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5. 3. 11.) 시험일자 : 2015년 3월 11일

1. (ㄱ), (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ㄱ)은 삶에서 추구해야 할 규범의 제시를 목표로 삼는다.
  • ② (ㄴ)은 도덕적 관습에 대한 객관적 조사 및 서술에 주력한다.
  • ③ (ㄱ)은 (ㄴ)의 이론을 적용하여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 ④ (ㄴ)은 이론적 타당성 검토를 위해 (ㄱ)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 ⑤ (ㄱ), (ㄴ)은 실천적 지식보다 이론적 지식의 탐구를 중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지지할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직업을 통한 부의 축적을 죄악으로 본다.
  • ② 갑은 직업을 원죄에 대한 속죄의 수단으로만 본다.
  • ③ 을은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구분이 필요하다고 본다.
  • ④ 을은 사회 구성원 간의 역할 교환이 필수적이라고 본다.
  • ⑤ 갑, 을은 각자가 직업을 자유롭게 선택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의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옳고 그름[是非]을 분별하는 지식을 갖춘다.
  • ② 선(禪)의 수양을 통해 모든 집착에서 벗어난다.
  • ③ 탐욕, 성냄, 어리석음의 삼독(三毒)을 제거한다.
  • ④ 홀로 있을 때에도 언행을 삼가는 신독(愼獨)을 실천한다.
  • ⑤ 마음을 비워 깨끗이 함[心齋]으로써 일체의 구속에서 벗어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 (나)의 입장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에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다)의 입장을 그림과 같이 표현할 때, A ~ D에 해당하는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강조하는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정보의 공공재적 성격을 중시해야 하는가?
  • ② 정보를 공유하면 정보의 가치가 하락하는가?
  • ③ 정보 확산을 위해 저작권을 보장해야 하는가?
  • ④ 정보 개발자에게 합당한 보상을 해야 하는가?
  • ⑤ 정보 창작물을 개인의 재산으로 보호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갑, 을이 공통으로 지지할 수 있는 견해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대화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남녀는 서로를 독립된 별개의 실체로 대우하였다.
  • ② 남녀가 서로의 역할을 배척하지 않고 존중하였다.
  • ③ 남녀는 역할의 구분 없이 모든 일을 함께 하였다.
  • ④ 남자와 달리 여자를 불완전한 존재로 규정하였다.
  • ⑤ 남녀의 다름을 바탕으로 차별적 구조를 형성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의 관점에서 (나)의 A, B 국가의 법률 개정(안)에 대해 제시할 수 있는 의견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A국의 경우 범죄자 교화 비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옳다.
  • ② A국의 경우 범죄자를 목적적 존재로 존중하지 않으므로 옳지 않다.
  • ③ B국의 경우 사형 제도는 근본적으로 악한 것이므로 옳다.
  • ④ B국의 경우 처벌이 잘못한 정도에 상응하지 않으므로 옳지 않다.
  • ⑤ A, B국 모두 인간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으므로 옳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예술은 미적 가치에 의해서만 평가되어야 하는가?
  • ② 예술은 선악의 가치 판단에서 자유로워야 하는가?
  • ③ 예술은 예술 그 자체를 목적으로 추구해야 하는가?
  • ④ 예술의 윤리성 강조는 예술의 가치를 떨어뜨리는가?
  • ⑤ 예술은 도덕적인 사회를 실현하는 데 기여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의 갑~병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 (나)는 환경 윤리의 두 입장이다. 각각의 입장에서 볼 때, 질문에 모두 바르게 대답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모든 종교를 통합한 세계 종교를 건설해야 한다.
  • ② 자신이 믿는 종교에 대한 반성적 성찰이 필요하다.
  • ③ 단일한 종교 문화를 통해 종교 갈등을 극복해야 한다.
  • ④ 종교인의 행위가 윤리를 기준으로 평가되어서는 안 된다.
  • ⑤ 종교 간 대화를 위해 자기 종교의 진리를 포기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그림은 신문 칼럼의 일부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실험 대상자가 요구하는 경제적 보상을 해야 한다.
  • ② 적절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 실험을 수행해야 한다.
  • ③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험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
  • ④ 회복 불가능한 손상이 예상되는 실험은 하지 말아야 한다.
  • ⑤ 실험 대상자에게 실험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대화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과학에 가치가 개입되어야 함을 부정하고 있습니다.
  • ② 과학 연구 결과의 활용에 대한 책임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 ③ 과학을 참과 거짓의 인식론적 대상으로만 파악하고 있습니다.
  • ④ 과학자는 연구에 대한 내적 책임에만 집중해야 함을 무시하고있습니다.
  • ⑤ 과학자의 연구는 도덕적 평가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관점에 해당하는 것에만 모두 ‘√’를 표시한 학생은? [3점]
  • ① 갑
  • ② 을
  • ③ 병
  • ④ 정
  • ⑤ 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나)의 입장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묶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 ① A, D
  • ② B, C
  • ③ C, A
  • ④ C, B
  • ⑤ D, 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