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1교시(2023. 7. 29.) 시험일자 : 2023년 7월 29일

1과목 : 물류관리론
1. 물류관리의 대상이 아닌 것은?
  • ① 고객서비스관리
  • ② 재고관리
  • ③ 인사관리
  • ④ 주문정보관리
  • ⑤ 운송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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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마이키(E. W. Smikey) 교수가 제시한 물류의 7R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Right Impression
  • ② Right Place
  • ③ Right Quality
  • ④ Right Safety
  • ⑤ Right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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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단계별 물류관리전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성숙기 전략
  • ② 쇠퇴기 전략
  • ③ 수요기 전략
  • ④ 성장기 전략
  • ⑤ 도입기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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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물류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을 고객 서비스 시행 전, 시행 중, 시행 후로 나눌 때, 시행 중의 요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ㅁ
  • ④ ㄴ, ㄹ, ㅂ
  • ⑤ ㄷ, ㅁ, 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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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물류의 영역별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조달물류
  • ② 정보물류
  • ③ 사내물류
  • ④ 판매물류
  • ⑤ 회수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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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물류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최근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라 물동량은 증가하는 반면 물류관리의 역할은 줄어들고 있다.
  • ② 물류관리의 목표는 비용절감을 통한 제품의 판매촉진과 수익증대라고 할 수 있다.
  • ③ 기업의 물류관리는 구매, 생산, 마케팅 등의 활동과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다.
  • ④ 물류비용 절감을 통한 이익창출은 제3의 이익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 ⑤ 원자재 및 부품의 조달, 구매상품의 보관, 완제품 유통도 물류관리의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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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물류 환경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경제규모 확대에 따른 화물량 증가로 사회간접자본 수요는 급증하는 반면 물류기반시설은 부족하여 기업의 원가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 ② 정보기술 및 자동화기술의 확산으로 물류작업의 고속화 및 효율화, 적정 재고관리 등이 추진되고 있다.
  • ③ 소비자 니즈(Needs)의 다양화에 따라 상품의 수요패턴이 소품종, 대량화되고 있다.
  • ④ 기후변화 및 친환경 물류정책에 따라 운송활동 등 물류부문에서 탄소배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 ⑤ 소비자 니즈(Needs)의 다양화와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에 따라 과잉재고를 지양하려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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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과형 예측기법의 하나로 종속변수인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파악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함수관계를 통계적으로 추정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은?
  • ① 회귀분석법
  • ② 델파이법
  • ③ 지수평활법
  • ④ 수명주기예측법
  • ⑤ 가중이동평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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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물류와 마케팅의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류역량이 강한 기업일수록 본래 마케팅의 기능이었던 수요의 창출 및 조절에 유리하다.
  • ② 물류와 마케팅 기능이 상호작용하는 분야는 하역관리와 설비관리 등이 있다.
  • ③ 물류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생산관리 측면 등까지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
  • ④ 물류는 마케팅의 4P 중 Place, 즉 유통채널과 관련이 깊다.
  • ⑤ 물류는 포괄적인 마케팅에 포함되며 물류 자체의 마케팅 활동을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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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상물분리의 효과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류와 영업업무를 각각 전담부서가 수행하므로 전문화에 의한 핵심역량 강화가 가능하다.
  • ② 공동화, 통합화, 대량화에 의한 규모의 경제 효과로 물류비 절감이 가능하다.
  • ③ 영업소와 고객 간 직배송이 확대되므로 고객서비스가 향상된다.
  • ④ 운송 차량의 적재효율이 향상되어 수송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 ⑤ 대규모 물류시설의 기계화 및 자동화에 의해 효율 향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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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물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류의 전통적 개념은 사물의 흐름과 관련된 시간적, 공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 ② 물류활동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및 이들의 활동들을 지원하는 정보를 포함한다.
  • ③ 물류와 Logistics는 동일한 개념으로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으나 범위 면에서는 Logistics가 더 넓다.
  • ④ 2000년대부터 물류의 개념이 시대적인 요구ㆍ변화에 따라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하여 SCM(공급사슬관리)으로 변천되어 왔다.
  • ⑤ 생산단계에서 소비단계로의 전체적인 물적 흐름으로 조달부문을 제외한 모든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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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약이론(TOC: Theory of Constraints)의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② ㄱ - ㄷ - ㄴ - ㅁ – ㄹ
  • ③ ㄴ - ㄱ - ㄷ - ㄹ - ㅁ
  • ④ ㄴ - ㄷ - ㅁ - ㄱ –ㄹ
  • ⑤ ㄷ - ㄴ - ㄱ - ㅁ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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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물류혁신을 위한 6시그마 기법의 DMAIC 추진 단계들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Define
  • ② Measure
  • ③ Analyze
  • ④ Improve
  • ⑤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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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물류 시설은?
  • ① 물류터미널
  • ② 집배송센터
  • ③ 공동집배송단지
  • ④ 물류센터
  • ⑤ 데포(Dep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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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기준에 의한 물류비 분류에서 기능별 물류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위탁비
  • ② 운송비
  • ③ 보관비
  • ④ 포장비
  • ⑤ 하역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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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현대의 구매 혹은 조달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최근에는 총소유비용 절감보다 구매단가 인하를 위한 협상 전략이 더 중요해졌다.
  • ② 구매자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급자와의 정보공유 필요성이 커졌다.
  • ③ 적기에 필요한 품목을 필요한 양만큼 확보하는 JIT(Just-in-Time) 구매를 목표로 한다.
  • ④ 구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구매자는 공급자의 활동이 안정적으로 수행되도록 협력한다.
  • ⑤ 구매전략에는 공급자 수를 줄이는 물량통합과 공급자와의 운영통합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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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통경로의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전통적 유통경로 시스템은 자체적으로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는 독립적인 단위들로 구성된다.
  • ② 전통적 유통경로 시스템은 수직적 시스템에 비해 구성원 간 결속력은 약하지만 유연성이 높다.
  • ③ 수직적 유통경로 시스템은 신규 구성원의 진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개방형 네트워크이다.
  • ④ 도소매기관 지원형 연쇄점, 소매기관 협동조합, 프랜차이즈 등은 계약형 유통경로구조에 해당한다.
  • ⑤ 기업형 유통경로 구조는 특정 유통경로가 다른 유통경로를 소유하고 통제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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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물류기업 K는 제품의 포장 및 검사를 대행하는 유통가공 서비스의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관련 자료는 다음과 같다. K사 유통가공 서비스의 연간 손익분기 매출액(단위: 만원)은?
