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2급(2023. 5. 13.) 시험일자 : 2023년 5월 13일

1과목 : 유통물류일반
1. 수요의 가격탄력성 크기를 결정하는 요인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체재가 있는 경우의 가격탄력성은 크고, 대체재가 없으면 가격탄력성은 작다.
  • ② 소득에서 재화의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과 가격탄력성은 반비례한다.
  • ③ 평균적으로 생활필수품인 경우 가격탄력성은 작다.
  • ④ 평균적으로 사치품인 경우 가격탄력성은 크다.
  • ⑤ 재화의 용도가 다양할수록 가격탄력성은 크다.

유통유통2023. 8. 24. 01:55삭제
가격탄력성이 높다 = 가격에 따라 제품구매여부가 달라질 수 있음 가격탄력성이 낮다 = 가격이 비싸든 싸든 구매여부에 크게 영향 XXX 가격탄력성 ↑ : 사치품 가격탄력성 ↓ : 편의
2. 유통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유통시스템 설계를 위한 유통경로의 길이 결정 시 파악해야 할 요소 중 상품요인과 관련된 것만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부피, 부패성, 기술적 특성, 총마진
  • ② 고객에 대한 지식, 통제의 욕구, 재무적 능력
  • ③ 비용, 품질, 이용가능성
  • ④ 지리적 분산, 고객밀집도, 고객의 수준, 평균 주문량
  • ⑤ 단위가치, 상품표준화, 비용, 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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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직 내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순기능적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향후 발생가능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 ② 갈등해결 과정에서 동맹체가 결성되는 경우 어느 정도 경로구성원 간의 힘의 균형을 이룰 수 있다.
  • ③ 경로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의 기회를 늘림으로써 정보 교환을 활발하게 해준다.
  • ④ 고충처리와 갈등 해결의 공식창구와 표준절차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준다.
  • ⑤ 유통시스템 내의 자원을 권력 순서대로 재분배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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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8310호, 2021.7.20., 타법개정)에 의거하여 아래 글상자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 ① 대통령령
  • ② 중소벤처기업부령
  • ③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령
  • ④ 산업통상자원부령
  • ⑤ 국무총리령

유통왕2023. 7. 31. 05:14삭제
유통산업발전법 -> 산장으로 외우면 편하다.
5. 아래 글상자의 6시그마 실행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 - ㉡ - ㉢ - ㉤ - ㉠
  • ② ㉤ - ㉣ - ㉢ - ㉡ - ㉠
  • ③ ㉢ - ㉠ - ㉡ - ㉣ - ㉤
  • ④ ㉣ - ㉢ - ㉡ - ㉤ - ㉠
  • ⑤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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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동기부여와 관련된 여러 가지 학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생리적 욕구부터 자아실현의 욕구까지 총 5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 ② 맥클리란드는 성장, 관계, 생존의 3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 ③ 알더퍼의 경우 한 차원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동기부여 요인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④ 허쯔버그의 동기요인에는 승진가능성과 성장가능성이 포함된다.
  • ⑤ 허쯔버그의 위생요인에는 급여와 작업조건이 포함된다.

유통유통2023. 8. 23. 14:43삭제
맥클리란드는 성취, 권력, 친화의 3단계 욕구
7. 화인 표시의 종류와 설명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품질 표시(quality mark)는 내용품의 품질이나 등급을 표시한다.
  • ② 주의 표시(care mark)는 내용물의 취급상 주의 사항을 표시한다.
  • ③ 목적항 표시(destination mark)는 선적·양륙 작업을 용이하게 하고 화물이 잘못 배송되는 일이 없도록 목적항을 표시한다.
  • ④ 수량 표시(case mark)는 포장 화물 안의 내용물의 총 수량을 표시한다.
  • ⑤ 원산지 표시(origin mark)는 관세법규에 따라 표시하는 수출물품의 원산지를 표시한다.

앙기모띠2024. 4. 27. 11:59삭제
화번(case mark): 화물번호 내용물 확인을 용이하게 하는 포장별 일련번호 문제 ㅈㄴ 찌질하네
8. 물류합리화 방안의 하나인 포장 표준화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재료표준화 - 환경대응형 포장 재료의 개발
  • ② 강도표준화 – 품목별 적정 강도 설정
  • ③ 치수표준화 – 표준 팰릿(pallet)의 선정
  • ④ 관리표준화 – 포장재 구매 기준 및 사후 관리 기준 제정
  • ⑤ 가격표준화 – 물류여건에 대응하는 원가 절감형 포장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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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물류비를 분류하는 다양한 기준 중에서 지급형태별 물류비로만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조달물류비, 사내물류비, 역물류비
  • ② 수송비, 보관비, 포장비
  • ③ 자가 물류비, 위탁 물류비
  • ④ 재료비, 노무비, 경비
  • ⑤ 조업도별 물류비, 기타 물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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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품수명주기 단계 중 성숙기에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믹스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브랜드와 모델의 다양화
  • ② 경쟁사에 대응할 수 있는 가격
  • ③ 브랜드 차별화와 편익을 강조한 광고
  • ④ 기본 형태의 제품 제공
  • ⑤ 집중적 유통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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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에 품질요건이 충족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품질관리 비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생산준비비용
  • ② 평가비용
  • ③ 예방비용
  • ④ 내부실패비용
  • ⑤ 외부실패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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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소매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매점의 경우 공적비용과 사적비용의 구분이 모호할 수 있기에 공금의 사적 이용을 방지하기 위해 엄격한 규정이 필요하다.
