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4. 3. 12.) 시험일자 : 2014년 3월 12일

1. 다음은 윤리학을 분류한 것이다. (ㄱ) ~ (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ㄱ)은 도덕 원리의 탐구보다 도덕적 언어의 분석을 주로 다룬다.
  • ② (ㄴ)은 도덕적 현상에 대한 객관적 기술을 주목적으로 한다.
  • ③ (ㄷ)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도덕 법칙의 정립을 목표로 한다.
  • ④ (ㄴ)은 (ㄱ)을 활용하여 구체적 삶의 도덕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⑤ (ㄷ)은 (ㄴ)보다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른 윤리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나)의 직업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는 직업을 통한 부의 축적을 부정적으로 본다.
  • ② (가)는 직업을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소명으로 이해한다.
  • ③ (나)는 각자의 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것을 강조한다.
  • ④ (나)는 자신의 직분을 수행하는 것이 사회에 기여한다고 본다.
  • ⑤ (가), (나)는 사회적 분업의 필요성에 동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에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언론의 독립성은 민주적 정치 체제에서는 항상 보장된다.
  • ② 언론의 공정성을 위해서는 사회 집단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 ③ 언론의 독립성을 위해 언론의 이익 추구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
  • ④ 언론 자유의 남용을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 ⑤ 언론의 공정성을 위해서는 언론의 독립성이 보장되어야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본능적 욕망과 감정이다.
  • ② 선천적인 도덕적 성품이다.
  • ③ 선악을 초월한 자연적 성품이다.
  • ④ 하늘이 만물에게 부여한 이치[理]이다.
  • ⑤ 이기적 욕구를 변화시켜 형성한 사덕(四德)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그림은 수업 장면이다. (ㄱ)에 들어갈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그림은 인터넷 게시판 화면이다. 밑줄 친 ‘나’의 입장을 지지하는 내용의 댓글을 (ㄱ) ~ (ㄹ) 중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과 같은 전통 의례를 통해 맺어진 인간관계에서 추구해야 할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혈연적 관계임을 깨달아 서로를 존중하고 섬긴다.
  • ② 항렬(行列)과 촌수를 구분하여 예(禮)로써 대한다.
  • ③ 보본(報本) 의식을 바탕으로 봉양(奉養)을 실천한다.
  • ④ 서로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하나가 되도록 노력한다.
  • ⑤ 동기간(同氣間)의 친애(親愛)로써 옳은 방향으로 이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적절한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과 같이 탐구하고자 할 때,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보는가?
  • ② B : 죽음을 끊임없는 윤회의 한 과정으로 보는가?
  • ③ B : 죽음을 기의 자연스러운 순환 과정으로 보는가?
  • ④ C : 죽으면 신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보는가?
  • ⑤ C : 죽음을 육체의 굴레에서 영혼이 해방되는 것으로 보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관점에 해당하는 것에만 ‘√’를 표시한 학생은? [3점]
  • ① 갑
  • ② 을
  • ③ 병
  • ④ 정
  • ⑤ 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에 공통으로 담긴 정신을 바탕으로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각자가 선호하는 삶의 방식을 존중한다.
  • ②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상부상조의 자세를 지닌다.
  • ③ 이웃의 일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자신의 삶에 집중한다.
  • ④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한다.
  • 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빌리지 않고 주체적인 삶의 자세를 지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은 신문 칼럼의 일부이다.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종교와 과학의 조화를 모색해야 한다.
  • ② 과학 기술에 대해 반성적 성찰을 해야 한다.
  • ③ 과학 기술을 발전시켜 국가의 부를 창출해야 한다.
  • ④ 과학 기술을 가치 중립적인 입장에서 연구해야 한다.
  • ⑤ 과학 연구를 과학계의 자율적 영역으로 간주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은 기업이 공익사업에 적극 참여할 것을 강조한다.
  • ② 갑은 기업이 이윤 추구에만 몰두하는 것을 비효율적이라고 본다.
  • ③ 을은 기업이 공공선 실현에 기여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기업의 목적이 이윤 추구에 있음을 부정한다.
  • ⑤ 갑, 을은 기업이 지역의 문화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 ∼(ㅁ)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의 입장에서 (나)의 주장을 비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사형 제도가 가져올 파급 효과를 고려하지 않는다.
  • ② 범죄 예방을 위해 사형 제도가 필요함을 인식하지 못한다.
  • ③ 사형 제도가 생명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 ④ 흉악범에게도 교화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점을 무시한다.
  • ⑤ 응보적 정의의 실현을 위해 사형 제도가 있어야 함을 모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 (나)의 입장에서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고위 공직자가 청백리의 삶을 사는 것
  • ② 법관이 은퇴한 후 무료 변호 활동을 하는 것
  • ③ 교수가 재능 기부에 참여하여 지식을 나누는 것
  • ④ 의사가 낙후된 지역에서 의료 봉사 활동을 하는 것
  • ⑤ 전문직 종사자가 사회에 대한 부채 의식을 버리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나)의 입장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묶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3점]
  • ① A, B
  • ② A, C
  • ③ C, B
  • ④ C, D
  • ⑤ D, 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나)는 국제 관계의 두 입장이다. 각각의 입장에서 볼 때, 질문에 모두 바르게 대답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