  • ① 1,000
  • ② 4,000
  • ③ 10,000
  • ④ 20,000
  • ⑤ 4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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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동수배송의 기대 효과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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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K 물류센터의 6월 비목별 간접물류비와 품목별 배부를 위한 자료가 다음과 같다. 간접물류비 배부기준이 운송비는 (운송물량 × 운송거리), 보관비는 (보관공간 × 보관일수), 하역비는 (상차수량 + 하차수량)일 때, 품목별 간접물류비 배부액(단위: 천원)은?
  • ① P1: 8,000, P2: 5,000
  • ② P1: 8,300, P2: 4,700
  • ③ P1: 8,600, P2: 4,400
  • ④ P1: 8,900, P2: 4,100
  • ⑤ P1: 9,200, P2: 3,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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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공동수배송의 전제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상기업 간 배송조건의 유사성
  • ② 공동수배송을 주도할 중심업체 존재
  • ③ 대상기업 간 공동수배송에 대한 이해 일치
  • ④ 화물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비규격품 공급업체 참여
  • ⑤ 일정 지역 내 공동수배송에 참여하는 복수기업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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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포장표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포장이 표준화되어야 기계화, 자동화, 파렛트화, 컨테이너화 등이 용이해진다.
  • ② 포장치수는 파렛트 및 컨테이너 치수에 정합하고, 수송, 보관, 하역의 기계화 및 자동화에 최적의 조건을 제공해야 한다.
  • ③ 포장표준화는 치수, 강도, 재료, 기법의 표준화 등 4요소로 나누지만, 관리의 표준화를 추가하기도 한다.
  • ④ 포장표준화를 통해 포장비, 포장재료비, 포장작업비 등을 절감할 수 있다.
  • ⑤ 치수표준화는 비용절감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지만 강도표준화는 그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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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물류 네트워크의 창고 수와 물류비용 혹은 성과지표 간의 관계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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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급사슬 성과지표 중 원자재 구매비용을 지불한 날부터 제품 판매대금을 수금한 날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은?
  • ① 주문주기시간(Order Cycle Time)
  • ② 현금화 사이클타임(Cash-to-Cash Cycle Time)
  • ③ 공급사슬 배송성과(Delivery Performance to Request)
  • ④ 주문충족 리드타임(Order Fulfillment Lead Time)
  • ⑤ 공급사슬 생산유연성(Upside Production Flex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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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ㄱ: ECR, ㄴ: QR, ㄷ: EHCR
  • ② ㄱ: QR, ㄴ: ECR, ㄷ: EHCR
  • ③ ㄱ: ECR, ㄴ: EHCR, ㄷ: QR
  • ④ ㄱ: EHCR, ㄴ: QR, ㄷ: ECR
  • ⑤ ㄱ: QR, ㄴ: EHCR, ㄷ: E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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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공동수배송의 필요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로 다빈도 소량주문 증가
  • ② 화물량 증가에 따른 도로혼잡 및 환경오염 문제 발생
  • ③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물류활동 개선 필요
  • ④ 새로운 시설과 설비 투자에 따른 위험부담 감소 필요
  • ⑤ 소비자의 물류서비스 차별화 요구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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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화물을 일정한 중량이나 체적으로 단위화시켜 하역과 수송의 합리화를 도모하는 것은?
  • ① 유닛로드시스템(Unit Load System)
  • ② 파렛트풀시스템(Pallet Pool System)
  • ③ 파렛트 표준화(Pallet Standardization)
  • ④ 포장의 모듈화(Packaging Modularization)
  • ⑤ 일관파렛트화(Pallet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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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SCM 등장배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가가치의 60∼ 70 %가 제조공정 외부 공급망에서 발생한다.
  • ② 부품 및 기자재의 납기 및 품질, 주문의 납기 및 수요 등 외부의 불확실성이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
  • ③ 공급망 하류로 갈수록 정보가 왜곡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 ④ 기업활동이 글로벌화되면서 공급망상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졌다.
  • ⑤ 글로벌화 및 고객요구 다양성 증대에 따라 대량고객화가 보편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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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업 간 협력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VMI(Vendor-Managed Inventory):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공동으로 유통업체의 재고를 관리하는 방식
  • ②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s): 유통업체의 실제 판매 데이터를 토대로 제조업체에서 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방식
  • ③ QR(Quick Response):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양을 적절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 ④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측정하여 재고관리 및 생산효율을 달성하는 방식
  • ⑤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 Replenishment):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협업전략을 통해 공동으로 계획, 생산량 예측, 상품 보충을 구현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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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외주물류(아웃소싱)와 3자물류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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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에서 설명하는 물류 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 ① Forward Logistics
  • ② Cross Docking
  • ③ Reverse Logistics
  • ④ Gatekeeping
  • ⑤ Life Cycle Assess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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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채찍효과(Bullwhip Effect)의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공급사슬 구성원들의 독립적 수요예측
  • ② 경제성을 고려한 일괄주문
  • ③ 판촉활동, 수량할인 등에 따른 가격변동
  • ④ 제품 생산 및 공급 리드타임 단축
  • ⑤ 공급부족에 따른 과다 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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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물류보안제도는?
  • ① C-TPAT(Customs-Trade Partnership Against Terrorism)
  • ② ISF(Importer Security Filing)
  • ③ Safe Port Act 2006
  • ④ CSI(Container Security Initiative)
  • ⑤ ISPS(International Ship and Port Facility Security)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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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기업은 수송부문 연비 개선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 kg 줄이고자 한다. 연비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출식 및 관련 자료는 다음과 같을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 10 kg 감축을 위한 A기업의 목표 평균 연비는?
  • ① 6.0 km/L
  • ② 7.5 km/L
  • ③ 9.0 km/L
  • ④ 10.5 km/L
  • ⑤ 12.0 k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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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4자물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존의 3자물류 서비스에 IT, 기술, 전략적 컨설팅 등을 추가한 서비스이다.
  • ② 포괄적인 공급사슬관리(SCM)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통합서비스로, 공급사슬 전반의 최적화를 도모한다.
  • ③ 합작투자 또는 장기간 제휴형태로 운영되며, 이익의 분배를 통하여 공통의 목표를 설정한다.
  • ④ 기업과 고객 간의 거래(B2C) 보다는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B2B)에 집중한다.
  • ⑤ 다양한 기업이 파트너로서 참여하는 혼합조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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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물류정보의 개념과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물류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물류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활용된다.
  • ②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물류활동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 ③ 원료의 조달에서 완성품의 최종 인도까지 각 물류기능을 연결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흐름을 창출한다.
  • ④ 기술 및 시스템의 발전으로 인해 물류정보의 과학적 관리가 가능하다.
