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4. 9. 3.) 시험일자 : 2014년 9월 3일

1. 다음 대화에서 스승이 강조하는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타고난 생존 본능에 충실하게 살아가는 존재이다.
  • ② 다른 생명의 고통을 더불어 느낄 수 있는 존재이다.
  • ③ 선악의 분별을 넘어서는 절대적 경지를 추구하는 존재이다.
  • ④ 자신이 선택한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하는 존재이다.
  • ⑤ 만물의 이치를 탐구하여 자연과의 합일을 지향하는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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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현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ㄱ)에 들어 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미래와 전 지구적 범위로 확대해야 합니다.
  • ② 행위의 직접적 결과에 국한하여 적용해야 합니다.
  • ③ 각 개인의 삶의 개체성을 강화하는 데 활용해야 합니다.
  • ④ 기술의 진보에 대한 낙관적 인식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 ⑤ 자신의 독립된 자아에 대한 주체 의식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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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갑, 을은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다. 갑의 입장에서 을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의가 본래적으로 완성되어 있는 것임을 무시하고 있다.
  • ② 인의가 사회적 합의에 의해 형성된 것임을 경시하고 있다.
  • ③ 인의가 소박한 본성이 상실되어 나타난 것임을 간과하고 있다.
  • ④ 인의가 결과의 실용성에 의해 평가되어야 함을 경시하고 있다.
  • ⑤ 인의가 선천적으로 내재된 도덕성이라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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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세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신은 실제적 존재가 아니라 관념적 존재이다.
  • ② 신의 피조물인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없다.
  • ③ 종교적 덕은 지성적 덕과 품성적 덕으로 구성된다.
  • ④ 덕을 쌓아도 현세에서는 완전한 행복을 얻을 수 없다.
  • ⑤ 인간의 권리와 의무의 근거인 영원법은 자연법으로부터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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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현대 사상가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상의 상황에서 보편적 합의를 위해서는 동정심이 필요한가?
  • ② 기본적 자유의 보장이 경제적 재화의 차등 분배보다 선결 과제인가?
  • ③ 더 큰 사회적 효용을 위해 최소 수혜자의 자유를 제한해야 하는가?
  • ④ 기회의 균등을 통해 정의의 요건인 결과의 평등을 실현해야 하는가?
  • ⑤ 기본적 자유의 차등 분배로 최소 수혜자의 이익을 증진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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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갑, 을은 조선 시대 유학 사상가들이다.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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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쾌락의 질은 쾌락의 양에 비례한다고 본다.
  • ② 갑은 쾌락의 질적 차이에 근거하여 공리의 원리를 부정한다.
  • ③ 을은 지식을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에 반대한다.
  • ④ 을은 지식의 오류 가능성을 부정하고 불변의 진리를 추구한다.
  • ⑤ 갑, 을은 도덕 판단이 행위의 결과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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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 (나)는 현대 민주주의 이론들이다. (가), (나)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가)는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 시민의 심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 ② (나)는 정책 결정에서 정당성보다 신속성이 중요하다고 본다.
  • ③ (가)는 (나)보다 정책 결정에 시민 참여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본다.
  • ④ (나)는 (가)보다 정책에 대한 시민들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본다.
  • ⑤ (가), (나)는 합리적 공론보다 이미지 정치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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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의지의 나약함을 극복해야 유덕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본다.
  • ② 갑은 행복한 삶을 사는 데 지성적 덕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 ③ 을은 영혼의 탁월함만으로 행복한 삶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 ④ 을은 덕이 무엇인지 알면서 실천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도덕적 삶에는 시민으로서의 훌륭한 삶이 포함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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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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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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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 사상의 관점에서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생명의 유한성을 초월하기 위하여 절대자에 귀의하려는 것이다.
  • ② 타인의 입장을 자기 자신으로부터 미루어 헤아려 보는 것이다.
  • ③ 외물의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나 절대적 자유에 도달한 것이다.
  • ④ 사물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자연의 필연적 법칙을 따르는 것이다.
  • ⑤ 쾌락과 고통의 양극단을 벗어나 심신의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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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시장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사유 재산제가 철폐되어야 한다
  • ② 시장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계약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 ③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가 기능이 축소되어야 한다
  • ④ 경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유 경쟁이 장려되어야 한다
  • ⑤ 시장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서 자본가와 노동자가 화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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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이 을의 입장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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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의무이기 때문에 하는 행위는 도덕적 가치가 없다고 본다.
  • ② 갑은 행위자의 의지를 행위의 도덕성을 판단하는 중요 요소로 본다.
  • ③ 을은 도덕적 삶에는 행위자의 성품보다 행위가 중요하다고 본다.
  • ④ 을은 도덕적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일한 원리가 존재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도덕적 실천에서는 이성보다 감정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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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이기심에 의해 행동한다고 본다.
  • ② 갑은 개인이 자기 보존을 위해 국가에 권리를 양도한다고 본다.
  • ③ 을은 인륜을 도덕과 법의 변증법적 발전의 최고 형태로 본다.
  • ④ 을은 개인이 국가를 떠나서는 참된 자유를 누릴 수 없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국가 권력의 정당성을 사회 계약에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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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갑, 을 사상가들의 공통된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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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 (나) 사회사상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는 개인을 공동체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본다.
  • ② (가)는 공동체의 선은 개인의 선의 총합이라고 본다.
  • ③ (나)는 자유의 실현을 위해 개인의 권리 보호를 중시한다.
  • ④ (나)는 개인의 자유 보장을 위해 시민의 연대와 희생을 중시한다.
  • ⑤ (가), (나)는 공동선의 실현을 위해 필요에 따른 분배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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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를 주장한 한국 불교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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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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