  • ② 과다 재고, 재고로스 발생을 허위로 보고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확인해야 한다.
  • ③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우월적 지위 남용을 하지 않아야 한다.
  • ④ 회사명의의 카드를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행위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 ⑤ 큰 피해가 없다면 근무 시간은 개인적으로 조정하여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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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아래 글상자 내용 중 글로벌 유통산업 환경변화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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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테일러의 기능식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에 대한 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명령이 통일되지 않아 전체의 질서적 관리가 문란해지는 경우가 있다.
  • ② 각 관리자가 담당하는 전문적 기능에 대한 합리적 분할이 실제상 용이하지 않다.
  • ③ 일의 성과에 따른 보수를 산정하기 어렵다.
  • ④ 상위자들의 마찰이 일어나기 쉽다.
  • ⑤ 각 직원이 차지하는 직능이 지나치게 전문화되어 그 수가 많아지면 간접적 관리자가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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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통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의 권리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일할 권리
  • ② 근무 시간 중에도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
  • ③ 근무시간 이외의 시간은 자유의사에 따라 정치활동을 제외한 외부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권리
  • ④ 안전한 작업장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요구할 권리
  • ⑤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파업과 같은 단체 행동을 할 수 있는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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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매상의 혁신전략과 내용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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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통경로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환과정의 촉진
  • ② 소비자와 제조업체의 연결
  • ③ 제품구색 불일치의 완화
  • ④ 고객서비스 제공
  • ⑤ 경로를 통한 유통기능의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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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유통경영조직의 원칙으로 옳은 것은?
  • ① 기능화의 원칙
  • ② 권한위양의 원칙
  • ③ 명령통일의 원칙
  • ④ 관리한계의 원칙
  • ⑤ 조정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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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최상위 경영전략인 기업 수준의 경영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새로운 시장에 기존의 제품으로 진입하여 시장을 확장하는 시장개발전략
  • ② 기존 시장에 새로운 제품으로 진입하기 위한 제품개발전략
  • ③ 경쟁사에 비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려는 차별화전략
  • ④ 기존 제품의 품질 향상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려는 시장침투전략
  • ⑤ 기존 사업과 연관된 다른 사업을 인수하여 고객을 확보하려는 다각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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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마이클 포터의 5가지 세력 모델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과업 환경을 분석하는 것으로 이해관계자 분석이라 할 수 있다.
  • ② 산업 내 기업의 경쟁강도를 파악해야 한다.
  • ③ 신규 진입자의 위험은 잠재적 경쟁업자의 진입 가능성으로 진입장벽의 높이와 관련이 있다.
  • ④ 구매자의 교섭력과 판매자의 교섭력이 주요 요소로 작용한다.
  • ⑤ 상호보완재의 유무가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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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아래 글상자 괄호 안에 들어갈 보관 원칙 정의가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 ① ㉠ 유사성, ㉡ 명료성
  • ② ㉠ 위치표시, ㉡ 네트워크 보관
  • ③ ㉠ 회전대응 보관, ㉡ 형상 특성
  • ④ ㉠ 명료성, ㉡ 중량 특성
  • ⑤ ㉠ 동일성, ㉡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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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소매 물류서비스에서 고객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일반적으로 품목의 가용성은 발주량, 생산량, 재고비용 등을 측정하여 파악할 수 있다.
  • ② 예상치 못한 특별주문에 대한 대처 능력은 비상조치능력으로 파악할 수 있다.
  • ③ 사전 주문 수량과 일치하는 재고 보유를 통해 결품을 방지하고 서비스 수준을 높일 수 있다.
  • ④ 신뢰성은 리드타임과 안전한 인도, 정확한 주문이행 등에 의해 결정된다.
  • 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서비스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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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통경영환경 분석을 위한 SWOT 분석 방법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회를 최대화하고 위협을 최소화한 기업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 목표이다.
  • ② SO 상황에서는 강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시장기회선점 전략을 구사한다.
  • ③ WT 상황에서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투자를 대폭 강화한 공격적 전략을 구사한다.
  • ④ WO 상황에서는 약점을 보완하여 시장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제휴를 실시한다.
  • ⑤ ST 상황에서는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제품 확장 전략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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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증권이나 상품과 같은 기업의 자산을 미리 정해 놓은 기간에 정해 놓은 가격으로 사거나 파는 권리인 옵션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행사 가격은 미래에 옵션을 행사할 때 주식을 구입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이다.
  • ② 매도자는 권리만 가지고 매입자는 의무만을 가지는 전형적인 비대칭적인 계약이다.
  • ③ 일반적으로 무위험이자율이 커질수록 행사가격의 현재 가치는 작아진다.
  • ④ 옵션의 종류로는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다.
  • ⑤ 배당금이 클수록 콜옵션의 가격은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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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모바일 쇼핑의 주요한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스마트폰이 상용화되면서 모바일 쇼핑이 증가하게 되었다.
  • ② 기존의 유통업체들도 진출하는 추세로 경쟁이 치열해졌다.