  • ⑤ 정보의 종류가 다양하고 규모가 크지만, 성수기와 평상시의 정보량 차이는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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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물류정보관리 시스템은?
  • ① POS(Point of Sale)
  • ② KAN(Korean Article Number)
  • ③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④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 ⑤ DPS(Digital Pick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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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능동형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장 배터리를 전원으로 사용한다.
  • ② 지속적인 식별정보 송신이 가능하다.
  • ③ 수동형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비싸다.
  • ④ 수동형에 비해 비교적 원거리 통신이 가능하다.
  • ⑤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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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표준 바코드의 한 종류인 EAN(European Article Number)-13 코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EAN-13(A)와 EAN-13(B)의 국가식별코드는 2∼3자리 숫자로 구성된다.
  • ② 제조업체코드는 EAN-13(A)의 경우 4자리, EAN-13(B)의 경우 6자리로 구성된다.
  • ③ 상품품목코드는 EAN-13(A)의 경우 5자리, EAN-13(B)의 경우 3자리로 구성된다.
  • ④ EAN-13(A)와 EAN-13(B) 모두 물류용기에 부착하기 위한 물류식별코드를 가지고 있다.
  • ⑤ EAN-13(A)와 EAN-13(B) 모두 체크 디지트를 통해 스캐너에 의한 판독 오류를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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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물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거래업체 간에 상호 합의된 전자문서표준을 이용한 컴퓨터 간의 구조화된 데이터전송을 의미한다.
  • ② 상호간의 정확한, 실시간 업무 처리를 가능하게 하여 물류업무의 효율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③ 종이문서 수작업 및 문서처리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다.
  • ④ 국제적으로는 다양한 EDI 시스템이 존재하지만, 국내 EDI 시스템 개발 사례는 존재하지 않는다.
  • ⑤ 전자적 자료 교환을 통해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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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화물수송론
41. 운송수단별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철도운송은 장거리, 대량운송에 유리하지만 운송시간이 오래 걸리고 초기인프라 설치관련 진입비용이 낮다.
  • ② 해상운송은 대량화물의 장거리운송에 적합하지만 정기항로에 치우쳐 유연성과 전문성이 떨어진다.
  • ③ 항공운송은 장거리를 신속하게 운송하며 항공기의 대형화로 운송비 절감을 가져 왔다.
  • ④ 공로운송은 접근성이 가장 뛰어나지만 1회 수송량이 적어 운임부담력이 상대적으로 낮다.
  • ⑤ 연안운송은 초기 항만하역시설투자비가 적은 편이고 해상경로가 비교적 짧은 단거리 수송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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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은 최근 운송산업의 변화에 관한 설명이다. ( )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ㄱ: 해상, ㄴ: 경로, ㄷ: 친환경, ㄹ: 효율적인
  • ② ㄱ: 해상, ㄴ: 운송방식, ㄷ: 인공지능, ㄹ: 안정적인
  • ③ ㄱ: 항공, ㄴ: 경로, ㄷ: 인공지능, ㄹ: 효율적인
  • ④ ㄱ: 항공, ㄴ: 거점, ㄷ: 친환경, ㄹ: 안정적인
  • ⑤ ㄱ: 공로, ㄴ: 거점, ㄷ: 인공지능, ㄹ: 효율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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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운송서비스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운송이란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는 즉시재이다.
  • ② 운송공급은 비교적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반면, 운송수요는 상대적으로 무계획적이고 비체계적이다.
  • ③ 개별적 운송수요는 다양하므로 운송수요는 집합성을 가질 수 없다.
  • ④ 운임의 비중이 클수록 운임상승은 상품수요를 감소시킴으로써 운송수요를 줄이게 되어 운송수요의 탄력성이 더욱 커지게 된다.
  • ⑤ 운송수단 간 대체성이 높아 운송수요에 대한 탄력적 대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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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국내화물운송의 합리화 방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과학적 관리에 입각한 계획수송체계의 강화
  • ② 운송수단의 대형화, 신속화, 표준화
  • ③ 적재율 감소를 통한 물류합리화
  • ④ 공동수배송 체계의 활성화
  • ⑤ 운송업체의 대형화, 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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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운송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관과 배송을 연결하는 인적 조절기능이 있다.
  • ② 한계생산비의 차이를 극복하는 장소적 조절기능이 있다.
  • ③ 원재료 이동을 통한 생산비 절감기능이 있다.
  • ④ 운송의 효율적 운용을 통한 물류비 절감기능이 있다.
  • ⑤ 지역 간 경쟁력 있는 상품의 생산과 교환, 소비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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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물류와 운송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미국 마케팅협회는 물류를 생산지에서 소비지에 이르는 상품의 이동과 취급에 관한 관리라고 정의하였다.
  • ② 1976년 미국물류관리협회는 물류를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여러 활동을 포함하되 수요예측이나 주문처리는 물류가 아닌 마케팅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 ③ 오늘날 운송은 생산지와 소비지 간의 공간적 거리 극복뿐만 아니라 토탈 마케팅비용의 절감과 고객서비스 향상이라는 관점도 강조하고 있다.
  • ④ 물류의 본원적 활동인 운송은 다양한 부가가치 활동이 추가되면서 오늘날의 물류로 발전되었다.
  • ⑤ 운송은 재화를 효용가치가 낮은 장소로부터 높은 장소로 이전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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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국내 화물운송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공로운송은 운송거리가 단거리이기 때문에 전체 운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다.
  • ② 화물운송의 출발/도착 관련 경로의 편중도가 높다.
  • ③ 한국의 수출입 물동량 중 항만을 이용한 물동량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특정수출입항만의 편중도가 높다.
  • ④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은 영세업체가 많고 전문화, 대형화가 미흡하여 운송서비스의 질이 위협받고 있다.
  • ⑤ 화주기업과 운송인과의 협업적 관계가 미흡하여 제3자물류나 제4자물류로 발전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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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물류활동 및 운송합리화를 위한 3S1L의 기본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저비용
  • ② 대체성
  • ③ 안전성
  • ④ 정확성
  • ⑤ 신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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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화물자동차의 운행상 안전기준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 ⑤ ㄱ, ㄷ, ㄹ,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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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의 허가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허가기준대수: 400대 이상(운송가맹점이 소유하는 화물자동차 대수를 포함하되, 8개 이상의 시ㆍ도에 50대 이상 분포되어야 한다)
  • ② 화물자동차의 종류: 일반형ㆍ덤프형ㆍ밴형 및 특수용도형 화물자동차 등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규칙 제3조에 따른 화물자동차(화물자동차를 직접 소유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 ③ 사무실 및 영업소: 영업에 필요한 면적
  • ④ 최저보유차고 면적: 화물자동차 1대당 그 화물자동차의 길이와 너비를 곱한 면적(화물자동차를 직접 소유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 ⑤ 그 밖의 운송시설: 화물정보망을 갖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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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물자동차의 구조에 의한 분류 중 합리화 특장차는?
