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5. 10. 13.) 시험일자 : 2015년 10월 13일

1. 갑, 을이 강조하고 있는 윤리학의 특징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갑, 을)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인의(仁義)의 본성을 사회적 관계에서 실현한 사람이다.
  • ② 타고난 사단(四端)을 확충하여 인격을 완성한 사람이다.
  • ③ 무위(無爲)의 실현에 필요한 사회 규범을 만든 사람이다.
  • ④ 자연의 이치에 맞는 예(禮)를 만들어 백성을 교화하는 사람이다.
  • ⑤ 좌망(坐忘)과 심재(心齋)를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된 사람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관점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집단의 도덕성은 개개인의 도덕성의 총합이다.
  • ② 개인의 양심 회복이 사회 문제 해결의 유일한 방법이다.
  • ③ 개인의 이기심은 집단 속에서 더 약화된 형태로 나타난다.
  • ④ 정의 실현을 위해 도덕적 통제를 받는 강제력이 필요하다.
  • ⑤ 합리적 설득을 통해 집단의 이기성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지식과 정보가 사회적 자산임을 고려해야 한다.
  • ② 지식과 정보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
  • ③ 정보를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으로 이해해야 한다.
  • ④ 정보의 무단 복제가 불가능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 ⑤ 지식과 정보를 생산한 사람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갑, 을 사상가 모두가 강조하는 공직자의 자세로 옳은 것은?
  • ① 부(富)와 명예를 균형 있게 추구한다.
  • ② 연고주의를 바탕으로 인재를 등용한다.
  • ③ 민생(民生)보다 업무의 효율성을 중시한다.
  • ④ 사회 성원들이 정책 결정에 참여하도록 이끈다.
  • ⑤ 올바른 직무 수행을 위해 검약(儉約)을 실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나)의 (ㄱ)과 (ㄴ)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는 복지 제도를 통한 사회 통합을 강조한다.
  • ② (나)는 선택적 복지가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기여한다고 본다.
  • ③ (다)는 복지 비용에 대한 개인과 국가의 공동 부담을 강조한다.
  • ④ (가), (나)는 국민의 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인정한다.
  • ⑤ (가)는 (나), (다)와 달리 보편적 복지의 실현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예술의 독자성과 자율성이 강조되어야 한다고 본다.
  • ② 갑은 예술의 영역에 도덕적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고 본다.
  • ③ 을은 예술 작품의 사회적 영향력을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예술적 미와 도덕적 선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예술이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정신 활동이라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D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생명에의 외경(畏敬)을 도덕적 원리로 삼아야 한다.
  • ② B : 이성을 지닌 인간을 도덕적 주체로 여겨야 한다.
  • ③ B : 대지(大地) 공동체가 지닌 도덕적 지위를 인정해야 한다.
  • ④ C : 인간 존재가 생명 공동체의 일원임을 자각해야 한다.
  • ⑤ D : 인간과 동물의 이익 관심을 차별하지 말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기술이 지닌 도구적 가치를 무시하고 있다.
  • ② 기술이 인간에게 제공한 혜택을 무시하고 있다.
  • ③ 기술이 지닌 가치 중립적 성격을 간과하고 있다.
  • ④ 기술이 초래하는 부작용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 ⑤ 기술의 본질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소홀히 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갑 사상가가 <문제 상황>의 A에게 제시할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신체는 교환 가능한 물건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렴.
  • ② 아름다움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렴.
  • ③ 자신의 결정이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지를 따져보렴.
  • ④ 신체에 대한 결정권이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고려하렴.
  • ⑤ 자신의 선택이 타인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기업의 경영인은 이윤 추구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 ② 기업은 이윤 추구보다 사회적 책임을 우선시해야 하는가?
  • ③ 기업은 이윤 추구 이외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하는가?
  • ④ 기업은 시장 원리에 따라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해야 하는가?
  • ⑤ 기업의 경영인은 주주의 이익 증대를 위한 책임을 져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갑, 을의 입장을 다음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A : 타고난 재능을 공동의 자산으로 간주해야 하는가?
  • ② B : 업적을 재화 분배의 유일한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가?
  • ③ B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기본권을 제한해야 하는가?
  • ④ C : 개인의 자유 실현을 위해 빈부 격차를 해소해야 하는가?
  • ⑤ C : 자연적 우연성을 배제한 상태에서 정의의 원칙을 도출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갑, 을이 다음 입장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 (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 (나)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는 다양한 문화들의 정체성이 존속되어야 한다고 본다.
  • ② (가)는 다양한 문화들의 공존이 사회 통합을 저해한다고 본다.
  • ③ (나)는 주류 문화와 비주류 문화가 공존해야 한다고 본다.
  • ④ (나)는 (가)와 달리 다양한 문화들 간의 우열을 가리지 않는다.
  • ⑤ (가), (나)는 사회 발전을 위해 단일한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칼럼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언론의 자유가 남용될 수 있다
  • ② 공권력에 의한 언론 규제가 약화될 수 있다
  • ③ 국가 안보와 관련된 정보가 보호될 수 없다
  • ④ 국민의 알 권리와 표현의 자유가 위축될 수 있다
  • ⑤ 언론에 의해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침해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갑, 을 사상가 모두가 질문에 바르게 대답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