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2005. 4. 4.) 시험일자 : 2005년 4월 4일

1과목 : 임의 구분
1. 디젤전기기관차 페데스탈라이나의 역할은?
  • ① 센터베어링 마모판의 마모흡수
  • ② 센터베어링과 페데스탈사이의 마모흡수
  • ③ 사이드베어링과 페데스탈사이의 마모흡수
  • ④ 저널베어링아답터와 페데스탈사이의 마모흡수

12024. 1. 20. 15:27삭제
정답 : 3번 페데스탈라이너는 기관차의 휠셋과 차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마찰과 충격을 흡수하고 진동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사이드베어링과 페데스탈사이의 마모흡수
2. 7100대 디젤전기기관차의 치차비는?
  • ① 95:15
  • ② 93:18
  • ③ 57:20
  • ④ 6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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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Voith모델 변속기(Transmission)에 있어 동력전달을 이루게 하는 에너지의 근원은?
  • ① 물(水)의 원심력
  • ② 작동유(Oil)의 관성력
  • ③ 작동공기(Air)의 관성력
  • ④ 전기적인 유도전류 제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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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동차의 공기조압기가 부하운전으로 될 때 동작되는변은?
  • ① 입변
  • ② 입하변
  • ③ 절변
  • ④ 무부하변

12024. 1. 20. 15:31삭제
정답 : 4번
5. 차륜후렌지의 편마모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스프링 조정불량
  • ② 좌우 차륜직경이 다를 때
  • ③ 제동 취급불량
  • ④ 좌우 외륜직경이 다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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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후동력새마을동차에 장착된 대차주행장치로 주행시 차륜과 레일의 마모를 감소시키기 위한 것은?
  • ① 도유기
  • ② 살사장치
  • ③ 안티스키드
  • ④ 차륜답면청소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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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시통근형디젤동차의 동력차(M)의 차체설비가 아닌 것은?
  • ① 화장실
  • ② 장의자
  • ③ 환기팬
  • ④ 자동승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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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후동력새마을동차의 동력전달순서로 맞는것은?
  • ① 주기관 - 변속기 - 감속기 - 차륜
  • ② 주기관 - 감속기 - 변속기 - 차륜
  • ③ 변속기 - 주기관 - 감속기 - 차륜
  • ④ 변속기 - 감속기 - 주기관 - 차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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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전기기관차의 가장 적절한 제동통 피스톤 행정은?
  • ① 63 - 75mm
  • ② 25 - 50mm
  • ③ 75 - 100mm
  • ④ 100 - 12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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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전기기관차의 연결기너클과 가아드암과의 내면거리 한도는?
  • ① 110mm
  • ② 120mm
  • ③ 130mm
  • ④ 14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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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전기기관차의 대차 볼스타의 역할은?
  • ① 충격흡수
  • ② 대차후레임에 기관차중량 전달
  • ③ 진동방지
  • ④ 먼지 유입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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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전기기관차의 대차 제동스트랩 조절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제동스트랩을 조절하면 제동통피스톤 행정이 조정된다.
  • ② 아자스타스크류를 조이면 제륜자간격이 좁아진다.
  • ③ 축상 페데스탈라이너의 간격을 조정하는 장치이다.
  • ④ 아자스타스크류를 풀면 제륜자간격이 넓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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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전기기관차 연결기의 최고 높이는?
  • ① 815mm
  • ② 890mm
  • ③ 900mm
  • ④ 91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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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후동력새마을동차 윤축의 구성품 중 차축의 실린드리칼 로울러베어링의 직경은?
  • ① 100mm
  • ② 110mm
  • ③ 120mm
  • ④ 13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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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전기기관차의 정비중량이 132TON인 기관차 형식은?
  • ① G26CW형
  • ② GT26CW형
  • ③ GDP38형
  • ④ G22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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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전기기관차의 6륜 대차에 설치되어 있는 부품이 아닌 것은?
  • ① H형 볼스터
  • ② 제동인봉, 레바
  • ③ 제동통
  • ④ 제어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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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7500대형 기관차의 제륜자 수는?
  • ① 6개
  • ② 12개
  • ③ 24개
  • ④ 3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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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전기기관차의 대차 고정축거의 제한값은?
  • ① 4.8m
  • ② 6.8m
  • ③ 8.8m
  • ④ 10.8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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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전기기관차의 축상발열 경고장치(스텐취범브)가 동작되는 온도는?
  • ① 200℉
  • ② 215℉
  • ③ 220℉
  • ④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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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동력이란?
  • ① 제륜자가 외륜 및 기타에 압착하는 힘
  • ② 차륜의 회전을 정지시키는 힘
  • ③ 차륜이 활주하는 힘
  • ④ 제동통 피스톤을 압착하는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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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645계열 기관의 실린더 헤드 장착때 필요한 조임치가 아닌 것은?
  • ① 75 ft-lbs
  • ② 50 ft-lbs
  • ③ 1800 ft-lbs
  • ④ 350 ft-l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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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645 기관의 실린더헤드에 장치된 액압충격 조절기의 변봉과 변교간의 간격은?