  • ③ 가격과 함께 쉽고 편리한 구매환경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졌다.
  • ④ 스마트폰을 통해 가격을 검색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물을 보고 구매하는 쇼루밍(showrooming)이 증가하고 있다.
  • ⑤ 정기적인 구매가 이루어지는 생필품은 모바일 쇼핑의 대표적인 판매 품목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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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경쟁점포가 상권에 미치는 일반적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인접한 경쟁점포는 편의품점의 상권을 확장시킨다.
  • ② 인접한 경쟁점포는 편의품점의 매출을 증가시킨다.
  • ③ 인접한 경쟁점포는 선매품점의 상권을 확장시킨다.
  • ④ 산재성입지에 적합한 업종일 때 인접한 경쟁점포는 매출증가에 유리하다.
  • ⑤ 집재성입지에 적합한 업종은 인접한 동일업종 점포가 없어야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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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상권분석
27. 상권을 규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권이란 시장지역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상권을 규정하는 요인에는 시간요인과 비용요인이 있다.
  • ② 시간요인 측면에서 봤을 때, 상품가치를 좌우하는 보존성이 강한 재화일수록 오랜 운송에 견딜 수 있으므로 상권이 확대된다.
  • ③ 재화의 이동에서 사람을 매개로 하는 소매상권은 재화의 종류에 따라 비용이나 시간사용이 달라지므로 상권의 크기가 달라진다.
  • ④ 비용요인에는 생산비, 운송비, 판매비용 등이 포함되며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할수록 상권은 축소된다.
  • ⑤ 고가의 제품일수록 소비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므로 상권의 범위가 넓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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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상권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업종이나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는 상권의 범위에 영향을 준다.
  • ② 사회적, 행정적 요인 등의 기준에 의한 확정적 개념이기에 초기 설정이 중요하다.
  • ③ 가격이 비교적 낮고 구매 빈도가 높은 편의품의 경우 상권이 좁은 편이다.
  • ④ 가격이 비교적 높고 수요 빈도가 낮은 전문품의 경우 상권이 넓은 편이다.
  • ⑤ 소자본 상권의 경우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높은 곳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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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크기나 정도가 증가할수록 소매점포 상권을 확장시키는 요인으로서 가장 옳은 것은?
  • ① 자연적 장애물
  • ② 인근점포의 보완성
  • ③ 배후지의 소득수준
  • ④ 배후지의 인구밀도
  • ⑤ 취급상품의 구매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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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신규로 소매점포를 개점하기 위한 준비과정의 논리적 순서로서 가장 옳은 것은?
  • ① 소매믹스설계 - 점포계획 – 상권분석 – 입지선정
  • ② 소매믹스설계 – 상권분석 – 입지선정 - 점포계획
  • ③ 점포계획 – 소매믹스설계 - 상권분석 – 입지선정
  • ④ 상권분석 – 입지선정 - 소매믹스설계 – 점포계획
  • ⑤ 상권분석 – 입지선정 – 점포계획 – 소매믹스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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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매점포의 입지는 도로조건 즉, 해당 부지가 접하는 도로의 성격과 구조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도로조건에 대한 일반적 평가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도로와의 접면 – 가로의 접면이 넓을수록 유리함
  • ② 곡선형 도로 – 곡선형 도로의 커브 안쪽보다는 바깥쪽이 유리함
  • ③ 도로의 경사 – 경사진 도로에서는 상부보다 하부가 유리함
  • ④ 일방통행 도로 – 가시성과 접근성 면에서 유리함
  • ⑤ 중앙분리대 – 중앙분리대가 있는 도로는 건너편 고객의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불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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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점포를 이용하는 소비자나 점포 주변 거주자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현재 영업 중인 점포의 상권범위를 파악하려는 조사기법으로 보기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점두조사
  • ② 내점객조사
  • ③ 체크리스트(checklist)법
  • ④ 지역표본추출조사
  • ⑤ CST(customer spotting techniq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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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점포입지의 매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상권요인과 입지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입지요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가구 특성
  • ② 경쟁 강도
  • ③ 소득 수준
  • ④ 인구 특성
  • ⑤ 점포 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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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소매입지 유형과 아래 글상자 속의 입지특성의 올바르고 빠짐없는 연결로서 가장 옳은 것은?
  • ① 백화점 - ㉠, ㉢, ㉣
  • ② 독립입지 - ㉠, ㉡, ㉣
  • ③ 도심입지 - ㉠, ㉢, ㉣
  • ④ 교외 대형쇼핑몰 - ㉡, ㉢, ㉣
  • ⑤ 근린쇼핑센터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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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8310호, 2021. 7. 20., 타법개정)이 정한 “전통상업보존구역”에 “준대규모점포”를 개설하려고 할 때 개설등록 기한으로서 옳은 것은?
