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2011. 11. 10.) 시험일자 : 2011년 11월 10일

1. 다음 자료에 나타난 두 정책의 공통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군사력 강화
  • ② 국가 재정 확충
  • ③ 신분 제도 철폐
  • ④ 전세 제도 개혁
  • ⑤ 인재의 고른 등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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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 (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전통적인 사회 질서를 지키고자 하였다.
  • ② (가)-강화도 조약 체결을 저지하고자 하였다.
  • ③ (나)-일본의 문명 개화론을 적극 수용하고자 하였다.
  • ④ (나)-개화 정책을 펼쳐 부국강병을 이룩하고자 하였다.
  • ⑤ (가), (나)-유교적 가치관에 입각한 정신문화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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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밑줄 친 ㉠이 원인이 되어 일어난 의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신돌석 등 평민 의병장이 활약하였다.
  • ② 명성 황후 시해에 반발하여 봉기하였다.
  • ③ 해산 군인의 참여로 전투력이 강화되었다.
  • ④ 간도와 연해주로 항쟁의 근거지를 옮겼다.
  • ⑤ 일본군의 경복궁 점령에 대항하여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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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밑줄 친‘이 섬’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프랑스가 침략하여 문화재를 약탈하였다.
  • ② 일본이 러·일 전쟁 중에 불법 점령하였다.
  • ③ 영국군이 한때 점령하였다가 철수하였다.
  • ④ 러시아가 저탄소를 설치하려고 조차를 요구하였다.
  • ⑤ 일본이 거류지를 설치하고 중계 무역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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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재판 기록에 나타난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치안 유지법의 적용을 받았다.
  • ② 신민회 회원들이 탄압을 받았다.
  • ③ 대한 제국 황제의 복위를 꾀하였다.
  • ④ 김익상의 폭탄 투척 의거가 발단이 되었다.
  • ⑤ 임시 정부의 활동이 위축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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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의 한인 활동이 전개된 지역을 지도의 ㉠~㉤에서 고른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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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학생이 어느 단체에 대해 정리한 노트이다. (가)~(마)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이광수의‘민족적 경륜’발표
  • ② (나)-정우회 선언 발표
  • ③ (다)-기회주의 일체 배격
  • ④ (라)-6·10 만세 운동 준비
  • ⑤ (마)-코민테른 노선 변화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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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 (나) 창간사가 실린 신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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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자료에 나타난 두 단체를 주도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좌우 합작을 추진하였다.
  • ② 한국 민주당을 창당하였다.
  • ③ 5·10 총선거에 참여하였다.
  • ④ 조선 인민 공화국 수립에 반대하였다.
  • ⑤ 남한만의 단독 정부 수립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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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글이 쓰여진 시기에 추진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인적·물적 수탈을 위한 국가 총동원법이 실시되고 있었다.
  • ② 백동화를 정리하기 위한 화폐 정리 사업이 시행되고 있었다.
  • ③ 재정 수입을 늘리기 위한 토지 조사 사업이 진행되고 있었다.
  • ④ 회사 설립을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꾼다는 규정이 발표되었다.
  • ⑤ 일본인의 이민을 장려하기 위해 동양 척식 주식 회사가 설립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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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 (나) 시기 동학 농민군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황토현에서 관군을 물리쳤다.
  • ② (가)-전주성을 함락시키고 입성하였다.
  • ③ (나)-정부와 휴전하고 화약을 맺었다.
  • ④ (나)-농민 자치 기구를 통해 개혁을 실시하였다.
  • ⑤ (가), (나)-남북접이 연합하여 일본군에 맞서 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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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래프의 (가), (나) 시기에 나타난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세계 무역 기구의 출범으로 농축산물 수입이 늘어났다.
  • ② (가)-미국으로부터 삼백 산업의 기반이 된 원조 물자를 제공받았다.
  • ③ (나)-저금리, 저유가, 저달러 현상이 나타났다.
  • ④ (나)-외환 위기를 맞아 국제 통화 기금에 지원을 요청하였다.
  • ⑤ (가), (나)-금융 실명제가 시행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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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자료를 읽고 학생들이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 기념식이 거행된 곳은 중국 충칭이었을 거야.
  • ② 을: 임시 정부 요인 중에 민족 혁명당 출신이 있었을 거야.
  • ③ 병: 한국 광복군의 군사력이 창설 당시보다 증강되었을 거야.
  • ④ 정: 한국 독립당이 임시 정부의 여당 역할을 하고 있었을 거야.
  • ⑤ 무: 임시 정부가 국무위원 집단 지도 체제로 운영되고 있었을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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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법령이 적용된 시기에 볼 수 있는 학생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황국 신민 서사를 제창하는 국민 학교 학생
  • ② 칼을 찬 교사에게 수업을 받고 있는 보통 학교 학생
  • ③ 브나로드 운동에 참여하여 귀향하는 전문 학교 학생
  • ④ 소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한성 사범 학교 학생
  • ⑤ 3·1 운동에 가담하여 만세를 외치는 고등 보통 학교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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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밑줄 친‘독립군 부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양세봉의 지휘하에 활동하였다.
  • ② 대전자령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 ③ 자유시 참변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 ④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직할 부대였다.
  • ⑤ 부대의 일부가 조선 의용군으로 편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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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선언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4·13 호헌 조치에 반발하여 직선제 개헌을 요구하고 있다.
  • ② 12·12 사태로 등장한 신군부의 정권 장악 시도를 우려하고 있다.
  • ③ 허정 과도 정부가 정치 개혁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④ 긴급 조치를 잇달아 발동하고 있는 정부의 탄압에 항의하고 있다.
  • ⑤ 국가 재건 최고 회의가 약속한 민정 이양을 조속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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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 (나) 자료에 나타난 개헌안에 대한 학생들의 추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 (가)의 개헌안 통과 직후 실시된 선거에서 여야 간에 정권 교체가 이루어졌을 거야.
  • ② 을: (가)의 개헌안에는 초대 대통령에 한해 중임 제한을 철폐 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을 거야.
  • ③ 병: (나)의 개헌안에는 대통령 3선을 허용하는 조항이 들어 있을 거야.
  • ④ 정: (나)의 개헌안 통과로 대통령이 국회의원의 3분의 1을 추천하게 되었을 거야.
  • ⑤ 무: (가)의 개헌안은 4·19 혁명으로, (나)의 개헌안은 5·16 군사 정변으로 들어선 정부가 만들었을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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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결의문이 발표된 당시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휴전 협정 반대 시위를 벌이는 학생들
  • ② 흥남에서 배를 타고 남하하는 피난민들
  • ③ 북한군의 남침 소식에 놀라는 서울 시민들
  • ④ 한·미 상호 방위 조약을 체결하는 당국자들
  • ⑤ 38도선에서 경계 근무를 하는 미군과 소련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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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밑줄 친‘이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회주의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 ② 총독부의 방해 공작으로 실패하였다.
  • ③ 대한매일신보 등 언론 기관이 지원하였다.
  • ④ 일본의 관세 철폐 움직임에 반발하여 일어났다.
  • ⑤ 일본 금융 기관의 침투에 맞서 은행 설립을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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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에 들어갈 학생의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의 내용을 제시하자.
  • ②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점을 강조하자.
  • ③ 남북한이 유엔 동시 가입에 합의한 사실을 다루자.
  • ④ 남북 조절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한 사실을 소개하자.
  • ⑤ 남북한 상호 불가침 협정을 체결하기로 한 점을 언급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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