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2004. 4. 5.) 시험일자 : 2004년 4월 5일

1과목 : 임의 구분
1. 567C형 기관의 부하조정기가 최대계자에서 최소계자 위치로 이동하는 시간은?
  • ① 10s - 20s
  • ② 23s - 33s
  • ③ 35s - 40s
  • ④ 6s - 1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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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동차 대차의 볼스타 행거를 10° 경사시킨 이유로서 틀린 것은?
  • ① 차체와 대차간의 간격을 조정하려고
  • ② 볼스타를 점위치로 유지시켜 차체의 경사를 방지
  • ③ 차체의 상하 요동을 경감
  • ④ 곡선 통과시 차체의 좌우 동요를 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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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전기기관차의 지붕장치가 아닌 것은?
  • ① 피뢰기
  • ② DJ(고압회로 차단기)
  • ③ 냉각 선풍기
  • ④ 팬터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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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행부에 유분이 있어서는 안되는 곳은?
  • ① 축상
  • ② 각 핀부
  • ③ 각 베어링
  • ④ 차륜답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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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중간대차가 좌우로 이동하여 횡압을 흡수하는 기관차는?
  • ① 2000 호대
  • ② 5000 호대
  • ③ 7200 호대
  • ④ 8000 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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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륜자 압력이란?
  • ① 피스톤 총압력에 제동배율의 곱
  • ② 전 피스톤 압력에 제동통 직경의 곱
  • ③ 제동배율에 피스톤 총면적의 곱
  • ④ 제동통 압력에 피스톤 면적의 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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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력차 배장기의 적당한 높이는?
  • ① 75 ∼ 100mm
  • ② 25 ∼ 50mm
  • ③ 100 ∼ 150mm
  • ④ 0 ∼ 2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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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차축 발열의 원인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기름이 부족할 때
  • ② 차축과의 습합이 불량할 때
  • ③ 차체의 하중이 균형을 이룰 때
  • ④ 회전수가 너무 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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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전기기관차 연결기 고무완충기 조립후 확인 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완충기를 조립후 압축시키기 위해 압축압력을 가하여 고무판이 같이 압축되었나 확인
  • ② 대각선으로 된 구멍에 지지볼트가 끼워있나 확인
  • ③ 볼트를 끼운 후에는 너트를 볼트에다 용접 풀리지 않도록 확인
  • ④ 볼트는 고무판을 압축하도록 조여져 있나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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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차축균열을 발견하는 방법은?
  • ① 자기탐상검사
  • ② 유압시험
  • ③ 메가검사
  • ④ 수압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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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기동차 대차장치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전후진동은 센터핀이 흡수한다.
  • ② 상하진동은 스윙항가에서 흡수한다.
  • ③ 상 볼스터의 전후 방향으로 유지하는 역할은 볼스터 안내에서 한다.
  • ④ 코일스프링은 감쇄작용에 사용되고, 오일댐퍼는 완충작용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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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GT26CW형 디젤전기기관차에 사용되는 차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차륜직경 : 1016mm
  • ② 삭정마모한도 : 940mm
  • ③ 림(RIM)의 두께 : 65mm
  • ④ 답면구배 :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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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후동력형 새마을디젤동차의 변속기 내부의 부품이 아닌 것은?
  • ① 터빈 휠
  • ② 회전액츄에이터
  • ③ 역전기어
  • ④ 라이프가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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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전기기관차의 WLG형 공기압축기의 윤활유 용량은?
  • ① 45L
  • ② 68L
  • ③ 95L
  • ④ 120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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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전기기관차의 26-C제동변의 중계변이 우측으로 이동할 때의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균형공기 배출
  • ② 주공기 공급
  • ③ 제동관공기 공급
  • ④ 제동관공기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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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전기기관차의 견인전동기 치차함을 신품 교환후 윤활제 주입량은 각각 얼마인가?
  • ① 기어컴파운드 타입-6Lbs, 오일윤활제 타입-10Lbs
  • ② 기어컴파운드 타입-10Lbs, 오일윤활제 타입-14Lbs
  • ③ 기어컴파운드 타입-15Lbs, 오일윤활제 타입-18Lbs
  • ④ 기어컴파운드 타입-20Lbs, 오일윤활제 타입-25L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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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관차단변이 스프링압력에 의하여 차단될 때는?
  • ① 핸들취거위치
  • ② 만제동위치
  • ③ 삼방차단변차단위치
  • ④ 제동관호스파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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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전기기관차의 견인력을 구체에 전달하며 대차의 회전운동을 유도하는 장치는?