  • ① 영업 개시 전까지
  • ② 영업 개시 30일 전까지
  • ③ 영업 개시 60일 전까지
  • ④ 대지나 건축물의 소유권 또는 사용권 확보 전까지
  • ⑤ 대지나 건축물의 소유권 또는 사용권 확보 후 30일 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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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소비자가 상권 내의 세 점포 중에서 하나를 골라 어떤 상품을 구매하려고 한다. 세 점포의 크기와 점포까지의 거리는 아래의 표와 같다. Huff모형을 이용할 때, 세점포에 대해 이 소비자가 느끼는 매력도의 크기가 큰 것부터 제대로 나열된 것은? (단, 소비자의 점포크기에 대한 민감도 = 1, 거리에 대한 민감도 모수 = 2로 계산)
  • ① A>C>B
  • ② B>A>C
  • ③ B>C>A
  • ④ C>A>B
  • ⑤ C>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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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대형마트, 대형병원, 대형공연장 등 대규모 서비스업종의 입지 특성에 대한 아래의 내용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규모 서비스업은 나홀로 독자적인 입지선택이 가능하다.
  • ② 상권 및 입지적 특성을 반영한 매력도와 함께 서비스나 마케팅력이 매우 중요하다.
  • ③ 주로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이 많고, 상권범위는 반경 2~3km 이상이라고 볼 수 있다.
  • ④ 경쟁점이 몰려있으면 상호보완효과가 높아지므로 경쟁력은 입지에 의해 주로 정해진다.
  • ⑤ 대규모 서비스업은 유동인구에 의존하는 적응형 입지보다는 목적형 입지유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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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리학자인 크리스탈러(W. 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의 기본적 가정과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심지 활동이란 중심지에서 재화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활동을 의미한다.
  • ② 중심지에서 먼 곳은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게 된다고 가정한다.
  • ③ 조사대상 지역은 구매력이 균등하게 분포하고 끝이 없는 등방성의 평지라고 가정한다.
  • ④ 최소요구범위는 생산자가 정상이윤을 얻을 만큼 충분한 소비자들을 포함하는 경계까지의 거리이다.
  • ⑤ 중심지이론은 인간의 각종 활동공간이 어떤 핵을 중심으로 배열되어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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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형 쇼핑센터의 주요 공간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옳은 것은?
  • ① 지표(landmark) - 경계선이며 건물에서 꺾이는 부분에 해당
  • ② 선큰(sunken) - 길찾기를 위한 방향성 제공
  • ③ 결절점(node) - 교차하는 통로의 접합점
  • ④ 구역(district) - 지하공간의 쾌적성과 접근성을 높임
  • ⑤ 에지(edge) - 공간과 공간을 분리하여 영역성을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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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소매점의 상권분석은 점포를 신규로 개점하는 경우에도 필요하지만 기존 점포의 경영을 효율화 하려는 목적으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상권분석의 주요 목적으로 보기에 가장 연관성이 떨어지는 것은?
  • ① 소매점의 경영성과를 반영한 점포의 위치이동, 면적확대, 면적축소 등으로 인한 매출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 ② 다점포를 운영하는 체인업체가 특정 상권 내에서 운영할 수 있는 적정 점포수를 파악할 수 있다.
  • ③ 소매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들을 파악하여 보다 성공적인 소매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준다.
  • ④ 소매점을 둘러싸고 있는 상권내외부의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촉진활동의 초점이 명확해질 수 있다.
  • ⑤ 상품제조업체와의 공급체인관리(SCM)를 개선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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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점포의 매매나 임대차시 필요한 점포 권리분석을 위해서 공부서류를 이용할 수 있다. 이들 공부서류와 확인 가능한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적도 – 토지의 모양과 경계, 도로 등을 확인할 수 있음
  • ② 등기사항전부증명서 - 소유권 및 권리관계 등을 알 수 있음
  • ③ 건축물대장 – 건물의 면적, 층수, 용도, 구조 등을 확인할 수 있음
  • ④ 토지초본 –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면적 등을 확인할 수 있음
  • ⑤ 토지이용계획확인서 – 토지를 규제하는 도시계획 상황을 확인할 수 있음

유통22023. 8. 24. 01:26삭제
토지초본은 없고 토지대장의 내용임
42. 상권분석 과정에 활용도가 큰 지리정보시스템(GIS)에 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도작성체계와 데이터베이스관리체계의 결합으로 상권분석의 유용한 도구가 되고 있다.
  • ②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활용하기 위해 수치지도보다는 디지털지도가 필요하다.
  • ③ 지도상에 지리적인 형상을 표현하고 데이터의 값과 범위를 지리적인 형상에 할당하고 지도를 확대·축소하는 기능을 위상이라 한다.
  • ④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지리정보시스템(GIS)과 고객관계관리(CRM)의 합성어인 “gCRM”을 활용하기도 한다.
  • ⑤ 속성정보를 요약하여 표현한 지도를 작성하며, 점, 선, 면의 형상으로 주제도를 작성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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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상권분석 과정에서 점포의 위치와 해당 점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분포를 공간적으로 표현할 때 보편적으로 관찰되는 거리감소효과(distance decay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객점표(CST) 지도를 이용하면 쉽게 관찰할 수 있다.
  • ② 거리조락현상 또는 거리체증효과라고도 한다.
  • ③ 거리 마찰에 따른 비용과 시간의 증가 때문에 나타난다.
  • ④ 유사점포법, 회귀분석법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 ⑤ 점포로부터 멀어질수록 고객의 밀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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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아래 글상자의 내용에서 말하는 장단점은 어떤 형태의 소매점포 출점에 대한 내용인가?
