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4. 6. 12.) 시험일자 : 2014년 6월 12일

1. 다음 글의 농부의 행위에 나타난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다른 생명체들의 고통을 헤아릴 수 있는 존재이다.
  • ② 자연법칙에 따라 결정된 운명에 순응하는 존재이다.
  • ③ 유희적 활동을 통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존재이다.
  • ④ 타인과의 상호 협력을 통해 정치 질서를 만드는 존재이다.
  • ⑤ 세속으로 벗어나 정신적 자유를 추구할 수 있는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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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양 근대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에서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이성의 힘으로 선악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가?
  • ② 옳은 행위는 사회적 유용성에 근거해서 정당화되는가?
  • ③ 각 행위 결과의 선악을 측정할 수 있는 계산 방법이 있는가?
  • ④ 사회적 전통과 관습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이 판정되는가?
  • ⑤ 행위의 옳고 그름은 결과보다 행위자의 동기에 의해 결정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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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의 입장에서 (나)의 입장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 교육에서 습관의 중요성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
  • ② 도덕 교육에서 인정(人情)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고 있다.
  • ③ 도덕성에 있어 남녀의 성차(性差)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 ④ 도덕성에 있어 원칙보다 공감이 중요하다는 점을 무시하고 있다.
  • ⑤ 도덕성과 도덕 교육에서 구체적 상황의 중요성을 경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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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갑, 을은 동서양의 사상가들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은 모든 것은 변하므로 실체(實體)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 ② 갑은 만물의 관계성을 직관하여 이타심을 발휘해야 한다고 본다.
  • ③ 을은 금욕(禁慾)을 통해 영혼의 안정을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윤회에 의해서 영원한 생명과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삶이 욕망과 집착으로 인한 고통의 연속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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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갑, 을은 조선 후기 사상가들이다. 을의 사상에 비해 갑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중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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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갑, 을, 병 모두의 공통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단은 도덕적 교화에 의해 획득하는 것이다.
  • ② 사단은 인간의 본성이지만 감정(情)은 아니다.
  • ③ 사람은 누구나 착한 성품을 가지고 태어난다.
  • ④ 사단이 발(發)하여 인의예지의 덕이 형성된다.
  • ⑤ 인간만이 본연지성을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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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을의 입장에 대해 병이 제기할 적절한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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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중세 및 근대 그리스도교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진정한 행복에는 믿음, 소망, 사라의 덕이 필요하다고 본다.
  • ② 을은 신의 존재를 믿었으나 이성적 증명 대상으로 보지는 않는다.
  • ③ 병은 신자(信者)는 누구나 성서를 통해 신과 만날 수 있다고 본다.
  • ④ 갑, 을은 교회를 통한 구원과 함께 만인 사제주의를 주장한다.
  • ⑤ 갑, 을, 병은 신의 은총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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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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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사례> 속 A의 행동을 도덕적 행위로 평가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도덕 법칙에 대한 존경심으로 행동했기 때문이다.
  • ② 친구에 대한 연민의 감정을 행동으로 옮겼기 때문이다.
  • ③ 무조건적이고 필연적인 도덕적 명령에 따라 행동했기 때문이다.
  • ④ 자연적 경향성을 극복하고 의무 의식에 따라 행동했기 때문이다.
  • ⑤ 친구를 수단으로만 대하지 않고 동시에 목적으로 대우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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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갑, 을 사상가들의 공통된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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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개인의 자율성보다 사회적 책임을 우선시해야 하는가?
  • ② B: 독립적 자아보다 관계적 자아를 강조하는가?
  • ③ B: 공동체의 전통이 개인적 도덕성의 주된 기초인가?
  • ④ C: 공동체의 이익보다 개인의 선택권이 더 중요한가?
  • ⑤ C: 개인의 좋은 삶은 공동체의 가치에 의해 안내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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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른 사회 사상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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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 을은자본주의 사상가들이다. 갑의 입장에 대해 을이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정부의 개입이 경기 침체외 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 ② 의도가 좋더라고 정부의 경제 개입 정책에는 한계가 있다.
  • ③ 시장 경제 작동 원리에 대한 이해 부족이 규제를 낳게 된다.
  • ④ 시장은 인위적으로 바꾸기 어려운 자생적 질서에 의해 움직이다.
  • ⑤ 국민의 삶의 수준 향상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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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갑, 을은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다.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군주의 자격을 도덕적 양심에서 찾고자 하는가?
  • ② 법률과 세력으로 다스리는 정치 체제를 추구해야 하는가?
  • ③ 백성을 무지(無知) 상태에 있게 하는 정치를 추구해야 하는가?
  • ④ 천명을 받은 성인(聖人)만이 통치자가 될 수 있다고 보는가?
  • ⑤ 인위(人爲)를 통해 예치(禮治)가 실현되어야 한다고 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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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위대한 사상가의 주장은 비판 없이 수용할 것을 강조한다.
  • ② 을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를 인식의 제1 원리로 본다.
  • ③ 갑은 연역적으로, 을은 귀납적으로 진리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
  • ④ 갑, 을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 ⑤ 갑, 을은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이성적 추론이 필요 없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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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은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모든 사람이 따라서 할 절대적 도덕 규범이 있다고 본다.
  • ② 을은 이상국가의 수호자의 덕에는 앎이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 ③ 갑은 보편적인 존재를, 을은 개별적인 존재를 앎의 원천으로 본다.
  • ④ 갑, 을은 인간의 삶에서 도덕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⑤ 갑, 을은 도덕이 주관적인 것이거나 상대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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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갑, 을 사상가들의 공통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경전 공부를 우선해야 한다.
  • ② 인과응보의 숙명을 깨닫고 은둔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 ③ 분별적 사유를 벗어나는 해탈의 경지를 추구해야 한다.
  • ④ 사고력을 향상시켜서 시비 판단을 엄격하게 해야 한다.
  • ⑤ 열반의 경지는 글(文字)을 통해 남에게 가르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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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은 국가가 인간의 사회적 본성에 의해 저절로 발생한다고 본다.
  • ② 을은 계급 없는 사회가 프롤레타리아 독재 시기에 실현된다고 본다.
  • ③ 을은 역사발전의 최종단계에서 개인의 참된 자유가 실현된다고 본다.
  • ④ 갑은 권력 분립을, 을은 권력 집중을 바람직한 통치 구조로 본다.
  • ⑤ 갑, 을은 사회 계약을 통해 만인이 평등한 사회가 실현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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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고대 그리스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용은 산술적 평균을 의미하는 것이다.
  • ② 중용의 덕은 행복을 얻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 ③ 실천적 지혜가 있어야 무엇이 중용인지 알 수 있다.
  • ④ 중용의 덕을 갖추려면 옳은 행위의 습관화가 필요하다.
  • ⑤ 어떤 하나의 행위에서 중용의 덕은 하나이고 악덕은 여럿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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