  • ① 믹서트럭
  • ② 분립체 운송차
  • ③ 액체 운송차
  • ④ 냉동차
  • ⑤ 리프트게이트 부착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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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에서 설명하는 화물자동차 운송정보시스템은?
  • ①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 ② Routing System
  • ③ Tracking System
  • ④ VMS(Vanning Management System)
  • ⑤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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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가용 화물자동차와 비교한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가용 화물차 이용 시보다 기동성이 높고, 보험료가 적다.
  • ② 귀로 시 복화화물운송이 가능하여 운송비가 저렴하다.
  • ③ 돌발적인 운송수요의 증가에 탄력적 대응이 가능하다.
  • ④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수량과 필요한 규격 및 종류의 차량 이용이 가능하다.
  • ⑤ 운임이 저렴하고 서비스 수준이 높은 업체와 계약운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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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화물운임의 부과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종가운임: 운송되는 화물의 가격에 따라 운임의 수준이 달라지는 형태의 운임
  • ② 최저운임: 일정한 수준 이하의 운송량을 적재하거나 일정 거리 이하의 단거리운송등으로 실운임이 일정수준 이하로 계산될 때 적용하는 최저 수준의 운임
  • ③ 특별운임: 운송거리, 서비스 수준, 운송량, 운송시간 등에 따라 운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요율을 적용하는 형태의 운임
  • ④ 품목별운임: 운송하는 품목에 따라 요율을 달리하는 운임
  • ⑤ 반송운임: 목적지에 도착한 후 인수거부, 인계불능 등에 의하여 반송조치하고 받는 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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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 화물자동차의 화물 적재공간에 박스형 덮개를 고정적으로 설치한 차량은?
  • ① 밴형 화물자동차
  • ② 덤프트럭
  • ③ 포크리프트
  • ④ 평바디트럭
  • ⑤ 리치스테커(Reach Stac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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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운송방식은?
  • ① 루트(Route) 배송
  • ② 밀크런(Milk Run) 배송
  • ③ 적합 배송
  • ④ 단일 배송
  • ⑤ 변동다이어그램 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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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과 같은 화물자동차 운송과 철도운송 조건에서 두 운송수단 간 경제적 효용거리 분기점은?
  • ① 200 km
  • ② 230 km
  • ③ 250 km
  • ④ 270 km
  • ⑤ 320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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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컨테이너 전용 철도 무개화차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오픈 톱 카(Open Top Car)
  • ② 플랫카(Flat Car)
  • ③ 컨테이너카(Container Car)
  • ④ 더블스텍카(Double Stack Car)
  • ⑤ 탱크화차(Tank 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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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철도화물 운임 및 요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화물운임의 할인종류에는 왕복수송 할인, 탄력할인, 사유화차 할인 등이 있다.
  • ② 컨테이너의 크기, 적컨테이너, 공컨테이너 등에 따라 1 km당 운임률은 달라진다.
  • ③ 화차 1량에 대한 최저기본운임은 사용화차의 화차표기하중톤수의 200 km에 해당하는 운임이다.
  • ④ 일반화물의 기본운임은 1건마다 중량, 거리, 임률을 곱하여 계산한다. 이 경우 1건 기본운임이 최저기본운임에 미달할 경우에는 최저기본운임을 기본운임으로 한다.
  • ⑤ 화물운임의 할증대상에는 귀중품, 위험물, 특대화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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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도운송 서비스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Shuttle Train: 철도역 또는 터미널에서 화차조성비용을 줄이기 위해 화차의 수와 타입이 고정되며 출발지→목적지→출발지를 연결하는 루프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열차형태
  • ② Block Train: 스위칭야드(Switching Yard)를 이용하지 않고 철도화물역 또는 터미널 간을 직행 운행하는 전용열차의 한 형태로 화차의 수와 타입이 고정되어 있음
  • ③ Y-Shuttle Train: 한 개의 중간터미널을 거치는 것을 제외하고는 Shuttle Train과 같은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임
  • ④ Single-Wagon Train: 복수의 중간역 또는 터미널을 거치면서 운행하는 방식으로 목적지까지 열차운행을 위한 충분한 물량이 확보된 경우에만 운행
  • ⑤ Liner Train: 장거리구간에서 여러 개의 소규모터미널이 존재하는 경우 마치 여객열차와 같이 각 기차터미널에서 화차를 Pick up & Deliver하는 서비스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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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해상운송의 기능 및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해상운송은 떠다니는 영토로 불릴 만큼 높은 국제성을 지니므로 제2편의치적과 같은 전략적 지원이 강조된다.
  • ② 장거리, 대량운송에 따른 낮은 운임부담력으로 인해 국제물류의 중심 역할을 담당한다.
  • ③ 직간접적인 관련 산업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제수지 개선에도 기여한다.
  • ④ 해상운송은 물품의 파손, 분실, 사고발생의 위험이 적고, 타 운송수단에 비해 안전성이 높다.
  • ⑤ 선박대형화에 따라 기존 운하경로의 제약이 있지만 북극항로와 같은 새로운 대체경로의 개발도 활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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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해상운임 중 Berth Term(Liner Ter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선사(선주)가 선적항 선측에서 양하항 선측까지 발생하는 제반 비용과 위험을 모두 부담한다.
  • ② 화물을 선측에서 선내까지 싣는 과정의 비용 및 위험부담은 화주의 책임이며, 양하항에 도착 후 본선에서 부두로 양하할 때의 비용과 위험은 선사가 부담한다.
  • ③ 화물을 본선으로부터 양하하는 위험부담은 화주의 책임이며, 반대로 선사는 적하비용을 부담한다.
  • ④ 화물의 본선 적하 및 양하와 관련된 모든 비용과 위험부담은 화주가 지며, 선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⑤ 품목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운임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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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해운동맹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두 개 이상의 정기선 운항업자가 경쟁을 활성화하기 위해 운임, 적취량, 배선 등의 조건에 합의한 국제카르텔을 말한다.
  • ②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는 해상운송의 안전성을 위해 해운동맹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가입과 탈퇴에 따른 개방동맹과 폐쇄동맹에 대한 차이는 없다.