  • ① 기존건물에 속한 점포임대
  • ② 기존건물 매입
  • ③ 부지매입 건물신축
  • ④ 기존건물의 점포매입
  • ⑤ 신축건물 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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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확률적으로 매출액이나 상권의 범위를 예측하는 상권분석 기법들에서 이론적 근거로 이용하고 있는 Luce의 선택공리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공간상호작용모델(SIM)은 소매점의 상권분석과 입지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근거가 된다.
  • ② 특정 선택대안의 효용이 다른 대안보다 높을수록 선택될 확률이 높다고 가정한다.
  • ③ 어떤 대안이 선택될 확률은 그 대안이 갖는 효용을 전체 선택대안들이 가지는 효용의 총합으로 나눈 값과 같다고 본다.
  • ④ 소비자가 어느 점포에 대해 느끼는 효용이 가장 크더라도 항상 그 점포를 선택하지 않을 수 있다고 인식한다.
  • ⑤ Reilly의 소매중력모형, Huff모형, MNL모형은 Luce의 선택공리를 근거로 하는 대표적 상권분석 기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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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광고 매체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도달범위(reach)란 일정기간 동안 특정 광고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노출된 청중의 수 또는 비율을 말한다.
  • ② GRP(gross rating points)란 광고효과를 계량화하여 측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보통 시청자들의 광고인지도를 중심으로 측정한다.
  • ③ 광고스케줄링이란 일정기간 동안 광고예산을 어떻게 배분하여 집행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다.
  • ④ 도달빈도(frequency)란 일정기간 동안 특정광고가 한 사람에게 노출된 평균 횟수를 말한다.
  • ⑤ CPRP(cost per rating points)란 매체비용을 시청률로 나눈 비용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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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유통마케팅
47. 매장 레이아웃(layou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격자형 배치는 고객이 매장 전체를 둘러보고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한다.
  • ② 격자형 배치는 다른 진열방식에 비해 공간효율성이 높고 비용면에서 효과적이다.
  • ③ 경주로형 배치는 고객들이 다양한 매장의 상품을 볼 수 있게 하여 충동구매를 유발할 수 있다.
  • ④ 자유형 배치는 규모가 작은 전문매장이나 여러 개의 소규모 전문매장이 있는 대형점포의 배치 방식이다.
  • ⑤ 자유형 배치는 고객들이 주 통로를 지나다니면서 다양한 각도의 시선으로 상품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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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략적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적용과정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보관리과정
  • ② 전략 개발과정
  • ③ 투자 타당성 평가 과정
  • ④ 가치창출 과정
  • ⑤ 다채널 통합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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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도매상의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매상이나 제조업자와 마찬가지로 거래규모나 시기에 따른 가격할인 또는 매출증대를 위한 가격인하 등의 가격변화를 시도하기도 한다.
  • ② 제조업자가 제공하는 촉진물과 촉진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촉진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고객인 소매상을 유인하여야 한다.
  • ③ 도매상은 소매상에게 제공해야 할 제품구색과 서비스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 ④ 도매상은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점포와 같은 물리적인 시설에 비용투자를 해야 한다.
  • ⑤ 일반적으로 도매상은 소요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원가에 일정비율을 마진으로 가산하는 원가중심가격결정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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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소매업체들의 서비스 마케팅 관리를 위한 서비스마케팅믹스(7P)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장소(place)
  • ② 가능 시간(possible time)
  • ③ 사람(people)
  • ④ 물리적 환경(physical evidence)
  • ⑤ 과정(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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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머천다이징의 개념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매점포가 소비자들의 특성에 적합한 제품들을 잘 선정해서 매입하고 진열하는 것이다.
  • ② 소매업체가 좋은 제품을 찾아서 좋은 조건에 매입해서 진열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것을 말한다.
  • ③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수요를 적극적으로 창출하기 위한 상품화계획을 의미한다.
  • ④ 제품계획 혹은 상품화활동은 상품의 시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획활동이다.
  • ⑤ 제품 및 제품성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과 느낌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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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구매자들을 라이프 스타일 또는 개성과 관련된 특징들을 근거로 서로 다른 시장으로 세분화하는 것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지리적 세분화
  • ② 인구통계적 세분화
  • ③ 행동적 세분화
  • ④ 심리묘사적 세분화
  • ⑤ 시장형태의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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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제품믹스(product mix) 또는 제품포트폴리오(product portfolio)의 특성 중에서 “제품라인 내 제품품목(product item)의 수”를 일컫는 말로 옳은 것은?
  • ① 제품믹스의 깊이(product mix depth)
  • ② 제품믹스의 폭(product mix width)
  • ③ 제품믹스의 일관성(product mix consistency)
  • ④ 제품믹스의 길이(product mix length)
  • ⑤ 제품믹스의 구성(product mix com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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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래 글상자의 ( ㉠ )과 ( ㉡ )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 후방통합, ㉡ 전방통합
  • ② ㉠ 전방통합, ㉡ 후방통합
  • ③ ㉠ 경로통합, ㉡ 전방통합
  • ④ ㉠ 전략적 제휴, ㉡ 후방통합
  • ⑤ ㉠ 전략적 제휴, ㉡ 경로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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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아래 글상자의 내용과 관련하여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은 소매업체의 성장전략 중 시장침투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 ② ㉠은 자사 점포에서 쇼핑하지 않은 고객을 유인하거나 기존 고객들이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인하는 전략이다.