  • ① 사이드 베어링
  • ② 볼스타 쎈타
  • ③ 페데스탈라이나
  • ④ 워터가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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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특대형 디젤전기기관차 차축과 차륜사이에 워터 가아드(WATER GUARD)를 설치한 목적은?
  • ① 차륜수명 보호
  • ② 차륜찰상 방지
  • ③ 차륜마모 감소
  • ④ 곡선통과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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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젤전기기관차 축상의 주요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 ① 내륜자
  • ② 리테이너 링
  • ③ 원통형 롤러 베어링
  • ④ 피니언 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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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디젤전기기관차 기관냉각선풍기의 설치목적은?
  • ① 기관윤활유 냉각
  • ② 공기압축기 냉각
  • ③ 기관냉각수 냉각
  • ④ 유냉각기 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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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PGR 기관조속기의 구성부가 아닌 것은?
  • ① 속도감축기구
  • ② 속도조정기구
  • ③ 연료조정기구
  • ④ 부하조정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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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645-E3기관의 실린더헤드 크래브너트의 조임치는?
  • ① 1800 FT-LBS
  • ② 200 FT-LBS
  • ③ 300 FT-LBS
  • ④ 50 FT-L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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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실린더헤드 조립체에 구성되어 있지 않은 부품은?
  • ① 배기변
  • ② 압축링
  • ③ 로커암축
  • ④ 밸브스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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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의 저유압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윤활유 희석(경유혼입)
  • ② 윤활유 오염
  • ③ 윤활유여과기 폐색
  • ④ 사용 윤활유의 유종이 바뀔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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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젤전기기관차의 연료분사변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 ① 분사변구동자
  • ② 분사변플랜저
  • ③ 분사변래크
  • ④ 분사변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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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윤활유여과망실에 없는 것은?
  • ① 7요소 여과기
  • ② 2개의 배유밸브
  • ③ 청정펌프 흡입여과망
  • ④ 2개의 윤활유여과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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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관조속기에서 기관속도조정시 조정나사를 풀면 속도가 증가되는 전자변은?
  • ① A 전자변
  • ② B 전자변
  • ③ C 전자변
  • ④ D 전자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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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새마을동차(MTU16V396TC14형 기관장착)의 냉각수코어의 수는?
  • ① 10개
  • ② 15개
  • ③ 24개
  • ④ 3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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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새마을동차 운전실에 설치된 각종 제어회로차단기 중 역전기제어와 관계있는 차단기는?
  • ① CB1
  • ② CB4
  • ③ CB7
  • ④ CB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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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에서 공기함을 통하여 검사할 수 없는 곳은?
  • ① 실린더라이너 내벽에 찰상
  • ② 피스톤의 상태
  • ③ 실린더라이너 균열여부
  • ④ 피 파이프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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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새마을동차의 작동노즐의 최소치에서 연료분사압력은?
  • ① 120 bar
  • ② 200 bar
  • ③ 220 bar
  • ④ 320 b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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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새마을동차의 예열기와 구동펌프의 전원이 차단되는 냉각수 온도는?
  • ① 45℃
  • ② 40℃
  • ③ 30℃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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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유조핸드홀을 통하여 검사할 수 없는 곳은?
  • ① 메인베어링 상태
  • ② 커넥팅로드 상태
  • ③ 유조 내전반 상태
  • ④ 송풍기 회전자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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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동력장치의 피스톤 조립시 "top groove only"가 표시된 압축링은 어느 홈에 조립하는가?
  • ① 오일링
  • ② 스냅링
  • ③ 제1압축링
  • ④ 제4압축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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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645기관 실린더라이너의 내경 편모치를 측정하는 위치는?
  • ① 라이너 내경 마모가 심한 위치
  • ② 라이너 하부에서 10"되는 위치
  • ③ 라이너 상부와 중간부
  • ④ 라이너 상부에서 2"와 6"되는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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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행정체적 Vs=1500cc, 제동마력 60PS, 회전수 4500rpm인 4행정 기관의 제동 평균유효압력은?
  • ① 8.0kgf/㎝2
  • ② 10.0kgf/㎝2
  • ③ 7.0kgf/㎝2
  • ④ 9.2kg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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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실린더 라이너의 벽을 크롬도금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보통주철 라이너보다 윤활유 소비량이 감소된다.
  • ② 실린더벽의 다공성을 막기위해서 약 0.1mm 두께로 도금한다.
  • ③ 주철 및 경합금 블록보다 열전도가 좋아서 냉각효과가 크다.
