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6. 7. 6.) 시험일자 : 2016년 7월 6일

1. 다음 글에 나타난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노동을 통해 자신의 본질을 실현하는 존재이다.
  • ② 반성적 성찰을 통해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존재이다.
  • ③ 타인과의 연대를 통해 사회 제도를 개선하는 존재이다.
  • ④ 본능에 따라 삶의 재미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존재이다.
  • ⑤ 구원을 얻기 위해 초월적 절대자에 귀의(歸依)하는 존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를 주장한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최고선인 신과 하나됨을 통해 도달할 수 있습니다.
  • ② 자연의 필연적 법칙에 따름으로써 성취할 수 있습니다.
  • ③ 도덕적 덕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 ④ 정념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정을 얻어 도달할 수 있습니다.
  • ⑤ 종교적인 덕을 실천함으로써 현세에서 도달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동양 사상에서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동양 사상가가 제시할 수 있는 삶의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하늘의 이치에 따라 예법을 실현하라.
  • ② 탐욕을 버리고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라.
  • ③ 자연 만물과 구별되는 인간다움에 주목하라.
  • ④ 선악에 대한 분별적 지혜를 갖추고 타인을 교화하라.
  • ⑤ 주관적 편견에서 벗어나 사물의 자연스러운 변화에 따르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사상에서 추구하는 이상적 인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예의(禮義)로써 도덕적 완성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 ② 존비친소의 구분 없이 인(仁)을 실천하는 사람이다.
  • ③ 집착에서 벗어나 중생에게 자비를 실천하는 사람이다.
  • ④ 시비를 분별하지 않고 도(道)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이다.
  • ⑤ 외물(外物)에 의지하여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표는 고대 서양 사상가를 상대로 한 가상 설문 조사 결과이다. (가)에 들어갈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사물의 본질은 바로 그 사물 안에 존재하는 것인가?
  • ② 인간의 모든 행위와 감정에 중용의 상태가 존재하는가?
  • ③ 자아실현은 국가에서의 도덕적인 생활을 통해 가능한가?
  • ④ 각 개체들이 나름대로의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고 보는가?
  • ⑤ 품성적 덕의 형성을 위해 실천적 지혜가 반드시 필요한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복지 정책이 시장의 자율성을 침해함을 간과한다
  • ② 시장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함을 간과한다
  • ③ 생산의 효율성보다 분배의 형평성이 중요함을 간과한다
  • ④ 국가가 공공선을 위해 시장 규제를 확대해야 함을 간과한다
  • ⑤ 국가가 재정지출을 늘려 유효 수요를 창출해야 함을 간과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한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사단의 선함과 칠정의 선함이 다르지 않다고 본다.
  • ② 갑은 사단은 이가, 칠정은 기가 발해 드러난 것으로 본다.
  • ③ 을은 사단과 칠정의 원천이 각기 다르지 않다고 본다.
  • ④ 을은 사단은 순선한 성이고 칠정은 선악이 혼재한 정으로 본다.
  • ⑤ 갑, 을은 그릇된 기질을 고쳐 사단을 형성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인간의 타고난 본성을 이타적이라고 본다.
  • ② 갑은 사회계약 당사자인 국민에게 주권이 있다고 본다.
  • ③ 을은 개인의 안전과 평화를 위해 절대 군주가 필요하다고 본다.
  • ④ 을은 국가가 사적 소유권을 침해하면 저항할 수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모두 일반의지를 실현하고자 국가를 세웠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한국 사상가 갑, 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모든 종파의 특수성을 부정하고 통합을 추구하였다.
  • ② 갑은 진(眞)과 속(俗)이 다름을 깨달아야 한다고 보았다.
  • ③ 을은 지혜(智慧)는 선정(禪定)을 떠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 ④ 을은 초월자에 의지해 불변의 실체를 파악해야 한다고 보았다.
  • ⑤ 갑, 을은 모두 선종의 입장에서 교종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의 서양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할 때 A~D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단일한 정의의 원칙을 중시하는가?
  • ② B : 국가에 의해 사회적·자연적 우연은 조정되어야 하는가?
  • ③ C : 근로 소득에 대한 세금은 일종의 강요된 노동인가?
  • ④ C :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역사적 전통을 중시하는가?
  • ⑤ D : 복합 평등이 실현되는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동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예를 배워 인의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② 갑은 타고난 이기적 욕구에 대한 통제를 주장하였다.
  • ③ 을은 인위적인 규범을 사회 혼란의 원인으로 보았다.
  • ④ 을은 백성을 무지 상태에 머물게 하는 정치를 추구하였다.
  • ⑤ 갑, 을은 본성을 확충하면 누구나 덕을 갖출 수 있다고 보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갑, 을 사상가 모두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도덕성의 핵심을 감정보다 이성에서 찾아야 하는가?
  • ② 타인과의 연대보다 보편적인 원칙의 적용이 중요한가?
  • ③ 사회적 쾌락의 극대화를 삶의 목표로 추구해야 하는가?
  • ④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과 인간관계를 중시해야 하는가?
  • ⑤ 도덕성 발달을 위해 동정심보다 공정성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한국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그림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인간에게는 자기 결정권이 없다고 본다.
  • ② 갑은 윤리적 실존을 통해 절망을 극복해야 한다고 본다.
  • ③ 을은 죽음을 직시해 개별자의 본래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타자와의 연대를 통해 한계 상황을 회피해야 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이성을 통해 객관적인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나)는 근대 한국 사상이다. (가) 사상에 비해 (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