  • ③ ㉡은 위험이 낮고 투자가 적게 요구되는 전략이지만, 가맹계약 해지를 통해 경쟁자가 되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
  • ④ ㉡은 소매업체가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활용되는 진입전략 중 하나이다.
  • ⑤ ㉢은 새로운 시장에서 기존 소매업태를 이용하는 성장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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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구매액에 따라 보너스 점수를 부여하거나 방문수에 따라 스탬프를 모으게 하는 스탬프 제도
  • ② 상품구매자를 대상으로 여러 혜택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에 가입하게 하는 회원제도
  • ③ 20%의 우량고객에 집중해 핵심고객에게 많은 혜택이 부여되는 마케팅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④ 동일 기업 내 다수의 브랜드의 통합 또는 이종기업간의 제휴를 통한 통합 포인트 적립 프로그램
  • ⑤ 기업의 자선활동 및 공익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한 사회문제해결 및 공유가치 창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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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각적 머천다이징에 대한 아래의 설명 중에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점포 내외부 디자인도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핵심개념은 매장 내 전시(display)를 중심으로 한다.
  • ② 상품과 판매환경을 시각적으로 연출하고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 ③ 상품과 점포 이미지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진열하는 것이 중요하다.
  • ④ 시각적 머천다이징의 요소로는 색채, 재질, 선, 형태, 공간 등을 들 수 있다.
  • ⑤ 상품의 잠재적 이윤보다는 인테리어 컨셉 및 전체적 조화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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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소매업 발전이론으로 옳은 것은?
  • ① 소매아코디언이론(retail accordion theory)
  • ② 소매수명주기이론(retail life cycle theory)
  • ③ 소매차륜이론(the wheel of retailing theory)
  • ④ 변증법적이론(dialectic theory)
  • ⑤ 진공지대이론(vacuum zone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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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품에 맞는 판매기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편의품은 입지 조건에 따라 판매가 크게 좌우되므로 접근이 더 용이하도록 배달서비스 제공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② 편의품은 보다 풍요로운 생활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스타일과 디자인을 강조한다.
  • ③ 선매품의 경우 고객의 질문에 충분히 답할 수 있는 판매원의 교육 훈련이 필요하다.
  • ④ 선매품은 패션성이 강하기 때문에 재고가 누적되지 않도록 시의적절한 판촉을 수행한다.
  • ⑤ 전문품은 전문적이고 충분한 설명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충분히 자극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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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옴니채널(omni-channel)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채널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는 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 ② 채널 간의 불필요한 경쟁은 온·오프라인의 판매실적을 통합함으로써 해결한다.
  • ③ 동일한 제품을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 상관없이 동일한 가격과 프로모션으로 구매할 수 있다.
  • ④ 온·오프라인의 재고관리 시스템을 일원화할 수 있다.
  • ⑤ 동일한 기업으로부터 공급받은 제품을 매장별로 독특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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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고객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객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제공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 ② 고객은 개인정보수집, 이용, 제공 등에 대해 동의 철회 및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 ③ SMS 광고 전송 시 전송자의 명칭을 표시하고, 수신거부 의사를 표현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④ 경품응모권을 통해 수집한 개인정보는 보유 및 이용기간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영구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 ⑤ 오후 9시부터 아침 8시까지는 별도의 동의 없이 광고를 전송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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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CRM과 eCRM을 비교하여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CRM과 달리 eCRM은 원투원마케팅(one-to-one marketing)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 활용을 중시한다.
  • ② CRM과 달리 eCRM은 고객 개개인에 대한 차별적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 ③ eCRM과 달리 CRM은 고객접점과 커뮤니케이션 경로의 활용을 중시한다.
  • ④ eCRM과 달리 CRM은 고객서비스 개선 및 거래활성화를 위한 고정고객 관리에 중점을 둔다.
  • ⑤ CRM과 eCRM 모두 데이터마이닝 등 고객행동분석의 전사적 활용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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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아래 글상자의 조사 내용 중에서 비율척도로 측정해야 하는 요소만을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 ㉡, ㉢
  • ② ㉢, ㉣, ㉤
  • ③ ㉣, ㉤, ㉥
  • ④ ㉡, ㉣, ㉥
  • 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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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단계 판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객과 대면접촉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인적판매의 일종이다.
  • ② 유통마진을 절감시킬 수 있다.
  • ③ 고정 인건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 ④ 매출 증가에 따라 조직이 비대해지는 단점이 있다.
  • ⑤ 점포 판매에 비해 훨씬 더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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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소매업체 입장에서 특정 공급자의 개별품목 또는 재고관리 단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직접제품이익
  • ② 경로 구성원 성과평가
  • ③ 평당 총이익
  • ④ 상시 종업원 당 총이익
  • ⑤ 경로 구성원 총자산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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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경로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경로 구성원의 목표들 간의 양립불가능성
  • ② 마케팅 과업과 과업수행 방법에 대한 경로 구성원들간의 의견 불일치
  • ③ 경로 구성원들 간의 현실을 지각하는 차이
  • ④ 경로 구성원들 간의 파워 불일치
  • ⑤ 경로 구성원들 간의 품질 요구 불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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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원가가산법(cost plus pricing)에 의한 가격책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제품의 원가에 일정률의 판매수익률(또는 마진)을 가산하여 판매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 ② 단위당 변동비, 고정비, 예상판매량, 판매수익률을 바탕으로 산출할 수 있다.
