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4. 11. 13.) 시험일자 : 2014년 11월 13일

1. (가), (나)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가, 나)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사상에서 강조하는 올바른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집착에서 벗어나 무욕(無欲)에 이르는 소박한 삶을 추구한다.
  • ② 선천적 본성을 회복하기 위해 예(괋)에 따르는 삶을 추구한다.
  • ③ 자연 만물의 연기성(緣起性)을 깨달아 자비로운 삶을 추구한다.
  • ④ 도리에 어긋나지 않도록 신독(愼獨)을 실천하는 삶을 추구한다.
  • ⑤ 도덕적 본성의 확충을 위해 거경(居敬)을 실천하는 삶을 추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그림은 수업 장면이다. 소전제 (ㄱ)에 대한 반론의 근거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인체 실험의 부정적 결과로 인해 인간의 존엄성 상실이 초래된다.
  • ② 절차적 정당성을 갖는 인체 실험은 인격 가치를 침해하지 않는다.
  • ③ 동물 실험 결과만으로 신약 후보 물질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 ④ 인간의 존엄성은 어떤 경우에도 훼손되어서는 안 되는 가치이다.
  • ⑤ 인간을 타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 사상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나) 사상의 입장에서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민생 안정과 인간 존중의 가치 실현을 중시하는가?
  • ② 민의(民意)를 정치에 반영할 수 있는 통로를 중시하는가?
  • ③ 통치 권력의 정당성을 피치자의 의사(意思)에서 찾아야 하는가?
  • ④ 통치자는 도덕성을 바탕으로 피치자를 위한 정치를 해야 하는가?
  • ⑤ 피치자는 통치자를 정기적으로 교체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니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후손들이 돌아가신 분의 영혼을 떠나보내는 마지막 통과 의례이다.
  • ② 삼가 조상을 모시고 집안을 이어가겠다고 서약하는 의례이다.
  • ③ 가르침을 베풀어 주신 스승의 노고에 감사를 표현하는 의례이다.
  • ④ 성인(成人)의 지위를 인정받아 새로운 이름을 부여받는 의례이다.
  • ⑤ 학식과 덕망이 높은 사람을 관직에 추천할 때 행하는 의례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주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갑은 부정, 을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과학 연구의 결과는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가?
  • ② 과학 연구 활동의 자유는 인류의 복지와 무관한가?
  • ③ 과학 연구는 참과 거짓의 탐구를 목적으로 삼는가?
  • ④ 과학자는 연구 과정에서 도덕규범을 지켜야 하는가?
  • ⑤ 과학자는 연구 결과 활용에 대한 책임 의식을 지녀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갑, 을 사상가의 직업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백성들의 직업 활동이 욕망 충족과 무관해야 함을 강조한다.
  • ② 을은 각자의 덕을 발휘하여 국가 공동체에 헌신할 것을 강조한다.
  • ③ 갑은 직업 분담에서 예(괋)를, 을은 각자의 탁월성을 중시한다.
  • ④ 갑, 을은 사회적 분업을 토대로 한 사회 질서 유지를 중시한다.
  • ⑤ 갑, 을은 구성원 각자가 직분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예술은 도덕적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② 예술은 예술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아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③ 예술은 감정을 순화하여 인격 함양을 도와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④ 예술과 도덕이 상호 의존적 관계를 맺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⑤ 예술이 미적 가치를 생산하는 활동이어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가), (나)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ㄴ,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환경 윤리적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의 서양 사상가 갑, 을이 (나)의 그래프에 제시된 분배 방식 A~C에 대해 취할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은 중산층의 이익을 중시하여 C보다 B를 지지한다.
  • ② 갑은 능력에 따른 재화의 분배를 중시하여 C를 지지한다.
  • ③ 을은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정의의 원칙을 근거로 B를 지지한다.
  • ④ 을은 최소 수혜자에 대한 우선적 배려를 중시하여 A를 지지한다.
  • ⑤ 갑은 개인의 이익을 중시하여, 을은 공익을 중시하여 A를 지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글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언론은 인격권 보호를 위한 엄격한 보도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 ② 언론은 공공의 이익 증진을 위해 표현의 자유를 확보해야 한다.
  • ③ 언론은 시민의 알 권리를 충분히 보장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④ 언론은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비판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 ⑤ 언론은 주요 사건과 관련하여 보도의 신속성을 중시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인터뷰에서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제도화된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 방법에 따라 경쟁을 해야 합니다.
  • ② 동등한 조건하에서 상대 선수와 공정하게 경쟁을 해야 합니다.
  • ③ 경기에서의 놀이적 요소를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해야 합니다.
  • ④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고 인내심을 발휘하여 경기에 임해야 합니다.
  • ⑤ 경기의 과정보다는 경기의 결과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글에서 추론할 수 있는 국제 관계 이론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강제력을 가진 세계 정부 수립을 통한 분쟁의 해결을 강조한다.
  • ② 보편적인 국제 규범을 통한 국가 간의 분쟁 해결을 강조한다.
  • ③ 국익을 극대화하려는 국가 정책이 분쟁의 원인임을 강조한다.
  • ④ 전쟁을 도덕의 문제로 간주하여 협상을 통한 해결을 강조한다.
  • ⑤ 서로 다른 문명 간의 이해 부족에서 전쟁이 비롯됨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사상가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 속 A에게 해 줄 수 있는 적절한 조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ㄴ,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