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3. 6. 5.) 시험일자 : 2013년 6월 5일

1.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적 추론의 규칙을 검토하는 데 중점을 둔다.
  • ② 보편적인 도덕 법칙의 규명을 핵심 과제로 삼는다.
  • ③ 윤리적 관습에 대한 객관적 조사 및 서술을 중시한다.
  • ④ 도덕 언어의 분석을 윤리학적 탐구의 본질로 간주한다.
  • ⑤ 현실적 도덕 문제의 구체적인 해결책 모색을 중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의 관점에서 그림 (나)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할 방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기 종교에 대한 확신을 통해 도덕적 위기를 극복한다.
  • ② 종교 간의 대화를 통해 종교적 신념의 단일화를 추구한다.
  • ③ 종교의 다원성을 존중하며 다른 종교를 용인하려고 노력한다.
  • ④ 종교는 분쟁의 근원이므로 점진적으로 폐기하려고 노력한다.
  • ⑤ 자기 종교 안의 모든 것이 선하고 참이라는 믿음을 강화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서양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성의 인격적 가치를 존중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② 성적 표현의 자유를 제한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③ 성이 지닌 쾌락적 가치의 중요성을 경시하고 있습니다.
  • ④ 성도 일반적인 상품과 동일한 것임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⑤ 성적 취향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 사상의 입장에서 (나) 사상에 대해 제시할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과학은 경제적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진하는 데 공헌해야 한다.
  • ② 과학의 발전이 가져올 위험들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 ③ 과학은 정치의 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발전해야 한다.
  • ④ 과학자는 객관적인 가치중립적 태도를 지녀야 한다.
  • ⑤ 과학의 진보를 위해 연구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그림 (나)는 어떤 서양 사상가의 글이다. 이 사상가의 입장에서 (가)의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전 세계를 통치하는 민주적인 세계 공화국을 수립해야 한다.
  • ② 국제 사회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기구를 창설해야 한다.
  • ③ 강대국 간에 서로 견제할 수 있는 세력 균형을 정립해야 한다.
  • ④ 전쟁 방지를 위해 국제법을 폐지하고 자연법을 강화해야 한다.
  • ⑤ 세계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개별 국가의 권력을 폐지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의 A, B 사상의 관점에서 그림 (나)의 주장을 지지할 경우 그 논거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A: 자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원조를 해야 한다.
  • ② A: 지구촌의 경제적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원조를 해야 한다.
  • ③ B: 수혜국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원조를 해야 한다.
  • ④ B: 미래에 발생할 국익을 증진하기 위해 원조를 해야 한다.
  • ⑤ A, B: 보편적 인류애의 원리에 입각하여 원조를 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가상 대담 속의 (ㄱ)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범죄 예방에 효과가 없으므로 폐지되어야 합니다.
  • ② 공공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해 존치되어야 합니다.
  • ③ 범죄로부터 사회를 보호하기 위해 존치되어야 합니다.
  • ④ 범죄자도 교화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폐지되어야 합니다.
  • ⑤ 범죄의 심각성에 상응하는 처벌을 위해 존치되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갑, 을 사상가 모두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가)는 형제간은 장유(長幼)의 구분이 불필요하다고 본다.
  • ② (가)는 형제애의 근원과 효의 근원이 서로 다르다고 본다.
  • ③ (나)는 신체의 건강함과 부모에 대한 효가 무관하다고 본다.
  • ④ (나)는 정신적 공경보다 물질적 봉양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 ⑤ (가), (나)는 효가 덕스러운 행실[德行]의 근본이라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그림의 A~D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토론의 핵심 쟁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생활 침해가 개인의 인격권 훼손에 해당하는가?
  • ② 흉악범의 신상 공개는 범죄 예방에 효과가 있는가?
  • ③ 흉악범의 신상 공개는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가?
  • ④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개인의 인격권을 훼손해도 되는가?
  • ⑤ 흉악범의 신상 공개는 시민의 알 권리를 존중하는 것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그림은 신문 사설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승부 결과가 미리 확정되어 있지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
  • ② 승리만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 ③ 정해진 경기의 규칙을 공정하게 준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④ 타고난 신체를 단련하여 탁월함을 발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⑤ 일상생활로부터 분리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갑, 을의 입장으로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갑, 을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3점]
  • ① 갑은 인간을 위해 생태계를 고려할 의무가 있다고 본다.
  • ② 갑은 자연보호가 인간의 도덕성 완성에 기여한다고 본다.
  • ③ 을은 인간과 동물의 이익을 동등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모든 생명체는 내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인간이 도덕적 가치를 지닌 존재라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 (나) 사상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의 관점에서 <문제 상황>에 대해 내릴 도덕 판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배아는 인간이 될 존재이므로 배아 실험은 정당하지 않다.
  • ② 과학 발전을 위한 순수한 연구이므로 배아 실험은 정당하다.
  • ③ 유전적 결함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므로 배아 실험은 정당하다.
  • ④ 배아는 신성한 생명권을 갖지 않으므로 배아 실험은 정당하다.
  • ⑤ 배아 기증자를 수단으로 취급하므로 배아 실험은 정당하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의 갑, 을 모두가 (나)의 그림과 관련하여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3점]
  • ① B가 A보다 더 정의로운 분배 방식인가?
  • ② C가 A보다 더 정의로운 분배 방식인가?
  • ③ B와 C는 똑같이 정의로운 분배 방식인가?
  • ④ A, B 중에서 C보다 더 정의로운 분배 방식이 있는가?
  • ⑤ A, C 중에서 B보다 더 정의로운 분배 방식이 있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