  • ③ 예상판매량이 예측 가능한 경우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 ④ 생산자 입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이므로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전달되는 가격과는 차이가 있다.
  • ⑤ 가격변화가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기업이 가격을 통제할 수 있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앙기모띠2024. 4. 28. 20:14삭제
원가 가산법은 판매량이 예측가능한 경우가 아니라 원가와 이익률만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68. 아래 글상자의 내용에 해당되는 마케팅조사 기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t-검증
  • ② 분산 분석
  • ③ 회귀 분석
  • ④ 컨조인트 분석
  • ⑤ 군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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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매장의 내부 환경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매장의 입출구와 주차시설
  • ② 매장의 색채와 조명
  • ③ 매장의 평면배치
  • ④ 매장의 상품진열
  • ⑤ 매장의 배경음악 및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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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종적인 공간효율을 개선시키고 진열선반의 높이가 낮을 때는 위에서 아래로 시선을 유도하는 페이싱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페이스 아웃(face out)
  • ② 슬리브 아웃(sleeve out)
  • ③ 쉘빙(shelving)
  • ④ 행깅(hanging)
  • ⑤ 폴디드 아웃(folded out)

앙기모띠2024. 4. 28. 20:23삭제
-FACE OUT (페이스 아웃) : 상품의 앞 부분이 잘 보이도록 진열하는 방법 -SLEEVE OUT (슬리브 아웃) : 상품들을 옆으로 걸어서 진열하는 방법 -FOLDED (폴디드) : 상품을 접어서 진열하는 방법 행깅(hanging) : 걸어서 진열 쉘빙(shelving) 선반형식으로 진열 (위에서 아래로)
4과목 : 유통정보
71. QR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1994년에 일본 덴소웨이브사가 개발했다.
  • ② 숫자와 알파벳 등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다.
  • ③ 오염이나 손상된 데이터를 복원하는 기능이 있다.
  • ④ 국제표준이 정립되지 않아 다양한 국가에서 자체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 ⑤ 모바일 쿠폰, 광고,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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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최근 유통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이 증대되면서 유통업무 혁신을 위한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유통업체에서 고객의 일상적인 문의사항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다양한 경로로 제공할 수 있다.
  • ② 인공지능 기술은 주문이행 관련 배송경로, 재고파악 등 고객의 주문에 대한 업무와 관련된 최적의 대안을 신속하게 제공해주어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③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면 주문 데이터 패턴을 분석해서 정상적이지 않은 거래를 파악하는 등 이상 현상 및 이상 패턴을 추출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 ④ 인공지능 기술은 알고리즘을 이용해 학습 수준이 강화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질의에 대한 응답 수준은 갈수록 정교해질 것이다.
  • ⑤ 챗지피티는 사전에 구축된 방대한 양의 학습데이터에서 질의에 적절한 해답을 찾아 질의자에게 빠르게 제시해 주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 서비스로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하였다.

open ai2023. 11. 13. 08:46삭제
open ai사가 개발하였다.
73. 데이터 유형 분류와 그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형 데이터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의 고정된 필드에 저장되는 데이터들이 포함됨
  • ② 정형 데이터 – 데이터의 길이와 형식이 정해져 있어 그에 맞추어 데이터를 저장하게 됨
  • ③ 반정형 데이터 – 문서, 웹문서, HTML 등이 대표적이며, 데이터 속성인 메타데이터를 가지고 있음
  • ④ 반정형 데이터 – JSON, 웹로그 등 데이터가 해당되며, XML 형태의 데이터로 값과 형식이 다소 일관성이 없음
  • ⑤ 비정형 데이터 – 형태와 구조가 복잡한 이미지, 동영상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이에 해당됨

앙티모띠2024. 4. 28. 20:32삭제
데이터의 형식과 구조가 변경될 수 있는 데이터로 데이터의 구조 정보를 데이터와 함께 제공하는 파일 형식의 데이터 (HTML) 등 * 문서 웹문서는 반정형 데이터가 아님
74. CRM을 통해 성공적으로 고객을 관리하고 있음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지표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규 고객 유치율
  • ② 마케팅 캠페인 당 구매 건수
  • ③ 마케팅 캠페인 당 반응 건수
  • ④ 제품 당 신규 판매 기회 건수
  • ⑤ 시스템 다운타임

다운타임2023. 11. 13. 08:54삭제
시스템 다운타임=시스템이 다운되는 시간
75. 최근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아래 글상자는 하버드 대학교 버크만 센터에서 제시한 개인정보보호 AI윤리원칙이다. ㉠과 ㉡에 해당하는 각각의 권리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 자기 결정권, ㉡ 정보 열람권
  • ② ㉠ 자기 결정권, ㉡ 정보 정정권
  • ③ ㉠ 정보 삭제권, ㉡ 자기 결정권
  • ④ ㉠ 정보 정정권, ㉡ 정보 삭제권
  • ⑤ ㉠ 정보 열람권, ㉡ 자기 결정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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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산업혁명에 따른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1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 활용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달성하였다.
  • ② 2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부분자동화가 이루어졌고, 네트워킹 기능이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 ③ 3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노동에서 분업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고, 전문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 ④ 4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전화, TV, 인터넷 등과 같은 의사소통 방식이 기업에서 활성화되었다.