  • ① 0mm를 항상 유지하여야 한다.
  • ② 1mm를 유지하여야 한다.
  • ③ 0.25mm를 유지하여야 한다.
  • ④ 1.5mm를 유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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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전기기관차에서 크랭크 축의 비틀림 진동 방지 장치(비스코스댐퍼)는 어느 곳에 부착되어 있는가?
  • ① 플라이 휘일의 링쪽
  • ② 크랭크 축의 앞쪽, 부속 기어 장치 열쪽
  • ③ 플라이 휘일의 엔진 쪽
  • ④ 크랭크 축 메인 베어링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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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EMD 디젤 전기기관차의 54 - E - 125는 무엇을 뜻하는가?
  • ① 제작년월과 그 달의 생산연속번호
  • ② 제작형과 생산번호
  • ③ EMD 전기차의 형별
  • ④ 강제 수냉식의 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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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내연 기관에서 T.D.C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피스톤이 실린더 내부 최하단에 위치할 때의 지점
  • ② 피스톤이 실린더 내부 최상단에 위치할 때의 지점
  • ③ 간극 체적
  • ④ 행정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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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젤전기기관차의 실린더 에어테스트의 방법중 틀린 것은?
  • ① 검사변 조립체를 취거
  • ② 시험 피스톤은 상사점에
  • ③ 5 kgf/cm2의 공기압력 주입
  • ④ 유조실과 연돌을 통하여 누설음 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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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젤전기기관차의 실린더헤드 검수시 크레브너트를 취거해야 할수 있는 작업은?
  • ① 배기변 교환
  • ② 배기변 스프링 교환
  • ③ 캠축 교환
  • ④ 과속파울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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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커민스(N855R)기관의 배기 가스(gas)의 배압(BACK RPESSURE)이 과대할 때의 증상이 아닌 것은?
  • ① 부하 운전중 매연이 심함
  • ② 출력 부족
  • ③ 감속불능
  • ④ 냉각수 온도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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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실린더 헤드의 싸이폰주부의 역할은?
  • ① 냉각수 방출작용만 한다.
  • ② 냉각수의 방출 및 흡입작용만 한다.
  • ③ 헤드의 맞춤못 역할만 한다.
  • ④ 냉각수의 방출, 흡입, 헤드와 라이나와의 맞춤못 작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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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젤전기기관차 연료분사변에 대한 다음 설명중 옳은 것은?
  • ① 분사시기 조정은 니들밸브로 조정한다.
  • ② 분사변 몸체 내부에는 자체 여과기가 있다.
  • ③ 분사변 외부 작동부 윤활은 연료에 의한다.
  • ④ 분사변 연료량은 래크의 회전으로 제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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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젤 기관차 기관출력과 직접 관계되지 않는 것은?
  • ① 연료유 온도
  • ② 급기 온도
  • ③ 윤활유 온도
  • ④ 해면 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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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실마력을 나타내는 것은?
  • ① F.H.P
  • ② I.H.P
  • ③ B.H.P
  • ④ me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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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젤전기기관차의 윤활유압력 완해변을 설치한 목적은?
  • ① 기관 윤활유계통에 들러가는 윤활유의 최소압력을 제한
  • ② 기관 윤활유계통에 들어가는 윤활유의 최고압력을 제한
  • ③ 기관 윤활유계통에 나오는 윤활유의 최고압력을 제한
  • ④ 기관 윤활유계통에 나오는 윤활유의 최소압력을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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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MTU16V396TC14 기관의 흡,배기 계통상의 주요부품을 일제정비 하려고 한다. 다음 중 관련이 없는 부품은?
  • ① 과급기(Turbocharger)
  • ② 인터쿨러
  • ③ 엔진오일 열교환기
  • ④ 비상공기 차단 플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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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젤전기기관차의 비상연료차단스위치를 동작시키면 다음 중 어떻게 되는가?
  • ① 연료펌프 전동기(FPM)가 정지
  • ② 기관조속기 D전자변 여자
  • ③ 기관 및 연료펌프 전동기(FPM)가 즉시 정지
  • ④ 연료펌프 전동기(FPM)가 서서히 회전하다 다시 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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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젤전기기관차의 집중식 여과기에서 여과된 공기가 공급되지 않는 곳은?
  • ① 견인 전동기 냉각송풍
  • ② 기관 냉각수 냉각송풍
  • ③ 기관 흡입 공기송풍
  • ④ 주 발전기 냉각송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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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EMD 기관차의 기관윤활유 계통을 작용에 따라 구분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청정유 계통
  • ② 윤활 계통
  • ③ 피스턴 냉각계통
  • ④ 완해 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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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내연 기관의 기관 냉각수 온도가 낮을때 기관에 미치는 영향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마찰부의 마모율이 증가된다.
  • ② 동력장치내 온도 불균형 현상을 초래한다.
  • ③ 불완전한 연소현상이 일어난다.
