 감시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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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디젤기관차 축전기 계자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발전자와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 ② 보조발전기 회로에 연결되어 있다.
  • ③ 양계자의 합성과의 차로서 극성을 정한다.
  • ④ 발전자와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12024. 1. 20. 21:17삭제
디젤기관차 축전기 계자는 발전자의 전압을 조절하고, 축전지의 충방전을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축전기 계자는 발전자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양계자의 합성과의 차로서 극성을 정합니다. 따라서 옳은 설명은 ③번과 ④번
47. 디젤전기기관차 견인전동기 정류자를 연마하는 경우 중 옳은 것은?
  • ① 계자 교환 할 때
  • ② 정류자 표면이 불균일하게 원활치 못할 때
  • ③ 청소용 숫돌로 청소할 수 있을 정도로 손상 되었을 때
  • ④ 윤기가 발생 하였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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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젤전기기관차 주발전기 계자 중 타여자 계자는?
  • ① 정류 계자
  • ② 보정 계자
  • ③ 축전지 계자
  • ④ 차동 계자

12024. 1. 20. 21:19삭제
정답 : 1번 정류 계자는 타여자 계자의 한 종류로, 계자 전류의 방향을 바꿔주는 역할
49. 디젤기관차 교류분전함에 있는 방열기 냉각선풍기 접촉기의 200A 휴즈 용손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단상전동기 권선불량
  • ② 선풍기 접촉기 불량
  • ③ 플러그 및 전선불량
  • ④ 냉각선풍기 및 셔터 자동 제어불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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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젤전기기관차의 AR10 주발전기 계자에 여자 전류를 공급하는 장치는?
  • ① 부수 교류발전기
  • ② 보조발전기
  • ③ 자여자
  • ④ 축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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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젤전기기관차 발전제동 체결시 부하전류가 600A 초과시 여자되어 기관 속도를 유전으로 강하시키는 것은?
  • ① MFP
  • ② BPD
  • ③ LRP
  • ④ EFL

12024. 1. 20. 21:21삭제
정답 : 2번 BPD는 Brake Power Device의 약자로, 발전제동을 사용할 때 발전기의 전력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발전기의 전력이 600A를 초과하면 BPD가 작동하여 발전기의 전력을 감소시키고, 기관의 속도를 유전으로 강하 시킨다.
52. 전후 동력 새마을 동차 기관 기동시 냉각수 예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냉각수 온도가 40℃ 이하일 경우 예열시킨다.
  • ② 주기관은 AC 440V 전원을 사용한다.
  • ③ 보조 기간은 AC 220V 전원을 사용한다.
  • ④ 주기관 냉각수 예열이 완전히 되면 LWTM의 표시등이 점등된다.

12024. 1. 20. 21:22삭제
정답 : 4번 냉각수 예열이 완전히 되면 LWTM의 표시등이 꺼진다.
53. 디젤전기기관차의 D14 교류발전기의 전류 공급처가 아닌 것은?
  • ① 주발전기 계자 여자
  • ② 기관냉각 송풍전동기
  • ③ 발전제동 냉각 송풍전동기
  • ④ 여과기 송풍전동기

12024. 1. 20. 21:24삭제
정답 : 4번 여과기 송풍전동기는 D14 교류발전기와 관련이 없으며, 주발전기의 출력 전압을 이용하여 구동된다.
54. 새마을동차 DC 24V 제어 계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오물처리 장치
  • ② 역전기 제어
  • ③ 연료 제어
  • ④ 승강문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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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젤전기기관차 주발전기 전압을 안전 수준으로 유지시켜주는 모듈은?
  • ① RC 모듈
  • ② GV 모듈
  • ③ EL 모듈
  • ④ FP 모듈

12024. 1. 20. 21:26삭제
정답 : 2번 GV 모듈은 Generator Voltage Module의 약자로, 주발전기의 계자 전류를 조절하여 주발전기의 출력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
56. 전후동력 새마을동차 충전 발전기의 전원 공급처가 아닌 것은?
  • ① 축전기 충전
  • ② P.M.C 조명회로
  • ③ 주기관실 배기휀 구동
  • ④ 무전기

12024. 1. 20. 21:27삭제
정답 : 4번 무전기는 충전 발전기와 관련이 없으며, 주발전기의 출력 전압을 이용하여 구동된다.
57. 디젤 전기기관차 전,후진과 직접 관계되는 것은?
  • ① 전방전이, 후방전이
  • ② 견인전동기 계자 전류방향
  • ③ 주 발전기 발전전압
  • ④ 동력 접촉기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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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새마을동차 차량 속도가 5km/h 이상이 되면 승강문이 자동으로 닫힌다. 이 때 차단되는 선번호는?
  • ① 37선
  • ② 38선
  • ③ 39선
  • ④ 40선

12024. 1. 20. 21:29삭제
정답 : 3번 39선은 승강문 개폐 제어선으로, 승강문 개폐 스위치와 승강문 개폐 감지센서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차량 속도가 5km/h 이상이 되면 39선에 전압이 인가되어 승강문 개폐 스위치가 차단되고, 승강문이 닫히게된다.
59. 디젤기관차에 사용하고 있는 전기 약호 중 FBL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 ① 기관냉각선풍전동기
  • ② 전방계전기
  • ③ 연료예충스위치
  • ④ 여과기송풍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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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디젤기관차 주발전기의 축전기 계자에 흐르는 전류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는?
  • ① 가감간
  • ② 기관조속기
  • ③ 부하조정기
  • ④ 전압조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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