  • ④ 기관의 수명이 연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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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부하가 증가되어 조속기의 플라이웨이트가 내측으로 기울때 발생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조정구가 개방
  • ② 축유기의 기름이 완충피스톤으로 유입
  • ③ 안내변 프런저가 아래로 하강
  • ④ 회전붓싱이 하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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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젤전기기관차에서 배기가스의 힘만으로 터빈을 구동할 때 터보차저를 기관치차열로 부터 기계적으로 분리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오버런닝클러치
  • ② 유성치차
  • ③ 선치차
  • ④ 링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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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전기동차 제동변핸들 위치 명칭으로 틀린 것은?
  • ① 홀딩위치
  • ② 완해위치
  • ③ 만제동위치
  • ④ 비상제동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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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에서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내용은?
  • ① 제동관에 공기압력을 증가한다.
  • ② 제동관에 공기압력을 증가하지 않는다.
  • ③ 제동통에 공기압력을 증가한다.
  • ④ 제동통에 작용공기실도 충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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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6-L 제동장치 26-C자동제동변내 변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중계변
  • ② 균형공기 조정변
  • ③ 상용변
  • ④ 비상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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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기기관차에 설치된 제동장치의 제2중계변은 몇 개인가?
  • ① 1개
  • ② 2개
  • ③ 3개
  • ④ 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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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상용감압 후 자동으로 래프를 취하는 제동장치는?
  • ① ET-6
  • ② 26-NL
  • ③ 6-BL
  • ④ 6-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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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제동장치 중 열차분리 또는 제동관공기호스가 파열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 ① 자동정차할 수 없다.
  • ② 열차충격이 발생한다.
  • ③ 기관부하 상승과는 무관하다.
  • ④ 자동제동이 체결되어 정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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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6-C 자동제동변내에는 몇 개의 캠이 있는가?
  • ① 3 개
  • ② 4 개
  • ③ 5 개
  • ④ 6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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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장치 중 기관차와 객화차의 제동을 동시에 체결하기 위하여 설치된 제동변은?
  • ① 단독제동변
  • ② 자동제동변
  • ③ 발전제동 연동전자변
  • ④ 분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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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공기압축기에서 압축되는 공기압력은?
  • ① 주공기통에 저장한다.
  • ② 보조공기통에 저장한다.
  • ③ 제동관에 저장한다.
  • ④ 제동통에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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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차륜답면의 마찰손상을 방지하고 제동 점착력을 향상시키므로서 제동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치는?
  • ① 디스크
  • ② 안티스키드 장치
  • ③ 도유기
  • ④ 제석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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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관 압력을 1kgf/cm2로 감압시 제동통의 압력은 어느 정도인가?
  • ① 2.5 kgf/cm2
  • ② 2.15 kgf/cm2
  • ③ 1.5 kgf/cm2
  • ④ 0.15 kgf/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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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동차에 없는 공기관은?
  • ① 직통공기통관
  • ② 제동관
  • ③ 제어관
  • ④ 주공기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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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젤동차 S-17형 공기조압기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부분은?
  • ① 입변
  • ② 절변
  • ③ 무부하변
  • ④ 스위치 피스톤 및 전기접촉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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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공기저항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열차속도
  • ② 열차중량
  • ③ 차량 단면적
  • ④ 차량전면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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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젤전기기관차 운전중 ATS 동작으로 비상제동이 체결되었을 때 복귀되는 자동제동변 핸들의 위치는?
  • ① 완해
  • ② 상용제동
  • ③ 억제
  • ④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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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젤전기기관차의 공기압축기의 오리피스시험을 하는 목적에 맞는 것은?
  • ① 크랑크실의 압력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② 압축공기 생성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 ③ 공기휠타의 교환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
  • ④ 저압두와 고압두간의 압력차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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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젤전기기관차의 26-F 제어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후부열차에 제동관공기를 공급 및 배출시킨다.
  • ② 단변 체결시에도 동작한다.
  • ③ 자변체결시 J-1 중계변을 동작시킨다.
  • ④ 상용변에는 주공기가 유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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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장치 중 26-C 자동제동변핸들이 비상위치에서의 최초 제동작용은?
  • ① A-1충기차단 안내변 - 제동관공기배출
  • ② 비상변 - 균형공기 배출
  • ③ P2A작용변 - 균형공기 배출
  • ④ 비상변 - 제동관공기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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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젤전기기관차 26-L제동장치에서 단독제동변 형식은?
  • ① 26-C 형
  • ② SA-26 형
  • ③ 26-D 형
  • ④ 26-F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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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디젤전기기관차의 26-L제동장치에서 신속완해가 되지 않는 원인 중 틀린 것은?
  • ① 24-A 역지변 폐색
  • ② 단독제동변 풋쉬 핀 마모
  • ③ 신속 완해변 작용막판 파열
  • ④ J-1중계변 작용관 파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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