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4. 4. 10.) 시험일자 : 2014년 4월 10일

1. (가)의 관점에서 (나)의 자연관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비판적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연은 인간과 독립된 별개의 실체로서 존중받아야 한다.
  • ② 자연의 인과적 필연성을 과학적 측면에서 규명해야 한다.
  • ③ 자연의 모든 존재는 유기적 관계에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 ④ 자연은 생명력이 결여된 입자들의 집합임을 인식해야 한다.
  • ⑤ 자연을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과학자는 연구가 가져올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가?
  • ② A: 과학자는 연구 수행이 사회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가?
  • ③ B: 과학자의 연구는 도덕적 평가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는가?
  • ④ B: 과학자는 공동선을 추구하는 도덕적 의무를 이행해야 하는가?
  • ⑤ B: 과학자는 연구 대상 선정에 있어서 가치중립적이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장유(長幼)의 구별 없이 경쟁해야 한다.
  • ② 서로를 아낌으로써 효(孝)를 실천해야 한다.
  • ③ 음양의 원리에 따라 차별적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 ④ 사회적 성공을 기준으로 서열의 우위를 정해야 한다.
  • ⑤ 협력적 관계보다 타산(打算)적 관계를 중시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의 관점에서 대답할 때, A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은 보편적 윤리 규범이기 때문입니다.
  • ② 편견 없이 타인을 대하는 것은 도덕적 당위이기 때문입니다.
  • ③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것은 무조건적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 ④ 구성원 간의 조화를 통해 사회적 효용이 증대되기 때문입니다.
  • ⑤ 타인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이익은 배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ㄱ)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의 질문에 대해 (나)의 관점에서 할 수 있는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범죄 예방의 효과를 가지지 못하므로 폐지되어야 한다.
  • ② 인간의 생명권을 침해할 수 없기 때문에 폐지되어야 한다.
  • ③ 범죄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존치되어야 한다.
  • ④ 오판으로 무고한 시민이 희생될 수 있으므로 폐지되어야 한다.
  • ⑤ 살인자는 교화될 가능성이 없는 존재이므로 존치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성적인 이미지를 이용한 이윤 추구를 인정하자
  • ② 외면적 아름다움을 가꿔 자신의 상품 가치를 높이자
  • ③ 인간의 성이 지닌 인격적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자
  • ④ 사회ㆍ문화적 환경에 따라서 성의 가치가 달라짐을 깨닫자
  • ⑤ 성의 쾌락적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의 관점에서 볼 때, (나)의 퍼즐 가로 낱말 (D)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언론인의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 ② 언론 보도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다.
  • ③ 언론인의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으로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 ④ 언론의 취재 및 편집에서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 ⑤ 언론으로 인한 피해를 구제하고 이해관계의 조정을 위한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의 갑, 을의 관점에서 그림 (나)의 주장을 지지할 경우 그 논거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 동물은 인간과 동등한 도덕적 권리를 지닌 존재이다.
  • ② 갑: 동물은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내재적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 ③ 을: 동물을 포함한 자연의 모든 존재는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
  • ④ 을: 동물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도덕적 배려를 받아야 할 존재이다.
  • ⑤ 갑, 을: 동물은 생명을 보호받을 고유의 권리를 지닌 존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에 대해 (나)의 관점에서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 한 것은?
  • ① 국가의 주권이 군주에게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 ② 국민을 위한 정치가 통치의 핵심임을 모르고 있다.
  • ③ 통치자의 도덕성이 권력의 정당성에 기여함을 무시하고 있다.
  • ④ 민의(民意)를 수렴하려는 통치자의 노력이 필요함을 모르고 있다.
  • ⑤ 국민이 정책 결정자로서 정치 참여의 권리를 지님을 모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사상의 관점에서 제시할 수 있는 수양 방법으로 옳은 것에만 모두 ‘∨’ 표시를 한 학생은? [3점]
  • ① 갑
  • ② 을
  • ③ 병
  • ④ 정
  • ⑤ 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관점에서 지지할 수 있는 주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사이버 범죄에 대한 개개인의 자율적 규제를 중시한다.
  • ② 을은 윤리적 대응을 통한 사이버 공간의 질서 유지를 강조한다.
  • ③ 병은 기술로 인한 문제는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④ 갑은 을에 비해 정보 윤리의 실천을 통한 사전 예방을 강조한다.
  • ⑤ 병은 갑에 비해 문제 해결을 위한 스스로의 의지를 중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그림은 수업 장면이다. 소전제 (ㄱ)에 대한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사회적 규제의 완화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다.
  • ②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시장 경제 질서에 위배되는 것이다.
  • ③ 기업 이윤의 사회적 환원은 기업의 이익이 줄어들게 한다.
  • ④ 사회적 책임의 이행은 기업 가치를 높여 이윤 추구에 도움이 된다.
  • ⑤ 기업 윤리의 준수는 기업의 생산성을 저하시켜 이윤을 감소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갑, 을의 관점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서양 사상가의 관점에서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개인의 이타심이 항상 사회 집단의 도덕성을 보장하는가?
  • ② 집단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외적 강제력이 필요한가?
  • ③ 사회 정의의 실현을 위해 제도와 정책을 개선해야 하는가?
  • ④ 개인의 양심을 통한 집단 간 갈등의 해결은 한계가 있는가?
  • ⑤ 개인의 도덕성은 집단 간의 관계 속에서 약화되어 나타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의 갑, 을의 하늘에 대한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A~ C에 들어갈 옳은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의 관점에서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이성적 논증을 통해 초월적 존재를 증명하라
  • ② 다른 신앙을 가진 사람도 인정하고 이해하라
  • ③ 서로 다른 종교 간에 교리의 단일화를 추구하라
  • ④ 스스로의 종교적 체험을 타인에게 널리 전파하라
  • ⑤ 자신이 믿는 종교의 관점에서 타 종교를 평가하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