  • ③ 해운동맹은 정기선의 운임을 높게 유지함으로써 동맹탈퇴의 잠재이익이 크게 작용하고 있어 동맹유지가 어렵고 이탈이 심한 편이다.
  • ④ 맹외선과의 대응전략으로 동맹사들은 경쟁억압선의 투입이나 이중운임제, 연체료와 같은 할인할증제 등을 운영한다.
  • ⑤ 동맹회원간에는 일반적으로 운임표가 의무적으로 부과되지만 특정화물에 대해서는 자유로운 open rate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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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부정기선 용선계약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항해용선(Voyage Charter)계약은 선주가 선장을 임명하고 지휘ㆍ감독한다.
  • ② 항해용선계약의 특성상 용선자는 본선운항에 따른 모든 책임과 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
  • ③ 정기용선(Time Charter)계약은 선주가 선장을 임명하고 지휘ㆍ감독한다.
  • ④ 정기용선계약에서 용선자는 영업상 사정으로 본선이 운항하지 못한 경우에도 용선료를 지급하여야 한다.
  • ⑤ 정기용선계약에서 용선료는 원칙적으로 기간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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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수입화물의 항공운송 취급 절차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ㄷ - ㄴ - ㅂ - ㄹ - ㅅ – ㅁ
  • ② ㄱ - ㄷ - ㅅ - ㄹ - ㅁ - ㅂ – ㄴ
  • ③ ㄱ - ㄹ - ㄴ - ㄷ - ㅁ - ㅂ – ㅅ
  • ④ ㄹ - ㄱ - ㄷ - ㄴ - ㅂ - ㅁ – ㅅ
  • ⑤ ㄹ - ㄴ - ㄷ - ㄱ - ㅂ - ㅅ -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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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운송의 운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일반화물요율(GCR: General Cargo Rate)은 모든 항공화물 요금산정 시 기본이 된다.
  • ② 일반화물요율의 최저운임은 “M”으로 표시한다.
  • ③ 특정품목할인요율(SCR: Specific Commodity Rate)은 특정 대형화물에 대하여 운송구간 및 최저중량을 지정하여 적용되는 할인운임이다.
  • ④ 품목별분류요율(CCR: Commodity Classification Rate)은 특정 품목에 대하여 적용하는 할인 또는 할증운임률이다.
  • ⑤ 일반화물요율은 특정품목할인요율이나 품목별분류요율보다 우선하여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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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운송주선인(Freight Forwarder)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운송계약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명의로 운송서류를 발행한다.
  • ② 화물포장 및 보관 업무를 수행한다.
  • ③ 수출화물을 본선에 인도하고 수입화물은 본선으로 부터 인수한다.
  • ④ 화물인도지시서(D/O)를 작성하여 선사에게 제출한다.
  • ⑤ 화물의 집화, 분배, 통관업무 등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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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수요지와 공급지 사이의 수송표가 아래와 같을 때 보겔추정법(Vogel's Approximation Method)을 적용하여 산출된 총 운송비용과 공급지 B에서 수요지 X까지의 운송량은? (단, 공급지에서 수요지까지의 톤당 운송비는 각 셀의 우측하단에 표시되어 있음)
  • ① 6,000,000 원, 300톤
  • ② 6,000,000원, 400 톤
  • ③ 6,100,000원, 200 톤
  • ④ 6,100,000 원, 300톤
  • ⑤ 6,200,000원, 400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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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수의 수요지와 공급지를 지닌 수송문제에서 수송표를 작성하여 수송계획을 세우고자 한다. 수송계획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ㄱ,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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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운송주선인(Freight Forwarder)의 혼재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혼재운송은 소량 컨테이너화물을 컨테이너단위 화물로 만들어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 ② 혼재운송은 소량화물의 선적용이, 비용절감, 물량의 단위화로 취급상 용이하다.
  • ③ Forwarder's consolidation은 단일 송화인의 화물을 다수의 수화인에게 운송하는 형태이다.
  • ④ Buyer's consolidation은 다수의 송화인의 화물을 혼재하여 단일 수화인에게 운송하는 형태이다.
  • ⑤ 혼재운송에서 운송주선인은 선박회사가 제공하지 않는 문전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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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수송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회귀모형: 화물의 수송량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회귀식을 도출하여 장래 화물량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 ② 중력모형: 지역 간의 운송량이 경제규모에 비례하고 거리에 반비례한다는 가정에 의한 화물분포모형으로 단일제약모형, 이중제약모형 등이 있다.
  • ③ 통행교차모형: 교통량을 교통수단과 교통망에 따라 시간, 비용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화물분포모형으로 로짓모형, 카테고리 분석모형 등이 있다.
  • ④ 성장인자모형: 물동량 배분패턴이 장래에도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지역간의 물동량을 예측하는 화물분포모형이다.
  • ⑤ 엔트로피 극대화모형: 제약조건 하에서 지역 간 물동량의 공간적 분산 정도가 극대화된다는 가정에 기초한 화물분포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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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셔틀노선의 증편이 용이하여 영업소 확대에 유리하다.
  • ② 집배센터에 배달물량이 집중될 경우 충분한 상하차 여건을 갖추지 않으면 배송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 ③ 모든 노선이 허브를 중심으로 구축된다.
  • ④ 대규모 분류능력을 갖춘 허브터미널이 필요하다.
  • ⑤ 운송노선이 단순한 편이어서 효율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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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수송문제의 모형에서 공급지 1, 2, 3의 공급량은 각각 250, 300, 150이고, 수요지 1, 2, 3, 4의 수요량은 각각 120, 200, 300, 80이다. 공급지에서 수요지간의 1단위 수송비용이 그림과 같을 때 제약 조건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Xij에서 X는 물량, i는 공급지, j는 수요지를 나타냄)
  • ① X11+X21+X31=120
  • ② X13+X23+X33=300
  • ③ X14+X24+X34=200
  • ④ X11+X12+X13+X14=250
  • ⑤ X31+X32+X33+X34=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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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파이프라인을 통해 가스를 보낼 경우 보낼 수 있는 최대 가스량(톤)은? (단, 구간별 숫자는 파이프라인의 용량(톤)이며, 링크의 화살표 방향으로만 가스를 보낼 수 있음)
  • ① 12
  • ② 13
  • ③ 15
  • ④ 16
  • ⑤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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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수배송 계획에서 활용되는 세이빙(Saving)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모든 방문처를 경유해야 하는 차량수를 최소로 하면서 동시에 차량의 총 수송거리를 최소화하는데 유용하다.
  • ② 단축된 거리가 큰 순위부터 차량 운행경로를 편성한다.
