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3. 10. 8.) 시험일자 : 2013년 10월 8일

1. 다음을 주장한 사람이 강조할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회적 관습과 규범에 순응한다.
  • ② 상징 체계를 통하여 문화를 전승한다.
  • ③ 본능적 욕구에 따라 기계적으로 행동한다.
  • ④ 자유 의지에 따라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한다.
  • ⑤ 신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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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사상의 입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무명(無明)과 애욕이 고통의 원인이다.
  • ② 원인[因]과 조건[緣]이 없으면 결과도 없다.
  • ③ 팔정도는 열반에 이르기 위한 수행 방법이다.
  • ④ 모든 존재는 상호 의존적이고 일시적인 것이다.
  • ⑤ 독립적이고 불변하는 자아가 진정한 자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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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갑, 을은 고대 서양 사상가들이다. 을이 갑에게 제시할 수 있는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각 개인의 주관적인 도덕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
  • ② 참된 행복을 위해 덕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③ 진리 판단의 근거를 감각적 경험에서 찾아야 한다.
  • ④ 개인에 따라 선(善)의 기준이 다름을 깨달아야 한다.
  • ⑤ 부와 명예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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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갑, 을 모두가 반박할 주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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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대 중국 사상가인 갑, 을이 <사례>에 나타난 A의 행위에 대하여 제시할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 과도한 의례를 행한 것으로 사회의 이익을 저해한다.
  • ② 갑: 조상에게 인의(仁義)의 도리인 효를 실천한 것이다.
  • ③ 을: 진정한 사랑인 인(仁)이 없는 겉치레에 불과하다.
  • ④ 을: 인위적 규범을 따른 것으로 자연의 순리에 어긋난다.
  • ⑤ 갑, 을: 아름다운 풍속에 따라 가족 사랑을 실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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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갑, 을, 병 사상가들 모두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쾌락은 선이고 고통은 악인가?
  • ② 행복한 삶과 도덕적 삶은 별개의 것인가?
  • ③ 육체적 쾌락보다 정신적 쾌락을 중시해야 하는가?
  • ④ 개인의 쾌락을 위해 공공 생활을 회피해야 하는가?
  • ⑤ 인간의 자연적 경향성은 도덕의 근거가 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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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은 한국 불교 사상가와의 가상 인터뷰 장면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선정(禪定)과 지혜를 함께 닦아야 합니다.
  • ② 세속에서 벗어나 중도(中道)를 실천해야 합니다.
  • ③ 관심(觀心)을 통해 고정된 실체를 파악해야 합니다.
  • ④ 좌망(坐忘)과 심재(心齋)를 통해 마음을 비워야 합니다.
  • ⑤ 거경(居敬)을 바탕으로 사물의 이치를 탐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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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강조할 삶의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욕을 없애기 위해 예법을 실천한다.
  • ② 옳은 행위를 계속하여 호연지기를 기른다.
  • ③ 상대적 분별에서 벗어나 제물(齊物)을 지향한다.
  • ④ 허심(虛心)으로 시비선악을 명확하게 구분한다.
  • ⑤ 감각적 경험을 통해 사물의 참모습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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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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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의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국가의 모든 권력 기구들을 철폐해야 한다고 보는가?
  • ② A : 복지 제도 축소 및 노동 시장의 유연화를 지지하는가?
  • ③ B : 누구나 필요에 따라 분배받는 공산 사회를 추구하는가?
  • ④ B : 폭력 혁명에 반대하고 점진적 사회 개혁을 추진하는가?
  • ⑤ C : 경제 침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작은 정부를 추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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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갑, 을의 입장을 그림으로 나타낼 때, A ~ C에 해당하는 진술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사단은 칠정의 순선한 측면을 가리키는 것이다.
  • ② A - 사단은 이가 발한 성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정이다.
  • ③ B - 사단은 기가 발하고 이가 타서 나타난 순선한 정이다.
  • ④ B - 기질지성과 본연지성은 모두 이가 발해서 드러난 것이다.
  • ⑤ C-마음의 작용은 이의 발현과 기의 발현으로 구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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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은 위의 갑, 을과 견해를 달리하는 조선 후기 사상가의 가상 일기이다.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의예지를 회복하려면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
  • ② 인의예지는 사단을 실천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다.
  • ③ 사단의 확충을 위해서는 모든 욕구를 억제해야 한다.
  • ④ 사단은 인의예지의 존재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단서이다.
  • ⑤ 사단을 갖추려면 선을 좋아하는 기호에 따라 행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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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은 사회사상가 A에 대한 검색 화면이다. A의 사상적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시장은 수요와 공급을 자동적으로 조절하지 못한다.
  • ② 시장에서의 자유로운 경쟁이 사회 위기의 원인이다.
  • ③ 정의의 실현을 위해서는 정부의 시장 개입이 필요하다.
  • ④ 개인의 이익 추구는 공동선의 달성에 배치되지 않는다.
  • ⑤ 적극적 자유의 보장이 없이는 인간다운 삶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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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서양 사상가 갑의 관점에서 <문제 상황>의 K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진로를 선택하렴.
  • ② 사익보다 공익을 우선시하는 자세로 진로를 선택하렴.
  • ③ 신이 부여한 사명을 따른다는 자세로 진로를 선택하렴.
  • ④ 자신의 이성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진로를 선택하렴.
  • ⑤ 스스로가 결단하고 책임진다는 자세로 진로를 선택하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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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마음 밖에서 따로 사물의 이치를 구해서는 안 된다.
  • ② 지식과 행위를 별개의 것으로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
  • ③ 천리를 인간 본성에 부여된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 ④ 이론 공부에 치우쳐 현실 문제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 ⑤ 하늘의 이치가 만물에 깃들어 있음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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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대화의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유의 배타적 성격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 ② 배려와 관용의 덕목을 개인에게 강요한다.
  • ③ 개인이 지닌 자율성을 의도적으로 훼손한다.
  • ④ 개인의 이익보다 집단의 이익을 우선시한다.
  • ⑤ 독립성의 가치보다 연대성의 가치를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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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고대 동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 ① 갑 : 인간의 본성이란 선악을 선택하는 자유 의지이다.
  • ② 갑 : 인간의 본성을 변화시키기 위해 규범이 필요하다.
  • ③ 을 : 인간의 본성을 교정해야 도덕 사회가 이루어진다.
  • ④ 을 : 타고난 본성을 따른다면 덕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 ⑤ 갑, 을: 인간의 본성을 선과 악으로 단정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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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어느 고대 서양 사상가의 주장이다. 밑줄 친 (ㄱ) ~ (ㄹ)에 대한 이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ㄱ)은 교육이 아니라 습관을 통해 형성된다.
  • ② (ㄴ)은 정념을 제거함으로써 형성된다.
  • ③ (ㄷ)은 모든 행위와 감정에 존재한다.
  • ④ (ㄹ)은 (ㄴ)의 구체적인 예에 해당한다.
  • ⑤ (ㄹ)은 (ㄷ)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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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다)는 근대 한국 신흥 종교 사상들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는 유교를 바탕으로 서학을 도입하고자 하였다.
  • ② (나)는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신분 질서를 중시하였다.
  • ③ (다)는 종교적 수행과 사회적 실천의 분리를 강조하였다.
  • ④ (가)는 불교, (나)와 (다)는 도교에 토대를 두고 형성되었다.
  • ⑤ (가), (나), (다)는 차별이 없는 평등 사회를 만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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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 (ㄱ)~ (ㅁ)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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