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2003. 3. 28.) 시험일자 : 2003년 3월 28일

1과목 : 임의 구분
1. 연결완충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코일스프링식
  • ② 오일댐퍼식
  • ③ 마찰식
  • ④ 고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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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화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동장치 형식은?
  • ① LN형
  • ② KC형
  • ③ PM형
  • ④ AB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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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로울러베어링 축상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차축발열 고장이 적다.
  • ② 윤활유 소모가 적다.
  • ③ 출발저항이 적다.
  • ④ 주행저항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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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브레이크 라이닝을 3분할한 이유는?
  • ① 내마모성
  • ② 교환작업 편리
  • ③ 열방산의 효과
  • ④ 브레이크 디스크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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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차량의 진행방향을 유도하고 횡압에 의한 탈선을 방지하는 부분은?
  • ① 차륜
  • ② 플랜지
  • ③ 프렛트
  • ④ 스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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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차축의 초음파 탐상을 시행하여 양호축의 기호는?
  • ① X
  • ② N1
  • ③ D3
  • ④ D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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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동관의 압력차에 따라 삼동변의 작용위치를 취하게 하는 부품은?
  • ① 보조공기통
  • ② 제어공기통
  • ③ 도합변 스프링
  • ④ 균형 피스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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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ARE형 제동장치에서 상용제동시 보조공기통의 압력공기는 어디로 들어가는가?
  • ① 제동통
  • ② 중계변 막판상부
  • ③ 중계변 막판하부 및 작용공기통
  • ④ 중계변 역지변 상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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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작용공기통은 어느 제동장치에 설치되어 있는가?
  • ① KD형
  • ② AV형
  • ③ LN형
  • ④ ARE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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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객차의 여객 대우 설비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급수장치
  • ② 주행장치
  • ③ 냉난방장치
  • ④ 의자 등 차내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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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차체와 대차가 결합되어 곡선 통과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부분은?
  • ① 센터프레이트 및 센터핀
  • ② 사이드프레임
  • ③ 볼스터
  • ④ 사이드 베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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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상용제동 후 A동작변의 충기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부가공기통에 충기
  • ② 보조공기통에 충기
  • ③ 급동공기실에 충기
  • ④ 부가공기통의 압력은 보조공기통에 충기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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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객화차용 수용 제동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린드스트름식
  • ② 체인식
  • ③ 기어식
  • ④ ERE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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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제동기 형식 중 관통 제동기가 아닌 것은?
  • ① 공기 제동기
  • ② 발전 제동
  • ③ 전기 제동기
  • ④ 수용 제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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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열차에서 모든차량의 제동관 압력강하를 동시에 얻고자할 때 쓰이는 장치는?
  • ① B형 전자변
  • ② A14 전자변
  • ③ J -1 중계변
  • ④ AB형 동작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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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열차 검사시 제동장치 점검과정으로 맞지 않은 것은?
  • ① 피스톤 행정측정
  • ② 브레이크슈 상태, 부분품의 이완 탈락
  • ③ 공기호스 누설여부, 파손염려 유무
  • ④ 축상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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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동관에 사용하는 관 이음쇠, 밸브, 콕 등을 정비할 때 유의점이 아닌 것은?
  • ① 부식, 하자, 훼손 등 부적합 여부
  • ② 누설등으로 인한 지장 여부
  • ③ 핸들위치 정상 여부
  • ④ 수진기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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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객차의 급수장치에 사용되는 압력공기 가감변의 조정압력은?
  • ① 1 kgf/cm2
  • ② 3 kgf/cm2
  • ③ 5 kgf/cm2
  • ④ 6 kgf/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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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철 구간의 차량한계 높이는?
  • ① 4300mm
  • ② 4500mm
  • ③ 4600mm
  • ④ 465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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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NT21형 대차의 볼스타 스프링 행거 경사도는?