  • ③ 경로 편성 시 차량의 적재용량 등의 제약사항을 고려한다.
  • ④ 배차되는 각 트럭의 용량의 합은 총수요 이상이고 특정 고객의 수요보다는 작아야 한다.
  • ⑤ 배송센터에서 두 수요지까지의 거리를 각각 a, b라 하고 두 수요지 간의 거리를 c라고 할 때 단축 가능한 거리는 (a + b - c)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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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택배 영업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터미널은 회사가 점포를 개설하여 직접 운영하는 영업장을 말한다.
  • ② 특약점은 일정한 지역의 영업거점으로 집배차량 통제 및 집배구역을 관리하고 주로 집배ㆍ배송업무를 수행하는 영업장을 말한다.
  • ③ 대리점은 수탁자가 점포, 차량을 준비하여 화물집화만을 수행하는 영업장을 말한다.
  • ④ 취급점은 화물의 분류, 차량의 간선운행 기능을 갖는 영업장을 말한다.
  • ⑤ 위탁 영업소는 회사가 점포와 집배ㆍ배송 차량을 제공하고 수탁자가 이를 운영하는 영업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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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수배송 합리화를 위한 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최단 운송루트를 개발하고 최적 운송수단을 선택한다.
  • ② 운송수단의 적재율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 ③ 운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
  • ④ 배송경로는 상호 교차되도록 하여 운송루트에 다양성을 확보한다.
  • ⑤ 운송수단의 회전율을 높일 수 있도록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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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택배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6호)에 따른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택배'라 함은 고객의 요청에 따라 운송물을 고객(송화인)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에서 수탁하여 고객(수화인)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까지 운송하여 인도하는 것을 말한다.
  • ② '택배사업자'라 함은 택배를 영업으로 하며, 상호가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사업자를 말한다.
  • ③ '인도'라 함은 사업자가 고객(수화인)에게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물을 넘겨주는 것을 말한다.
  • ④ '운송장'이라 함은 사업자와 고객(송화인) 간의 택배계약의 성립과 내용을 증명하기 위하여 사업자의 청구에 의하여 고객(송화인)이 발행한 문서를 말한다.
  • ⑤ '수탁'이라 함은 사업자가 택배를 수행하기 위하여 고객(수화인)으로부터 운송물을 수령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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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택배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6호)에서 사업자가 고객(송화인)과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 운송장에 기재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ㄹ
  • ③ ㄱ, ㄹ, ㅂ
  • ④ ㄴ, ㄷ, ㄹ
  • ⑤ ㄴ, ㅁ, 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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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택배물류의 형태는?
  • ① C2G 택배
  • ② B2C 택배
  • ③ B2G 택배
  • ④ C2B 택배
  • ⑤ C2C 택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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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국제물류론
81. 국제물류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보의 비대칭성을 강화하여 생산자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기능을 한다.
  • ② 생산자와 소비자의 수급 불일치를 해소하는 기능을 한다.
  • ③ 생산물품과 소비물품의 품질을 동일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 ④ 재화의 생산시점과 소비시점의 불일치를 조정하는 기능을 한다.
  • ⑤ 생산지와 소비지의 장소적, 거리적 격차를 단축시키는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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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국제물류의 동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운송거점으로서의 허브항만이 지역경제 협력의 거점으로 다각화되고 있다.
  • ②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온라인 정보망과 오프라인 물류망간 동조화가 강화되고 있다.
  • ③ 재화의 소비 이후 재사용 및 폐기까지 환경유해요소를 최소화하는 환경물류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④ 국제물류의 기능변화에 따라 공급사슬 전체를 관리하는 제3자 물류(3PL)업체들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
  • ⑤ 국제물류기업은 항만이나 공항의 공용터미널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체선ㆍ체화를 감소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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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1944년에 결의된 Chicago Conference를 기초로 하고 있다.
  • ② 회원국의 항공사 대표들이 참석하는 국제연합(UN) 산하의 전문기관이다.
  • ③ 국제항공법회의에서 초안한 국제항공법을 의결한다.
  • ④ 국제민간항공의 안전 확보와 항공 시설 및 기술발전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⑤ 항공기 사고 조사 및 방지, 국제항공운송의 간편화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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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항공화물운송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부분 야간에 운송이 집중된다.
  • ② 신속성을 바탕으로 정시 서비스가 가능하다.
  • ③ 여객에 비해 계절에 따른 운송수요의 탄력성이 크다.
  • ④ 화물추적, 특수화물의 안정성, 보험이나 클레임에 대한 서비스가 우수하다.
  • ⑤ 적하를 위하여 숙련된 지상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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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항공운송관련 국제협정을 통합하기 위해 1999년 ICAO 국제항공법회의에서 채택되어 2003년에 발효된 국제조약은?
  • ① Hague Protocol
  • ② Guadalajara Convention
  • ③ Guatemala Protocol
  • ④ Montreal Convention
  • ⑤ Montreal Agre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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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국제복합운송인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용어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Actual carrier, ㄴ: NVOCC
  • ② ㄱ: Contracting carrier, ㄴ: NVOCC
  • ③ ㄱ: NVOCC, ㄴ: Ocean freight forwarder
  • ④ ㄱ: Actual carrier, ㄴ: VOCC
  • ⑤ ㄱ: Contracting carrier, ㄴ: VO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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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항공화물운송에서 단위탑재용기 요금(BUC)의 사용제한품목이 아닌 것은?
  • ① 유해
  • ② 귀중화물
  • ③ 위험물품
  • ④ 중량화물
  • ⑤ 살아있는 동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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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복합운송인의 책임 및 책임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단일책임체계(uniform liability system)는 복합운송인이 운송물의 손해에 대하여 사고발생 구간에 관계없이 동일한 기준으로 책임을 지는 체계이다.
  • ② 무과실책임(liability without negligence)은 복합운송인의 과실여부와 면책사유를 불문하고 운송기간에 발생한 모든 손해의 결과를 책임지는 원칙이다.
  • ③ 이종책임체계(network liability system)는 손해발생구간이 확인된 경우 해당 구간의 국내법 및 국제조약이 적용되는 체계이다.
  • ④ 과실책임(liability for negligence)은 복합운송인이 선량한 관리자로서 적절한 주의의무를 다하지 못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원칙이다.
  • ⑤ 절충식책임체계(modified uniform liability system)는 단일책임체계와 이종책임체계를 절충하는 방식으로 UN국제복합운송조약이 채택한 책임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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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에서 설명하는 복합운송경로는?