  • ④ 기관출력이 증가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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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EMD 디젤 전기기관차의 냉각수가 감소되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 ① 냉각수 배수변 누설
  • ② 냉각수 펌프실 누설
  • ③ 실린더 및 해드 균열
  • ④ 냉각수 펌프 기능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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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젤전기기관차 645기관의 실린더 라이나 및 피스톤의 치수별 색깔 표시로서 맞는 것은?
  • ① 표준치수:녹색, 0.030 오버사이즈:황색, 0.060 오버사이즈: 백색
  • ② 표준치수:백색, 0.030 오버사이즈:황색, 0.060 오버사이즈: 녹색
  • ③ 표준치수:녹색, 0.030 오버사이즈:백색, 0.060 오버사이즈: 황색
  • ④ 표준치수:황색, 0.030 오버사이즈:백색, 0.060 오버사이즈: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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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자동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SED, SELD)가 설치된 차량에서 차량간의 연결에 사용하는 관이 아닌 것은?
  • ① 제동관
  • ② 직통관
  • ③ 주공기관
  • ④ 제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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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ME-36AK제동변내 변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균형공기조정변
  • ② 제동관개폐변
  • ③ 비상토출변
  • ④ 공급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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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6-C자동제동변내에서 캠으로 동작하지 않는 변은?
  • ① 균형공기조정변
  • ② 제동관차단변
  • ③ 억제변
  • ④ 비상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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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젤동차의 공기압축기에 설치된 공기조압기의 목적은?
  • ① 소정의 압력을 유지하도록 자동적으로 동작
  • ② 소정의 공기압력이 형성되면 기관을 정지
  • ③ 소정의 압력이 넘으면 대기로 공기를 분출
  • ④ 공기압축기를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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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26-L제동장치의 삼방차단변 기능 중 틀린 것은?
  • ① 계단완해
  • ② 직접완해
  • ③ 제어공기 차단
  • ④ 제동관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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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26-L제동장치의 자동제동변 비상위치에서 제동관공기를 외부로 배출시키는 것은?
  • ① 제동관차단변
  • ② 토출변
  • ③ 비상변
  • ④ 억제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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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6-L제동장치의 자변체내에 제동관공기가 유입되는 곳은?
  • ① 토출변
  • ② 비상변
  • ③ 억제변
  • ④ 균형공기 차단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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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기기관차 제동장치의 G형 조정기는 균형공기압력이 몇 bar에 도달되면 동작하는가?
  • ① 3bar
  • ② 4.8bar
  • ③ 3.8bar
  • ④ 5.4b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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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 공기제동기에 없는 제동기구는?
  • ① 급기변
  • ② 제동변
  • ③ 보조공기통
  • ④ 수용제동변 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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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6-L제동장치에서 운전 중 A-1충기차단 안내변이 동작할 수 있는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객차의 차장변 사용
  • ② 제동관호스 파열
  • ③ 열차분리
  • ④ A.T.S 경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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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젤전기기관차에 가장 많이 설치된 제동장치 형식은?
  • ① 26-NL 제동장치
  • ② 6-BL 제동장치
  • ③ 6-SL 제동장치
  • ④ 26-L 제동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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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제동거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열차의 중량
  • ② 견인력
  • ③ 제동 초속도
  • ④ 구배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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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상용제동과 비상제동의 작용상 차이점은?
  • ① 제동관 감압속도
  • ② 제동관 충기시간
  • ③ 제동관 감압량
  • ④ 제동관 소정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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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젤전기기관차에서 26-C자동제동변 핸들위치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 ① 완해 - 상용제동 - 억제 - 핸들취거 - 비상
  • ② 완해 - 핸들취거 - 상용제동 - 억제 - 비상
  • ③ 완해 - 상용제동 - 핸들취거 - 억제 - 비상
  • ④ 완해 - 핸들취거 - 억제 - 상용제동 -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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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체 압력이 설정치 이상으로 높아질 때 위험치가 되면 자동적으로 열려지는 밸브는?
  • ① 안전밸브
  • ② 플랩밸브
  • ③ 스윙밸브
  • ④ 자동첵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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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제동관 압력이 5kgf/cm2일 때 최대 유효 감압의 압력은?
  • ① 1.0kgf/cm2
  • ② 1.5kgf/cm2
  • ③ 1.2kgf/cm2
  • ④ 1.6kgf/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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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젤동차의 제동관 공기압력은 몇 ㎏f/cm2 인가?
  • ① 5
  • ② 6
  • ③ 7
  • ④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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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동차 제동장치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은?
  • ① 발전제동장치
  • ② CN-1 전자 직통 공기제어장치
  • ③ A-제어변
  • ④ ME36AK 제동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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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3-A제어변 부품이 아닌 것은?
  • ① 충기차단변
  • ② 제어공기토출변
  • ③ 보조공기토출변
  • ④ 안전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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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기관차의 직통제동변으로 전열차 제동작용을 할수 있도록 조작하는 사방콕크의 위치는?
  • ① 직통위치
  • ② 관통위치
  • ③ 차단위치
  • ④ 중립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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