  • ⑤ 4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 이용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혁신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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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디지타이제이션(digitization)
  • ② 초지능화(hyper-intellectualization)
  • ③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 ④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 ⑤ 하이퍼인텐션(hyper-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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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활용되는 정보와 조직 수준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전략적 수준 – 주로 비구조화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며, 내부 정보 외에도 외부 환경과 관련된 정보 등 외부에서 수집된 정보도 다수 활용
  • ② 관리적 수준 – 구조화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며, 새로운 공장입지 선정 및 신기술 도입 등과 같은 사항과 관련된 내외부 정보를 주로 다룸
  • ③ 전략적 수준 – 의사결정 시 활용되는 정보의 특성은 미래지향적이며 상대적으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정보를 주로 다룸
  • ④ 운영적 수준 – 구조화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며, 일일거래 처리와 같이 구체적이고 상세하며 시간에 민감한 정보를 주로 다룸
  • ⑤ 운영적 수준 – 반복적이고 재발성의 특성이 높은 의사결정들이 주로 이루어지며,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활동이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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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경제적 부가가치(economic value added)
  • ② 인적자원회계(human resource accounting)
  • ③ 총자산이익률(return on assets)
  • ④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 card)
  • ⑤ 투자수익률(return on inves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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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데이터윈도우
  • ② 데이터마트
  • ③ 데이터스키마
  • ④ 데이터모델
  • ⑤ 그룹데이터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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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아래 글상자의 기사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정보기술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가상 에이전트
  • ② O2O
  • ③ BICON
  • ④ 아바타 에이전트
  • ⑤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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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산업별 표준화가 반영된 바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건복지부는 의약품 포장 단위마다 고유번호를 부여하는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 ② 의약품의 바코드 내에 있는 상품코드(품목코드, 포장단위)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에서 부여하는 상품식별번호이다.
  • ③ UDI란 의료기기를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체계로 우리나라는 2019년 7월부터 적용되어 현재는 모든 등급의 의료기기에 UDI가 적용되고 있다.
  • ④ 의료기기에 부여되는 UDI 코드는 기본 포장(base package)을 대상으로 모두 개별적으로 부여하므로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상위 포장(higher levels of packages)인 묶음 포장단위에는 별도로 부여하지 않는다.
  • ⑤ GS1 DataBar(데이터바)란 상품식별 기능만 갖는 기존 바코드와 달리 상품식별코드(GTIN) 외 유통기한, 이력코드, 중량 등 다양한 부가정보를 넣을 수 있는 바코드를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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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비트코인
  • ② 비콘
  • ③ 분산블록
  • ④ 블록체인
  • ⑤ 딥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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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웹 3.0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시맨틱 웹(Semantic Web) - 의미론적인 웹을 뜻하며 기계가 인간들이 사용하는 자연어를 이해하고 상황과 맥락에 맞는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웹
  • ② 온톨로지(Ontology) - 메타데이터들의 집합, 예를 들어 사과를 떠올리면 사과의 색상, 종류 등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정형화된 수단으로 표현한 것
  • ③ 중앙집중화(centralization) - 웹 3.0에서 사용자 간 연결은 플랫폼을 중심으로 연결하여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 결과적으로 플랫폼이 강력한 권한을 가지게 됨
  • ④ 웹 3.0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인공지능, AR∙VR,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기반 기술이 필요, 사용성을 높여야 실효성이 있을 것으로 봄
  • ⑤ 온라인 검색과 요청들을 각 사용자들의 선호와 필요에 따라 맞춰 재단하는 것이 웹 3.0의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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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옵트 온(opt on)
  • ② 옵트 오프(opt off)
  • ③ 옵트 오버(opt over)
  • ④ 옵트 인(opt in)
  • ⑤ 옵트 아웃(opt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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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빅데이터의 핵심 특성 3가지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가치, 생성 속도, 유연성
  • ② 가치, 생성 속도, 가변성
  • ③ 데이터 규모, 가치, 복잡성
  • ④ 데이터 규모, 속도, 다양성
  • ⑤ 데이터 규모, 가치, 가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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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서비스와 관련된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데이터베이스
  • ② 옴니채널
  • ③ 플랫폼
  • ④ 클라우드 컴퓨팅
  • ⑤ m-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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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아래 글상자는 인증방식 분류에 대한 설명이다. ㉠, ㉡에 해당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 비밀번호, ㉡ 분산ID
  • ② ㉠ 디지털문서, ㉡ 분산ID
  • ③ ㉠ 비밀번호, ㉡ 디지털문서
  • ④ ㉠ 생체정보, ㉡ 디지털문서
  • ⑤ ㉠ 생체정보, ㉡ 분산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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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가상 현실
  • ② 증강 현실
  • ③ UI/UX
  • ④ 사이버 물리 시스템
  • ⑤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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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아래 글상자의 ㉠과 ㉡에 해당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 풀현상, ㉡ 가시성
  • ② ㉠ 푸시현상, ㉡ 가시성
  • ③ ㉠ 채찍효과, ㉡ 완전성
  • ④ ㉠ 채찍효과, ㉡ 가시성
  • ⑤ ㉠ 채찍효과, ㉡ 확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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