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2009. 11. 12.) 시험일자 : 2009년 11월 12일

1. 다음 운동에서 제기한 요구 사항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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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 (나)는 같은 인물이 올린 상소문이다. 이에 대한 분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는 서원 철폐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 ② (가)는 흥선 대원군의 하야를 주장하고 있다.
  • ③ (나)는 일본의 개항 요구에 반대하고 있다.
  • ④ (나)는 조선 책략의 유포를 계기로 올린 것이다.
  • ⑤ (가), (나)는 위정 척사 계열의 유학자가 작성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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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책의 각 장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제`1`장-병인양요 당시 약탈된 문화재 목록
  • ② 제`2`장-가쓰라·태프트 비밀 협약의 조항
  • ③ 제`3`장-신한촌의 건설과 권업회의 회칙
  • ④ 제`4`장-국가 재건 최고 회의에서 제정한 법률
  • ⑤ 제`5`장-미국이 발표한 닉슨 독트린의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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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밑줄 친‘거사’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14개조 정강의 내용을 분석한다.
  • ② 교정청이 설치된 과정을 조사한다.
  • ③ 명성 황후 시해 사건의 배경을 알아본다.
  • ④ 영선사를 인솔한 인물의 개화 노선을 파악한다.
  • ⑤ 5군영과 삼군부가 다시 설치된 계기를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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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상황이 나타난 시기에 일제가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미곡을 강제로 공출하는 제도를 시행하였다.
  • ② 치안 유지법을 만들어 독립운동을 탄압하였다.
  • ③ 농민 통제를 위해 농촌 진흥 운동을 실시하였다.
  • ④ 조선 총독에는 육해군 대장만 임명되도록 하였다.
  • ⑤ 한국인이 발행하는 신문에 대한 검열을 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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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 단체의 활동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국채 보상 운동을 주도하였다.
  • ② 국외 독립운동 기지를 개척하였다.
  • ③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 요구에 반대하였다.
  • ④ 고종 강제 퇴위 반대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⑤ 일제의 황무지 개간권 침탈을 저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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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 (나) 자료에 대한 분석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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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과 같이 주장한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만주 하얼빈에서 초대 통감을 저격하였다.
  • ② 도쿄에서 일본 국왕에게 폭탄을 투척하였다.
  • ③ 13도 창의군을 이끌고 서울 진공 작전을 펼쳤다.
  • ④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일본군 장성을 살상하였다.
  • ⑤ 친일 활동에 앞장선 미국인 외교 고문을 사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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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 (나) 자료를 읽고 학생이 나눈 대화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갑 : (가)는 근대 민족주의 역사학을 대표하는 책 중 하나야.
  • ② 을 : (가)는 고대사를 중심으로 민족 고유의 전통을 강조한 책이지.
  • ③ 병 : (나)와 같은 목적의 역사 편찬은 조선사 편수회에서도 담당하였어.
  • ④ 정 : (나)에서는 역사서 편찬을 통해 일제의 침략을 정당화하려 하고 있어.
  • ⑤ 무 : (나)에서는 (가)가 민족의식을 고취할 수 있다고 경계하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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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은 어느 시기의 무역 방식을 나타낸 것이다. 갑~정의 가상 대화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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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시가 쓰여진 당시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한성순보를 조판하고 있는 인쇄공
  • ② 금수회의록의 발행 금지 조치에 분노하는 독자
  • ③ 학부에서 편찬한 교과서로 공부하는 소학교 학생
  • ④ 고종의 재가를 받으러 러시아 공사관으로 가는 관료
  • ⑤ 대종교를 개창하고 제천 의식을 거행하는 교단 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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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이 선언한 군사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영릉가와 흥경성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파하였다.
  • ② 조선 혁명 간부 학교를 세워 군관을 양성하였다.
  • ③ 만주에서 결성된 한국 독립당의 지휘 통제를 받았다.
  • ④ 조선 의용대의 일부 병력을 편입하여 전력을 강화하였다.
  • ⑤ 중국 팔로군과 함께 화북 지방에서 항일 작전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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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광복 직후 결성된 두 단체의 성명서이다. (가), (나)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좌익과 우익 인사들이 함께 결성하였다.
  • ② (가)-미 군정의 후원을 받아 좌우 합작 운동을 주도하였다.
  • ③ (나)-삼균주의에 기초하여 토지 국유화를 주장하였다.
  • ④ (나)-전국적으로 치안대를 조직하여 질서를 유지하였다.
  • ⑤ (가), (나)-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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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운동이 전개되던 당시의 국외 독립운동 상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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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자료를 읽고 학생이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 : (가) 시기의 동맹 휴학은 일제의 조선어 교육 금지 조치에 저항하여 일어났어.
  • ② 을 : (가) 시기에는 일본인 학교에 비해 낙후된 교육 시설을 개선하라는 학생들의 요구가 많았어.
  • ③ 병 : (나) 시기에는 학생들이 주도한 전국 규모의 항일 독립 운동이 일어났어.
  • ④ 정 : (나) 시기에 학생들은 식민지 노예 교육의 철폐를 주장 하였어.
  • ⑤ 무 : 6·10 만세 운동은 (가)와 (나) 시기를 구분하는 사건이라 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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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운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계엄령이 선포되어 군대가 동원되었다.
  • ② 대통령의 장기 집권과 독재가 원인이 되어 일어났다.
  • ③ 대학 교수들이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에 나섰다.
  • ④ 학생들이 앞장서고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 ⑤ 대통령 직선제를 핵심으로 하는 헌법 개정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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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사실이 나타난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 ① 제`2`차 석유 파동으로 세계 경제 불황이 심화되었다.
  • ② 소비재 공업 생산의 기반이었던 무상 원조가 급감하였다.
  • ③ 경제 개발 계획 추진을 위해 무리하게 차관을 도입하였다.
  • ④ 3저 호황 국면이 사라지면서 수출 부진의 어려움에 빠졌다.
  • ⑤ 외환 보유고 부족 사태로 국제 통화 기금의 관리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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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은 6·25 전쟁 관련국의 입장을 나타낸 것이다. (가)~
  • ① (가)의 참전으로 유엔군의 최대 북진선이 무너졌다.
  • ② (가)가 (라)에게 제안하여 휴전 협상이 시작되었다.
  • ③ (다)는 (나)의 체제에 반대하는 포로들을 석방하였다.
  • ④ (다)와 (라)는 전쟁 후 상호 방위 조약을 체결하였다.
  • ⑤ (라)의 애치슨 선언은 (나)의 전쟁 준비에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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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에 나타난 시기의 정치 상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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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어느 회담 직후 발표된 담화문이다. 이 회담에 따른 실
  • ① 최초의 남북 적십자 회담이 개최되었다.
  • ② 남북이 동시에 유엔 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 ③ 금강산에서 이산 가족의 단체 상봉이 이루어졌다.
  • ④ 남북이 공동으로 한반도 비핵화 선언을 채택하였다.
  • ⑤ 합의 사항 추진을 위해 남북 조절 위원회가 설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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