  • ① Micro Land Bridge
  • ② Overland Common Point
  • ③ Mini Land Bridge
  • ④ Canada Land Bridge
  • ⑤ Reverse Interior Point Intermod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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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국제복합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컨테이너의 등장으로 인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 ② 단일 운송계약과 단일 책임주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③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운송수단이 결합하여 운송되는 것을 말한다.
  • ④ UN국제복합운송조약은 복합운송증권의 발행 여부를 송화인의 선택에 따르도록 하고 있다.
  • ⑤ 복합운송증권의 발행방식은 유통식과 비유통식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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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해상운송과 관련된 국제조약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ㅁ, ㅂ
  • ③ ㄴ, ㄷ, ㄹ
  • ④ ㄷ, ㄹ, ㅁ
  • ⑤ ㄷ, ㄹ, 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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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정기선 해상운송의 특징에 관한 내용으로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운항형태 - Regular sailing
  • ② 운송화물 - Heterogeneous cargo
  • ③ 운송계약 - Charter party
  • ④ 운송인 성격 - Common carrier
  • ⑤ 운임결정 - Tar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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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해상운송과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선박은 선박의 외형과 이를 지탱하기 위한 선체와 선박에 추진력을 부여하는 용골로 구분된다.
  • ② 총톤수는 관세, 등록세, 도선료의 부과기준이 된다.
  • ③ 재화중량톤수는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최대중량을 표시하는 단위이다.
  • ④ 선교란 선박의 갑판 위에 설치된 구조물로 선장이 지휘하는 장소를 말한다.
  • ⑤ 발라스트는 공선 항해 시 선박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해 싣는 짐으로 주로 바닷물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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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개품운송계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불특정 다수의 화주로부터 개별적으로 운송요청을 받아 이들 화물을 혼재하여 운송하는 방식이다.
  • ② 주로 단위화된 화물을 운송할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 ③ 법적으로 요식계약(formal contract)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별 화주와 운송계약서를 별도로 작성하여야 한다.
  • ④ 해상운임은 운임율표에 의거하여 부과된다.
  • ⑤ 일반적으로 정기선해운에서 사용되는 운송계약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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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컨테이너화물의 하역절차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고른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 처리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ㄹ, ㅁ
  • ⑤ ㅁ, 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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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기선 할증운임은?
  • ① Port congestion surcharge
  • ② Transhipment additional surcharge
  • ③ Optional surcharge
  • ④ Bunker adjustment surcharge
  • ⑤ Currency adjustment surcha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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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선은?
  • ① Bareboat charter
  • ② Partial charter
  • ③ Voyage charter
  • ④ Time charter
  • ⑤ Lumpsum char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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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국제물류시스템 유형은?
  • ① Classical system
  • ② Transit system
  • ③ Direct system
  • ④ Just In Time system
  • ⑤ Multi-country warehous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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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최근 국제물류 환경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국제물류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물류기업간 수평적 통합과 수직적 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 ②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메탄올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건조가 증가하고 있다.
  • ③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하여 운영효율성과 고객만족을 제고하려는 물류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 ④ 기업경영의 글로벌화가 보편화되면서 글로벌 공급사슬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⑤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전자상거래 비중이 감소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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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부정기선 운임은?
  • ① ㄱ: Long Term Contract Freight, ㄴ : Lumpsum Freight
  • ② ㄱ: Long Term Contract Freight, ㄴ : Dead Freight
  • ③ ㄱ: Pro Rate Freight, ㄴ: Lumpsum Freight
  • ④ ㄱ: Pro Rate Freight, ㄴ: Dead Freight
  • ⑤ ㄱ: Consecutive Voyage Freight, ㄴ: Freight All Kinds 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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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국제물류와 국내물류의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ㅁ
  • ③ ㄱ, ㄹ, ㅁ
  • ④ ㄴ, ㄷ, ㄹ
  • ⑤ ㄴ, ㄹ,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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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컨테이너는?
  • ① Dry container
  • ② Open top container
  • ③ Flat rack container
  • ④ Solid bulk container
  • ⑤ Hanger contai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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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컨테이너 화물운송과 관련된 국제협약은?
  • ① ITI(Customs 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Transit of Goods, 1971)
  • ② CCC(Customs Convention on Container, 1956)
  • ③ CSC(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 1972)
  • ④ TIR(Transport International Routiere, 1959)
  • ⑤ MIA(Marine Insurance Act,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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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컨테이너 화물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편리한 화물취급, 신속한 운송 등의 이점이 있다.
  • ② 하역의 기계화로 하역비를 절감할 수 있다.
  • ③ CY(Container Yard)는 컨테이너를 인수, 인도 및 보관하는 장소로 Apron, CFS 등을 포함한다.
  • ④ CY/CY는 컨테이너의 장점을 최대로 살릴 수 있는 운송 형태로 door to door 서비스가 가능하다.
  • ⑤ CY/CFS는 선적지에서 수출업자가 LCL화물로 선적하여 목적지 항만의 CFS에서 화물을 분류하여 수입업자에게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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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국제물류 정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기본 교통체계의 구성요소에 전자, 제어, 통신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상호 유기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차세대 교통 시스템
  • ②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조직간 표준화된 전자문서로 데이터를 교환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
  • ③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제품의 입고, 집하, 적재, 출하의 작업과정과 관련 데이터의 자동처리 시스템
  • ④ DPS(Digital Picking System): 랙이나 보관구역에 신호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출고화물의 위치와 수량을 알려주는 시스템
  • 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화물 또는 차량의 자동식별과 위치추적의 신속ㆍ정확한 파악이 가능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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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신용장통일규칙(UCP 600) 제23조에 규정된 항공운송서류의 수리요건이 아닌 것은?
  • ① 운송인의 명칭이 표시되고, 운송인 또는 그 대리인에 의하여 서명되어야 한다.
  • ② 물품이 운송을 위하여 인수되었음이 표시되어야 한다.
  • ③ 신용장에 명기된 출발 공항과 목적 공항이 표시되어야 한다.
  • ④ 항공운송서류는 항공화물운송장(AWB)의 명칭과 발행일이 표시되어야 한다.
  • ⑤ 신용장에서 원본 전통이 요구되더라도, 송화인용 원본이 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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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다음은 신용장통일규칙(UCP 600) 제22조 용선계약 선하증권 내용의 일부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master, ㄴ: charterer, ㄷ: agent
  • ② ㄱ: master, ㄴ: agent, ㄷ: consignee
  • ③ ㄱ: master, ㄴ: agent, ㄷ: owner
  • ④ ㄱ: owner, ㄴ: agent, ㄷ: consignee
  • ⑤ ㄱ: owner, ㄴ: charterer, ㄷ: ag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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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항만의 시설과 장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Quay는 해안에 평행하게 축조된, 선박 접안을 위하여 수직으로 만들어진 옹벽을 말한다.
