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2010. 4. 13.) 시험일자 : 2010년 4월 13일

1. 다음 상소문에서 비판하는 제도의 실시 결과로 옳은 것은? 원래 이 제도는 젖먹이와 죽은 자에게까지 징수하던 폐단을 바로 잡으려 한 것이었는데 이 제도로 인하여 등급이 문란해져 벼슬아치나, 선비들까지도 인정(人丁)에 대한 세금을 내게 되
  • ① 조세나 다름없던 환곡의 폐단이 개선되었다.
  • ② 관청에 물품을 납부하는 공인이 등장하였다.
  • ③ 부유한 상민들은 양반 신분을 얻을 수 있었다.
  • ④ 군포 납부층이 증가하여 국가 재정이 확충되었다.
  • ⑤ 사창이 설치되어 마을의 덕망 있는 자가 이를 관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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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료와 같은 입장에서 전개된 구국 운동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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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어느 인물의 약력 중 일부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 - 교조 최제우의 억울함을 풀어줄 것을 요구하였다.
  • ② ㉡ - 정부가 보낸 관군에 맞서 큰 승리를 거두었다.
  • ③ ㉢ - 폐정 개혁을 약속받고 집강소를 설치하였다.
  • ④ ㉣ - 일본의 경복궁 점령에 맞서 군사를 일으켰다.
  • ⑤ ㉤ - 관군ㆍ일본군 연합 부대와 맞서 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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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에 대하여 쓴 일기이다. (가)국가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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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농법이전국적으로보급된시기의경제상황으로옳지않은것은?
  • ① 부역제가 강화되고 관영 수공업이 발달하였다.
  • ② 인삼, 담배 등의 상품 작물이 활발히 재배되었다.
  • ③ 민간 주도의 광산 개발이 촉진되고 덕대가 나타났다.
  • ④ 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로 상평통보가 널리 유통되었다.
  • ⑤ 사상(私商) 활동이 활발하여 일부는 도고로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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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수업장면에서설명하는시기의사회모습으로옳지않은것은? [3점]
  • ① 과부가 법적인 제한 없이 재가하였다.
  • ② 재판소에서 형벌을 과하고 분쟁을 처리하였다.
  • ③ 한성순보가 국민들에게 국내외 정세를 알려주었다.
  • ④ 장옷을 쓰지 않고 등교하는 여학생이 증가하였다.
  • ⑤ 과거제 대신 새로운 선발 방법을 통해 관리가 임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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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조선 후기에 추진된 근대적 개혁의 전개 과정이다. (가)에 들어갈 역사적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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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어느 지역의 우리 동포에 대한 기사이다. 이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봉금령 해제 이후 그 수가 급증하였다.
  • ② 우리 정부의 알선을 통해 노동 이민단으로 이주하였다.
  • ③ 현지 정부의 귀화 정책에 의해 토지를 분배받기도 하였다.
  • ④ 사탕수수 농장에서 고된 노동과 불합리한 요구에 시달렸다.
  • ⑤ 초기에는 유학생이 주류였으나, 점차 노동자의 수가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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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은 두 시기 곡물 수출의 주요 경로를 나타낸 것이다. (가), (나)시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일본 상인은 무관세의 특혜를 누렸다.
  • ② (가) - 일본 상인은 개항장 10리 이내에서 활동할 수 있었다.
  • ③ (나) - 청과 일본의 상인은 서울에서 상권 경쟁을 벌였다.
  • ④ (나) - 객주는 상회사를 조직하여 외국 상인에 대항하였다.
  • ⑤ (가), (나) - 통상 장정 규정에 의거하여 방곡령이 선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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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료의 ‘이 운동’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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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 (나)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는 당시 통감부의 입장을 대변하였다.
  • ② (가)의 ‘불행한 사태’는 105인 사건으로 나타났다.
  • ③ (나)는 대한 매일 신보의 지지를 받았다.
  • ④ (나)와 같은 견해를 가진 신문은 신문지법의 탄압을 받았다.
  • ⑤ (가), (나)는 모두 대한 제국 시기에 게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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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이 활동한 사절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종의 밀명을 받고 비밀리에 파견되었다.
  • ② 황쭌셴이 저술한 조선책략을 가져와 왕에게 바쳤다.
  • ③ 김기수와 그 일행이 근대 문물을 시찰하고 돌아왔다.
  • ④ 민영익을 대표로 한 우리나라 최초의 구미 사절단이다.
  • ⑤ 근대식 무기 제조 기술을 배워 기기창 설립에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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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료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의병 운동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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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은 어느 사건의 결과에 대한 관리들의 대화이다. 이 사건의 배경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김옥균의 일본 차관 도입 시도가 실패하였다.
  • ② 청군과 일본군이 각각 아산만과 인천에 상륙하였다.
  • ③ 구식 군인들이 별기군에 비하여 차별 대우를 받았다.
  • ④ 급진 개화파가 민씨 정권의 친청 정책에 반발하였다.
  • ⑤ 청ㆍ프 전쟁으로 조선에 주둔한 청군의 일부가 철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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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역사 유적에 대한 신문 기사이다. 밑줄 친 ‘개혁’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황제의 전제권을 강화한 대한국 국제를 제정하였다.
  • ② 신분제를 철폐하여 양반과 평민의 계급을 타파하였다.
  • ③ 상공업 진흥을 위해 근대적 공장과 회사를 설립하였다.
  • ④ 실업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기술 교육 기관을 세웠다.
  • ⑤ 양전 사업을 실시하고 토지 소유 증명서인 지계를 발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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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은 어느 사건을 날짜별로 정리한 것이다. 이 사건의 배경으로 적절한 것은?
  • ① 프랑스 선교사들이 처형되었다.
  • ② 운요 호가 강화도에서 저지당하였다.
  • ③ 제너럴 셔먼 호가 대동강에서 침몰당하였다.
  • ④ 오페르트가 통상을 요구하였지만 거절당하였다.
  • ⑤ 일본에서 조선을 정벌하자는 정한론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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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집회에서 결의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청에 대하여 행하던 조공의 허례를 폐지한다.
  • ② 문벌을 폐지하고 능력에 따라 관리를 등용한다.
  • ③ 칠반 천인의 대우를 개선하고 백정의 평량갓을 없앤다.
  • ④ 왕실 사무와 국정 사무를 분리하여 서로 혼합하지 않는다.
  • ⑤ 외국과의 이권 조약은 대신과 중추원 의장이 합동으로 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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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학생이 어느 정치적 사건에 대하여 정리한 것이다. (가), (나)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일본은 조선으로부터 최혜국 대우를 부여받았다.
  • ② (가) - 박영효가 일본에 수신사로 파견되는 계기가 되었다.
  • ③ (나) - 청은 조선이 자주 독립국임을 인정하였다.
  • ④ (나) - 청과 일본은 조선에 대한 동등한 파병권을 획득하였다.
  • ⑤ (가), (나) - 배상금에 관한 규정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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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과 같은 대외 인식을 지닌 정치 세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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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은 경제 사업을 알리는 장면이다. (가)에 들어갈 답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새 화폐라는 것은 일본의 제일 은행권이라네.
  • ② 일본인 재정 고문이 이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네.
  • ③ 우리나라의 화폐 제도를 은본위제로 바꾸려는 것이라네.
  • ④ 일본이 화폐 정리를 명목으로 차관 제공을 강요하였다네.
  • ⑤ 을종, 병종 화폐를 많이 가진 우리 상인들이 큰 피해를 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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