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항해(2022. 6. 18.) 시험일자 : 2022년 6월 18일

1. <보기>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레이더 플레어(radar flare)
  • ② 레이더 반사기(radar reflector)
  • ③ 레이마크(ramark)
  • ④ 레이콘(ra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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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IS는 두 개의 독립된 VHF 수신기로 두 개의 채널(CH87, CH88)에서 동시에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다. 각 채널의 전송률[bps]은?
  • ① 9,600
  • ② 10,600
  • ③ 11,600
  • ④ 12,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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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면항법에서 변위(l)를 구하는 공식은? (단, C는 침로, D는 항정이다.)
  • ① l = D sin C
  • ② l = D cos C
  • ③ l = C sin D
  • ④ l = C cos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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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해 및 항해 계획 수립을 위한 4단계의 절차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항로 계획 - 항해 검토 - 항해 실행 - 항로 감시
  • ② 항해 검토 - 항로 계획 - 항해 실행 - 항로 감시
  • ③ 항로 계획 - 항해 실행 - 항해 검토 - 항로 감시
  • ④ 항해 검토 - 항해 실행 - 항로 계획 - 항로 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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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기>의 해도도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수심측량으로 수심이 알려지지 않은 침선
  • ② 수섬측량으로 수심이 알려진 침선
  • ③ 소해측량으로 수섬이 알려지지 않은 침선
  • ④ 소해측량으로 수심이 알려진 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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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파를 한 방향으로만 발사하여 일정한 항로를 지시하는 것은?
  • ① R.D.
  • ② R.C.
  • ③ R.W.
  • ④ 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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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육분의 고도(hs)에 고도개정을 실시하여 구한 관측고도(HO)의 값이 34° 28′ .9, 계산고도(HC)의 값이 34° 18′ .9 일 때, 고도차는?
  • ① 10′ T
  • ② 10′ A
  • ③ 10′ N
  • ④ 10′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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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안고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지구 표면상에 있는 관측자가 눈으로 직접 바라볼 수 있는 하늘과 바다의 경계선
  • ② 관측자와 지구 중심을 지나는 직선에 수직이고 관측자의 눈을 지나는 평면이 천구와 만나서 이루는 소권
  • ③ 거소 수평과 시수평 사이의 교각
  • ④ 지구 중심을 지나 거소 수평에 평행인 평면이 천구와 만나서 생기는 대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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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야간표지로서 6초의 주기 내에 백색 섬광등은 2차례 점등하고, 등고는 30미터이고, 광달거리는 18해리인 항로표지의 도식은?
  • ① F1(2)W 6s 30m 18M
  • ② F1(6)W 2s 30m 18M
  • ③ F(2)W 6s 18m 30M
  • ④ F(6)W 2s 30m 18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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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해사안전법」상 제한시계 상태에서 다른 선박을 끌고 있는 선박이 울려야 하는 음향신호는?
  • ① 2분을 넘지 아니하는 간격으로 장음 1회를 울려야 한다.
  • ② 2분을 넘지 아니하는 간격으로 연속한 장음 2회를 울려야 한다.
  • ③ 2분을 넘지 아니하는 간격으로 연속하여 장음 1회에 이어 단음 2회를 울려야 한다.
  • ④ 단음 4회를 울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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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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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육분의(Sextant) 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차는 인텍스 바를 이동시켜 0°에 놓았을 때 수평경과 동경이 평행하지 않아서 생기는 오차이다.
  • ② 중심차는 호의 중심과 인텍스 바의 회전 중심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오차이다.
  • ③ 수직오차는 동경이 기면에 수직이 아닐 때 생기는 오차이다.
  • ④ 수평오차는 망원경의 시축선이 기변에 평행이 아닐 때 생기는 오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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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북반구 해상에서 태풍 중심을 추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인 바이스 밸럿 법칙(Buys Ballot's law)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바람을 마주보고 서서 양팔을 벌리면 왼손 전방 약 20°~30° 방향에 태풍의 중심이 있다는 법칙이다.
  • ② 바람을 마주보고 서서 양팔을 벌리면 왼손 후방 약 20°~30° 방향에 태풍의 중심이 있다는 법칙이다.
  • ③ 바람을 마주보고 서서 양팔을 벌리면 오른손 전방 약 20°~30° 방향에 태풍의 중심이 있다는 법칙이다.
  • ④ 바람을 마주보고 서서 양팔을 벌리면 오른손 후방 약 20°~30° 방향에 태풍의 중심이 있다는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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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따뜻하고 습윤한 공기가 차가운 공기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안개의 종류는?
  • ① 복사 안개(radiation fog)
  • ② 이류 안개(advection fog)
  • ③ 증기 안개(steam fog)
  • ④ 활승 안개(upslope f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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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에서 레이더 최대탐지거리와 최소탐지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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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지구상의 위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구의 중심을 지나도록 지구를 평면으로 자를 때 지구표면에 나타나는 원을 대권이라고 한다.
  • ② 지구의 양극을 지나는 모든 대권을 본초자오선이라고 한다.
  • ③ 모든 자오선은 적도와 직교한다.
  • ④ 척도는 대권이기도 하고 항정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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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해도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평면도는 지구 표면의 좁은 한 구역을 평면으로 간주하여 그린 것으로 항박도에 많이 이용된다.
  • ② 점장도는 자오선과 거등권이 서로 직교하기 때문에 경·위도에 의한 위치 표시가 편리하다.
  • ③ 점장도에서 해도 위의 두 지점 간의 방위는 두 지점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이 직선과 자오선과의 교각에 의해 구해진다.
  • ④ 점장도에서 거리를 측정할 때는 두 지점 간의 직선의 길이를 측정하고 가까운 경도 눈금을 이용하여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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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협수로에서의 조선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선수미선과 조류의 유선이 큰 각이 되도록 조종한다.
  • ② 변침 시에는 조타를 소각도로 여러 차례 행한다.
  • ③ 통항 시기는 순조가 강할 때를 택한다.
  • ④ 순조일 때가 역조일 때보다 정침이 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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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해사안전법」상 통항분리 항로 및 그 주변에서 항행 시 주의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가능한 한 통항로의 횡단을 피하고, 만일 횡단해야 할 때는 소각도로 횡단한다.
  • ② 통항분리 항로에서는 가능한 한 분리선 또는 분리대에 근접하여 항행한다.
  • ③ 통항로의 출입구를 통하여 출입하고, 통항로의 옆쪽으로 출입할 때는 그 통항로에 대하여 정하여진 선박의 진행방향에 대하여 될 수 있으면 소각도로 출입한다.
  • ④ 통항분리수역을 항행하지 않을 때는 되도록 통항분리수역에 근접하여 항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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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조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달의 바로 아래에 위치한 지점과 그 반대쪽 지점에서의 해변은 상승한다.
  • ② 조석의 주기는 약 12시간 25분이다.
  • ③ 조차가 가장 큰 대조는 상현과 하현 후 1~2일 만에 발생한다.
  • ④ 대조승과 소조승은 기본수준변으로부터의 높이이며, 조석표와 해도의 표제기사에 기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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