  • ② Marshalling Yard는 선적할 컨테이너나 양륙완료된 컨테이너를 적재 및 보관하는 장소이다.
  • ③ Yard Tractor는 Apron과 CY간 컨테이너의 이동을 위한 장비로 야드 샤시(chassis)와 결합하여 사용한다.
  • ④ Straddle Carrier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양다리 사이에 컨테이너를 끼우고 운반하는 차량이다.
  • ⑤ Gantry Crane은 CY에서 컨테이너를 트레일러에 싣고 내리는 작업을 수행하는 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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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해상화물운송장을 위한 CMI통일규칙(1990) 내용의 일부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단, 대/소문자는 고려하지 않는다.)
  • ① ㄱ: carrier, ㄴ: shipper, ㄷ: consignee
  • ② ㄱ: carrier, ㄴ: consignee, ㄷ: master
  • ③ ㄱ: shipper, ㄴ: carrier, ㄷ: master
  • ④ ㄱ: shipper, ㄴ: consignee, ㄷ: carrier
  • ⑤ ㄱ: shipper, ㄴ: master, ㄷ: carr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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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국제물류 보안 제도는?
  • ① C-TPAT(Customs-Trade Partnership Against Terrorism)
  • ② ISO 28000
  • ③ 10+2 Rule
  • ④ 24-Hour Rule
  • ⑤ Trade Act of 2002 Final R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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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항만 또는 공항이 아닌 내륙에 설치된 컨테이너 운송관련 시설로서 고정설비를 갖추고 있다.
  • ② 세관통제하에 통관된 수출입화물만을 대상으로 일시저장과 취급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③ 수출입 화주의 유통센터 또는 창고 기능을 한다.
  • ④ 소량화물의 혼재와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공간이다.
  • ⑤ 철도와 도로가 연결되는 복합운송거점의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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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IncotermsⓇ2020의 개정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FCA에서 본선적재 선하증권에 관한 옵션 규정을 신설하였다.
  • ② FCA, DAP, DPU 및 DDP에서 매도인 또는 매수인 자신의 운송수단에 의한 운송을 허용하고 있다.
  • ③ CIF규칙은 최대담보조건, CIP규칙은 최소담보조건으로 보험에 부보하도록 개정하였다.
  • ④ 인코텀즈 규칙에 대한 사용지침(Guidance Note)을 설명문(Explanatory Note)으로 변경하여 구체화하였다.
  • ⑤ 운송의무 및 보험비용 조항에 보안관련 요건을 삽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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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다음에서 IncotermsⓇ2020 규칙이 다루고 있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ㄹ, ㅁ
  • ⑤ ㄴ, ㄷ, ㄹ,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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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IncotermsⓇ2020 소개문의 일부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 ① ㄱ: DAP, ㄴ: DAT, ㄷ: DDP
  • ② ㄱ: DAP, ㄴ: DAT, ㄷ: DPU
  • ③ ㄱ: DAT, ㄴ: DDP, ㄷ: DPU
  • ④ ㄱ: DAT, ㄴ: DAP, ㄷ: DPU
  • ⑤ ㄱ: DAT, ㄴ: DAP, ㄷ: DD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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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해상보험계약의 용어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Warranty란 보험계약자(피보험자)가 반드시 지켜야 할 약속을 말한다.
  • ② Duty of disclosure란 피보험자 등이 보험자에게 보험계약 체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중요한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할 의무를 말한다.
  • ③ Insurable interest란 피보험자가 보험의 목적물에 대하여 가지는 권리 또는 이익으로 피보험자와 보험의 목적과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말한다.
  • ④ Duration of insurance란 보험자의 위험부담책임이 시작되는 때로부터 종료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 ⑤ Insured amount란 피보험위험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를 보험자로부터 보상받는 대가로 보험계약자가 보험자에게 지급하는 수수료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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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수출입통관과 관련하여 관세법상 내국물품이 아닌 것은?
  • ① 보세공장에서 내국물품과 외국물품을 원재료로 하여 만든 물품
  • ② 우리나라의 선박 등에 의하여 공해에서 채집 또는 포획된 수산물
  • ③ 입항전수입신고가 수리된 물품
  • ④ 수입신고수리 전 반출승인을 얻어 반출된 물품
  • ⑤ 수입신고 전 즉시반출신고를 하고 반출된 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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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해상손해의 종류 중 물적손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보험목적물의 완전한 파손 또는 멸실
  • ② 보험목적물의 일부에 발생하는 손해로서 피보험자 단독으로 입은 손해
  • ③ 보험목적물에 해상위험이 발생한 경우 손해방지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지출되는 비용
  • ④ 보험목적물이 공동의 안전을 위하여 희생되었을 때 이해관계자들이 공동으로 분담하는 손해
  • ⑤ 선박의 수리비가 수리후의 선박가액을 초과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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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무역계약 조건 중 물품과 수량단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양곡, 철강 - 중량 - ton, pound, kilogram
  • ② 유리, 합판, 타일 - 용적 - CBM, barrel, bushel
  • ③ 섬유류, 전선 - 길이 - meter, yard, inch
  • ④ 잡화, 기계류 - 개수 - piece, set, dozen
  • ⑤ 비료, 밀가루 - 포장 - bale, drum,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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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관세법상 수출입통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품을 수출입 또는 반송하고자 할 때에는 당해 물품의 품명ㆍ규격ㆍ수량 및 가격 등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을 세관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② 당해 물품을 적재한 선박 또는 항공기가 입항하기 전에 수입신고를 할 수 있다.
  • ③ 세관장은 수출입 또는 반송에 관한 신고서의 기재사항이 갖추어지지 아니한 경우에는 이를 보완하게 할 수 있다.
  • ④ 관세청장은 수입하려는 물품에 대하여 검사대상, 검사범위, 검사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기준을 정할 수 있다.
  • ⑤ 수입신고와 반송신고는 물품의 화주 또는 완제품공급자나 이들을 대리한 관세사 등의 명의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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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무역분쟁해결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1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 처리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1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ADR(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에는 타협, 조정, 중재가 있다.
  • ② 중재판정은 당사자간에 있어서 법원의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 ③ 소송은 국가기관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분쟁을 강제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다.
  • ④ 뉴욕협약(1958)에 가입한 국가간에는 중재판정의 승인 및 집행이 보장된다.
  • ⑤ 상사중재의 심리절차는 비공개로 진행되므로, 기업의 영업상 비밀이 누설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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