  • ① 8°
  • ② 10°
  • ③ 12°
  • ④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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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AAR D형 연결기 높이 측정 위치는?
  • ① 레일 윗면에서 넉클의 높이를 2등분한 중심선까지의 높이
  • ② 레일 윗면에서 연결기 헤드 중앙까지의 높이
  • ③ 레일 밑면에서 넉클의 중앙부까지의 높이
  • ④ 레일 윗면에서 연결시 헤드까지의 높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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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차륜 플랜지 마모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윤축과 차체가 정위치가 아닐 때
  • ② 동일축 좌우의 차륜 직경의 차가 있을 때
  • ③ 하구배에서 계속 제동작용을 걸 때
  • ④ 동일 방향 곡선을 계속 운전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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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화차에 주로 사용되는 수용제동기 형식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마이나식
  • ② 기어식
  • ③ 체인식
  • ④ 린드 스트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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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탈선계수(Q/P)의 일반적인 한계는?
  • ① 0.7
  • ② 0.8
  • ③ 0.9
  • ④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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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축상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 ① 구조가 간단하며, 충분한 강도를 가질 것
  • ② 보수와 취급이 용이할 것
  • ③ 불순물의 침입이나 윤활제의 유출이 없을 것
  • ④ 습동부의 유막형성을 억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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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연결기 형식 중 객차에 사용되는 연결기는?
  • ① 밀착식
  • ② 개량형 시바다식
  • ③ E형
  • ④ 샤론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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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화차용 베어링은?
  • ① 실린더리컬 베어링
  • ② 스훼리컬 베어링
  • ③ 테이퍼 로울러 베어링
  • ④ R.C.T 베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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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현재 사용하는 4륜 보기 차량의 1량당 차륜의 수는 몇 개인가?
  • ① 4
  • ② 6
  • ③ 8
  • ④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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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주행에 의해서 발생하는 공기의 유동으로 부분 진공을 일으켜 실내공기를 유도하는 환기장치는?
  • ① 자연 통풍식
  • ② 가란드식
  • ③ 강제 순환식
  • ④ 전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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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동 이론상 보조 공기통은 제동통 크기의 몇 배로 제작되어야 하는가?
  • ① 1.25
  • ② 2.25
  • ③ 3.25
  • ④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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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개 대차의 전· 후 차축중심간의 수평거리를 말하는 것은?
  • ① 전축거
  • ② 고정축거
  • ③ 대차 중심거리
  • ④ 유동축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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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객차용 공기제동장치가 아닌 것은?
  • ① ERE 형
  • ② LN 형
  • ③ P4a 형
  • ④ CK1P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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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객차 자동승강문이 닫힐 때 열차의 운행속도는 몇 ㎞/h이상인가?
  • ① 3
  • ② 5
  • ③ 8
  • ④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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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차량 중 일반영업용 차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병원차
  • ② 새마을호객차
  • ③ 무궁화호객차
  • ④ 침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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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급수장치에서 자동오도변의 구조가 아닌 것은?
  • ① 공기변
  • ② 토출변
  • ③ 안전변
  • ④ 가감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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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객실 전기 난방에 공급되는 전원은?
  • ① DC 64 V
  • ② AC 110 V
  • ③ AC 220 V
  • ④ AC 440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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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넉클스로워가 별도로 없으며 스로워 역할을 록의 다리 부분이 하는 연결기는?
  • ① 아라이안스식 연결기
  • ② 샤론식 연결기
  • ③ 밀착식 연결기
  • ④ 시바다식 연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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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밀착식 연결기의 쇄정위치시 가드암 내면과 넉클사이의 간격 수선 한도는? (단위: mm)
  • ① 113
  • ② 117
  • ③ 120
  • ④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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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밀착식 연결기의 가드암 돌출부의 높이로 제 3한도는? (단위: mm)
  • ① 120
  • ② 134
  • ③ 140
  • ④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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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연결기 분리를 방지하고 연결기의 높이를 정위치에 오도록 하는 장치는?
