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3. 4. 11.) 시험일자 : 2013년 4월 11일

1. 다음 글이 나타내는 인간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음양의 원리에 따라 역할에 우열을 둔다.
  • ② 동기간(同氣間)으로서 협동과 경쟁이 공존한다.
  • ③ 신의(信義)를 바탕으로 선택적 관계를 유지한다.
  • ④ 가정의 출발점이자 생명이 태어나는 시작점이 된다.
  • ⑤ 개인의 존재를 가능하게 해 주는 생명의 근원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의 관점에서 (나)의 A에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해.
  • ② 과거와 현재의 나의 모습 사이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해.
  • ③ 안정된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정해준 길을 따르도록 해.
  • ④ 진로 선택의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결정을 뒤로 미루도록 해.
  • ⑤ 부족한 점의 보완을 위해 권위 있는 사람의 결정에 따르도록 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사상이 강조하는 수양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공(空)을 깨달아 탐욕과 집착을 버린다.
  • ② 자비로운 마음으로 바라밀(波羅蜜)을 실천한다.
  • ③ 연기(緣起)를 자각하여 보시(布施)를 실천한다.
  • ④ 불성(佛性)을 깨달아 청정심(淸淨心)을 회복한다.
  • ⑤ 열반(涅槃)에 도달하기 위해 불변의 자아를 인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글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생명체 간에 위계질서가 존재함을 인정해야 하는가?
  • ② 인간은 생태계의 주인으로서 생명체를 배려해야 하는가?
  • ③ 생명의 효용적 가치보다 내재적 가치를 중시해야 하는가?
  • ④ 생명의 구성 원리를 기계론적 관점에서 파악해야 하는가?
  • ⑤ 이성의 소유 여부가 생명의 존엄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그림은 어떤 학생이 작성한 노트 필기의 일부이다. (ㄱ)~(ㅁ)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그림의 수업 장면에서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은 여성의 자율적 선택권보다 태아의 생명권을 강조한다.
  • ② 갑은 낙태 결정의 우선적 기준으로 태아의 존엄성을 중시한다.
  • ③ 을은 태아의 생명이 수단적 가치를 지닌다고 본다.
  • ④ 을은 태아가 출산 이후부터 인간으로서의 지위를 지닌다고 본다.
  • ⑤ 갑은 을보다 태아에 대한 소유권이 여성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갑, 을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은 청소년 문화를 우리 사회의 주류 문화로 인정한다.
  • ② 갑은 청소년 문화를 개성과 자율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본다.
  • ③ 을은 문화를 생산하는 주체로서 청소년의 가능성을 인정한다.
  • ④ 을은 청소년 문화의 통제를 위한 기성세대의 역할을 강조한다.
  • ⑤ 갑, 을은 모두 청소년 문화를 긍정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인간 대상의 실험과 관련하여 다음 제시문의 공통된 입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의 입장에서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공익 광고를 통해 청렴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한다.
  • ② 부패 관련 비리 고발자를 보호하는 법안을 마련한다.
  • ③ 부정부패 방지를 다짐하는 서약서 쓰기 캠페인을 벌인다.
  • ④ 청렴 관련 독서 자료를 보급하여 반부패 의식을 강화한다.
  • ⑤ 청백리를 대표하는 인물의 동상을 세워 청렴 의식을 함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 (나) 사상의 하늘[天]에 대한 관점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는 인간의 삶과 무관한 자연 법칙으로 보았다.
  • ② (가)는 만물을 주재(主宰)하는 인격적 존재로 보았다.
  • ③ (나)는 시비(是非)를 구분하는 절대적 기준으로 보았다.
  • ④ (나)는 인간을 다스리는 제도와 예법의 근원으로 보았다.
  • ⑤ (가), (나)는 인간이 따라야 할 도덕적 규범으로 보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사상의 관점에서 (ㄱ)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갑의 관점에서 <문제 상황> 속의K씨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소비자에게 만족과 기쁨을 줄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 ② 주변 음식점들의 운영 실태를 살펴본 후 결정해야 합니다.
  • ③ 장기적인 관점에서 초래될 수 있는 손익을 검토해야 합니다.
  • ④ 이윤에 좌우되지 말고 보편적 도덕법칙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 ⑤ 속여서 팔았다는 사실이 드러났을 때의 처벌을 고려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 사상의 인격 도야 방법을 (나)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사욕(私慾)을 극복하고 인의(仁義)를 실천해야 하는가?
  • ② A: 홀로 있을 때에도 예의에 어긋나지 않아야 하는가?
  • ③ B: 허심(虛心)을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되어야 하는가?
  • ④ B: 깨달음을 위해 삼독(三毒)의 제거를 강조하는가?
  • ⑤ B: 본성을 함양하기 위해 사단을 확충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그림의 수업 장면에서 교사의 질문에 대해 옳게 대답한 학생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갑, 을
  • ② 을, 병
  • ③ 정, 무
  • ④ 갑, 병, 정
  • ⑤ 을, 정, 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글에 나타난 죽음에 대한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삶과 구별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순환의 과정이다.
  • ② 누구도 피할 수 없으므로 두려워해야 할 대상이다.
  • ③ 인연에 따라 다른 세계로 윤회(輪廻)하는 과정이다.
  • ④ 육체로부터 해방되어 삶의 지혜를 완성하는 지점이다.
  • ⑤ 제례(祭禮)를 통해 자손과 단절되는 삶의 최종 단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대화에서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사형이 범죄 예방의 효과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 ② 범죄의 책임이 개인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 ③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살인범의 교화 가능성을 무시하고 있어.
  • ④ 사회 질서 유지가 살인범의 생명권보다 중요함을 무시하고 있어.
  • ⑤ 가해자의 생명을 박탈하는 것이 정당한 응보임을 무시하고 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의 관점에서 대답할 때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 A ?[3점]
  • ①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미(美)의 기준을 따라야 합니다.
  • ② 미의 절대적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 ③ 자신의 행동이 예(禮)에 어긋남이 있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 ④ 자신의 순수한 본래 모습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⑤ 인위적 노력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나)에 공통적으로 담겨 있는 자연관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은 신문 칼럼의 일부이다. (ㄱ)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이해타산에 근거하여 경제적 효율성을 추구해야 한다.
  • ②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분별력을 갖춰야 한다.
  • ③ 협력과 나눔을 통해 지속 가능한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
  • ④ 혈연과 지연에 기반을 둔 소규모의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 ⑤ 세계화에 맞춰 주변 사람보다 멀리 있는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