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3. 11. 7.) 시험일자 : 2013년 11월 7일

1. 다음 글에 나타난 인간의 특성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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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은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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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시민의 동의에 따라 통치자가 선출되어야 한다고 본다.
  • ② 을은 개인의 이기적 합리성에 기초하여 국가가 형성된다고 본다.
  • ③ 갑은 도덕이 국가의 성립 이후에, 을은 이전에 존재한다고 본다.
  • ④ 갑, 을은 국가가 필요악이므로 기능을 제한해야 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시민의 정치적 권리가 평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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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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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공통된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정부에 대한 자발적인 복종과 권리의 포기에 합의하라
  • ② 개인들 간의 가상적 계약을 통해 정부의 수립에 합의하라
  • ③ 다수결의 원리에 따른 공적인 결정에 이견 없이 합의하라
  • ④ 공론의 형성 과정을 방해하는 대화 참여자들의 배제에 합의하라
  • ⑤ 합리적 이성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평등한 상황에서 합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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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효제(孝悌)를 인을 실천하는 근본으로 본다.
  • ② 을은 측은지심을 실마리로 인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 ③ 병은 인을 오직 실천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덕으로 본다.
  • ④ 갑, 병은 선을 좋아하는 성향의 보존을 인의 완성이라고 본다.
  • ⑤ 을, 병은 사단(四端)을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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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갑, 을, 병의 관점에서 다음 <사례>의 A의 행동에 대한 옳은 평가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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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거짓말을 평가하는 데 있어 유용성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어.
  • ② 거짓말은 실천 이성이 세운 도덕법칙에 위배됨을 강조하고 있어.
  • ③ 거짓말은 유용성이 이미 검증된 규칙에 위배됨을 강조하고 있어.
  • ④ 거짓말이 그 자체로서 옳은 행위가 아니라는 것을 간과하고 있어.
  • ⑤ 거짓말이 낳을 유용성을 계산하기 어렵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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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 모두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주관적 진리의 극복을 위한 이성의 역할을 강조하는가?
  • ② 인간의 자유로운 결단에 대한 자기 책임을 강조하는가?
  • ③ 삶의 의지를 부정해야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보는가?
  • ④ 신의 존재를 참된 자아를 찾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보는가?
  • ⑤ 인간의 보편적 본질에 대한 추구를 실존의 출발점으로 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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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동양 사상가가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물의 용도를 잘 파악하는 실용적인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 ② 자연을 있는 대로 보존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 ③ 가치의 얽매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덕규범을 확립해야 한다.
  • ④ 자연의 진정한 이치를 파악하기 위해 이론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 ⑤ 시비 판단의 분별을 넘어선 정신적 절대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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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조선 시대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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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갑, 을 사상가들의 공통된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적 소유권을 인정하고 효율적인 자원 배분을 추구한다.
  • ② 시장에서의 자유로운 경쟁을 통한 분배의 평등을 추구한다.
  • ③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통한 사회 복지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 ④ 기업의 국유화를 통한 자원 배분의 형평성 제고를 강조한다.
  • ⑤ 정부의 경제 개입과 시장의 효율성이 양립 가능함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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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중세 서양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신이 창조한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라고 본다.
  • ② 을은 철학과 신학은 구분되지만 상호 보완이 가능하다고 본다.
  • ③ 병은 신이 창조한 것은 보편이 아니라 개체들만이라고 본다.
  • ④ 을, 병은 신을 이성을 통하여 인식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본다.
  • ⑤ 갑, 을, 병은 인간의 구원이 신의 은총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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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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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서 모두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예(禮)의 규범이 중시되는 사회를 지향하는가?
  • ② 인위적인 노력을 통한 본성의 변화를 추구하는가?
  • ③ 선악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상대적인 것으로 보는가?
  • ④ 도(道)의 실현을 위해 무위(無爲)의 삶을 추구하는가?
  • ⑤ 인의(仁義)의 실천을 통해 덕(德)이 실현된다고 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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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은 중국 유학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에 관한 앎은 도덕적 행위의 결과로 획득된다.
  • ② 마음을 바르게 하는[正] 격물(格物)을 통해 앎을 실현한다.
  • ③ 도덕에 대한 지식과 실천의 일치가 도덕적 삶의 핵심이 된다.
  • ④ 도덕 실천은 외부 사물의 이치[
  • ⑤ 지와 행의 본체는 분리되지만 상호 영향을 끊임없이 주고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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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은 어느 서양 사상가의 주장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유가 타인에 대한 책임을 전제로 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② 자유가 절대정신의 명령에 따르는 것임을 무시하고 있다.
  • ③ 자유가 국가에 의해 억압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 ④ 자유가 시민 사회에서 최종적으로 실현됨을 강조하고 있다.
  • ⑤ 자유가 사회적 관계와 무관하게 실현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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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 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한울님의 마음이 인간의 본래 마음이라고 보았다.
  • ② 을은 정신과 육체의 균형 있는 발전[
  • ③ 병은 현세에서 이상 사회가 실현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 ④ 을, 병은 일상 생활과 분리된 엄격한 종교적 수행을 강조하였다.
  • ⑤ 갑, 을, 병 모두 신분 차별이 없는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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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의 A, B에 들어갈 옳은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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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 사상가의 관점에서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회적 맥락과 책임에 기초한 여성 중심적 덕목이다.
  • ② 인간관계에서 친밀함과 동정심을 강조하는 덕목이다.
  • ③ 인간의 도덕 발달을 위해 배려와 더불어 필요한 덕목이다.
  • ④ 판단하기보다는 보살핌의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덕목이다.
  • ⑤ 남녀의 도덕적 성숙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유일한 덕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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