  • ① 완충장치
  • ② 요크장치
  • ③ 복심장치
  • ④ 인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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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진공발생기의 내부 관로 형태는?
  • ① T 형
  • ② L 형
  • ③ H 형
  • ④ O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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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차장의 유효장과 관계 있는 것은?
  • ① 편의
  • ② 차장율
  • ③ 건축한계
  • ④ 차중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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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어첵의 닫힘 시간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3∼5s
  • ② 2∼4s
  • ③ 4∼7s
  • ④ 5∼8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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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객차의 언더후레임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센타실
  • ② 엔드실
  • ③ 카라인
  • ④ 크로스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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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오도변에서 통로는 모두 몇 개인가?
  • ① 3개
  • ② 4개
  • ③ 5개
  • ④ 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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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조차의 안전변 동작압력은? (단위 : ㎏f/cm2)
  • ① 1.0
  • ② 1.5
  • ③ 1.75
  • ④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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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객화차에 사용되는 차륜의 외륜 두께 원형은(mm)?
  • ① 55
  • ② 65
  • ③ 70
  • ④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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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KNORR KEN3.4.2형 제동장치와 관련된 부품이 아닌 것은?
  • ① B전자변
  • ② A-14전자변
  • ③ 최대압력제한부
  • ④ 최소압력제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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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열차용 유닛 쿨러의 통풍구 조절기 취급에 옳은 것은?
  • ① 운행 방향 반대측 통풍구는 닫아 둔다.
  • ② 운행 방향 통풍구는 닫아 둔다.
  • ③ 반폐한다.
  • ④ 전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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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RPU-1504Y형 유닛 쿨러에서 NO 1. 시한계전기가 동작되고 몇 초 후에 냉방반 표시등이 점등하는가?
  • ① 40초
  • ② 50초
  • ③ 60초
  • ④ 7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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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새마을 호용 40W 형광등 회로에 콘덴서와 저항을 설치한 이유는?
  • ① 전압을 높이기 위하여
  • ② 역률을 개선하고, 저항은 콘덴서를 보호하기 위하여
  • ③ 과전류를 흡수하기 위하여
  • ④ 점등시 점등 시간을 조정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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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과 같은 기호는?
  • ① OR 회로
  • ② NOR 회로
  • ③ AND 회로
  • ④ NAND 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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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새마을호용 발전차의 속도 검출용 발전기 출력에 의해 제어되는 전자변은?
  • ① 압력절환 전자변
  • ② 연료차단 전자변
  • ③ 상용 B형 전자변
  • ④ 비상 B형 전자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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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발전차 제어반에서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전류 제어 기능
  • ② 전압 제어 기능
  • ③ 엔진 시동, 정지 제어 기능
  • ④ 윤활유 압력 조절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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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객차용 온수기 히타의 결선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직렬 결선
  • ② 병렬 결선
  • ③ Y 결선
  • ④ △ 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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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 ① 자외선
  • ② 가시광선
  • ③ 적외선
  • ④ 감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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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DMF31SG의 필터 중 오일 베스식을 사용한 필터는?
  • ① 연료
  • ② 윤활유
  • ③ 공기
  • ④ 냉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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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발전차 발전기의 부하 전원을 부하 측에 급전시킨 후 확인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발전전압의 변동 유曺무
  • ② 부하전류의 동작 상태
  • ③ 각 지시등의 점등 상태
  • ④ 수위 스위치의 동작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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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어떤 회로에 440[V] 전압을 가했더니 22[A]의 전류가 흘렀다. 이 때 저항은 몇 [Ω]인가?
  • ① 22
  • ② 20
  • ③ 18
  • ④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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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발전차 기관의 피스톤 행정이란?
  • ① 상부에서 하부까지의 실린더 길이
  • ② 피스톤의 크기
  • ③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거리
  • ④ 연소실의 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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