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6. 4. 6.) 시험일자 : 2016년 4월 6일

1. (가)의 관점에서 (나)의 (ㄱ)의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100%, 1/1)
  • ① 혈연적 관계에 기초하여 친애(親愛)를 실천해야 한다.
  • ② 각자의 덕목을 실천함으로써 서로를 보완해 주어야 한다.
  • ③ 서로의 능력 차이를 고려하여 위계질서를 수립해야 한다.
  • ④ 서로의 역할을 고정되어 있는 불변의 것으로 여겨야 한다.
  • ⑤ 한 부모의 기운을 똑같이 받았기에 친밀함을 추구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0%, 0/0)
  • ① 과학 기술의 연구는 도덕적 평가로부터 자유로운가?
  • ② 과학 기술의 활용에 대한 비판적 성찰의 과정이 필요한가?
  • ③ 과학 기술은 인류의 진보를 위한 수단이므로 규제하면 안 되는가?
  • ④ 과학 기술의 개발 과정에서 가치중립적 태도를 유지해야 하는가?
  • ⑤ 과학 기술 적용 결과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과학자는 자유로운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인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3점]
(정답률: 0%, 0/0)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의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가상 대담의 (ㄱ)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률: 0%, 0/1)
  • ① 선의지의 통제를 받지 않는 강제력을 통해 실현됩니다.
  • ② 집단 간 힘의 비율에 따라 서열을 정함으로써 실현됩니다.
  • ③ 이타심을 지향하는 개인의 양심적 통찰만으로 실현됩니다.
  • ④ 개인의 도덕적 노력이 무의미함을 이해함으로써 실현됩니다.
  • ⑤ 도덕적 승인에 기초하여 사회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실현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 E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정답률: 100%, 3/3)
  • ① A: 인간의 이익을 넘어선 탈인간 중심주의가 요구되는가?
  • ② B: 개별 존재의 이익관심은 쾌고 감수 능력을 전제로 하는가?
  • ③ C: 개별 생명은 생태계 안정에 기여하므로 내재적 가치를 갖는가?
  • ④ D: 생명 존중은 그 자체로 정당한 궁극적인 도덕적 태도인가?
  • ⑤ E: 인간은 생태 공동체 보호의 직접적인 도덕적 의무를 지니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의 입장에서 (나)의 A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100%, 1/1)
  • ① 사회 공헌 활동이 이윤 추구에 부정적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 ② 기업의 이익 창출은 주주의 이익과 무관함을 인식해야 합니다.
  • ③ 사회 전체의 이익보다 특정 관계자의 이익을 우선해야 합니다.
  • ④ 사회적 역할의 이행이 아닌 경영의 효율성만을 추구해야 합니다.
  • ⑤ 공익 추구를 통해 사회의 신뢰를 받아 기업 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갑, 을 사상가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정답률: 0%, 0/2)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그림의 가상 편지에 제시된 사상적 관점에서 지지할 주장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0%, 0/0)
  • ① 과학을 통해 종교의 폐해를 극복해야 한다.
  • ② 종교가 모든 영역에서 진리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
  • ③ 과학적 진리는 종교적 진리보다 우위에 있어야 한다.
  • ④ 종교적 진리는 과학적 방법을 통해 입증되어야 한다.
  • ⑤ 과학과 종교는 독립적인 영역으로서 존중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 (나)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0%, 0/0)
  • ① (가)는 도덕 언어의 의미와 분석을 핵심 탐구 과제로 삼는다.
  • ② (나)는 각 사회의 도덕적 관습의 객관적 기술을 주목적으로 삼는다.
  • ③ (가)는 (나)와 달리 도덕 문제에 대한 구체적 해결책을 모색한다.
  • ④ (나)는 (가)와 달리 보편적 도덕 법칙의 이론적 정립을 추구한다.
  • ⑤ (가), (나)는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도덕적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의 사상적 관점에서 (나)의 (ㄱ)에 들어갈 옳은 내용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대화의 (ㄱ)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인간의 발달은 연속된 하나의 과정임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② 전배아 단계는 인간 개체의 형성 이전임을 모르고 있습니다.
  • ③ 인간 개체의 형성 시점의 파악이 불가능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④ 전배아 복제가 개체 복제로 연결될 수 없음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⑤ 착상이 아닌 수정만이 인간 개체의 출발점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수 있는 주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갑, 을 사상가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개인은 국가에 생명 박탈의 권리를 양도하는가?
  • ② 사형은 살인범을 인격적 존재로 대우하는 것인가?
  • ③ 형벌은 범죄를 억제하기 위해 시행되어야 하는가?
  • ④ 사형은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존치되어야 하는가?
  • ⑤ 형벌은 보복 외의 다른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갑, 을의 입장에서 볼 때, 질문에 모두 바르게 대답한 것은?
(정답률: 0%, 0/0)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사상의 관점에서 지지할 주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0%, 0/0)
  • ① 통일 비용을 증대하여 통일 이후를 준비해야 한다
  • ②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 ③ 현실적 평화를 지속하기 위해 분단을 유지해야 한다
  • ④ 통일을 위해 남북 간의 정치적 교류를 우선해야 한다
  • ⑤ 경제 격차를 최소화하여 남북 간 이념 갈등을 극복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은 서양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정답률: 100%, 1/1)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에서 서로에 대해 비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률: 0%, 0/1)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 ~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0%, 0/1)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