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4. 9. 3.) 시험일자 : 2014년 9월 3일

1. 다음 대화에서 (ㄱ)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의 규범적 근거로서 객관적인 도덕 원리를 정립해야 해.
  • ② 인접 학문 영역과는 분리된 윤리학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해.
  • ③ 도덕적 행위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정당화 문제를 해결해야 해.
  • ④ 윤리학이 하나의 객관적 학문으로 성립 가능한지를 탐구해야 해.
  • ⑤ 구체적 도덕 문제에 도덕규범을 적용하여 해결책을 찾아야 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가), (나) 사상의 올바른 삶의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는 홀로 있을 때 삼가는 태도[愼獨]를 강조한다.
  • ② (나)는 해탈에 이르기 위한 바라밀의 실천을 중시한다.
  • ③ (가)는 (나)와 달리 친소(親疎)를 구별하는 사랑을 중시한다.
  • ④ (가)는 삼독(三毒)의 제거를, (나)는 욕망의 절제를 강조한다.
  • ⑤ (가), (나)는 사랑의 실천이 모든 사람에게까지 이를 것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그림은 수업 장면이다. 소전제 (ㄱ)에 대한 반론의 근거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인간 배아는 성인과 동등한 도덕적 지위를 지닌다.
  • ② 출생하기 이전의 어떤 존재도 인간으로 볼 수 없다.
  • ③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은 인간 존엄성을 침해한다.
  • ④ 인간 배아는 잠재적인 인간이므로 인간의 범주에 포함된다.
  • ⑤ 인간 배아 복제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연구에 속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가상 편지에 제시된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남녀가 만난다는 의미로 하늘과 땅에 서약을 하는 의례이다.
  • ② 아동기를 벗어나 성인(成人)으로서의 긍지를 일깨우는 의례이다.
  • ③ 술을 나누어 마심으로써 새로운 이름[字]을 부여받는 의례이다.
  • ④ 모든 세대와 인간관계의 시초로서 가족이 성립하는 의례이다.
  • ⑤ 생명의 근원을 확인하고 생명의 연속성을 갈망하는 의례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사상의 입장에서 (나)의 (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3점]
  • ① 부모를 부끄럽지 않게 해 드리는 것이다.
  • ② 부모가 모두 돌아가실 때에야 비로소 종료된다.
  • ③ 자손을 낳아 대(代)를 잇는 것에 의해서도 실현된다.
  • ④ 부모를 삼가 모시고 그 뜻을 헤아려 실천하는 것이다.
  • ⑤ 덕을 쌓아 떳떳한 지위를 얻어 이름을 떨치는 것으로 완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3점]
  • ① 갑은 인간만이 아니라 모든 생명체가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고 본다.
  • ② 을은 식물을 보존하는 것이 간접적인 의무로 성립 가능하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동정심을 동물에 대한 도덕적 의무의 근거로 본다.
  • ④ 갑, 을은 인간 이외 존재의 도덕적 지위도 인정해야 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인간과 동물을 동등하게 대우하는 것이 도덕적이라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은 정보 생산자의 지적 재산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 ② 을은 정보 격차 완화를 위해 소유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본다.
  • ③ 갑은 정보를 공유 자산으로, 을은 사유 재산으로 여겨야 한다고 본다.
  • ④ 갑, 을은 창작 의욕 고취를 위해 정보 공유 금지가 중요하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정보 생산 활동에 대한 경제적 보상은 필요 없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적절한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 (나) 사상의 자연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는 인간과 하늘을 상호 독립된 존재로 이해해야 한다고 본다.
  • ② (나)는 자연을 필연적 질서가 지배하는 기계적인 존재로 본다.
  • ③ (가)는 (나)와 달리 자연이 목적론적 체계로 구성된다고 본다.
  • ④ (나)는 (가)와 달리 하늘이 인(仁)과 같은 덕의 근원이라고 본다.
  • ⑤ (가), (나)는 연기적(緣起的) 관점에서 자연을 이해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글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진실을 보도한다고 하더라도 인격권을 존중해야 한다.
  • ② 보도로 인한 피해 당사자에게 반론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③ 국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 항상 진실을 추구해야 한다.
  • ④ 국익 관련 정보 보도에 언론의 자유를 적용해서는 안 된다.
  • ⑤ 표현의 자유를 이유로 정부의 신뢰성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대화에서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스포츠가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
  • ② 스포츠가 제도화된 규칙에 의해 지배되는 활동이어야 한다
  • ③ 신체적인 탁월성을 발휘하는 것이 스포츠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 ④ 개인의 노력 이외의 것이 경기 결과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
  • ⑤ 경기력 향상이라는 명목으로 불공정 경쟁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 사상가의 입장에서 (나)의 입장에 대해 제기할 적절한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의 갑, 을, 병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D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사상가의 예술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예술이 도덕을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 ② 아름다움이 무질서한 대상에도 존재한다고 본다.
  • ③ 예술은 사회적 요구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본다.
  • ④ 예술에 대한 평가는 도덕적 가치와 분리되어야 한다고 본다.
  • ⑤ 예술가의 창작 행위를 떠난 아름다움은 존재할 수 없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토론의 핵심 쟁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민족은 언제부터 어떤 요소에 의해 형성되어 왔는가?
  • ② 민족이 등장한 근대 이후의 사회적 조건은 무엇인가?
  • ③ 민족의 구성 요소는 근대화 과정에서 왜 변화하였는가?
  • ④ 민족 구성원의 의지는 원초적 유대를 어떻게 강화하는가?
  • ⑤ 민족 형성이 민주주의 발전과 병행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사상에 비해 (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갑, 을이 <사례> 속 A 국가의 정책에 대해 취할 적절한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갑, 을)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