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4. 7. 10.) 시험일자 : 2014년 7월 10일

1. (가) 사상의 입장에서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0%, 0/0)
  • ① 인류의 복지를 위해 자연을 보호해야 합니다.
  • ② 자연보호를 위해 개발의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 ③ 삶의 질을 높이는 수단을 자연에서 찾아야 합니다.
  • ④ 자연에 인위적 조작과 통제를 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⑤ 자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주장을 반박할 내용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분배 정의에 대한 갑, 을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갑: 절차가 공정하다면 불평등은 허용된다.
  • ② 갑: 계획에 따른 생산과 필요에 따른 분배는 정의롭다.
  • ③ 을: 개인의 선천적 능력은 사회의 공동 자산이다.
  • ④ 을: 사회적 약자를 위해 시민의 기본적 자유를 제한한다.
  • ⑤ 을: 모든 사회적 가치가 균등하게 분배되는 것이 정의롭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을 (나)의 그림과 같이 탐구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정답률: 100%, 2/2)
  • ① A: 도덕적 고려 범위를 인간 이외의 대상까지 확대하는가?
  • ② B: 생명에 대한 보호는 인간의 간접적 의무인가?
  • ③ B: 생명체 모두를 도덕적 배려 대상에 포함시키는가?
  • ④ C: 이익의 평등한 고려 원칙에 입각하여 판단하는가?
  • ⑤ C: 고통을 느낄 수 있는 존재는 도덕적 책임의 대상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에 나타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자세를 (나)의 그림으로 표현할 때, (ㄱ)~(ㅁ) 중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그림은 노트 필기 내용이다. 각 윤리학의 핵심 탐구 주제로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ㅁ
  • ④ ㄴ, ㄷ, ㄹ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 입장에서 (나)의 A에게 할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0%, 0/0)
  • ① 과학 기술의 사회적 효용성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 ② 과학 기술 연구는 경제성을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 ③ 과학 기술에 대한 반성적 성찰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④ 과학 기술이 가치중립적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⑤ 과학 기술 활용에서의 자율성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을 주장한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의 관점에서 (나)에 나타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0%, 0/0)
  • ① 사회 내에서 여성의 고정된 역할을 강조한다.
  • ②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녀의 역할에 우열을 둔다.
  • ③ 선천적 요소의 차이가 차별로 나아가지 않도록 한다.
  • ④ 우월한 남성이 여성에게 고임금 직업을 양보해야 한다.
  • ⑤ 남녀 간 임금 격차는 보편적인 현상이므로 계속 유지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서양 사상가 갑, 을이 사형제도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견해를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갑, 을) [3점]
(정답률: 0%, 0/0)
  • ① ㄱ, ㄷ
  • ② ㄴ,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 ⑤ ㄹ, 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0%, 0/0)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사덕(四德)을 실천하여 인격을 도야하는 것이다.
  • ② 허심(虛心)으로 물아일체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 ③ 선행을 지속하여 사단(四端)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 ④ 해탈에 이르기 위해 팔정도(八正道)를 실천하는 것이다.
  • ⑤ 탐욕을 제거하기 위해 바라밀(波羅密)을 실천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ㄱ)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가)는 국가 간 동맹을 통해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고 본다.
  • ② (나)는 국가 간 세력 균형을 통해 평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 ③ (다)는 국제 관계가 문화적 속성에 기초한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고 본다.
  • ④ (가)보다 (나)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 ⑤ (나)는 (다)와 달리 국제법이나 국제기구의 역할을 통해 평화 구축이 가능하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글에 부합하는 진술에만 모두 ‘√’를 표시한 학생은?
(정답률: 0%, 0/0)
  • ① 갑
  • ② 을
  • ③ 병
  • ④ 정
  • ⑤ 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주장을 지지하는 견해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신문 기사에 대한 갑, 을의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0%, 0/0)
  • ① 갑: 국가가 개인의 사적 영역까지 개입해서는 안 된다.
  • ② 갑: 국가는 모든 사람들의 행복 추구권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 ③ 갑: 동성 결혼 합법화는 전통적 가족 개념을 붕괴시킬 수 있다.
  • ④ 을: 개인의 취향보다는 전통 규범에 따라야 한다.
  • ⑤ 을: 성적 지향에 따른 사회적 차별을 감수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갑, 을의 입장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갑, 을) [3점]
(정답률: 0%, 0/0)
  • ① A, C
  • ② A, D
  • ③ B, D
  • ④ C, B
  • ⑤ C, 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나)에 대해 제시할 적절한 견해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갑, 을 사상가 모두가 긍정의 대답을 할 수 있는 적절한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정답률: 0%, 0/0)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